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CONOMIST

1,250

HD현대, ‘노르시핑 2025’서 친환경 선박 전략 공개

산업 일반

HD현대가 세계 최대 조선·해양 산업 박람회 무대에서 해상 탈탄소화를 위한 기술 청사진을 제시한다. HD현대는 이달 3일부터 6일까지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개최되는 ‘노르시핑(Nor-Shipping) 2025’에 참가한다고 2일 밝혔다. 47개국에서 800여 개 조선·해양 관련 기업이 모이는 이번 전시회는 3만 명 이상의 글로벌 관계자들이 찾는 대규모 행사로, HD현대는 그룹 최고 경영진이 대거 참석해 미래 비전 공유에 나선다. 정기선 HD현대 수석부회장, 이상균 HD현대중공업 대표, 장광필 HD한국조선해양 미래기술연구원장 등이 현장을 찾는다.HD현대는 이번 박람회에서 ‘바다의 탈탄소 전환’이라는 핵심 메시지를 중심에 두고, 글로벌 에너지 전환 흐름 속에서 조선 산업의 친환경 기술 경쟁력 강화 방안을 집중 조명할 계획이다.특히, HD현대는 4일 미국선급(ABS)으로부터 독자 개발한 차세대 고압이중연료(ME-GI) LNG운반선의 화물 및 연료 시스템에 대한 기본 설계 인증(AIP)을 획득한다. 이 시스템은 기존 극저온 고압 압축기 대신 증발가스를 직접 압축·재공급해 화물 손실을 줄이고, 선박 운영 효율성과 수익성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신개념 화물창 개발을 위한 글로벌 협력도 이어진다. HD현대는 프랑스의 선박기술기업 GTT와 함께 선체 전방부 공간까지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사다리꼴 멤브레인 화물창 개발을 위한 MOU를 체결할 예정이다. 이 구조는 화물 적재 용량의 극대화와 운항 효율 향상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는 평가다.친환경 선박 기술 공동 개발을 위한 글로벌 선급과의 파트너십도 확대된다. HD현대는 영국 로이드선급(LR)과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를 활용한 하이브리드 LNG운반선 개발에 협력한다. HD한국조선해양과 HD현대중공업이 추진 시스템과 선박 기본설계를 맡고, 로이드선급은 기술 검증 및 자문을 담당하는 방식이다.이와 함께 HD현대는 글로벌 해운업계의 탈탄소 정책을 이끌고 있는 비영리 연구기관 ‘MMMCZCS(Maersk Mc-Kinney Moller Center for Zero Carbon Shipping)’와 전략적 제휴를 체결한다. MMMCZCS는 세계적인 해운기업 머스크를 비롯한 90여 개 파트너사들과 함께 탈탄소 선박 기술과 규제 로드맵을 제시하고 있는 영향력 있는 기관으로, HD현대는 이를 통해 ▲친환경 연료 기술 상용화 ▲에너지 효율 증진 ▲국제 규제 및 정책 개발에 주도적으로 참여할 방침이다.HD현대 관계자는 “HD현대는 글로벌 1위 조선사로서 미래 초격차 친환경 선박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끊임없는 기술 혁신과 글로벌 기업들과의 협력 확대를 통해 바다의 탈탄소화를 이끌어 갈 것”이라고 밝혔다.

2025.06.02 10:55

2분 소요
한화오션, 로이드 선급과 맞손...글로벌 함정 수출 ‘정조준’

산업 일반

한화오션이 세계 최고 수준의 선급기관과 협력에 나서며 글로벌 함정 수출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한화오션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국제 해양방위산업전 ‘마덱스’(MADEX) 현장에서 영국 로이드선급(Lloyd’s Register)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협약식에는 한화오션 정승균 특수선해외사업단장(부사장)과 로이드선급 극동아시아 총괄 홍충식 부사장을 비롯한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이번 협약은 수출형 함정의 설계 신뢰성과 안전성을 국제 기준에 맞춰 검증받기 위한 포석이다. 양사는 설계 승인(Approval in PrincipleAIP)부터 품질 보증, 수출 대상국 해군의 기술 평가 대응까지 전 단계에 걸쳐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선급은 선박의 설계와 건조가 국제 규정과 안전 기준에 부합하는지 검증하는 제3의 기관으로, 함정 분야에선 국가 간 신뢰 확보를 위한 핵심 인증 주체다. 특히 이번 협력의 대상인 로이드선급은 NATO 수준의 함정 건조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선급기관으로, 국제 해군 조달 시장에서 강력한 기술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한화오션은 로이드선급의 함정 설계 기준을 제품 초기 설계단계부터 적용해, 건조 이전부터 규정 적합성과 기술 완성도를 확보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각국 해군이 요구하는 다양한 기술적 요건을 공식 인증받아 설계의 국제 경쟁력을 입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양사는 향후 ▲기본설계 검토 및 인증 절차 ▲기술 규정 해석 및 자문 ▲품질관리 체계 수립 ▲정부 및 해군 대상의 공동 기술홍보 등 다각적인 협력을 이어갈 예정이다.한화오션 특수선해외사업단장 정승균 부사장은 “국가별 다양한 요구사항을 수용하고, 이를 선급이 공식적으로 보증함으로써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며 “K-해양방산의 선두주자로 세계적인 선급인 로이드와의 모범적인 협력을 통해 수주 낭보를 알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5.06.02 10:32

2분 소요
정기선 HD현대 수석부회장 “세계 최고의 함정 만들 것”

