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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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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생활건강, 내달 기후 적응형 화장품 선보인다

유통

LG생활건강은 폭염, 혹한 등 일상화된 극단적 기후 환경에서도 피부를 보호하고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한 새로운 뷰티 패러다임을 대비하는 학술대회를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전날(19일) LG생활건강은 서울 강서구 LG사이언스파크에서 ‘변화하는 기후, 진화하는 뷰티’를 주제로 ‘기후 적응형 뷰티 세미나’를 열었다. 세미나에는 국내·외 기후 전문가와 피부과 전문의를 비롯해 화장품업계 관계자, 뷰티 인플루언서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이번 세미나는 급변하는 기후 환경이 피부에 미치는 영향에 주목하고, 기후 변화와 뷰티 산업의 발전적인 접점을 모색하는 논의의 장으로 마련됐다.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정수종 교수, 서울대학교병원 피부과 이동훈 교수, 이솔 약사 겸 웹툰 작가, 리스닝마인드 박세용 대표 등이 연사로 나와 기후 변화 현황과 이에 따른 피부 건강, 소비자 트렌드 등을 발표했다.주제 발표를 한 정수종 교수는 “현실로 다가온 기후 위기는 모든 소비재 상품을 바라보는 ‘새로운 표준’이 될 것”이라며 “기업들은 기후 변화로 달라진 소비자의 니즈에 맞춰 과학적 연구와 혁신 기술 개발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참석자들은 특히 자외선 강도 증가, 지구 온도 상승 등 피부 자극을 유발하고 노화를 가속화하는 환경 요인이 늘어남에 따라 기후 변화에 대비하는 새로운 뷰티 솔루션의 필요성에 공감했다.LG생활건강은 ‘기후 적응형 화장품’이라는 솔루션을 제안했다. LG생활건강 화장품연구소장 손남서 상무는 세미나에서 “전세계적으로 일상화된 극단적인 기후 환경에 우리 피부가 직접적으로 노출돼 있다”며 “온난화로 인한 변화에 민감하게 적응할 수 있는 ‘기후 적응형 뷰티 솔루션’과 나아가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지속 가능한 뷰티’를 위한 연구개발(R&D)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이날 LG생활건강은 기후 적응형 화장품을 실제로 선보였다. 트루 허브 코스메틱 브랜드 ‘빌리프’는 행사장에 ‘빌리프 아쿠아 밤-프로즌’ 라인을 경험할 수 있는 체험존을 운영했다. 이 제품은 피부 열감으로 인한 붓기와 모공 고민을 관리할 수 있는 수분크림이다. 다음달 국내 H&B스토어인 ‘올리브영’에 첫 선을 보이고, 미국 최대 온라인몰 ‘아마존’에도 출시 예정이다.

2025.03.20 1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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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현 인증샷' 유명세 와장창…홈플러스, 악재 속 설상가상

산업 일반

배우 김수현이 故 김새론과 당시 미성년자였던 15살 때부터 6년간 교제했다는 논란에 유통업계에 적신호가 켜졌다. 특히 김수현이 홍보모델로 있었던 홈플러스는 최근 영업 중단 사태와 맞물려 악재가 겹치는 중이다.13일 한국경제 보도에 따르면 김수현이 직접 방문 후 SNS에 '인증샷'을 올려 유명세를 탔던 경기 부천 홈플러스 상동점은 텅 빈 점포들과 곳곳 '영업 종료' 현수막에 어수선한 분위기를 띄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홈플러스 부천상동점은 오는 7월까지만 영업을 하고 폐점을 앞두고 있다. 전국에서도 매출이 잘 나오던 '효자 점포' 중 하나로 꼽혔던 곳이다. 그러나 최근 배우 김수현이 미성년자였던 故 김새론과 교제했다는 의혹이 불거지면서 여론이 급속도로 악화된 탓에 모델로 기용했던 다수의 브랜드들이 잇따라 빨간불이 들어왔다.홈플러스는 김수현의 모델 계약과 관련해 "현재까지 변동사항은 없고, 정확한 상황을 확인한 후 결정할 예정"이라고 공식 입장을 전했다.한편 13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홈플러스는 MBK가 인수한 후 영업이 이미 종료됐거나 영업 종료를 앞두고 있는 점포가 25개에 달한다. 이 중 완전히 폐점한 점포는 16개다.대구내당·부천상동·안산선부·동청주·동대문·부천소사·순천풍덕·산반여·신내점 등 9곳이 추가로 폐점을 앞두고 있다.당장 올해 하반기에 부천상동점이 영업을 종료하고, 동대문구청 옆 동대문점도 폐점을 예고한 상태다. 이외 폐점 시기를 조율 중인 매장도 여러 군데인 것으로 알려졌다.또한 CJ푸드빌이 운영하는 뚜레쥬르는 모델인 김수현과 재계약을 두고 고민하고 있다. CJ푸드빌과 김수현의 계약 기간은 이달 종료되는데, 추가로 연장하지 않는 방안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작년 9월 CJ푸드빌은 9년 만에 김수현을 뚜레쥬르 모델로 다시 발탁했던 바 있다. 김수현은 지난 2012∼2015년 뚜레쥬르 모델로 활동했었다.이어 LG생활건강은 10여 년 전 게재됐던 화장품 광고 영상을 삭제한 것으로 파악됐다. LG생활건강 측은 지난 2012년부터 2015년까지 뷰티 브랜드 '비욘드'의 모델로 활동했던 김수현의 광고 영상을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비공개 전환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5.03.13 09: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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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생활건강, 작년 순이익 24.7% 증가…4분기 적자에도 연간 실적 개선

