print

김주현 금융위원장 “금융 데이터활용 제도, 개선해나갈 것”

21일 ‘금융데이터 컨퍼런스 2022’ 개최
신현준 신용정보원장 "금융산업 AI·빅데이터 혁신 동반자 될 것"

 
 
 
'금융데이터 컨퍼런스 2022' 안내 리플렛. [사진 신용정보원]
“금융분야 국정과제인 디지털 금융혁신의 성공적 이행은 효과적인 데이터 활용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21일 ‘인공지능(AI)·빅데이터가 선도하는 금융 패러다임의 전환’을 주제로 개최된 ‘금융데이터 컨퍼런스 2022’에서 축사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김 위원장은 “마이데이터를 ‘내 손 안의 금융비서’로 발전시키고 금융 AI 데이터 라이브러리 및 AI 테스트베드를 구축하겠다”며 “기업금융 데이터 인프라를 개선하는 등 관련 제도를 지속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현장과 온라인으로 동시 진행한 이날 ‘금융데이터 컨퍼런스 2022’에는 국회와 금융당국 관계자를 비롯해 금융권, 핀테크, 빅테크, 금융혁신 촉매기관, 금융데이터 포럼 위원, 학계 전문가, 업계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신현준 신용정보원 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데이터를 더욱 가치 있게 이용하고 혁신적인 부가가치를 창출해 내는 것이 우리 경제의 지속 발전에 필수적인 전략”이라며 “금융 산업이 다음 단계로 도약하기 위한 현명한 선택지”라고 설명했다. 신용정보원이 금융권 핵심 데이터 플랫폼으로서 금융산업의 AI·빅데이터 기반 디지털 혁신에 앞장서겠다는 포부다.
 
백혜련 국회 정무위원장은 “AI는 국가와 산업 전반의 혁신 성장을 견인하고 경쟁력을 결정짓는 핵심 요소가 됐지만, 알고리즘에 의한 차별 문제와 같은 부작용도 동시에 발생할 수 있어 다각도로 논의돼야 한다”며 “국회 또한 컨퍼런스에서 제시되는 고견들을 소중히 담아 입법 과정에 참고할 것”이라고 말했다.

 
행사에서는 금융데이터산업의 혁신과 제도 안착에 공이 큰 금융권 및 관련 업계 종사자에 대한 시상도 진행됐다.
 
‘인공지능과 데이터 기반 금융’을 주제로 기조 강연에 나선 장병탁 서울대학교 AI 연구원 원장은 “AI는 인간의 지능을 능가하는 특이점을 넘어 점점 더 빠르게 진화해 인간의 조력자이자 동반자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며 “금융 분야의 AI 활용 영역은 지속해서 확대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주제 강연에서는 총 3개 세션으로 나눠 9명의 전문가가 이야기를 나눴다.
 
신현준 신용정보원장은 “우리나라 마이데이터와 핀테크는 이미 세계적 수준”이라며 “그간의 성장 모멘텀을 어떻게 이어가느냐와 국내외 시장을 향해 어떤 획기적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을까를 고민해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김연서 기자 yonso@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1116회 로또 1등 ‘15·16·17·25·30·31’...보너스 번호 ‘32’

2 의협, 의대 자율 증원안 수용 거부...의료개혁특위 불참

3이창용 한은 총재 "중동 확전 않는다면 환율 안정세 전환"

4권은비부터 김지원까지...부동산 큰손 ‘연예인 갓물주’

5현대차그룹 계열사 KT?...대주주 심사 받는다

6尹, 24일 용산서 이재명 회담?...“아직 모른다”

71000만 영화 ‘파묘’ 속 돼지 사체 진짜였다...동물단체 지적

8비트코인 반감기 끝났다...4년 만에 가격 또 오를까

9‘계곡 살인’ 이은해, 피해자 남편과 혼인 무효

실시간 뉴스

11116회 로또 1등 ‘15·16·17·25·30·31’...보너스 번호 ‘32’

2 의협, 의대 자율 증원안 수용 거부...의료개혁특위 불참

3이창용 한은 총재 "중동 확전 않는다면 환율 안정세 전환"

4권은비부터 김지원까지...부동산 큰손 ‘연예인 갓물주’

5현대차그룹 계열사 KT?...대주주 심사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