산업 일반

“대한민국의 해양 방위를 넘어 글로벌 해양 안보를 뒷받침하는 최고의 함정을 만들겠습니다.”HD현대는 정기선 수석부회장이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마덱스 현장을 찾아 전시 부스를 둘러보고 각국 대표단 및 기업 관계자들과 함정 사업 전반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고 28일 밝혔다.정기선 수석부회장은 이날 오후 HD현대와 LIG넥스원이 공동으로 진행한 리셉션 행사에도 참석해 환영 인사와 함께 HD현대 함정사업의 미래비전에 대해 설명했다.이날 리셉션 행사는 K-함정의 기술력을 소개하고 다양한 국가들과의 해양방산 협력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 리셉션 행사에는 양용모 해군참모총장을 비롯해 페루·필리핀·사우디아라비아·말레이시아·태국·콜롬비아·케냐 등 7개국 인사들이 참석했다.정기선 수석부회장은 환영사에서 “나대용 장군은 거북선을 설계·제작한 조선시대 최고의 선박 기술자로서, 그가 만든 거북선은 조부이신 정주영 창업자님께 조선업에 대한 영감을 주었다”며 “이를 계기로 HD현대는 대한민국 첫 전투함인 울산함을 시작으로 총 106척의 함정을 제작, 이중 18척을 해외에 수출하는 세계 최고의 조선 강국이 될 수 있었다”고 회상했다.이어 정기선 수석부회장은 그간 축적해온 함정 건조 기술력과 미래 전장 대응 능력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을 넘어 글로벌 해양 안보를 책임지는 선도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의지도 밝혔다.정기선 수석부회장은 "인공지능(AI) 기반의 무인화 및 자동화, 전동화 등 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의 해양 방위를 넘어 글로벌 해양 안보를 뒷받침하는 최고의 함정을 만들 계획"이라고 말했다.한편, HD현대는 이번 마덱스 2025에서 LIG넥스원과 함께 218㎡ 규모의 통합 전시관을 마련해 수출형 호위함과 AI 기반의 미래형 무인전력 전투함 등을 최초로 공개했다.

2025.05.28 16:36

2분 소요
경제 5단체 100대 정책 제안 “AI역량 강화…항공우주·로봇·바이오 육성”