시세/공시

LG생활건강이 작년 연결기준 당기순이익이 2039억원으로 전년보다 24.7%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4일 공시했다.매출은 6조8119억원으로 0.1%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4590억원으로 전년보다 5.7% 감소했다.작년 실적을 사업별로 보면 화장품(Beauty)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2조8506억원, 1582억원으로 1.2%, 8.0% 늘어났다.생활용품(HDB) 사업 매출은 2조1370억원으로 2.1% 줄었으나 영업이익은 1328억원으로 6.0% 증가했다.음료(Refreshment) 사업 매출은 1조8244억원으로 1.0% 늘었으나 영업이익은 1681억원으로 21.9% 줄었다.그러나 LG생활건강은 작년 4분기에 적자를 냈다. 영업이익은 434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20.7% 줄었고 매출과 순손실은 각각 1조6099억원과 899억원이었다. 다만 순손실 규모는 전년 동기보다 축소됐다.LG생활건강 측은 “작년 4분기에는 인력 구조조정 등 사업 효율화 관련 일회성 비용이 약 200억원 반영되면서 영업이익은 감소했지만, 이를 제외한 실적은 전년 동기보다 개선됐다”고 설명했다.4분기 화장품 사업의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6994억원, 110억원으로 5.4%, 50.3% 증가했다. 중국과 북미, 일본 등 해외 사업이 호조를 보였고 국내 온라인과 헬스앤뷰티(H&B) 채널에서 성장을 지속하며 매출이 늘었다. 중국 광군제, 미국 아마존 블랙 프라이데이, 일본 큐텐 메가와리 등 해외 주요 온라인 행사와 연계한 마케팅 투자가 늘어났지만, 매출이 전반적으로 증가하면서 영업이익이 개선됐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4분기 생활용품 사업 매출은 4995억원으로 0.7% 감소했으나 영업이익은 222억원으로 22.1% 증가했다. 매출 감소는 피지오겔, 유시몰 등 프리미엄 브랜드의 견고한 매출 성장에도 내수 경기 침체 때문으로 분석됐다.음료 사업의 경우 매출은 4110억원으로 2.6%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102억원으로 65.1% 감소했다.LG생활건강 관계자는 “작년에 화장품과 생활용품 사업 영업이익이 동반 개선된 데다 4분기 자산재평가 등의 영향으로 손실 규모가 줄어들면서 연간 순이익이 전년보다 늘었다”고 설명했다.LG생활건강은 작년 결산 결과 보통주 1주당 3500원, 우선주 1주당 3550원을 각각 배당하기로 했다.배당금 총액은 약 587억5000만원이다. 배당 기준일은 다음 달 31일이다.LG생활건강은 “올해 북미 중심으로 해외 사업을 확대하고 일본 시장에서 CNP나 유시몰 등 브랜드의 성장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2025.02.04 17:01

2분 소요

산업 일반

설 명절을 앞두고 LG가 협력사 납품대금을 조기에 지급한다. LG전자,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 LG화학, LG에너지솔루션, LG생활건강, LG유플러스, LG CNS, D&O 등 9개 계열사는 설 명절에 앞서 협력사 및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위해 납품대금을 최대 22일 앞당겨 지급한다. 조기 지급하는 납품대금은 총 1조5000억원 규모다.LG 계열사들은 납품대금 조기 지급 외에도 협력사가 저금리로 대출을 받아 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상생협력펀드, 직접 대출 등을 포함한 1조2300억 원 규모의 금융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LG전자는 시중 은행과 예탁·출연금으로 총 3000억 원 규모 상생협력펀드를 운영하며 경영자금이 필요한 협력사에 저금리 대출을 지원하고 있다. 또, 신규 및 자동화 설비투자를 필요로 하는 협력사에는 매년 400억 원 규모의 자금을 무이자로 직접 제공하고 있다.LG이노텍은 1430억 원 규모의 동반성장펀드를 운영하면서 협력사의 자금 조달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고 있으며, LG에너지솔루션은 2020년 1500억 원 규모의 투자지원펀드를 조성해 중소기업의 설비, 운영자금에 대한 금리우대 등 금융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LG 관계자는 “내수 침체 상황에서 납품대금 조기 지급이 협력사에 실질적인 보탬이 되기를 바란다”며, “LG는 금융비용 부담이 커진 협력사를 돕기 위해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상생 협력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이외에도 LG 계열사들은 설 명절을 맞아 지역 이웃에게 생활용품, 식료품 등을 전달할 계획이다.LG전자는 오늘부터 자매결연을 맺은 마을 10곳에 총 3000kg의 김치를 기부하고, 대한사회복지회를 통해 아동, 노인 등 취약계층 보호소에도 총 1000kg의 김치를 기부할 계획이다.LG디스플레이는 파주 및 구미에서, LG화학은 여수, 대산에서 지역 이웃 및 소외 계층에게 생필품, 난방용품 등을 전달한다.LG생활건강은 전국 여성 청소년 기관, 노인복지시설 등에 생활용품, 화장품, 음료를 기부할 계획이다.LG헬로비전은 고객과 함께하는 '나눔장터 기부'를 진행한다. '나눔장터'는 LG헬로비전 지역채널 커머스 '제철장터'에서 고객이 우리 농산물을 구매하면 1건당 1000원씩 기부금을 적립하는 사회공헌 활동으로, LG헬로비전은 이번 설 명절을 맞아 지난해 하반기 동안 매칭된 기부금을 지역 복지단체에 전달해, 결식위기 아동 150가정에 식료품 꾸러미를 지원할 예정이다.

