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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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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SMC “인텔과 협의 없다”…기술 공유설 선 그어

국제 이슈

TSMC가 최근 불거진 인텔과의 합작 논의설을 공식 부인했다. 자사 기술을 타사와 공유하거나 공동으로 반도체 공장을 운영할 계획이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하며 독자 전략을 재차 강조했다.C.C. 웨이 TSMC 최고경영자(CEO)는 17일 진행된 2025년 1분기 실적 발표 후 컨퍼런스콜에서 “TSMC는 현재 다른 어떤 기업과도 합작 법인(Joint Venture), 기술 라이선스, 기술 이전 혹은 기술 공유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웨이 CEO의 이 같은 발언은 최근 미국 매체 디 인포메이션(The Information)이 보도한 내용을 정면으로 반박한 것이다. 해당 매체는 지난 4월 TSMC와 인텔이 인텔 소유 반도체 공장을 공동 운영하는 JV 설립을 위해 초기에 합의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이후 일부 외신에서는 이 같은 보도가 미중 기술 패권 경쟁 심화 속 미국 정부의 중재에 따른 움직임일 가능성을 제기하기도 했다.이번 논란은 과거 미국 정부가 TSMC에 인텔 지원을 제안한 정황이 알려지면서 불거졌다. 당시 인텔은 구조조정과 생산 축소에 직면해 있었고, 이를 TSMC가 일부 지원하는 방안이 거론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TSMC는 지금까지 관련 논의가 없었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TSMC는 지난 3월 미국에서 1천억달러(약 142조원) 규모의 추가 투자 계획을 발표했다. 이 계획은 트럼프 대통령이 참석한 자리에서 공개됐는데, TSMC는 이를 통해 미국 내 생산 기반을 강화하겠다는 전략을 밝혔다. 또한 2025년 설비투자(CapEx) 계획도 기존 방침대로 유지하기로 했다. 연간 투자 규모는 380억달러에서 420억달러(약 54~59조원) 수준으로, AI 고도화와 첨단 공정 전환을 위한 대규모 투자를 지속할 방침이다.TSMC는 이날 실적 발표에서 향후 전망에 대한 자신감도 드러냈다. 웨이 CEO는 “2025년 AI 관련 매출이 두 배로 증가할 것”이라며 연간 실적 가이던스를 유지했다. 또한 “불확실한 글로벌 환경 속에서도 TSMC는 핵심 역량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성장을 추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2025.04.17 18:00

2분 소요
1인당 국민소득 3만6624달러…“4만 달러 달성 변수는 환율”

