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국내 배달플랫폼(배달앱)이 처음 등장한 이후 클릭 몇 번으로 음식 주문이 가능한 시대가 열렸다. 이런 편의성은 매월 수천만명이 배달앱을 이용하게 만들었다. 그렇게 배달 서비스는 플랫폼과 소상공인, 소비자 모두가 만족한 서비스인 듯 보였다. 하지만 상황이 달라졌다. 배달앱에 내야하는 수수료가 꾸준히 오르며 소상공인들은 “살려달라”고 호소한다. 업주
최근 미국의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승인 이후로 글로벌 가상자산 시장의 기관투자 움직임 활발해지고 있다. 반면 한국에서는 ‘그림자 규제’로 기관들의 가상자산 투자 참여가 사실상 원천 봉쇄돼 있어 대조적인 모습이다. 전문가들은 시장의 투명성을 높이고 산업의 진흥을 이끌기 위해서 국내도 기관투자를 허용해야 한다는 지적이다.지난 7월 1일 글로벌 투
올해 국내 금융권에서 가장 주목받는 사건 중 하나로 대구은행의 시중은행 전환을 꼽을 수 있겠다. 국내 시중은행들이 홍콩H지수 주가연계증권(홍콩 ELS) 배상 충격으로 대규모 충당금을 쌓으며 살얼음판을 걷는 가운데, 대구은행의 시중은행 전환은 업계 안팎의 이목을 끄는 소식이었다.윤석열 정부는 출범 이후 유독 금융산업의 독과점 해소에 관심을 쏟았다. 윤 정부는 지난해
코인원·코빗·고팍스 등 국내 3~5위 암호화폐(가상자산) 거래소가 2022년에 이어 지난해에도 모두 적자를 기록했다. 지난해 말부터 시작된 가상자산 시장의 호황에도 낮은 시장 점유율 탓에 좀처럼 거래량이 늘지 못하는 모습이다. 이들 거래소는 점유율 확대를 위해 상장폐지됐던 ‘김치코인’(국내 발행 코인)을 재상장시키는 등의 전략을 펼치고 있지만, 투자자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기업결합의 최대 난관으로 꼽히던 유럽연합(EU)의 승인이 유력시된다는 전망이 나왔다. 2020년 말 시작된 양사의 기업결합 작업이 올해 마무리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15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EU 집행위원회(EC)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결합을 승인하는 쪽으로 노선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로이터통신은 지난 12일(현지시간) 기업결합 소식에
카카오모빌리티가 오랜 기간 지속된 택시업계와의 갈등을 일단락할 단초를 마련했다. 택시업계가 문제로 지적한 사항을 대다수 수용하기 때문이다. 가맹 수수료를 대폭 낮춘 신규 상품도 마련한다.카카오모빌리티는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 연합회와 개편 방안에 대해 최종적으로 합의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로써 모든 전국 주요 택시 단체와 합의를 끌어냈다. 전국개인택시
‘고금리 이자이익’을 챙기는 은행권에 대한 비판론이 커지면서 잠잠했던 ‘횡재세’가 다시 정치권 테이블 위로 올라왔다. 아예 세금을 물려 이익을 징수하자는 주장이다. 전문가들은 대체로 횡재세를 두고 ‘요점을 잘못 짚은 방안’이라고 지적했다. 고금리 시대에서 과점을 형성한 은행권 구조나 높은 변동금리 비중을 낮춰야 문제가 해결될 일이라고
아시아나항공 이사회가 화물사업부 매각안을 가결하면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합병이 한고비를 넘겼다. 다만 남은 해외 경쟁당국의 까다로운 기업결합 심사가 예상되는 등 최종 합병을 위한 과정이 순탄치 않을 것이란 전망이다. 아시아나항공은 2일 이사회를 열고 대한항공이 유럽연합(EU) 경쟁당국에 제출할 시정조치안에 대한 동의 여부를 논의한 결과 아시아나항공 화
대한항공(003490)이 아시아나항공(020560) 인수합병(M&A) 과정에서 가장 큰 걸림돌로 떠올랐던 화물사업부의 국내 매각을 추진한다. 그간 핵심 매출원으로 인식됐던 화물사업부가 부분매각의 대상이 되면서 ‘무리수 합병’이라는 우려가 나오는 가운데 물류 자회사를 보유한 대기업들과 국내 LCC들이 매각 대상으로 거론되고 있다. 11일 금융투자(IB)업계에 따르면 아시아나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가 무산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면서, 무산 이후 항공 산업 전망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아시아나항공 자회사이자 국적 저비용항공사(LCC)인 에어부산에 대한 분리 매각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이미 부산 지역에선 분리 매각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에어부산을 따로 떼 매각할 경우, 국적 LCC를 포함해 다수의 기업이 인수전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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