국제 경제

6·3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경제 5단체(대한상공회의소·한국경영자총협회·한국경제인협회·한국무역협회·한국중견기업연합회)는 100대 정책 과제를 담은 ‘미래 성장을 위한 국민과 기업의 제안’ 제언집을 5월 11일 발표했다. 대선 후보들의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직후 차기 정부가 한국 경제를 살리기 위해 힘써주기를 바라는 바를 정리한 것이다. 경제단체들은 제언집을 통해 “국민이 이번 21대 대선에 가장 바라는 것은 ‘민생경제’와 ‘기업‧산업의 성장’ ‘경기회복’으로 나타났는데, 이에 국민의 염원과 기업의 의견을 공동으로 모았다”며 “한국 경제가 지속 가능한 미래 성장을 하기 위해 추구해야 할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달라”고 했다. 또 “과거의 성장 공식은 더 이상 통하지 않고, 새로운 전략이 절실한 시점”이라며 “새 정부는 무엇보다도 한국 경제라는 나무가 더 성장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그동안 새 정부가 들어설 때마다 경제 단체가 경제 발전을 위한 제언을 이어왔지만, 5단체가 함께 제언집을 만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국민의 대표가 ‘경제 대통령’으로 성공하기 위한 나침반을 제시한 것이다. 는 경제단체가 제안한 100대 안건 가운데 ▲성장을 촉진할 동력 ▲새로운 산업의 이식 ▲경제영토 확장 ▲기본 토양 조성 및 활력 제고 등 주요한 내용을 정리했다. 韓 체질 개선 위해 AI 육성은 최우선 과제 눈에 띄는 점은 인공지능(AI) 육성에 관한 제안이 가장 처음에 나왔다는 점이다. AI의 물결이 전 세계를 휩쓸고 있는 가운데, 한국 경제가 지속적인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이 흐름에 올라타야 한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AI는 경제‧산업의 기존 작동 방식을 전환, 생산성 향상과 새로운 비즈니스의 창출 등 막대한 경제 효과를 유발할 것으로 기대되는데, 한국 경제가 저출산 고령화로 인한 노동력 감소, 1%대 저성장률의 리스크를 극복하고 성장 잠재력을 높이려면 AI 활성화 정책은 피할 수 없는 요소로 거론된다. 경제 단체들은 “AI의 핵심 투입 요소인 전력‧인재‧데이터를 기반으로 인프라‧모델‧서비스의 수요를 증가시키고 이런 체계가 막힘없이 순환할 수 있도록 정책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또 ‘AI 데이터센터 구축 지원’ ‘제조 AI 활성화’도 필요한 요소라고 덧붙였다. 고급 AI 인재를 양성하고 확보‧활용할 수 있는 방안으로 손꼽히는 기업과 해외 AI 인재 유치, 지역별 중심 대학의 AI 인재 양성 등 복합적인 방법을 동시에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기업의 도전에 걸림돌이 되는 규제는 과감히 개선해야 한다는 점도 명확히 했다. 규제해소는 물론 신산업 육성과 지역 격차 해소, 저성장 탈출을 위해서는 일석다조(一石多鳥) 적 사고방식에 기반한 ‘메가 샌드박스’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광역 지자체 단위로 미래 산업과 기술을 지정하고 각각의 산업에 필요한 인센티브 제공‧규제 완화‧인프라 구축 등을 전방위적으로 추진하자는 것이다. 미국의 경우 주 정부가 강력한 권한을 가지고 세제 혜택과 규제 면제, 보조금 지급 등을 약속하면서 기업의 투자 유치를 이끌고 있다. 특히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시행 후 조지아주는 현대차 공장 유치를 위해 약 18억달러에 달하는 인센티브 제공을 약속했다. 파이낸셜타임스는 이를 두고 “군비 경쟁에 가까운 해외 투자 유치전”이라고 표현했다. 경제단체들은 메가 샌드박스 정책을 담당하는 대통령 직속 위원회나 부처 같은 별도의 컨트롤타워를 구축하고 국회에서는 특별법을 제정하는 등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예를 들면 지역 이전 기업에는 양도세‧취득세를 면제하거나 상속‧증여세를 감면하고 투자 보조금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광역시나 도가 지역 대학의 학과 정원‧국제학교 설립을 결정할 수 있게 하는 방안도 있다. 신산업에 대한 네거티브 규제를 적용해 기업이 해서는 안 되는 부분을 제외하고는 다양한 시도를 할 수 있게 하는 방안도 제안했다. 에너지 정책으로 성장 촉진 동력 만들어야AI‧탄소 중립 등 시대가 요구하는 산업 변화의 흐름에 발맞추기 위해서는 급증하는 전력 수요에 적절히 대응해야 한다는 제언도 나왔다. 2050년에는 전체 전력 소비량이 2022년의 2.5배 수준으로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산업용 전기요금 인상은 산업 경쟁력을 훼손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미국의 경우 산업용 전기요금은 킬로와트시(kWh) 당 114.3원, 주택용은 214.3원인데, 우리나라는 산업용이 190.4원, 주택용 전기요금은 152원이다. 경제단체는 단일 시장‧가격 체계로는 효율적인 전력 자원 배분이 쉽지 않다며 에너지 수급 변동성에 대응하기 위해 조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대부분의 전력이 비수도권 지역에서 생산되는 데 반해 소비는 수도권에 집중되면서 생산과 소비의 지역적 불균형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전력망 건설을 촉진하고 차등요금제나, AI 기반 전력망 등 분산 전원 시스템 기반을 조성하고 전력망 건설을 촉진해야 한다는 게 경제단체들의 주장이다. 수소에너지 생산‧유통을 활성화하도록 천연가스 수입과 이용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국내 해상풍력을 활성화하기 위한 정책적 뒷받침도 필요하다고 했다. 또 차세대 원자로 건설 지원과 같은 대책 마련도 고민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김용희 KAIST 교수의 ‘차세대 원자로의 기술 동향과 정책 과제’ 논문에 따르면 고온 운전이 가능한 차세대(4세대) 원자로는 전력 생산 공정의 효율성을 높일 때 사용 후 핵연료 재활용을 통해 최대 350년 치 전력수요를 충당할 수 있는 것이라는 전망이다. 상속세 개편 통한 경영권 안정 도모 기업가가 기업을 존속하도록 하기 위해 경영권 안정, 상속에 대한 부담 완화 정책이 필요하다는 제안도 했다. 현재 우리나라의 기업 경영권 주식 상속세율은 40%로 최대 주주 할증(20%)을 포함하면 60%에 이른다. 상속세 납부를 위해 기업가가 주식을 처분할 때 경영권이 약화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A 기업 지분 100%를 보유한 최대 주주가 주식을 상속할 때 주식을 처분해 상속세를 낸다고 가정하면 2세대는 회사 지분의 40%를 확보하게 되고 3세대로 넘어가면 16%로 줄어들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나라 고액 자산가 순유출 규모는 1200명가량으로 세계에서 4번째 수준이다. 2024년 기준 100만달러 이상 순자산 보유자 국적 순유출 규모를 보면 1위는 중국으로 1만 5200명을 기록했고 2위는 영국(9500명), 3위 인도(4300명)가 이름을 올렸다. 4위는 한국이었다. 경제단체들은 “최대 주주 보유 주식에 지분율과 관계없이 일괄적으로 상속세를 가산 부과하는 나라는 한국이 유일하다”며 “기업 단절을 초래하는 상속세율 인하 및 최대 주주 할증을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기업 경영권이 걸린 주식에 대해 상속세를 자본이득세와 결합하는, 이른바 ‘하이브리드’ 방식을 제안했다. 자본이득세란 유산을 받는 때가 아니라 유산을 매각할 때 가격상승분에 대해 세금을 부과하는 방식을 말한다. 경영권이 걸린 주식은 처분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상속 즉시 세금을 부과해 주식을 팔도록 하기보다는 세금 납부 시기를 처분 시점으로 미뤄 기업을 계속 운영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기업인들이 바라는 하이브리드 상속세 부과 방식은 세 가지다. 첫째는 납부 시점에 다른 방식이다. 피상속인 사망시점에 상속세 최대 30%, 주식 처분 시점에 자본이득세 20%를 부과하는 방안이다. 두 번째는 과세 대상에 따른 방식이다. 부동산 등 경영권 무관 재산은 상속세를 부과하고 경영권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주식에는 자본이득세를 부과하는 안이다. 상속 가액별 방식도 있다. 총 상속재산 600억원 이하분은 상속세로 부과하고 600억원 초과분은 자본이득세를 부과하는 방식이다. 우주‧로봇‧바이오…신산업 지원으로 미래 성장 발판 마련경제단체들은 새로운 산업(신산업)을 지원해 미래를 위한 성장의 발판으로 삼아야 한다는 고언도 덧붙였다. 기업인들이 꼽은 고부가가치 미래산업으로는 항공우주산업과 로봇 산업, 바이오산업이 꼽혔다. 하지만 정부의 지원이나 투자 규모는 다른 선진국을 따라가지 못하는 실정이다. 한국우주기술진흥협회에 따르면 우리나라 우주 예산은 약 6억달러로 ▲미국의 0.86%(695억달러) ▲중국의 3.7%(161억달러) ▲러시아의 16.2%(37억달러) ▲일본의 19.4%(31억달러) 수준이다. 우주 산업이 글로벌 경쟁을 위한 필수 산업으로 거론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우주 예산 규모가 작고 위성·발사체 관련 기술이 낙후해 글로벌 기업과 경쟁이 어렵다는 것이다. 로봇 산업도 경쟁력이 약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공공 부분에 국산 로봇 보급을 확대하고 우리 기업이 해외 로봇 관련 기업을 인수할 때 세제 지원을 제공하는 등 인센티브를 제공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밖에 ▲미래형 친환경 선박 지원 확대 ▲첨단 전략산업 직접 환급(제3자 양도 허용) ▲첨단 전략산업 국내 생산 촉진 세제 도입 ▲첨단 전략산업 보조금 및 인프라 지원 ▲방산, 탄소포집‧활용‧저장기술(CCUS) 분야의 국가전략기술 지정 ▲친환경 ‘생분해 플라스틱’ 기술개발 지원 등이 필요하다는 제언도 이어졌다. 美 보호무역 대응, 퇴직 후 재고용 정책도 제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방아쇠를 당긴 보호무역 강화와 통상 조치에 대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빠지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무역적자 해소와 제조업 부흥을 목표로 광범위한 관세 조치를 단행했는데, 이는 수출 중심으로 경제를 성장시켜 온 우리나라에는 커다란 타격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민관 합동 협상 지원 체계를 구축하고 고위급 정상외교와 정부 간 소통을 강화해야 한다는 조언이다. 눈여겨 볼 점은 힘을 잃고 있다고 평가받는 자유무역협정(FTA) 활용이 필요하다는 조언이 비중 있게 다뤄졌다는 점이다. 경제단체들은 FTA를 활용해 제3국과의 통상 협력을 확대하고 이를 통해 수출 중심 시장을 다변화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이는 특정국에 대한 대외 무역 의존도를 낮추는 방법이 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특히 풍부한 핵심 광물을 보유하고 성장 잠재력이 큰 아시아·아프리카·중동·중남미 등 신흥시장 거점국과 신규 협정을 추진하고 동북아시아 경제 번영과 안정을 위해 한‧중‧일 3국 간 FTA 협상을 재개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밖에 중동 에너지 안보를 강화하고 국내 석유제품의 원가 경쟁력 확보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는 한‧GCC(걸프협력이사회) FTA와 한‧아랍에미리트(UAE) CEPA(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 비준동의안의 조속한 국회 통과가 필요하다는 제언도 있었다.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가입에 대한 국내 이해관계자 의견을 수렴, 사회적 공감대 바탕으로 추진하는 방안도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도 했다. 해외로 나갔다가 다시 국내로 돌아오는 리쇼어링 기업과 국내에 투자하는 외국인을 유치하기 위한 인센티브 강화 정책도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전 세계 상당수 주요국은 핵심 산업의 내재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리쇼어링을 장려하고 기업 투자 유치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미국‧EU(유럽연합)‧일본 등은 반도체·배터리·의약품 등 전략산업을 대상으로 대규모 보조금과 세제 혜택을 지원한다. 우리나라도 핵심 산업을 키우기 위해 이런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특히 기업의 장기투자를 유도하기 위해 단계별 재투자 금융·세제 혜택을 확대하고 외국인 투자 기업에 대해 세제·법령·인허가 조건을 장기적으로 보장하는 내용의 규정을 명문화해 규제 변동 위험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경제 활성화의 기본 토양을 조성하려는 방안으로 퇴직 후 재고용을 통한 고령자의 고용 연장 방안이 거론됐다. ‘저출산 고령화 시대’가 다가오면서 고령 인력 활용의 필요성은 확대되고 있지만, 일률적인 ‘법정 정년 연장’ 방식은 적절하지 않다는 게 경제계 판단이다. 혜택이 노조가 있는 대기업과 공공기관에 집중되면서 노동시장의 이중구조가 심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정년 이후 고령자 재고용을 촉진하는 별도 법률 제정하면 고령 인구를 노동 현장으로 흡수하면서 정년 연장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밖에 ▲출산‧육아 친화적 근로문화 확산 지원 ▲취업 의지 촉진을 위한 실업급여 제도 개선 등도 필요하다고 경제계는 제안했다.