은행

지난해 우리나라의 1인당 국민총소득(GNI)이 약 3만6600달러를 기록했다. 지난해 4분기와 연간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잠정치는 속보치와 같은 0.1%, 2.0%를 유지했다.1인당 GNI 일본·대만 수준 넘어한국은행이 5일 발표한 ‘2024년 4분기 및 연간 국민소득(잠정)’에 따르면 지난해 1인당 GNI는 3만6624달러로 전년보다 1.2% 늘었다. 원화 기준으로는 4995만5000원으로 1년 전보다 5.7% 늘었다. 1인당 GNI는 한 나라 국민의 평균적 생활 수준을 보여주는 지표다. 명목 물가를 반영한 성장률인 명목 GDP에 명목 국외순수취요소소득을 더한 명목 GNI를 통계청 추계 인구로 나눠 원·달러 환율을 반영해 산출한다. 다만 달러화로 환산되기 때문에 환율 상승 시 GNI는 감소하게 된다.1인당 GNI는 지난 2014년 3만 달러대에 오른 후 11년째 3만 달러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1인당 GNI는 2014년 3만798달러를 기록한 뒤, 꾸준히 늘어 2021년 3만7898달러에 이르렀다가 2022년 급격한 원화 절하에 3만5000달러대로 주저앉았다. 이후 2023년과 지난해 각 2.7%, 1.2% 늘었지만, 여전히 3만6000달러대에 머물고 있다.강창구 한국은행 국민소득부장은 “지난해 1인당 GNI 증가율이 1.2%로 나왔으나 지난해 명목 GNI 증가율은 5.8%였다”며 “지난해 원·달러 환율이 평균 환율 기준으로 4.5% 상승하면서 원화 가치가 하락한 영향”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연평균 원·달러 환율은 전년 대비 58.57원 오른 1363.98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우리나라 1인당 GNI는 전년에 이어 일본과 대만 수준을 뛰어넘었다. 강 부장은 “대만은 대만 통계청 발표 자료 기준 지난해 3만5188달러를 기록했고, 일본은 발표된 전체 GNI 금액에 환율과 인구수를 적용해 계산한 결과 3만4500달러를 상회하는 수준으로 집계됐다”며 “전년과 마찬가지로 일본, 대만보다 높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달러 기준 1인당 GNI에 영향을 미치는 각국 통화가치를 고려해야 한다는 게 한은 측의 설명이다. 지난해 한국·일본·대만 통화(원·엔·대만달러)의 절하율(가치하락률)은 각 4.3%, 7.4%, 3.0%다.1인당 GNI가 경제 선진국 평가 기준인 4만 달러를 수년 내 돌파할 것이란 기대감도 크지만, 환율 변동성 등은 여전한 변수다. 강 부장은 “작년에는 수년 내에 1인당 GNI가 4만 달러를 달성 가능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면서도 “우리나라 명목 GNI는 계속 증가하는 흐름이 있지만 그 과정에서 환율 변동성이 굉장히 커지는 등을 감안해 조금 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연간 GDP 성장률 2.0%…속보치와 동일지난해 연간 실질 GDP 성장률 잠정치는 지난 1월 공개된 속보치와 같은 2.0%로 집계됐다. 4분기 성장률 또한 전분기 대비 0.1%로 변화가 없었다.다만 속보치에 포함되지 못한 작년 12월 경제 통계가 반영되면서, 4분기 부문별 성장률이 수정됐다. 구체적으로 ▲수출(+0.5%p) ▲정부소비(+0.2%p) ▲수입(+0.2%p) 등은 상향 수정됐다. 반면 ▲건설투자(-1.3%p) ▲설비투자(-0.4%p) 등은 하향 조정됐다. 민간소비는 재화가 줄었지만, 서비스가 늘며 0.2% 증가했고, 정부소비는 건강보험급여비 지출을 중심으로 0.7% 늘었다. 건설투자는 건물건설과 토목건설이 모두 줄어 4.5% 감소했다. 설비투자는 운송장비 감소에도 반도체 제조용 장비 등 기계류가 늘며 1.2% 증가했다. 수출은 반도체를 중심으로 0.8% 늘었고, 수입은 기계 및 장비 증가에 0.1% 증가했다.작년 우리나라 GDP디플레이터는 2023년보다 4.1% 상승했다. 전년도 1.9%보다 상승 폭이 확대됐다. GDP디플레이터는 명목 GDP를 실질 GDP로 나눈 값으로, 수출입 등까지 포함한 전반적 물가 수준이 반영된 거시경제지표다.

2025.03.05 11:11

3분 소요
“불확실성 심각하다”...KDI, 올해 韓 성장률 1.6%로 낮춰

경제일반

장기화된 고금리·고환율 속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정책 불확실성까지 겹치면서 올해 한국 경제에 대한 기대감이 대폭 낮아졌다.11일 KDI는 '경제전망 수정'에서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2.0%에서 1.6%로 0.4%포인트 낮췄다. 지난해 11월 0.3%포인트를 끌어 내린 데 이어 이번에 더 큰 폭으로 내렸다.정규철 KDI 경제전망실장은 브리핑에서 "성장률을 끌어내린 주요 요인을 하나로 꼽기 어려울 정도로 대내외 요인이 모두 반영됐다"며 "특히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인상 정책이 빠르게 진행됨에 따라 지난해 11월의 전망과는 조금 다른 방향으로 진행된 점이 작용했다"고 했다.KDI는 내수와 수출 증가폭이 모두 축소될 것으로 분석했다. 민간소비 증가율(1.8%→1.6%)은 수출 증가세 둔화와 가계심리 위축을 반영해 0.2%p 하향 조정했다.대외 불확실성 확대를 반영해 설비투자 증가율(2.1%→2.0%)을 소폭 하향 조정했으며 경기 개선을 제약해온 건설투자의 회복도 빨간불이 들어왔다.건설투자는 누적된 수주부진의 영향이 지속돼 전년(-2.7%)에 이어 –1.2%의 감소세를 나타낼 전망이다. 이는 지난해 11월 전망치보다 0.5%p 하향조정된 수치다. 건설업체의 자금조달 여건 악화와 부동산경기 둔화를 반영했다는 설명이다.KDI는 정국 불안이 장기화할 경우 1.6%보다 성장률이 더 낮아질 수 있다고 전망하면서 금리 인하 필요성을 강조했다.정 실장은 "통화정책은 물가와 경기를 안정시켜야 한다는 명확한 목표가 있다"며 "지난주 IMF에서 한국과 연례협의를 하면서도 통화 정책의 정상화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던 점을 귀담아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2025.02.12 07:27