2025.01.13 16:16

2분 소요
환율 치솟으니 밥상이 흔들...‘물가 쓰나미’ 온다

유통

원·달러 환율이 1480원을 돌파하며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최고치를 기록한 가운데, 유통업계에 빨간불이 켜졌다. 원자재 의존도가 높은 산업을 중심으로 소비자 가격 인상 압박이 커져 불경기 중 물가 상승의 주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어서다. 이 같은 원가 상승과 소비 심리 위축이라는 이중고를 극복하기 위해 업계 전반에서 적극적인 대응이 요구되는 상황이다.서울 외환시장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27일 원·달러 환율은 1480원을 돌파했다. 환율이 장중 1480원을 넘어선 것은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당시인 2008년 11월 27일 이후 16년 만이다. 새해 들어 다소 안정세를 찾기는 했으나, 여전히 1450원대(1월 7일 종가 1454.5원)로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최근의 이 같은 환율 급등의 주요 원인으로는 단연 국내 정치적 불확실성이 지목된다. 작년 12월 3일 비상계엄 선포가 국내외 투자자들에게 큰 충격을 안겨준 것이다. 대개 정치적 불안정성은 투자 심리를 위축시키며, 이는 외환시장에 직접적인 악영향을 미친다. 계엄 선언 1개월 전인 지난해 11월 4일 원·달러 환율은 1376원이었지만, 계엄 직후인 같은 해 12월 3일에는 1417.5원으로 급등했다.문제는 환율 상승이 수입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이어져 기업들의 생산 비용을 증가시킨다는 점이다. 이는 곧 소비자 물가 상승으로 연결될 개연성이 크다. 특히 원유·철광석 등 원자재를 수입하는 기업들은 환율 상승에 따른 비용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또한 웰스파고·노무라은행 등 주요 글로벌 투자은행(IB)은 오는 3분기까지 환율이 1450~1500원대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하며, 정치적 불안이 장기화될 경우 환율 상승세가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하고 있다. ‘샐러드, 드레싱 없이 먹어야 하나…’이처럼 환율이 치솟는 상황에서 원자재 수입의존도가 높은 유통업계에도 그림자가 드리웠다. 특히 식음료 업계가 매우 큰 부담을 느끼고 있다. 밀가루·설탕·식용유 등 주요 원자재의 3분의 2가량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국내 현실에서, 환율 상승이 제조 원가를 빠르게 끌어올리는 상황이다. 밀가루의 경우 자급률이 채 1%에 불과하다.실제 대상은 오는 1월 16일부터 청정원 마요네즈와 후추, 드레싱 등 소스류 가격을 평균 19.1% 올린다. 프레시마요네즈(300g) 가격은 대형마트 기준 3100원에서 3380원으로 9% 인상된다. 순후추(50g)는 3680원에서 4380원으로 19% 오른다. 여기에 드레싱류 가격은 평균 23.4%나 인상된다.오리온은 앞서 12월 초코송이·오징어땅콩 등 13개 제품 가격을 평균 10.6% 인상했으며, 해태제과도 홈런볼·포키 등 10개 제품 가격을 평균 8.6% 올렸다. 동아오츠카는 이달 포카리스웨트·데미소다 등 주요 제품 가격을 100원 인상하는 등 평균 6.3% 올렸고, 오뚜기는 업소용 딸기잼 가격을 최대 10% 인상했다. 서울 영등포구에 거주하는 직장인 이모 씨는 “파스타를 즐겨 먹어 마트에서 파스타 소스를 사려고 보니 예전에 비해 가격이 많이 올랐다”며 “파스타 소스처럼 직접 만들 수 있는 것은 구매를 자제하고 필수품만 사고 있다”고 말했다.이 밖에 주요 식품 업체들도 제품 가격 인상을 고민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식품업체들은 통상 3~4개월간 원자재 재고를 비축해서 당장은 버틸 여력이 있다”면서도 “현재는 비축 원료를 사용하고 있지만, 고환율이 지속되면 소비자 가격 인상이 불가피한 것은 명확하다”고 설명했다.고환율로 인한 비용 부담으로 기업들의 실질적인 이익 감소도 우려되는 상황이다. 국내 최대 식품업체인 CJ제일제당의 지난해 3분기 보고서에서 원·달러 환율이 10% 오를 경우 세후 이익이 141억원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다. 당시 CJ제일제당이 적용한 원·달러 환율은 1352원이었다. 만일 환율이 1500원까지 상승한다고 가정하면 10% 넘게 오른 것이므로 이익 감소는 불가피하다.뷰티·패션도 ‘울상’…가격 인상 불가피뷰티업계 역시 고환율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다. 화장품 제조에 필요한 원료의 수입의존도가 70%가 넘고, 포장재 또한 상당 부분을 해외에서 들여오기 때문이다. 뷰티업계 관계자는 “환율 상승으로 원료 수입 비용이 증가한 것이 사실”이라며 “뷰티업계도 식품업계처럼 전반적으로 판매 가격 인상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아모레퍼시픽은 자사 프리미엄 브랜드인 설화수 가격을 오는 3월 인상한다. ▲자음수(150㎖·6만8000원) ▲자음유액(125㎖·7만2000원) ▲탄력크림(50㎖·9만원) 3개 품목을 리뉴얼하는 동시에 가격 인상도 나서는 것이다. 인상률은 아직 결정되진 않았지만 6~8% 수준으로 알려졌다.LG생활건강의 브랜드 오휘는 이달 1일부터 ‘더퍼스트 제너츄어 심마이크로 에센스’ 가격을 17만원에서 17만5000원으로 올리는 등 더퍼스트·웰메이드·포맨 등 주요 라인의 화장품 가격을 최대 5000원 인상했다. 프라임·미라클 모이스터 라인 일부 제품도 2월 1일부터 가격을 올린다.패션업계 또한 사정이 다르지 않다. 해외에서 원단과 부자재를 수입해 제품을 생산하는 경우가 많아 환율 급등이 곧 비용 부담으로 직결되는 셈이다. 글로벌 브랜드의 경우 해외 본사의 가격 정책에 따라 국내 판매 가격을 조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난처한 상황이다.패션업계 관계자는 “업계가 계속되는 경기 악화에 이상고온 현상으로 대목인 겨울 매출이 급감한 가운데, 고환율까지 겹쳐 3중고를 겪고 있는 상황”이라며 “불경기일수록 소비자의 가격 민감도가 높아 가격을 올리기 힘든 구조 속에서 업계 전체가 수익성 악화를 걱정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2025.01.11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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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 드라이브 건 이정애 LG생건 사장, 실적 개선 속도 낼까

