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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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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금야금' 한국車 시장 보폭 넓히는 중국

자동차

상용차 시장에 집중해온 중국 자동차 기업들이 이제는 승용차 시장까지 넘보고 있다. 국내 완성차 업체와의 배터리 협업을 본격화한 데 이어 지분 투자, 전기 승용차 직접 판매 추진 등 다양한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다. 업계에서는 전동화 시대로 접어들면서 영향력이 커진 중국 기업의 국내 시장 진입이 앞으로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보고 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중국 기업들은 최근 국내 승용차 시장에 직·간접적으로 진출하고 있다. 먼저 국내 완성차 업체와의 배터리 협업이다. 중국 CATL(닝더스다이)은 최근 출시된 기아의 니로EV에 배터리를 공급하기 시작했다. 그동안 현대차그룹은 LG에너지솔루션, SK온 등 국내 배터리 업체와 주로 협업해왔다. 기아가 중국 배터리를 신차에 탑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전동화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는 쌍용자동차도 중국 배터리 업체 BYD(비야디)와 협력 관계를 구축했다. 지난해 말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2023년 출시할 토레스 기반 전기차에 처음으로 BYD 배터리를 탑재할 계획이다. 국내 완성차 업체들이 중국 배터리를 탑재하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수순이라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전동화 시대에 접어들면서 중국 기업들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SNE리서치에 따르면 중국의 CATL은 올해 상반기 글로벌 배터리 시장에서 69GWh의 실적을 기록하며 시장 1위를 차지했다. 중국 시장을 제외해도 CATL, 신왕다(Sunwoda), BYD 등이 상위 10위 안에 포진될 정도로 영향력이 큰 상태다. 국내 완성차 업체에 대한 지분 투자도 진행되고 있다. 르노코리아자동차는 지난 5월 중국 최대 민영 자동차그룹 길리그룹 산하의 길리 오토모빌 홀딩스가 지분 투자를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길리 측이 르노코리아의 유상증자에 참여해 지분 34%를 확보하는 방식이다. 경영은 르노코리아가 독자적으로 하되 하이브리드 등 미래 친환경차 개발에 대해서 양사가 협력할 방침이라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상용차 시장 진출을 교두보로 전기 승용차 직접 판매도 추진 중이다. 대표적인 기업은 중국의 BYD다. 이 회사는 2016년 10월 BYD코리아 유한회사를 설립한 뒤 지금껏 전기버스, 지게차 등 상용차만을 판매해왔다. 현재 BYD코리아는 전기 승용차 판매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복수의 딜러사와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서울역 인근에 새로운 업무 시설을 마련하고 본사와의 커뮤니케이션 등을 위한 인력 채용에 나선 상태다. BYD는 미국의 테슬라(Tesla)까지 제치며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SNE리서치에 따르면 이 회사는 올해 상반기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대비 323% 늘어난 64만7000대의 전기차(BEV+PHEV)를 판매했다. 같은 기간 테슬라는 57만5000대의 전기차를 판매했다. 업계 관계자는 "전동화로의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자동차 시장에서 중국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며 "중국 메이커에 대한 소비자 반발이 예상될 수 있는데 가격 경쟁력 등이 뒷받침된다면 일정 부분 이상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실제 가성비를 앞세워 성공한 사례가 존재한다.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중국의 동풍소콘은 신규 등록 대수 591대로 수입 상용차 시장 2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 신규 등록 대수가 22대에 불과했던 동풍소콘은 전기 상용차 마사다로 국내 소비자들의 마음을 흔들었다. 마사다의 성공 비결로는 '가성비'가 꼽힌다. 2, 4인승 전기 소형 밴·전기 픽업트럭 등으로 구성된 마사다는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 적용 시 1780만~1980만원(2인승 밴 기준)에 구매 가능하다. 38.7kWh 리튬이온 배터리가 탑재됐으며 완충 시 167~178km를 달릴 수 있다. 이지완 기자 anew@edaily.co.kr