2분 소요
현대차, 연매출 ‘175조’ 신기록...영업익은 ‘환율’에 발목

자동차

현대자동차가 지난해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 판매를 통해 사상 최대 매출액을 기록했다. 다만, 환율 상승에 따른 판매보증 충당부채 증가로 영업이익은 시장 전망 아래에 머물렀다.현대차는 23일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에서 2024년 4분기 실적과 연간 실적을 발표했다. 지난해 현대차의 누계 기준 판매량은 도매 판매 기준 414만1959대로 집계됐다. 친환경차는 전기차 21만8500대, 하이브리드 49만6780대를 포함해 전년 대비 8.9% 증가한 75만7191대가 판매됐다.연간 기준 매출액은 175조2312억원으로 전년 대비 7.7% 상승했다. 2023년 매출액은 162조6635억원이다. 다만, 영업이익은 14조 2396억원으로 5.9% 떨어졌다. 4분기 매출액은 하이브리드(HEV)와 제네시스 브랜드를 포함한 고부가가치 차종이 견인했다. 해당 차종 중심의 판매 확대에 따라 평균판매단가(ASP) 개선 및 금융 부문 실적 개선 등을 바탕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9% 증가했다. 영업이익률은 인센티브 증가와 대외 불확실성 확대로 인해 기말 환율이 급격히 상승하면서 발생한 판매보증충당부채 관련 환율 영향으로 6.1%를 기록했다.현대차 관계자는 “급변하는 대외 환경으로 손익 변동성이 확대됐지만 북미 지역의 판매 확대 및 하이브리드 비중 증대 추세가 이어지며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4Q 실적, 고부가 차종이 끌었다4분기 실적을 자세히 살펴보면 현대차는 이 기간 글로벌 시장에서 도매 판매 기준 106만6239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동기와 비교해 2.2% 감소한 규모다. 국내 시장에서는 경제 상황 악화로 인한 소비 심리 위축, 폭설로 인한 공급 차질 등 다양한 변수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4.6% 감소한 18만9405대가 판매됐다. 해외에서는 북미 지역 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4.4% 증가한 29만4384대를 기록했지만, 중국과 유럽 지역 수요 감소로 1.6% 줄어든 87만6834대가 판매됐다.2024년 4분기 글로벌 친환경차 판매대수는 하이브리드 라인업 강화와 북미 지역 SUV 하이브리드 판매 확대로 하이브리드 14만5732대, 전기차 5만3035대를 포함해 전년 대비 21.0% 증가한 20만 9641대를 기록했다.2024년 4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1.9% 증가한 46조6237억원을 기록했다. 선진 시장을 중심으로 고부가가치 차종 판매 호조과 믹스 개선 및 가격 인상, 우호적인 환율 등에 힘입어 매출 상승세를 이어 나갔다. 2024년 4분기 원·달러 평균 환율은 전년 동기 대비 5.8% 증가한 1396.8원을 나타냈다.매출 원가율은 북미, 유럽 지역 인센티브 상승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0.5%포인트 증가한 80.5%를 기록했다. 매출액 대비 판매 관리비 비율은 판매보증비 관련 환율 영향 등으로 전년 동기보다 1.5%포인트 오른 13.4%로 집계됐다.이 결과, 2024년 4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보다 17.2% 감소한 2조8222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률은 6.1%를 나타냈다. 경상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3조1189억원, 2조4742억원으로 집계됐다. 예측 어려운 경영환경...‘성장 모멘텀’ 집중현대차는 주요 시장의 성장률 둔화, 전기차 캐즘(Chasm·일시적 수요 정체) 등으로 인한 산업 발전 속도 변화, 매크로(거시 경제) 변동성 확대에 따른 불안감 증대 등 예측하기 어려운 경영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현대차는 이러한 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내부적으로 부문별 대응책과 시나리오를 마련해 체계적으로 대처해 나간다는 방침이다.특히 현대차는 대내외 복합적인 경영 리스크에 대한 냉철한 분석과 근원적인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치밀한 내부 진단 및 과감한 혁신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 모멘텀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이와 관련해 현대차는 ▲리스크 관리 역량 제고 ▲품질 확보 ▲원가 개선 ▲판매 효율화 ▲내부 혁신 ▲대내외 소통 강화 등을 집중적으로 추진한다.판매 부문에서는 전기차 관련 북미 현지 생산 체계를 본격 가동하는 한편, 유연한 경영 전략을 통한 수익성 방어에 집중한다. 또 전세계적으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하이브리드를 앞세워 목표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아울러 고객의 맞춤형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제품 종류 및 세그먼트별 사양과 트림을 최적화할 방침이다.현대차는 2025년 연결 기준 연간 가이던스를 제공하고 투자계획도 발표했다. 현대차는 가이던스에서 2025년 연간 도매판매 목표를 417만대로 설정했다. 또한, 전년 대비 연결 매출액 성장률 목표는 3.0~4.0%로, 연결 부문 영업이익률 목표는 7.0%~8.0%로 세웠다.올해 투자계획에 대해서는 SDV 전환 대응과 미국 전기차 공급망 구축, 지속적인 미래 기술력 확보를 위해 ▲R&D 투자 6조7000억원 ▲설비투자(CAPEX) 8조6000억원 ▲전략투자 1조 6000억원 등 총 16조9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마지막으로 현대차는 실적 호조를 반영해 2024년 기말 배당금을 주당 6000원으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2024년 연간 배당은 1~3분기 배당 합계 6000원을 포함, 전년 대비 5.3% 증가한 주당 1만2000원으로 책정됐다. 이는 ‘3개년 중장기 주주환원’ 정책 중 하나인 ‘배당성향 25% 이상 설정’에 따른 배당액으로 역대 최대 수준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향후에도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총주주환원률(TSR) 35% 달성 등 앞서 발표한 밸류업 프로그램을 충실히 이행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2025.01.23 17:25