2025.05.26 07:30

8분 소요
관세전쟁 여파…글로벌 컨테이너 물동량 1% 감소 전망

경제일반

글로벌 관세전쟁이 심화되면서 세계 컨테이너 물동량 감소세가 본격화되고 있다.중국에서 미국으로 향하는 컨테이너 예약은 3분의 1가량 줄었으며 올해 전 세계 컨테이너 물동량은 1%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24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세계 5위 선사인 독일 하팍로이드는 미국 정부가 중국에 대한 고율 관세를 발표한 이달 초 이후 중국에서 출발하는 미국행 컨테이너 예약이 3분의 1가량 줄었다고 밝혔다.하팍로이드의 닐스 하우프트 대변인은 "중국에서 출발하는 화물이 상당량 보류되고 있으며 대신에 태국과 캄보디아 등 동남아시아 출발 물량 예약이 많이 증가하고 있다"면서 "지금은 예측이 매우 어려운 시기"라고 말했다.컨테이너 예약이 줄면서 운송업체들은 기존보다 작은 선박을 사용할 가능성도 있다고 하우프트 대변인은 덧붙였다.영국의 해운컨설팅업체 드류리는 글로벌 관세전쟁의 여파로 올해 전 세계 컨테이너 항만 물동량이 1%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컨테이너 물동량 감소는 1979년 관련 자료 집계 이후 두 번밖에 없었다.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 8.4% 감소했고, 코로나19 팬데믹이 선언된 2020년에 0.9% 감소했다.올해 1% 감소할 경우 코로나19 팬데믹 당시를 넘는 무역 위축이 발생하는 셈이다.현재 미국은 대부분의 교역국에 10%의 보편 관세를 부과하고 있으며 중국산 제품에는 145%의 관세를 부과하고 있다.중국과 다른 일부 국가들도 미국산 제품에 보복관세로 대응하고 있다.드류리는 보고서에서 "현재 관세의 3분의 2가 유지된다고 가정하면 미국의 중국 제품 수입은 40%까지 감소할 수 있다"고 봤다.수입선을 중국에서 관세가 훨씬 낮은 다른 국가로 바꿀 경우 컨테이너 수요 감소는 일부 상쇄될 전망이다. 중국 이외 국가에서 미국으로 가는 수입 물량이 15%까지 증가할 수 있다.미국은 현재 소비재와 산업 제품, 가구 등을 중국산 수입품에 많이 의존하고 있다.이달 초 미국이 중국에 대한 관세를 대폭 인상하자 버크셔 해서웨이가 소유한 가구업체 RC윌리는 중국에 대한 가구 주문을 일시 중단했다.일부 제품은 출항 선박에 곧 실릴 예정이었으나 중단됐다.RC윌리는 베트남으로 주문을 돌렸고 미국 정부가 베트남에도 46%의 상호관세를 부과한다고 밝히자 다시 주문을 중단했다. 베트남 등에 대한 국가별 상호관세가 90일간 유예된 이후 주문을 재개했다.이 회사 제프 차일드 사장은 "소비자들의 신뢰를 떨어뜨리는 가장 큰 요인은 불확실성이며, 지금이 바로 그 시점"이라고 지적했다.전미소매업연맹은 이달 초 중국에서 물품을 조달하는 기업들이 주문을 중단함에 따라 올해 하반기 미국의 컨테이너 수입 물동량이 전년 대비 최소 20% 감소할 것으로 예측했다.