2022.07.19 20:00

3분 소요
르노코리아 CEO

산업 일반

취임 4개월. 스테판 드블레즈 르노코리아자동차 대표(CEO)가 미래를 위한 기업의 생존 전략을 공개했다. 글로벌 대형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끈 그는 한국 시장에 특화된 친환경차를 개발해 르노코리아자동차가 재도약하는 계기를 만들고자 한다. 경쟁력 있는 신차로 내수 시장에서 점유율 10%를 확보하는 것이 목표다.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는 7일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르노코리아자동차 중앙연구소에서 드블레즈 CEO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올해 나이 49세의 젊은 CEO다. 그는 지난 3월부터 르노코리아자동차(당시 르노삼성자동차)를 이끌고 있다. 프랑스, 브라질, 중국 등에서 대형 프로젝트를 이끌며 다양한 경험을 쌓은 신차 개발 전문가로 평가받는다. 브라질, 중국 등을 거치며 얻은 세 가지 교훈을 언급하며 인터뷰 시작을 알렸다. 프로젝트 성공을 위한 세 가지 포인트는 ▶큰 돌파구를 통해 큰 기회를 잡는다 ▶인적 자원과 역량 확보의 중요성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정신 등이다. 드블레즈 CEO는 “브라질에서 수석차량엔지니어로 일할 당시(2008년)는 리먼 브라더스 사태 직후였다”며 “고비용에 소비 여력이 없는 브라질에서 합리적인 가격으로 좋은 품질의 차를 제공하는 현지화 작업은 매우 어려웠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런 상황에서 뉴 더스터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끌었다”며 “더스터 차량 하나로 시장점유율을 2% 이상 끌어올렸다”고 덧붙였다. 5년 전에는 가성비를 갖춘 전기차를 개발해 중국, 유럽에 공급하자는 계획도 세웠다고 한다. 이 과정에서 르노, 닛산, 동펑 2개 브랜드의 신차를 선보였다. 당시 출시된 모델은 현재까지 유럽 등에서 꾸준히 판매되고 있는 베스트셀링 모델이다. 다양한 성공을 경험한 그는 길리그룹과의 파트너십이 큰 기회가 될 것이라고 확신했다. 지난 5월 중국 길리그룹 산하의 길리 오토모빌 홀딩스는 증자를 통해 르노코리아자동차 지분 34.02%에 참여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드블레즈 CEO는 “르노코리아자동차와 길리의 파트너십은 르노-닛산 얼라이언스 이후 20년 만에 제 3의 파트너와 조인하는 것”이라며 “이는 업무 방식을 변화시켜야 한다는 뜻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길리를 선택한 것은 기술력이 워낙 탁월하기 때문이다. E-아키텍처, 파워트레인 등 다양하다”며 “한국 고객들이 사랑하는 차를 만들겠다. 이번 파트너십은 큰 기회이자 돌파구가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아직 증자가 완료되지 않아 길리 측이 공식적으로 르노코리아자동차의 주주가 된 것은 아니다. 빠르면 수주, 늦어도 수개월 내 절차가 마무리될 것이라는 게 드블레즈 CEO의 설명이다. 그는 “르노그룹이 글로벌 전역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재무적 지원이 필요했다”며 “그래서 우리는 증자를 결정하게 됐고, 르노와 삼성카드에서 공개적으로 증자를 진행해 새로운 주식을 발행하는 안에 대해 논의했다. 그 비율은 20% 정도로 얘기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런 와중에 길리에서 증자에 조인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회사의 가치는 기존 100에서 120으로 증가하게 되는 것”이라며 “운영과 관리는 모두 르노에서 책임을 진다. 르노-길리 파트너십은 기술 협약과 재무적 파트너십이라고 보면 된다”고 덧붙였다. 인적 자원 및 역량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드블레즈 CEO는 “지난 2년간 르노삼성자동차는 어려움을 겪었다”며 “역량이 부족했던 것 같고, 회복할 필요가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 르노코리아자동차에는 약 4000명의 인력이 있는데, 탄탄한 토대가 있다는 얘기”라며 “물론 경쟁력을 상실한 것도 사실이다. 새로운 피를 수혈하기 위해 앞으로 몇 달간 집중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지난주에는 러시아에서 근무하던 터키 출신 임원을 프로젝트 총괄 선임으로 채용하기도 했다. 한국인 신규 채용도 전 부문에 걸쳐 진행할 계획이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정신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드블레즈 CEO는 “실패는 언제나 가능하다. 