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결제 수수료율 공시가 시행된 지 수개월이 지났지만, 여전히 규제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적격비용 산정 등 강도 높은 규제를 받는 카드사와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것이 골자다. 하지만 빅테크들은 간편결제 구조는 카드사 결제와 달라 수수료율이 동일할 수 없다고 항변한다. 이에 올해 국정감사에서 빅테크 간편결제 수수료율 산정을 두고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네이버페이·카카오페이 등 온라인 간편결제 사업자들의 수수료율이 처음으로 공시된 가운데, 간편결제사의 수수료율이 카드사보다 최대 6배 높게 나타났다. 간편결제사들은 전자결제대행(PG) 업무까지 해야 하므로 근본적으로 카드사보다 높을 수밖에 없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선불결제’의 경우 카드사로 할당되는 몫이 없는데도 수수료가 너무 비싼 것 아니냐는
국내 간편결제 시장이 급속 성장하며 ‘무한경쟁’ 체제로 접어들고 있다. 금융사는 물론, 휴대폰 제조사‧빅테크‧유통 업체도 간편결제 시장에 속속 진출 하고 있다. 이 가운데 올해 3월 말 예정된 미국 애플사의 간편결제 서비스 ‘애플페이’ 도입으로 경쟁은 더욱 뜨거워질 예정이다. 쑥쑥 커가는 간편결제 시장…업체간 경쟁 치열8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네이버파이낸셜이 하나은행과 함께 선불충전금에 대해 이자수익과 포인트 적립 혜택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네이버페이 머니 하나 통장’을 출시했다고 7일 밝혔다. 지난 3일부터 판매가 시작된 이 상품은 선착순 50만명까지(1인 1계좌) 네이버 및 네이버페이 모바일 앱을 통해 가입할 수 있다. 지난 10월 상품 출시를 예고한 이후 사전 출시 알림을 신청한 사용자가 30만
네이버페이 선불충전금에 대해 이자를 받는 형태의 상품이 나온다. 결제 포인트의 3%까지 적립도 받을 수 있다. 네이버파이낸셜이 하나은행과 함께 선보일 예정인 ‘네이버페이 머니 하나 통장’의 주요 혜택을 공개하고 사전 마케팅을 시작했다. 통장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네이버페이 머니 하나 체크카드’도 처음 공개됐다. 4일 네이버파이낸셜에 따르면 ‘네이버
네이버페이 선불충전금에 대해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상품이 나온다. 하나은행은 지난 23일 하나은행 을지로 본점에서 네이버파이낸셜과 ‘혁신적 금융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양사는 금융소비자들이 디지털 금융 환경에서 안전하고 편리하게 금융을 이용하고 다양한 금융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상호 협력체계를
금융감독원이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등 빅테크의 간편결제 수수료의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해 수수료율을 공시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금감원은 19일 전자금융업자 결제수수료율 공시제도 관련 태스크포스(TF) 첫 회의를 열고 수수료 공시체계 가이드라인의 주요 내용 및 공시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네이버파이낸셜, 카카오페이, 토스, NHN페이코, KG이니
금융소비자가 갈수록 어려지고 있다. 금융권이 주로 대학생과 사회초년생을 공략했다면 지금은 ‘잠재 고객’인 10대 청소년 대상으로 확대됐다. 비대면‧디지털 사용이 익숙한 MZ세대는 주요 금융거래 기관을 카카오뱅크‧네이버페이‧토스 등 빅테크로 인식하고 있다. 빅테크 애플리케이션(앱)과 함께 시중은행 앱을 동시에 사용하는 것은 보편화됐다. 시중은행(전
“1만7800원만 결제하면 되는데 왜 2만원이 충전되는 거죠?” “1만원 충전해서 1000원이 남았는데 잔액은 어떻게 돌려받나요?” 카카오페이‧네이버페이 등 간편결제를 이용할 경우, 많은 사람들이 갖는 궁금증 가운데 하나는 '왜 1만원 단위로 충전해야 하는가'라는 점이다. 페이 잔액으로 9900원이 남아있더라도 1만원짜리 상품을 결제하려면 남은 잔액이 아닌 1만원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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