2025.04.25 11:15

2분 소요
수리 다음은 개조...시작된 韓조선의 ‘넥스트 스텝’

산업 일반

유지·보수·정비(MRO) 다음은 친환경 선박 개조(Retrofit)다. 국제해사기구(IMO)의 탄소 규제 강화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글로벌 해운업계의 전환 움직임이 본격화되면서, 친환경 선박 개조 시장이 신성장 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에 국내 조선업계는 기술 혁신과 시장 선점 전략 등을 통해 발 빠르게 대응에 나섰다.친환경에 쏠리는 눈시장조사업체 글로벌인포메이션(GII)에 따르면, 전 세계 선박 개조 시장은 연평균 7.7% 성장률로 확대되며 오는 2030년에는 241억달러(약 34조원) 규모에 달할 전망이다. 주요 성장 요인으로는 ▲2023년 발효된 선박에너지효율지수(EEXI) 및 탄소집약도(CII) 규제 강화 ▲액화천연가스(LNG)·암모니아·수소 등 친환경 연료 인프라 확충 ▲EU 배출권거래제(EU ETS)의 해운 부문 편입 등이 꼽힌다. 앞서 IMO는 2023년 7월 개정된 ‘IMO 온실가스 감축 전략’을 채택한 바 있다. 이는 해운업의 탄소중립 로드맵을 명확히 제시한 것으로, 2050년까지 국제 해운 분야의 순배출량 제로(Net-zero) 달성을 최종 목표로 하며, 2030년과 2040년 중간 목표를 설정해 단계적 이행을 요구하고 있다.IMO 전략의 세부 목표를 살펴보면, 2030년까지의 단기 목표는 2008년 대비 화물운송량당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40% 이상 절감하는 것이다. 동시에 친환경 연료의 도입을 확대해 전 세계 선박 에너지의 5~10%를 무탄소 또는 저탄소 연료로 전환한다는 계획도 제시됐다. 2040년에는 더욱 엄격한 기준이 적용되며,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의 70~80% 감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최종적으로는 2050년까지 화석연료 사용으로 인한 잔여 배출량을 탄소포집·상쇄 기술로 완전히 상쇄해 순배출량 제로를 달성한다는 것이 핵심이다.이러한 목표 달성을 위해 도입된 것이 바로 IMO의 EEXI와 CII다. EEXI는 선박의 설계 사양(엔진 출력·속도·연료 소비 등)을 바탕으로 에너지 효율을 수치화하는 규제로, 기존 선박의 설계 효율성을 평가하는 데 활용된다. EEXI 기준에 미달하는 선박은 엔진 개조나 속도 제한 등 개선 조치를 의무적으로 이행해야 하며, 이는 운항 제한으로 이어질 수 있다. CII는 실제 운항 데이터를 기반으로 선박의 연간 탄소배출 효율을 평가하는 지표로, 운항 실적에 따라 선박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A~E 등급으로 분류한다. CII 등급이 3년 연속 D등급이거나 E등급을 받을 경우, 선사는 개선계획을 제출하고 이를 이행해야 한다. 조선소의 개조 수요가 급증하는 배경에는 이러한 규제들이 자리하고 있다.PwC 경영연구원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기준 전 세계 상선의 약 40%가 CII D·E 등급에 해당됐다. A등급은 12%, B등급은 20%, C등급은 28% 수준으로 집계됐다. 이에 따라 선박 유지·보수·정비(MRO) 시장도 단순 수리에서 성능 업그레이드 중심으로 빠르게 재편되고 있다. 이를 방증하듯, 올해 기준 세계 선박 개조 시장이 전체 MRO 시장의 절반 이상에 이를 것이란 전망도 제기된다. 시장조사업체 인피니티리서치는 EEXI, CII 등 탄소배출 규제 강화와 함께 LNG·암모니아·수소 등 친환경 연료 인프라의 확충에 힘입어, 2025년 기준 세계 선박 개조 시장이 전체 MRO 시장의 65%에 달할 것으로 내다봤다.상황이 이렇다 보니 LNG, 암모니아, 수소 등 대체연료 기반 선박의 도입도 빠르게 늘고 있다. 2023년 전 세계 신조선 발주의 45%가 대체연료 추진선이었으며, 이 가운데 LNG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메탄올, 암모니아, 수소 등의 연료 역시 점차 상용화 단계로 진입하고 있다. 대응하는 韓 조선기후위기와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 규제가 강화되면서, 글로벌 해운업계가 선박의 친환경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 국내 조선업계 역시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기술 혁신과 전략적 투자를 통해 선박 개조(MOD) 시장의 새로운 주역으로 부상하고 있다.먼저 HD현대중공업은 지난 2024년 HD한국조선해양, 하이에어코리아와 공동으로 LNG 냉열을 활용한 냉난방공조(HVAC) 시스템을 개발해 미국선급(ABS)으로부터 기본 인증을 받았다. 이 시스템은 LNG 연료의 기화 시 발생하는 냉열을 공조장치에 활용해 선박 운항 중 발생하는 온실가스를 줄이고 운영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선박 개조 프로세스에도 첨단 기술이 적용된다. 먼저 HD현대의 선박 개조 프로세스는 3D 스캐닝 등 최신 계측 장비를 활용해 기존 선박의 구조와 시스템을 정밀하게 분석한다. 이어 목적에 맞는 맞춤 설계를 진행한다. 끝으로 선주 요청에 따라 재설계와 기술 검토, 도면 작성 등 엔지니어링 작업을 수행하고, 현장 실사를 통해 설계의 정확성을 높이는 것이 특징이다.다음으로 한화오션이다. 한화오션은 암모니아 및 기존 연료 혼소(混燒) 엔진과 암모니아 추진 선박을 개발해 미국선급협회(ABS), 뷰로 베리타스(BV) 등 글로벌 인증기관으로부터 AIP(기본인증)를 획득했다. 지난해 1월에는 오세아니아 선주로부터 9만3000㎥급 초대형 암모니아운반선 2척(약 3312억원 규모)을 수주하는 등, 최근 2개월간 총 7척의 암모니아운반선 수주 실적을 기록했다. 해당 선박에는 자체 개발한 스마트십 플랫폼 ‘HS4’와 축발전기모터(SGM) 등 첨단 탄소저감 기술이 적용된다. 생산 현장 혁신도 가속화되고 있다. 한화오션은 거제조선소를 ‘스마트 야드’로 전환하며, 빅데이터·AI·IoT 기반의 자동화·지능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스마트 야드에는 스마트십 플랫폼 HS4를 중심으로 ▲자율운항선 관제센터 ▲디지털 트윈 기반 원격관제 시스템 ▲AI 센서 및 로봇을 활용한 용접 및 도장 자동화 ▲드론 기반 실시간 생산 모니터링 등 첨단 기술이 집약돼 있다.