실패가 있기에 게임이 재미있다”며 “미래는 우리 손에 달렸다”고 말했다. 앞으로 르노코리아자동차는 3개의 큰 플레이어와 함께 한다. 르노, 닛산, 길리다. 드블레즈 CEO는 “우리는 현대차와 기아의 좋은 대안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며 “직접 경쟁이 아닌 완전히 색다른 방식으로 우리도 괜찮을 수 있음을 말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더 많은 하이브리드차를 생산한 후 전기차로 넘어가겠다”며 “우리가 갖고 있는 역사적 가치, 신뢰할 수 있는 좋은 품질의 메이드인 코리아차를 만들 것”이라고 덧붙였다. 드블레즈 CEO는 한국 제조업 분야의 특수한 노사관계에 대해서도 인지하고 있음을 밝혔다. 그는 “업무 시간의 30% 정도는 노조와의 관계 문제에 할애하고 있다”며 “부임할 때 노사관계가 중요한 핵심 의제임을 이미 알고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상황이 좋지 않다는 것도 알고 왔다. 다만 과거는 늘 과거일 뿐”이라며 “새롭게 재정립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노조와의 관계를 새롭게 시작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그는 적은 내부에 있는 것이 아님을 강조하며 현대차 및 기아와 싸울 준비를 임직원 모두가 함께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유럽 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XM3 하이브리드 모델(XM3 E-Tech)은 오는 10월 국내 출시될 예정이다. 유럽 대비 한국 출시는 상대적으로 늦은 편이다. 드블레즈 CEO는 “한국에서는 요청이 없었다”고 말했다. 당시 회사는 하이브리드차 대신 전기차가 더욱 경쟁력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 르노코리아자동차는 최근까지 르노 트위지, 조에 등 전기차 판매에 집중해왔다. 그는 엔지니어 출신답게 르노의 하이브리드 기술이 어떤 차별점을 갖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드블레즈 CEO는 “르노그룹 엔지니어들은 2000년대 초반부터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대한 연구를 시작했다”며 “토요타와 차별화되는 포인트는 두 가지 정도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먼저 기어박스가 없다. 이를 위해 출원한 특허도 다수”라며 “기어박스를 없앤 이유는 전기 엔진과 내연기관 엔진 사이의 균형을 맞추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전기 엔진과 내연기관 엔진의 출력을 동일하게 맞추기 위해서는 어느 한쪽의 크기가 작아지거나 커져서도 안된다. 또 다른 차별점은 주행 과정에서 이질감이 없다는 것이다. 드블레즈 CEO는 “서울 거주 고객을 예로 들어보면 차를 운전하는 시간의 75%를 마치 전기차로 주행하고 있는 듯한 느낌을 받게 한다”며 “토요타는 이 수준까지 올라오지 못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토요타는 대부분 CVT 기어박스를 쓴다”며 “CVT 기어박스는 주행감이 좋다는 평가를 받지 못한다. 마치 모터사이클을 타는 느낌”이라고 설명했다. 르노코리아자동차도 궁극적으로는 완전 전동화로의 전환을 추진한다. 2024~2027년까지 길리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3종의 친환경차를 선보일 계획이며, 2024년 선보일 첫 번째 신차가 하이브리드 모델이다. 이 과정에서 디젤 모델은 자연스럽게 사라진다. 드블레즈 CEO는 “우리의 미래 전략은 단순하다. 점진적으로 내연기관에서 하이브리드를 거쳐 전기차로 가는 것”이라며 “디젤 신차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당분간 르노코리아자동차는 하이브리드차 개발 및 판매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르노코리아자동차는 수입 모델인 르노 조에와 부산공장에서 위탁 생산하는 소형 전기차 트위지의 판매를 중단한 상태다. 드블레즈 CEO는 “트위지가 한국에서 성공하지 못한 것은 사실이다. 다만 실패 요인에 대한 분석을 아직 완료하지 못했다”며 “부임 전 이미 트위지 판매 중단 결정이 났다. 솔직히 아직 트위지를 챙기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유럽에서는 새로운 프로젝트를 하고 있다”며 “기존의 약점 등을 개선하는 것인데, 현 상황에서 새로운 트위지를 한국에 들여올 생각은 없다”고 덧붙였다. 이지완 기자 anew@edaily.co.kr

