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일반
HD현대, ‘노르시핑 2025’서 친환경 선박 전략 공개

HD현대는 이달 3일부터 6일까지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개최되는 ‘노르시핑(Nor-Shipping) 2025’에 참가한다고 2일 밝혔다.
47개국에서 800여 개 조선·해양 관련 기업이 모이는 이번 전시회는 3만 명 이상의 글로벌 관계자들이 찾는 대규모 행사로, HD현대는 그룹 최고 경영진이 대거 참석해 미래 비전 공유에 나선다. 정기선 HD현대 수석부회장, 이상균 HD현대중공업 대표, 장광필 HD한국조선해양 미래기술연구원장 등이 현장을 찾는다.
HD현대는 이번 박람회에서 ‘바다의 탈탄소 전환’이라는 핵심 메시지를 중심에 두고, 글로벌 에너지 전환 흐름 속에서 조선 산업의 친환경 기술 경쟁력 강화 방안을 집중 조명할 계획이다.
특히, HD현대는 4일 미국선급(ABS)으로부터 독자 개발한 차세대 고압이중연료(ME-GI) LNG운반선의 화물 및 연료 시스템에 대한 기본 설계 인증(AIP)을 획득한다. 이 시스템은 기존 극저온 고압 압축기 대신 증발가스를 직접 압축·재공급해 화물 손실을 줄이고, 선박 운영 효율성과 수익성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신개념 화물창 개발을 위한 글로벌 협력도 이어진다. HD현대는 프랑스의 선박기술기업 GTT와 함께 선체 전방부 공간까지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사다리꼴 멤브레인 화물창 개발을 위한 MOU를 체결할 예정이다. 이 구조는 화물 적재 용량의 극대화와 운항 효율 향상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는 평가다.
친환경 선박 기술 공동 개발을 위한 글로벌 선급과의 파트너십도 확대된다. HD현대는 영국 로이드선급(LR)과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를 활용한 하이브리드 LNG운반선 개발에 협력한다. HD한국조선해양과 HD현대중공업이 추진 시스템과 선박 기본설계를 맡고, 로이드선급은 기술 검증 및 자문을 담당하는 방식이다.
이와 함께 HD현대는 글로벌 해운업계의 탈탄소 정책을 이끌고 있는 비영리 연구기관 ‘MMMCZCS(Maersk Mc-Kinney Moller Center for Zero Carbon Shipping)’와 전략적 제휴를 체결한다. MMMCZCS는 세계적인 해운기업 머스크를 비롯한 90여 개 파트너사들과 함께 탈탄소 선박 기술과 규제 로드맵을 제시하고 있는 영향력 있는 기관으로, HD현대는 이를 통해 ▲친환경 연료 기술 상용화 ▲에너지 효율 증진 ▲국제 규제 및 정책 개발에 주도적으로 참여할 방침이다.
HD현대 관계자는 “HD현대는 글로벌 1위 조선사로서 미래 초격차 친환경 선박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끊임없는 기술 혁신과 글로벌 기업들과의 협력 확대를 통해 바다의 탈탄소화를 이끌어 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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