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가 불법쟁의행위에 참여한 노동자 개인의 손해배상 책임을 개별적으로 따져야 한다는 대법원 판단에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는 16일 “지난 15일 대법원 3부는 현대자동차 비정규직지회 조합원의 불법점거로 인한 손해배상 사건에서 대법원의 기존 법리와는 달리 개별 조합원의 책임 개별화를 인정하는 판결을 했
대우조선해양이 권성동 국민의힘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경영진 교체를 언급한 지 하루 만에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했다. 대우조선 하청업체 노동조합 파업 사태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며 위기를 조속히 극복하고 모든 경영진은 거취를 포함해 책임을 지겠다는 것이다. 조선업계 안팎에선 “대우조선은 하청업체 노조의 협상 주체도 아니고, 이번 파업 사태는 그간 지속
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 노동조합의 불법 점거로 중단됐던 1독(dock) 진수(進水) 작업이 재개됐다. 24일 조선업계 등에 따르면 대우조선은 지난달 18일 이후 중단됐던 1독 진수 작업을 5주 만에 마무리 했다. 이번에 진수된 선박은 30만t급 초대형 원유운반선으로, 후반 작업 및 시운전 등을 거쳐 선주 측에 인도된다. 대우조선 하청업체 노조가 지난달 2일 파업에 돌
윤석열 대통령이 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 노동조합 파업 사태와 관련해 “국민이나 정부나 기다릴 만큼 기다리지 않았나 생각이 든다”고 발언하면서 사태 해결을 위해 공권력 투입이 임박했다는 전망이 나온다. 이런 와중에 대우조선 하청업체 노조 파업을 지지하는 시민단체들뿐만 아니라 경찰 지휘부도 파업 현장으로 향하면서, 이번 사태를 둘러싼 위기감도 고조되는 분위
경영계가 대우조선해양 하청노조의 조선소 점거에 대해 정부에는 ‘불법’ 행위에 대한 공권력 행사를, 노조에는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는 “정부는 현존하는 불법 앞에서 노사의 자율적 해결만을 강조할 것이 아니라, 불법행위에 따른 국민경제의 현저한 피해가 더는 발생하지 않도록 공권력 집행에 나서야 한다”고 17일 밝혔다.
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 노동조합의 파업이 한 달 넘게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전국금속노동조합이 “공권력 투입 시 즉각 총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선언하는 등 대우조선 노사가 벼랑 끝 대치를 이어가고 있다. 원자재 가격 급등 등의 악재로 올해 역시 수천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는 대우조선이 노사 갈등의 내홍으로 표류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7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제철 비정규직지회가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통제센터 불법 점거를 중단했다. 지난 8월 23일 본사 직접 채용을 요구하며 통제센터를 점거한 지 50여 일만에 갈등이 상황이 진화된 것이다. 14일 철강업계 등에 따르면 전날 당진제철소에서 고용노동부 천안지청 입회하에 현대제철, 사내 협력사, 협력사 노동조합 등은 3자간 특별협의를 열어 통제센터
현대제철 협력업체 소속의 일부 비정규직 근로자들이 당진제철소 통제센터를 나흘째 점거하면서 생산 차질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확산되고 있다. 26일 철강업계 등에 따르면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제철 비정규직지회 조합원 100여명은 지난 23일부터 충남 당진에 위치한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통제센터를 점거 중이다. 현대제철 측은 이들 조합원 등을 불법 점거, 폭행, 업
지난 수년간 매년 여름이면 노동계는 여름 투쟁, 즉 하투(夏鬪)로 뜨겁게 달아오르곤 했다. 올해도 예외는 없다. 포스코 본관 점거 농성, 현대자동차 19년 연속 파업 등으로 시끄럽다. 올해 하투는 여느 때보다 강도가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산별노조 전환, 한·미 FTA 반대, 내년부터 실시되는 ‘노사관계 로드맵’ 등 핵심 이슈들이 쟁점으로 올라 있기 때문이다. CEO들의 근심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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