2022.07.08 12:00

5분 소요
친환경 신차 준비하는 르노코리아...

산업 일반

르노코리아자동차(이하 르노코리아)는 2024년 출시 예정인 친환경 신차의 부품 국산화율 목표를 현재 60% 정도인 QM6 수준 이상으로 설정했다고 17일 밝혔다. 르노코리아가 현재 준비 중인 친환경 신차는 르노그룹 및 길리홀딩그룹과 함께 한국 시장을 위해 선보이는 하이브리드 합작 모델이다. 길리그룹의 스웨덴 R&D 센터에서 개발한 CMA 플랫폼과 차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다. 르노코리아 국내 연구진들은 국내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도록 첨단 기능을 탑재한 새로운 제품으로 개발해 선보일 예정이다. 최근 길리 오토모빌 홀딩스가 르노코리아 지분 34.02% 참여를 발표한 가운데, 이번 부품 국산화율 60% 이상 목표는 신차와 관련해 가장 먼저 공개된 내용이다. 현재 부산공장에서 생산 중인 모델 중 국내에서 생산한 부품의 적용률이 가장 높은 모델은 60% 수준인 QM6다. 르노코리아 협력업체들도 이번 CMA 플랫폼 기반 신차의 부품 개발에 높은 자신감을 갖고 있다. 과거 북미 수출용 닛산 로그와 르노그룹 글로벌 신차들의 부품 개발 경험이 있기 때문이다. 르노코리아협력업체협의회 대표를 맡고 있는 나기성 신흥기공 회장은 "르노코리아와 협력업체는 2020년 3월 닛산 로그 수출 종료 후 많은 위기를 겪었지만, XM3의 유럽 수출 성공으로 위기를 극복할 수 있었다"며 "2024년 신차 개발도 르노코리아와 협력업체가 함께 한다면 국산화율 목표 달성이 어렵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지완 기자 lee.jiwan1@joongang.co.kr

2022.05.17 17:27

1분 소요
볼보·벤츠 이어 르노까지...中 길리, 국내 車 시장도 삼키나

산업 일반

중국 최대 민영 자동차그룹인 길리(Geely)가 르노코리아자동차 지분 투자를 결정했다. 볼보자동차 인수, 다임러 지분 투자 등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존재감을 과시하고 있는 길리차의 국내 입지도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10일 르노코리아에 따르면 중국 길리그룹 산하의 길리 오토모빌 홀딩스(Geely Automobile Holdings)는 최근 르노코리아 지분 34.02%에 참여하기로 결정했다. 길리는 그동안 간접적으로 국내 자동차 시장에 영향력을 행사해왔다. 매년 두자릿수 성장세를 보이며 독일 3사(메르세데스-벤츠·BMW·아우디)의 뒤를 추격하고 있는 볼보자동차가 대표적인 사례다. 길리는 볼보자동차 지분 100%를 소유 중이다. 2016년부터 6년 연속 국내 수입차 시장 1위를 차지한 메르세데스-벤츠와도 관련이 있다. 길리는 2018년 다임러 지분 9.69%를 인수하며 한때 최대 주주 위치에 오른 바 있다. 이후 베이징자동차그룹의 다임러 지분 9.98% 인수로 최대 주주가 변경됐다. 올해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폴스타도 있다. 폴스타는 볼보자동차와 길리가 합작해 만든 전기차 브랜드다. 이 브랜드는 지난해 한국 법인을 설립했으며, 올해부터 폴스타 2로 본격적인 국내 영업에 나섰다. 길리가 르노코리아 지분 참여에 나섬에 따라 국내 시장에서의 영향력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르노코리아와 르노그룹 및 길리그룹은 한국 시장을 위한 친환경 하이브리드 신차 등 합작 모델을 준비 중이다. 국내에서 연구개발 및 생산해 오는 2024년부터 선보일 계획이다. 합작 모델 개발을 위해 길리 측은 스웨덴 연구개발 센터에서 개발한 CMA 플랫폼과 차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제공한다. 르노그룹에서 차량 디자인을 맡고, 르노코리아 연구진들이 국내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도록 첨단 기능을 탑재한 새로운 제품으로 개발해 선보일 예정이다. 스테판 드블레스 르노코리아 CEO는 "길리그룹의 이번 지분 참여 결정은 한국 시장의 높은 잠재력을 기반으로 르노코리아의 합작 모델 개발에 더욱 적극적으로 협력하며 시너지 효과를 높이겠다는 의미"라며 "르노코리아는 르노그룹의 일원으로서 르놀루션(Renaulution) 경영 계획 강화와 길리그룹 합작 모델의 성공적인 준비에 일조할 수 있는 자구노력도 함께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지완 기자 lee.jiwan1@joongang.co.kr

2022.05.10 09: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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