2025.04.25 09:00

4분 소요
韓 조선이 손에 쥔 ‘세 가지’ 카드...“MRO 관건은 트럼프”

산업 일반

유지·보수·정비(MRO)의 꽃이 피었다. 과거 조선 산업의 주력 무대가 ‘선박 건조’였다면, 최근에는 고부가가치의 MRO 시장이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부상하면서다. 그 중심에 한국이 있다. 국내 주요 조선소들이 미국 해군 필두로 한 MRO 수주에 성공하면서, 한국은 ‘세계의 수리 공장’이라는 새로운 길을 개척하고 있다.21일 시장 조사업체 모르도르 인텔리전스(Mordor Intelligence)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선박 MRO 시장은 2025년 1418억 달러(약 191조)에서 2030년까지 약 1719억 달러(약 232조)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연평균 성장률은 3.92% 수준이다. 이러한 성장세는 ▲노후 선박의 정비 수요 증가 ▲친환경 선박 개조 수요 확대 ▲해상 물류 활성화 등에 따른 결과다.세계 선박 MRO에서 세계 함정 MRO로 범위를 좁혀도 시장 규모는 막대하다. 모르도르 인텔리전스는 세계 함정 MRO 시장의 규모가 2025년 594억달러(약 80조)에서 2030년 659억달러(약 89조) 규모로 커질 것으로 내다봤다. 연평균 성장률은 2.09%다. 이 같은 수치는 노후 함정의 정비 수요 증가와 해양 안보 강화 등의 필요성이 작용한 것으로 해석된다.韓 찾을 수밖에 없는 ‘세 가지’ 이유거대한 시장 속 으뜸은 미국이다. 미국은 자국 함정의 노후화과 건조비용 급증, 인력난 등으로 해군력 유지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 때문에 본격적으로 동맹국 조선소에 눈을 돌리고 있는데, 그 시선의 끝에 한국이 있다. 한국이 미 해군의 유력한 외주 파트너로 거론되는 배경으로는 ▲중국의 배제 ▲일본의 수요 포화 ▲외주국의 신뢰 하락 등 세 가지가 있다.먼저 중국의 배제다. 미국은 중국을 배제한 외주 조달 조건을 충족할 수 있는 국가를 물색 중이다. 미국 국방 관련 조달의 경우 엄격한 규제와 법률이 존재한다. 이에 따라 중국산 혹은 중국과 연계된 국가의 제품은 사실상 배제된다. 국방과 관련해 무엇보다 군사 동맹 기반의 신뢰성을 중요히 여기는 셈이다.여기에 더해 기술력과 납기 대응력 등을 동시에 갖춘 국가는 사실상 한국과 일본뿐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프랑스, 영국, 이탈리아 등도 군함 건조 및 정비 능력을 갖췄지만, 미 해군과의 실질적 파트너십 가능성과 생산여력 측면에서 한국·일본이 가장 현실적인 후보로 부상하고 있다는 것이다.다음은 일본의 수요 포화다. 지난 2023년 일본 최대 조선소인 이마바리조선의 히가키 이마바리 사장은 “인력 부족으로 인해 생산량을 늘릴 수 없는 상황”이라고 공식적으로 언급한 바 있다. 당시 이마바리조선은 66척, 합작법인 니혼조선소는 약 4년치 일감에 해당하는 95척을 수주했으나, 신규 채용 인력은 65명에 그쳐 수주 물량을 소화하기에 인력이 부족한 상황이다.끝으로 기존 외주국의 신뢰 하락이다. 앞서 호주의 오스탈(Austal)은 미국 해군과의 계약에서 납기 지연과 품질 문제를 겪은 바 있다. 미국 정부 회계청에 따르면 오스탈이 건조한 리터럴 전투함(LCS) 프로그램에서는 납기 지연과 품질 문제가 발생했다. 특히, USS 인디펜던스(LCS-2)는 갈바닉 부식 문제로 인해 심각한 구조적 손상을 입었으며, 이는 설계상의 결함으로 지적됐다.이탈리아 핀칸티에리(Fincantieri)도 미국 차세대 프리깃함 프로그램에서 설계 변경과 관리 문제 등으로 납기 지연과 기술적 어려움을 겪고 있다. 미 정부 감사국(GAO) 보고서에서는 미 해군의 설계 변경과 관리 부실이 프로그램 지연의 원인으로 지적됐지만, 외주업체에 대한 신뢰 문제도 함께 제기되고 있다. 몸집 키우는 미국, 韓에 찾아온 기회여러 상황이 맞물려 한국은 미 함정 MRO 시장의 적임자가 됐다. 여기에 더해 미 해군은 지난해 기준 289척의 전력을 유지 중이나, 중국(425척 예상)과의 격차 확대를 막기 위해 전력 확대에 나서고 있다. 미국의 2025~2034년 해군 함정 조달 예산은 약 502조원 규모(133척)에 이른다.그러나 미국 내 조선소는 이미 고급 전투함 중심으로 과포화 상태다. 노후함 개조에는 예상 대비 2배의 기간, 3배의 비용이 투입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전투 핵심함은 미국 내, 보급·지원함과 정비는 동맹국 외주화라는 투트랙 전략을 펼치고 있다는 평가다.아울러 미국 상원에서는 최근 ‘해군 준비태세 보장법’(Ensuring Naval Readiness Act)과 ‘해안경비대 준비태세 보장법’이 발의됐다. 이 법안의 핵심은 두 가지인데, 각각 미 해군과 해안경비대 함정의 건조 및 정비를 동맹국 조선소에서 수행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세부적으로 살펴보면 해군 준비태세 보장법의 주요 내용은 미 해군이 NATO 회원국 또는 인도·태평양 지역의 상호방위조약 체결국에 위치한 조선소에서 함정 또는 주요 구성 부품(선체, 상부 구조 등)을 건조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 예외는 있다. 해당 조선소는 중국 소유 또는 중국에 본사를 둔 기업이 아니어야 하며, 미국 내에서 건조하는 것보다 비용이 저렴해야 한다.해안경비대 준비태세 보장법은 미 해안경비대가 외국 조선소에서 함정을 건조할 수 있도록 예외를 허용한다. 해당 법안 역시 해군 준비태세 보장법과 마찬가지로 중국 소유 또는 중국에 본사를 둔 기업이 아니어야 하며, 미국 내에서 건조하는 것보다 비용이 저렴해야한다.업계는 이를 두고 미국 외 동맹국 조선소에 함정 건조 및 유지보수를 맡길 수 있는 길이 조금씩 열리고 있다고 평가한다. 이 두 법안이 통과될 경우, 한국의 대형 조선소들은 미 해군 및 해안경비대의 함정 건조 및 정비 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는 것이 업계의 진단이다.문근식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교수는 “미국 정부는 하루 빨리 조선업을 부흥 시켜 중국을 따라잡고자 하는 의지가 강하다. 문제는 미국 내 민간 기업”이라며 “당장 미국 민간 기업들은 미국 조선업 자체를 키워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를 위해 상하원 로비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아는데, 한국에 유리한 법안의 입법을 저지하고 반대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이어 “다만, 당장 미국에게 탈출구는 한국 밖에 없다”며 “관건은 트럼프 대통령의 장악력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조선업계를 얼마나 강하게 쥐고 당기느냐에 따라 달려있다. 이를 현명하게 헤쳐나가기 위해서는 한국의 민·관·군이 모두 힘을 합쳐 트럼프에 대한 대응을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때”라고 평가했다.