4분 소요
지난해 韓경제 성장률 2% 턱걸이…4분기 성장률 0.1% 그쳐

은행

지난해 한국 경제가 2% 성장하는 데 그쳤다. 내수 부진에 이어 비상계엄 이후 정치 불안까지 겹친 것이 영향을 미쳤다. 전년 성장률(1.4%)보다 높지만 작년 11월 한국은행이 예상한 2.2%보다 0.2%포인트(p) 낮은 수준이다. 한국은행은 23일 2024년 4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직전분기대비·속보치)이 0.1%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분기 성장률은 2023년 1분기부터 작년 1분기까지 다섯 분기 연속 플러스(+) 성장 기조를 유지하다가, 2분기에는 -0.2%로 추락했다. 당시 한은과 정부는 1분기 '깜짝 성장'(1.3%)의 기저효과 탓이라고 설명했지만, 3분기(0.1%) 반등 폭이 미미하더니 4분기에도 0.1% 성장에 머물렀다. 특히 4분기 성장률은 지난해 11월 한은의 전망치(0.5%)보다 0.4%p나 낮다. 한은은 비상계엄 등에 따른 소비·건설 경기 위축을 주요 원인으로 설명하지만, 0.4%p에 이르는 예상치와의 격차가 대부분 정치 불확실성에 따른 것인지, 애초 한은의 전망이 지나치게 낙관적이었던 것인지 논란이 예상된다. 지난해 연간 GDP 성장률도 2.0%에 그쳤다. 지난해 4분기 성장률을 부문별로 보면, 민간소비는 의류·신발 등 준내구재와 의료·교육 등 서비스를 중심으로 0.2% 늘었다. 정부소비도 건강보험급여 등 사회보장 현물 수혜 위주로 0.5% 증가했고 설비투자 역시 반도체제조용장비 등 기계류의 호조로 1.6% 성장했다. 하지만 건설투자는 건물·토목 동반 부진으로 3.2% 뒷걸음쳤다. 수출은 반도체 등 IT(정보기술) 품목을 중심으로 0.3% 증가했고, 수입은 자동차·원유 위주로 0.1% 줄었다. 4분기 성장률에 가장 크게 기여한 항목은 설비투자(0.2%p)였다. 민간소비(0.1%p)·정부소비(0.1%p)·순수출(수출-수입·0.1%p)도 양(+)의 수치를 기록했다. 각 0.2%p, 0.1%p, 0.1%p, 0.1%p만큼 4분기 성장률을 끌어올렸다는 뜻이다. 반대로 건설투자는 성장률을 0.5%p 깎아내렸다. 업종별로는 제조업(0.1%)과 서비스업(0.3%)이 성장했지만, 농림어업(-3.9%)과 전기·가스·수도업(-2.9%), 건설업(-3.5%)은 뒷걸음쳤다. 지난해 4분기 실질 국내총소득(GDI) 증가율은 0.6%로 실질 GDP 성장률(0.1%)을 웃돌았다.