CEO

이정애 LG생활건강 사장은 대표 취임 이후 2년 동안 체질 개선과 소규모 인수합병(M&A)을 통해 새로운 변화를 모색해 왔다. 그러나 그간의 실적 성과를 고려할 때, 더욱 과감한 M&A와 전략적 투자가 필요한 시점이라는 시각이 나온다. 이에 이 사장은 올해 더욱 적극적인 M&A로 LG생활건강의 활력을 되찾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지난 2일 이 사장은 신년사를 통해 “경쟁력 있는 최고의 제품을 개발하는 열정과 차별적 미래 가치를 만들어내는 몰입으로 LG생활건강의 저력을 입증하는 한 해를 만들자”고 밝혔다. 또 이 사장은 M&A를 필두로 한 ‘비유기적 성장’(Inorganic Growth)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MZ(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자) 세대와 알파 세대(2010년대 초∼2020년대 중반 출생자) 고객에 기반을 둔 브랜드 M&A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며 “미래 성장성과 수익 기여도가 미흡한 사업에 대해서는 강도 높은 효율화로 사업의 내실을 다지겠다”고 밝혔다. 이는 향후 LG생활건강에서 보다 공격적인 M&A 전략을 전개할 가능성을 시사하는 발언으로 해석된다.이 사장은 지난 2022년 12월 LG생활건강 대표이사로 취임했다. 당시 이 사장은 18년이나 대표 자리를 지켜 온 차석용 부회장이 물러난 자리에 올라서며 주목받았다. 차 부회장 취임 이후 성장가도를 달리던 LG생활건강은 중국의 코로나19 봉쇄 정책의 직격탄을 맞으며 2021년 4분기부터 하락세로 돌아서며 흔들리기 시작했다. 바로 이때 구원투수로 분위기 쇄신을 위해 이 사장이 LG그룹 사상 처음 여성 전문경영인으로 발탁된 것이다.이 사장은 취임 초기부터 조직의 비효율적인 사업 부문을 정리하고 체질 개선에 집중해 왔다. 그 노력의 일환으로 국내 가맹점 사업을 철수하고 일부 사업 부문의 구조조정을 단행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려는 전략적 선택이었던 셈이다.또한 이 사장은 2023년 9월 색조 화장품 브랜드 ‘힌스’(hince)를 보유한 비바웨이브의 지분 75%를 약 425억원에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이는 취임 후 첫 번째 M&A 사례로, 일본 시장에서의 입지 강화를 목표로 한 결정이었다. 하지만 이는 이전 경영진 시절 대규모 글로벌 M&A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소규모에 그쳤다. 차 회장의 경우 18년 동안 28건의 M&A를 진행한 바 있다. 하지만 이 사장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LG생활건강의 성적표는 그다지 좋은 점수를 받지 못했다. LG생활건강은 지난해 3분기 매출 1조7136억원, 영업이익 1061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9%, 영업이익은 17.4% 감소했다. 특히 북미와 중국 시장에서의 판매 부진이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화장품 부문은 글로벌 경쟁 심화와 소비 둔화로 인해 타격을 입었으며, 생활용품 부문 역시 원자재 가격 상승과 경기 침체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반면, 경쟁사인 아모레퍼시픽은 같은 기간 매출 1조681억원, 영업이익 750억원을 시현하며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11%, 영업이익이 160% 증가하는 등 대조적인 성과를 보였다. 이는 아모레퍼시픽의 적극적인 M&A와 현지화 전략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특히 지난 2023년 10월 말 북미·유럽 등에서 인지도가 높은 코스알엑스를 완전 인수한 효과가 시간이 지나 빛을 발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2021년 코스알엑스 지분 취득 후 아모레퍼시픽의 북미 매출은 989억원(2021년)에서 3562억원(2024년 3분기)으로 세 배 넘게 늘었다. LG생활건강도 실질적으로 북미 매출을 늘릴 수 있는 M&A를 적극적으로 할 숙제가 생긴 셈이다.