2025.04.25 08:00

5분 소요
미국과의 조선 협력 시 잊지 말아야 할 것 [EDITOR’S LETTER]

전문가 칼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최근 국가 안보 차원에서 미국 조선업의 재건을 도모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는데요, 중국의 해양 패권 확대를 그냥 내버려두지 않겠다며 행동에 나선 겁니다. 미국은 과거 조선업 강국이었습니다. 1920년 ‘존스법’(The Jones Act)을 제정해 미국 내에서 운항·정박하는 모든 선박은 미국에서 건조돼야 한다고 강제하면서 자국 조선산업을 적극 보호·지원했는데요, 제2차 세계대전 당시에는 미국이 전 세계 선박 생산량의 50% 이상을 차지하며 해상 패권을 거머쥐었습니다. 미국은 1970년대에는 매년 수십 척의 대형 선박을 건조하며 18만명 이상의 조선업 종사자를 고용하기도 했지만, 1980년대 초에 도널드 레이건 행정부가 건조 차액 보조금(CDS)을 없애며 조선업계에 대한 직접적인 지원을 중단하면서 미국 조선업은 쇠락의 길을 걷게 됩니다. 그 사이 한국을 비롯해 일본·중국이 정부의 지원을 바탕으로 조선업을 육성해 글로벌 강자로 떠올랐고, 미국은 1980년대말 46개 조선소가 문을 닫고 노동자 4만명 이상이 일자리를 잃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행정명령에 서명하면서 “우리는 아주 많이 뒤처져 있다. 예전엔 하루에 한 척의 배를 만들곤 했지만, 사실상 지금은 1년에 한 척도 만들지 못하고 있다”며 쇠락한 미국 조선업의 현실을 토로했습니다. 미국은 선박 건조부터 미 해군의 군사 활동을 지원할 상선을 보유해 해양 패권을 회복하겠다는 계획인데요, 문제는 혼자서는 불가능하다는 겁니다. 그래서 세계 조선 1위 경쟁력을 갖고 있는 한국의 도움이 절실한 상황입니다. 실제로 트럼프 대통령은 당선 직후 윤석열 전 대통령과 최근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와 통화하면서 조선업 협력을 요청했습니다. 미국 의회는 다른 나라와의 협력을 가로막는 장애물인 존스법 폐지와 동맹국에서 자국 선박을 건조할 수 있게 하는 ‘미국을 위한 선박법’ 발의 등 여러 조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한국으로서는 기회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자체 건조 능력을 갖추기 전까지 다른 나라에서 최첨단 선박을 살 수 있다고 하면서 한국 조선업체들이 수혜를 입을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습니다. 특히 막혀 있던 미국 군함이나 상선, 혹은 대규모 선박 유지·보수·정비(MRO) 사업에도 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 정부는 조선 협력을 미국과의 관세 협상의 지렛대로 활용할 수도 있을 겁니다. 세계 1위 K조선이 위기의 순간에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할 것으로 보여 다행입니다. 다만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이 있는데요, K조선의 미래 경쟁력입니다. K조선이 세계 1위 경쟁력을 갖고 있지만 용접·도장 등 현장 기술 인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해 외국인 노동자에 의존하고, 엔진·기자재·자동화 시스템 등 부품·소재·기술의 해외 의존도가 높으며, 친환경 선박으로의 전환에도 대응해야 하는 등 문제점도 산적합니다. 경쟁국인 중국에 뒤지지 않기 위해서는 자체 경쟁력을 더욱 고도화하고 만성적인 문제점을 동시에 해결해 가야 합니다. 그래서 미국과의 조선 협력은 K조선의 미래 경쟁력에 대한 장기적인 안목과 계획 속에서 이뤄져야 할 것입니다.