2025.01.23 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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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산업생산 석 달째 감소…소비는 증가세로 전환

정책이슈

11월 산업생산이 자동차 파업 등 영향으로 석 달째 감소했다. 설비투자도 두 달째 감소세를 이어갔다.재화소비를 뜻하는 소매판매는 석 달 만에 증가세로 전환했지만 현재 상황을 보여주는 경기 지수는 9개월째 반등하지 못했다.통계청이 30일 발표한 '11월 산업활동 동향'에 따르면 지난 달 전산업생산지수(계절조정·농림어업 제외)는 112.6으로 전달보다 0.4% 감소했다.지난 9월 이후 석 달째 감소세다. 자동차 파업 등으로 제조업 생산이 감소한 점이 영향을 미쳤다.서비스업 생산은 금융·보험 등에서 줄면서 전달보다 0.2% 줄었다.재화소비를 뜻하는 소매판매는 준내구재 소비가 늘면서 전달보다 0.4% 증가했다. 지난 9∼10월 두 달째 줄어들다가 석 달 만에 반등에 성공했다.설비투자는 기계류 투자가 줄면서 전달보다 1.6% 줄었다. 지난 10월에 이어 두 달째 감소세다.건설기성(불변)은 건축에서 공사실적이 줄면서 0.2% 줄었다.현재 경기 상황을 보여주는 동행종합지수 순환변동치는 건설기성액 하락 등 영향으로 전달보다 0.5포인트(p) 하락했다. 올해 3월 이후 매달 하락 혹은 보합을 기록하며 9개월째 반등하지 못하고 있다.향후 경기를 예고하는 선행종합지수 순환변동치는 건설수주액이 늘면서 전달보다 0.1p 상승했다.공미숙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은 "동행지수는 마이너스 흐름으로 좋지는 않지만 선행지수는 약간 상승했다"라며 "앞으로 상황을 지켜봐야 할 것 같다"라고 말했다.

2024.12.30 0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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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대내외 불확실성 확대, 하방위험 증가”…비상계엄 후 첫 경기 진단

산업 일반

정부가 비상계엄 사태 후 처음 경기진단을 내놨다. 경제 심리 위축으로 하방위험이 커질 우려가 있다는 내용이다. 기획재정부는 13일 발표한 ‘최근 경제동향(그린북)’ 12월호에서 “최근 우리 경제는 물가 안정세가 이어지고 있으나 대내외 불확실성 확대로 가계·기업 경제심리 위축 등 하방위험 증가 우려가 있다”고 밝혔다.그린북에서는 ‘계엄’이나 ‘탄핵정국’ 등의 단어를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았지만, ‘대내외 불확실성 확대’라는 표현을 사용했다. 지난달 ‘대내외 여건 변화에 따른 불확실성이 존재한다’고 했는데, 국내 상황의 불안함이 커진 것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기재부 관계자는 “대내외 불확실성에는 정치적 불확실성이 포함된다”며 “유사한 상황이 있었던 과거 2016년 당시 그린북의 문구를 참조했다”고 설명했다. 3분기 국내총생산(GDP) 잠정치에 따르면 민간소비는 전기보다 0.5% 증가했다. 10월 소매판매는 준내구재(4.1%)와 비내구재(0.6%) 증가에도 내구재가 5.8% 감소하면서 전월보다 0.4% 감소했다. 정부는 11월 소매판매의 경우 신용카드 승인액과 할인점 매출액 증가는 긍정 요인, 승용차 내수판매량과 백화점 매출액 감소는 부정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내다봤다.10월 설비투자지수도 기계류(-5.4%)와 운송장비(-7.2%)에서 투자가 모두 줄어 전월보다 5.8% 감소했다. 10월 건설기성(불변)은 건축공사(-1.9%)와 토목공사(-9.5%)가 감소하면서 전월보다 4.0% 줄었다. 다만 수출이 견조한 흐름을 유지하고 있다는 점이 눈에 띈다. 11월 수출은 작년 동월보다 1.4% 증가하며 14개월 연속 ‘플러스’를 기록했다. 정부는 “글로벌 경제는 전반적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나 지정학적 리스크가 여전한 가운데 통상환경 변화 가능성 등 불확실성이 증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2024.12.13 15:22