정한솔 대신증권 애널리스트는 “미국 내 K-뷰티가 하나의 카테고리로 자리 잡아가며 가성비 구매를 추구하는 MZ 세대를 중심으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며 “아마존 유통과 함께 미국의 스킨케어 시장 성장까지 맞물리며 한국 화장품의 제품력이 인정받기 시작했다”고 분석했다.신년사에서 이 사장도 “(올해) 최우선 순위는 미주 시장”이라며 “아마존을 중심으로 한 온라인 채널에서의 저변 확대 등 속도를 높이겠다”고 말했다.여기에 LG생활건강 관계자는 “LG생활건강은 오랫동안 M&A를 통해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강화해 왔다”며 “단순히 신년사의 새로운 방향이 아니라, 회사의 꾸준한 기조이며, 적절한 매물이 있다면 이를 적극적으로 인수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다만, 일각에서는 최근 몇 년간의 경영 환경 변화로 인해 대형 M&A 건수를 늘리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 뷰티 업계 관계자는 “LG생활건강이 2021년까지는 매출과 영업이익이 폭발적으로 성장했지만, 2022년부터는 대내외 환경이 어려워지며 공격적인 M&A가 어려워졌다”며 “또한 재무구조가 탄탄한 편이긴 하나 불확실성이 커진 시장 상황에서 현금을 비축하는 것이 기업 입장에서는 더 나은 전략일 수 있다”고 말했다.

2025.01.04 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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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샤·어퓨 등 로드샵 브랜드 새해 벽두부터 줄줄이 '가격 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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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해를 맞아 화장품 로드샵 브랜드들이 일제히 가격을 인상했다.에이블씨엔씨는 미샤 11개 제품, 어퓨 7개 제품의 가격을 전날부터 최대 2000원 인상했다고 2일 밝혔다.미샤의 트리플 섀도우는 기존 7000원에서 8000원으로 1000원 올랐고, 3800원이던 실키 래스팅 립펜슬도 4800원으로 1000원 인상했다.어퓨의 경우 미네랄 립앤아이 리무버 250㎖ 2개 세트 제품의 가격이 1만8000원에서 2만원으로 2000원 올랐다.미네랄 100 HD 파우더 제품은 7500원에서 9000원으로 1500원 인상됐고 1/2 착한 화장솜 120매는 3000원에서 4000원으로 1000원 올랐다.아모레퍼시픽 자회사 에뛰드도 단색 섀도우 '룩 앳 마이 아이즈' 가격을 기존 5500원에서 전날 6000원으로 500원 인상했다.잇츠스킨은 공식몰 배송비를 기존 2500원에서 3000원으로 500원 인상한다고 이날 공지했다.로드샵 외 화장품 브랜드의 가격도 오른다.LG생활건강의 오휘는 전날 '더퍼스트', '프라임', '미라클 모이스처', 'W익스트림' 등 주요 라인의 제품 가격을 최대 6000원 인상했다.가격이 6000원 인상되는 제품은 1개로, 오휘 더 퍼스트 제네츄어 립스틱·립밤 듀오 홀리데이 에디션이 8만5000원에서 9만1000원이 됐다.다음 달 1일부로는 4개 제품의 가격을 최대 5000원 올린다.오휘 프라임 어드밴서 디에이징 앰플 세럼 50㎖이 12만5000원으로 5000원 인상되고 오휘 미라클 모이스처 립세린은 3만2000원으로 2000원 오른다.LG생활건강의 비욘드도 전날 피토가닉 페이셜 폼 200㎖(1000원↑), 토탈 리커버리 바디 에센셜 오일 200㎖(2000원↑) 등 주요 제품의 가격을 최대 2000원 인상했다.비욘드는 다음 달 1일 13개 제품의 가격을 최대 2000원 올리는 데 이어 오는 5월 1일에는 4개 제품 가격을 최대 1000원 인상한다.LG생활건강 숨은 전날 '선어웨이', 마이크로A', '타임에너지', '워터풀' 등 주요 라인 제품의 가격을 최대 5000원 올렸다.숨 마이크로액티브 톤업선 50㎖, 숨마 엘릭서 쿠션 01호 기획, 숨 마이크로A 선세럼 50㎖ 등이 모두 5000원 인상됐다.숨은 다음 달 1일에도 일부 제품의 가격을 최대 5000원 인상할 예정이다.LG생활건강 관계자는 "글로벌 불확실성 확대, 환율 변동 등 수입 원부자재와 인건비, 제조 비용 상승 등 화장품 전반에 걸친 지속적인 원가 상승에 따라 불가피하게 가격을 인상하게 됐다"고 말했다.