2025.04.19 06:00

2분 소요
美 CSIS "조선 재건 위해 韓 한화오션·HD현대重 맞손 제시"

산업 일반

미국 조선산업과 해군 재건을 위해서는 동맹인 한국과의 협력이 필수적이라는 기고문이 미국 싱크탱크의 기관지에 실렸다. 특히 이 기관지는 한국 대표 조선업체이자 특수선 '양강'인 한화오션과 HD현대중공업을 가장 적합한 파트너로 제시했다. 미국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퍼시픽포럼은 최근 기관지 '펙네트'를 통해 박진호 한국 국방부 정책자문위원이 쓴 '미국 조선업이 한국 도움으로 중국을 따라잡을 수 있을까'(With South Korea's help, can US shipbuilding catch up with China?)라는 제목의 칼럼을 실었다. 칼럼에 따르면 박 위원은 "미국 행정부가 해결해야 할 시급한 과제 중 하나는 미국 조선 산업의 붕괴지만 이는 미국 혼자서는 되돌릴 수 없다"며 "가장 효과적인 대안은 한국과 같은 동맹국과 조선 분야에서 협력하는 것"이라고 제안했다. 그는 미국이 한국과 손잡아야 하는 대표적 이유로 중국 해군의 부상과 현지 건조 능력 후퇴를 꼽았다. 박 위원은 "중국 해군은 2030년까지 미국 해군(290척)을 훨씬 능가하는 435척의 군함을 보유할 것으로 예상되고, 1980년대 초만 해도 미국 내 조선소는 300개가 넘었지만, 현재는 20개 미만에 불과하다"며 "존스법 등 미국 해양 산업과 법률에 대한 종합적인 개편 없이는 한때 세계를 선도했던 미국 조선 역량은 되돌릴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미국은 미국 내에서 더 많은 선박을 건조하려고 하지만 이는 현재로선 비현실적으로 보인다"며 "그런 면에서 세계 1위 조선 기술을 확보하고, 조선 시장에서 중국과 경쟁하고 있는 한국은 미국에 즉각적인 구제책을 제공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박 위원은 지난 10년간 한국이 3000척의 상선과 해군 함정을 건조한 것을 들며 특히 국내 대표 조선업체인 한화오션과 HD현대중공업이 미국 조선업 재건에 중추적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봤다. 먼저 그는 "한화오션은 필리조선소 인수 후 필라델피아에서 미국 해군을 위한 유지·보수·정비(MRO)를 담당하고 있다"며 "HD현대중공업은 2030년까지 미국 테라파워와 협력해 소형 모듈형 원자로(SMR) 추진 선박을 개발하는 데 최대 2억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한화오션과 HD현대중공업은 이지스 전투 시스템 등 자체 개발 기술로 한국 최초의 완전 전기 추진 구축함 건조를 협력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라며 "이러한 전례 없는 움직임은 미국 조선업체들은 할 수 없는 미국의 전략적 요구를 보다 효율적이고, 시의적절하게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마지막으로 박 위원은 "70년 동안 신뢰할 수 있는 동맹국이었던 한국과 협력하는 것이 붕괴하는 미국 조선 산업을 시급히 되살리고, 미국 해양 리더십을 유지하는 최선의 해결책"이라며 "동시에 한국의 미국 조선업 투자는 공급망 중단과 같은 부작용을 완화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2025.04.17 18:21

2분 소요
HD현대, 美 안두릴과 무인함정 개발 협력

산업 일반

HD현대가 미국의 방산 AI 기업 안두릴 인더스트리(Anduril Industries)와 손잡고 차세대 무인수상정(USV) 개발에 나선다.HD현대는 최근 서울 계동 현대빌딩에서 안두릴과 무인수상정 공동 개발 및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주원호 HD현대중공업 특수선사업대표와 안두릴의 공동창업자이자 최고경영자인 브라이언 쉼프(Brian Schimpf)가 참석했다.안두릴은 미국 국방부와 해군은 물론, 호주 국방부 등에 다양한 무인 방산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는 AI 기반 방위산업 전문 기업이다. 자율임무 시스템, 정찰·감시 장비, 드론, 무인잠수정 등 전장을 자동화하는 기술을 핵심 역량으로 보유하고 있다.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HD현대의 자율운항 선박 기술과 안두릴의 AI 기반 임무 자율화 솔루션을 접목해 새로운 개념의 무인수상정 플랫폼을 공동 개발할 계획이다. 아울러 해외 시장을 겨냥한 공동 사업화 전략도 추진할 방침이다.HD현대는 지금까지 축적해 온 항해자동화, 기관제어, 통합안전관제 기술에 군함 운용에 최적화된 기능을 추가해 ‘AI 기반 함정 자율화 기술’(Vessel Autonomy)을 고도화할 예정이다.안두릴은 이 기술과 연동되는 ‘임무 자율화 시스템(Mission Autonomy)’을 맡아 전장에서 다수의 무인수상정을 자동 제어하고 복합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양사의 기술이 결합되면 무인수상정은 단순 운항을 넘어 실시간 작전 수행과 효율적인 통제가 가능한 ‘지능형 전투 플랫폼’으로 진화하게 된다.주원호 HD현대중공업 특수선사업대표는 “차세대 함정 시장의 핵심인 무인 함정 개발을 AI 방산 분야 혁신 기업 안두릴과 함께 할 수 있어 뜻깊게 생각한다”며 “첨단 AI기술로 승조원 절감형 함정과 무인함정 개발을 조속히 현실화해 해군의 유무인 복합전력 획득과 함정 수출의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안두릴의 브라이언 쉼프 CEO 역시 “세계 1위의 조선 해양 기업과 협력해 무인함정 기술을 개발할 수 있어 매우 기쁘다”며 “미국 뿐만 아니라 전세계 무인함정 시장 진출에 HD현대와의 협력이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한편, HD현대는 무인수상정 개발을 넘어 기존 유인 함정의 점진적 무인화도 병행하고 있다. AI 자율화 기술을 통해 승조원 수요를 줄이고, 병역자원 감소 문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전략이다.아울러 HD현대중공업은 해외 방산 시장 공략을 위해 현지 맞춤형 건조 체계 구축, 기술이전 패키지 표준화, 전략적 파트너십 확대 등 K-방산 글로벌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025.04.04 09:46

2분 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