2분 소요
비상계엄 사태 후 경기진단…

정책이슈

정부가 비상계엄 사태 후 내놓은 첫 경기진단에서 경제심리가 위축돼 하방위험이 커질 우려가 있다고 언급했다. 비상계엄 후 탄핵정국이 길어지면서 가계가 지갑을 닫고 기업 투자가 위축될 우려가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기획재정부는 13일 발표한 '최근 경제동향(그린북)' 12월호에서 "최근 우리 경제는 물가 안정세가 이어지고 있으나 대내외 불확실성 확대로 가계·기업 경제심리 위축 등 하방위험 증가 우려가 있다"고 밝혔다.지난달 언급했던 '완만한 경기회복세' 표현도 이달에는 빠져 경기 진단이 한층 어두워졌다는 평가가 나온다.또 지난달 '대내외 여건 변화에 따른 불확실성이 존재한다'고 언급했던 표현을 이달에는 '대내외 불확실성 확대'로 바꿔 불확실성이 커진 상황이 반영됐다.다만 '계엄'이나 '탄핵정국' 등의 단어를 직접적으로 언급하진 않았다.비상계엄 사태 이전에도 우리 경기는 소비·투자 등 내수 회복세가 미약한 모습이었다.3분기 국내총생산(GDP) 잠정치에 따르면 민간소비는 전기보다 0.5% 증가했다.10월 소매판매는 준내구재(4.1%)와 비내구재(0.6%) 증가에도 내구재가 5.8% 감소하면서 전월보다 0.4% 감소했다.정부는 11월 소매판매의 경우 신용카드 승인액과 할인점 매출액 증가는 긍정 요인, 승용차 내수판매량과 백화점 매출액 감소는 부정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내다봤다.10월 설비투자지수도 기계류(-5.4%)와 운송장비(-7.2%)에서 투자가 모두 줄어 전월보다 5.8% 감소했다.10월 건설기성(불변)은 건축공사(-1.9%)와 토목공사(-9.5%)가 감소하면서 전월보다 4.0% 줄었다.경제 또 다른 축인 수출은 견조한 흐름을 유지하고 있다.11월 수출은 작년 동월보다 1.4% 증가하며 14개월 연속 '플러스'를 나타냈다.정부는 "글로벌 경제는 전반적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나 지정학적 리스크가 여전한 가운데 통상환경 변화 가능성 등 불확실성이 증대하고 있다"고 밝혔다.그러면서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컨트롤타워로 관계기관 공조를 통해 대외신인도를 확고하게 유지하는 한편 산업경쟁력 강화 노력과 함께 민생안정 지원방안 마련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2024.12.13 1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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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수회복 어렵고 수출 증가세 둔화”...현대硏, 내년 韓 성장률 1.7%