2025.01.02 10:26

2분 소요
K-뷰티가 세계 최대 가전박람회 CES로 가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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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뷰티 기업들이 뷰티와 첨단 기술을 접목한 뷰티테크를 통해 해외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심지어 뷰티 기업들은 과거에는 접점이 없던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인 소비자가전전시회(CES)에 참여해 뷰티테크 산업에 대한 집중도를 높이고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꾀하고 있다.CES 단골 된 K-뷰티CES는 미국 소비자기술협회(CTA)가 주최하는 IT·가전 전시회로, 매해 글로벌 테크 기업들이 대거 참가해 최신 기술 동향을 공유하고 혁신 기술을 선보이는 자리다. 이번에는 현지시간 기준 2025년 1월 7일부터 10일까지 나흘간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LVCC)를 비롯한 도심 곳곳에서 전시가 열린다. 아모레퍼시픽은 지난 2020년부터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에 참가해 매년 혁신상을 수상하며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아모레퍼시픽은 ▲3D 프린팅 마스크팩 제조 기술 ▲맞춤형 립스틱 제조기 ‘립 팩토리 바이 컬러 테일러’ ▲인공지능(AI) 기반 맞춤형 화장품 제조 시스템 ‘톤워크’ 등 총 8건의 혁신상을 수상한 바 있다. 이번 CES 2025에서도 유력한 혁신상 수상 후보로 점쳐진다. 에이피알(APR)도 이번 CES 2025에 참가해 ‘메디큐브’ 브랜드를 중심으로 에이지알(AGE-R) 뷰티 디바이스 및 뷰티 제품군을 선보일 계획이다. 에이피알의 부스에는 ▲부스터 프로 ▲울트라 튠 40.68 ▲하이 포커스 샷 ▲부스터 프로 미니 등 주력하고 있는 2세대 뷰티 디바이스와 더불어 함께 사용 화장품 라인이 진열될 예정이다.화장품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제조업자개발생산(ODM) 기업 한국콜마는 이번 2025년 CES에 처음 참가해 AI 기반 초개인화 피부 관리 솔루션 플랫폼 ‘카이옴(CAIOME)’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 플랫폼은 사용자의 피부를 분석해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고, 지속적인 피부 관리를 지원하는 기술이다. LG생활건강은 CES 2024에서 휴대용 타투 프린터 ‘임프린투’(IMPRINTU)를 선보였다. 이 기기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도안을 선택하면, 이를 피부나 의류에 쉽게 그려 넣을 수 있는 제품으로 큰 주목을 받았다. 코스맥스도 CES 2023에서 초박막 갈바닉 마스크팩, 맞춤형 스마트 이온 패치 등 자신들만의 뷰티테크 기술을 공개했다. 테크로 성장 동력 찾고 브랜드 충성도 높인다이처럼 한국 뷰티기업들이 CES에 참가하는 것은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찾기 위한 전략적 행보라고 해석할 수 있다. CES는 혁신적인 기술과 제품을 선보이는 글로벌 무대인 만큼, 기업의 기술력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기회다. 이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다양한 업계의 최신 기술 동향을 파악하며, 글로벌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되는 셈이다.실제 에이피알의 경우 이번 CES 2025를 통해 미국 외 추가적인 글로벌 시장 공략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에이피알 관계자는 “지난 CES 2024 첫 참가에서 700여 명의 업계 관계자가 방문을 진행한 가운데 해외 바이어·투자자 네트워킹과 신규 파트너십 확보 등 유의미한 성과를 거둔 바 있다”며 “이에 이번 연도에는 전년 대비 두 배 규모의 부스를 운영하며 더 많은 네트워크 개척에 힘을 쏟을 방침이다”라고 말했다.K-뷰티테크의 세계화에 진심인 건 비단 대형 기업들만은 아니다. 각자의 기술력과 개성을 갖춘 중소형 뷰티테크 기업들의 활약도 눈에 띈다. AI 기반 피부 진단과 맞춤형 화장품 제조로 주목받는 릴리커버는 휴대용 피부·두피 진단 기기 ‘뮬리’(Muilli)와 맞춤형 화장품 즉석 조제 설비 ‘에니마’(Enima)를 통해 해외 시장에 진출했다. 지난 2023년 홍콩 파트너사와의 독점 계약을 통해 5년간 150만 달러 규모의 제품을 공급하고, 미국 파트너와는 5년간 700만 달러 규모의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 이를 통해 홍콩과 미국의 주요 쇼핑몰에 입점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입지를 넓히고 있다.삼성전자 사내벤처로 시작한 룰루랩은 AI를 활용한 피부 분석 기술로 해외 시장에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앞서 2023년 미국 최대 스파 유통사인 헬스핏시스템즈와 350억원 규모의 수출 계약을 체결하며, AI 기반 피부 진단 솔루션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입증했다. 2024년에는 벨기에 초미세 색조 인식 이미지 센서 기업인 스펙트리시티와 업무협약(MOU)을 맺기도 했다.뷰티 업계 관계자는 “K-뷰티 기업들이 뷰티테크에 집중하는 이유는 소비자들의 변화하는 요구에 부응하기 위함이라는 목표도 있다”며 “AI, 빅데이터, 증강현실(AR)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해 개인 맞춤형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브랜드 충성도를 강화하려는 전략이다”라고 설명했다.

2024.12.29 09:01

3분 소요
“피부과 대신 집에서”...신시장 개척하는 기업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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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 업계의 미래 먹거리로 ‘뷰티테크’가 떠오르고 있다. 전 세계적인 인구 고령화로 셀프케어의 관심이 높아진 상황에서 초개인화를 원하는 소비자들의 요구까지 충족할 수 있는 제품으로 인식이 되면서다. 본격적으로 열린 뷰티테크 시대전 세계 화장품 시장을 선도하는 로레알그룹은 2024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소비자가전전시회(CES) 2024에서 ‘뷰티테크’ 시대가 본격 개막했음을 선포했다.‘뷰티테크’는 뷰티(Beauty)와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빅데이터·사물인터넷(IoT)·인공지능(AI) 등 다양한 최신 기술이 뷰티제품과 융합된다.CES 최초의 뷰티업계 기조연설자인 니콜라 이에로니무스 로레알그룹 최고경영자(CEO)는 당시 현장에서 “뷰티에 기술을 접목해 성능을 향상하고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는 것이 우리가 만들려는 아름다움의 미래”라고 강조했다. 이제 뷰티와 기술은 떼려야 뗄 수 없는 사이라는 것이다.뷰티테크 시대의 서막을 알린 로레알은 이미 오래전부터 한국을 글로벌 뷰티테크 공략용 전진기지로 삼고 다양한 투자를 진행 중이다. 지난 2018년 코리아 이노베이션 센터를 설립했으며, 지난해부터 중소벤처기업부와 손잡고 뷰티테크 스타트업 육성 등에 힘쓰고 있다.청소기·헤어드라이어 등으로 유명한 다이슨은 뷰티 분야에 자신들의 기술을 접목한 신제품을 선보이며 뷰티테크 전문기업으로의 도약을 꿈꾸고 있다. 앞서 지난 2022년 다이슨은 뷰티 포트폴리오 확장 및 관련 연구개발 가속화를 위해 5억파운드(약 8200억원)를 투자하고 4년간 20개의 뷰티 신제품을 출시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뷰티테크 산업을 예의주시해 온 국내 기업들도 최근 공격적인 움직임을 가져가고 있다. 아모레피시픽은 최근 AI 기반 서비스형 뷰티테크 플랫폼을 자체 개발했다. 피부 측정부터 진단, 제품 추천까지 다양한 분야에 AI를 접목하려는 브랜드가 늘어나면서다.코스맥스는 AI 기반 뷰티테크 스타트업인 아트랩의 지분 100%를 인수하기도 했다. 양사는 지난 2020년 코스맥스가 아트랩에 5억원을 투자하면서 인연을 맺었다. 이후 아트랩은 코스맥스의 맞춤형 화장품 플랫폼인 쓰리와우(3WAAU) 개발에 참여하기도 했다.CES 2024에서 타투 프린터 ‘임프린투’를 선보인 LG생활건강은 최근 미국 밴처캐피탈(VC) ‘드레이퍼 스타트업 하우스’와 협업해 국내·외 뷰티테크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 운영에 나섰다.이 외에도 한국콜마·에이피알 등이 2025년 1월 개막하는 CES 2025에서 자사 뷰티테크 혁신 기술을 선보일 계획이다. 에이피알은 꾸준히 CES에 참가했던 기업이다. 한국콜마는 이번에 처음으로 CES에 모습을 드러낸다. 기업들은 왜 ‘뷰티테크’를 외치나국내외 기업들이 뷰티테크에 집중하는 이유는 ‘시장성’ 때문이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더비즈니스리서치컴퍼니에 따르면 전 세계 뷰티테크 시장은 2023년 약 592억달러(약 87조원)에서 2028년 1162억달러(약 170조원)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기간 연평균(CAGR) 성장률은 14%에 달한다.업계에서는 뷰티테크 산업의 성장성을 뒷받침하는 요인으로 고령화 등에 따른 셀프케어 관심도 증가와 AI·빅데이터 등을 토대로 한 초개인화(개인별 맞춤 혜택 제공) 트렌드를 꼽는다.전 세계가 고령화 시대로 진입하고 있다. 여기에 코로나 팬데믹까지 거치면서 셀프케어에 대한 관심도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과거 국내 시장의 흐름만 봐도 알 수 있다. 삼일PwC경영연구원이 발간한 ‘2024 화장품 산업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홈 뷰티 디바이스 시장은 2013년 800억원에서 2022년 1조6000억원으로 약 20배 커졌다. 이런 흐름에 따라 글로벌 시장도 대규모 성장이 예상된다. 삼일PwC경영연구원은 글로벌 홈 뷰티 디바이스 시장 규모가 2022년 140억달러(약 18조원)에서 2030년 898억달러(약 119조원)로 성장할 전망이라고 보고서를 통해 밝혔다. 이는 연평균 26.1%씩 시장 규모가 커진다는 얘기다.초개인화 트렌드도 뷰티테크 시장의 성장 동력 중 하나다. 삼일PwC경영연구원은 “모바일 기술과 메이크업 AR 가상 체험 솔루션, AI 피부진단 등 첨단 기술의 개발과 산업계 전반의 디지털 전환이 이뤄지고 있다”며 “이에 따라 뷰티 제품의 개인 맞춤화가 확산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이런 개인화 서비스는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를 높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업계 관계자는 “아직 뷰티테크 산업이 전체 뷰티 시장에서 미치는 영향력은 크지 않다”며 “그러나 지속 가능성이 중요한 기업 입장에서는 계속되는 기술 발전과 고령화 시대 진입 및 초개인화 등 사회 구조와 소비 트렌드 변화에 대응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2024.12.29 08:02