정책이슈

우리나라의 내년 경제성장률이 1.7%에 불과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국내 주요 기관에서 나온 전망치 중 가장 낮은 것이다. 미·중 수출 감소와 민간소비 회복 제한, 중국 경제 부진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꼽았다.현대경제연구원은 8일 내년도 수정경제전망을 발표했다. 이들이 전망한 내년도 한국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을 1.7%다. 이는 기존 2.2%에서 0.5%포인트(p) 낮아진 것이다. 현재 국내외 주요 기관에서 나온 내년 성장률 전망치 중 가장 낮은 수치다.앞서 한국은행, 아세안+3 거시경제조사기구(AMRO)는 내년도 우리나라 GDP 성장률을 1.9%로 전망했다. 국제통화기금(IMF)와 한국개발연구원(KDI)은 우리나라 성장률을 2.0%로 제시했다. 최근 씨티·JP모건·노무라·바클리 등 해외 주요 투자은행(IB) 8곳이 제시한 내년도 한국 경제성장률 전망치 평균은 1.8%다.현대경제연구원은 “한국 경제는 내수 경기의 지속 부진과 수출 증가세 둔화 등으로 성장세가 약화할 가능성이 커졌다”며 “소비·설비투자·고용 등 주요 경제 지표에서 위축 신호가 뚜렷하다. 내년 성장률은 잠재성장률(2%)을 하회하게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특히 현대경제연구원은 반도체 수출 증가 등에 힘입어 전체 수출이 증가세를 보이고 있지만, 미국과 중국으로의 수출이 감소하면서 수출 성장세가 급격히 둔화되고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또 글로벌 통상 환경과 미국 정책의 불확실성, 중국 경제 부진 등 외부 요인도 수출에 악영향을 끼칠 우려가 크다고 분석했다.현대경제연구원은 금리 하락과 가계 가처분소득 증가 등으로 민간소비가 소폭 회복될 것으로 예상되나 고용 환경이나 불안정한 자산 시장 등이 회복을 제한할 것이라고도 예상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또 설비투자 등의 경우 금리 하락과 정부 정책 지원에도 여전히 낮은 성장세를 기록할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2024.12.08 1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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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업 10곳 중 7곳

정책이슈

국내 대기업 10곳 중 7곳 가량은 내년 투자 계획이 없거나, 아직 수립하지 못한 것으로 조사됐다.3일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에 따르면 지난달 13∼25일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매출액 상위 500대 기업을 조사한 결과, 응답 기업 122곳 중 56.6%는 '내년도 투자계획을 아직 수립하지 못했다'고 답했다.'투자 계획이 없다'는 응답은 11.4%였다.지난해 조사와 비교해 '계획 미정'은 6.9%p 증가했고 '계획 없음'은 6.1%p 늘었다. 반면 '계획 수립'은 32.0%로 지난해보다 13%p 감소했다.투자계획이 미정인 기업들은 그 이유로 조직개편·인사이동(37.7%), 대내외 리스크 영향 파악 우선(27.5%), 내년 국내외 경제전망 불투명(20.3%) 등을 꼽았다.내년 투자계획을 수립한 기업(39곳) 중에서는 투자 규모를 올해보다 축소하는 경우(28.2%)가 확대하는 경우(12.8%)보다 많았다. 올해와 비슷한 수준이라고 답한 비율은 59.0%였다.작년 조사까지만 해도 '투자 확대'(28.8%)가 '축소'(10.2%)보다 많았는데 1년 만에 역전된 것이다.투자 규모를 줄이거나 아예 계획이 없는 이유로는 내년 국내외 부정적인 경제전망(33.3%), 국내 투자환경 악화(20.0%), 내수시장 위축 전망(16.0%) 등이 지목됐다.한편 전체 응답 기업의 77.8%는 내년도 설비투자의 주된 형태에 대해 기존 설비를 유지·개보수하는 수준이라고 답했다.적극적인 설비 확장은 18.9%, 구조조정에 중점을 둔다는 답변은 3.3%였다.기업 투자에 영향을 미칠 리스크로는 글로벌 경기 둔화(42.9%)가 가장 많이 뽑혔고 고환율 및 물가 상승 압력(23.0%), 보호무역주의 확산 및 공급망 교란 심화(13.7%) 등이 뒤를 이었다.국내 투자 저해 요인으로는 설비·연구개발 투자 지원 부족(37.4%),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관련 규제(21.3%), 설비투자 신·증축 관련 규제(15.0%) 등이 꼽혔다.투자 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으로는 금융지원 확대(21.0%), 세제지원 강화(16.9%), 지배구조 및 투자 관련 규제 완화(15.3%) 등의 순으로 응답했다.이상호 한경협 경제산업본부장은 "과거 경제가 어려울 때마다 기업 투자가 위기 극복의 열쇠가 돼왔는데 최근에는 기업들이 투자 확대의 동력을 좀처럼 얻지 못하고 있다"면서 "경영 불확실성을 크게 가중하는 상법 개정 논의를 지양하고 금융‧세제 지원 등 과감한 인센티브로 적극적인 투자를 유인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2024.12.03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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