3분 소요
LG생활건강 “향후 3년간 3014억원 규모 자사주 전량 소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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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생활건강이 앞으로 3년 간 보유 중인 자사주를 전량 소각한다. 내년부터는 주주에게 지급되는 배당성향을 현행 20% 중후반 수준에서 30% 이상으로 올리고 중간배당도 실시할 예정이다.LG생활건강은 22일 ▲주주 환원 강화 ▲실적 개선 ▲지배구조 추가 개선 등을 골자로 한 ‘기업 가치 제고 계획’을 공시했다.주주 환원 강화 방안으로 현재 보유 중인 자사주 보통주 95만8412주와 우선주 3438주를 2025년부터 2027년까지 3년 간 전량 소각할 예정이다. 이는 발행 주식 수 대비 각각 6.1%, 0.2%다. 전거래일(11월21일) 종가 기준으로 3014억원 규모다.LG생활건강은 2025년 지급분부터 배당성향을 30% 이상으로 상향 조정한다. LG생활건강은 지난 5년간 평균 20% 중후반 수준으로 배당성향을 유지해왔다. 또한 2025년부터 연 1회 정기배당 외에 중간배당을 실시한다. ‘선(先) 배당액 확정-후(後) 배당기준일 설정’ 방식을 도입해 예측 가능한 배당 정책으로 주주 권익을 제고할 계획이다. 이로 인해 한국거래소 가이드 라인 기준 ‘지배구조 핵심지표 준수율’이 현행 80%에서 87%로 올라갈 것으로 예상된다.LG생활건강은 기존 사업을 기반으로 2030년 매출 10조원을 달성하고, 주요 수익성 지표인 영업이익률은 2023년 7% 수준에서 2030년 10% 이상으로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도 세웠다. 적극적인 인수합병(M&A) 등을 통해 추가적인 성장도 모색할 계획이다.LG생활건강은 이 같은 목표 달성을 위한 비전도 제시했다. 뷰티 사업의 경우 ‘더후’ 브랜드의 마케팅 활동을 강화해 글로벌 명품 화장품의 위상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북미 사업 확대 및 신규 시장 진출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고, 유통 채널 전략을 다각화해 국내 사업 경쟁력도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HDB(홈케어 및 데일리뷰티) 사업은 온라인 경쟁력을 강화해 국내 시장 지배력을 확대한다. 프리미엄 브랜드를 중심으로 해외 사업도 확대할 계획이다. 리프레시먼트(음료) 사업은 코스트(Cost) 합리화를 통해 구조적 경쟁력을 확보하고 신규 카테고리 진출로 매출 성장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이다.LG생활건강 관계자는 “이번 기업 가치 제고 계획은 안정적인 이익과 지속적인 현금 창출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자사주 소각 및 배당성향 제고에 나선 것”이라며 “향후에는 뷰티, HDB, 음료 등 사업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중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2024.11.22 1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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