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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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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오션, 무탄소 추진 LNG운반선 ‘오션1’ 공개…탈탄소 비전 구체화

산업 일반

한화오션이 글로벌 포럼에서 첨단 친환경 기술이 적용된 무탄소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을 최초 공개했다.한화오션은 미국 휴스턴에서 열리고 있는 ‘가스텍 2024’(Gastech 2024)에서 선주와 선급을 대상으로 ‘LNG선 유저 포럼’(LNGC User Forum)을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이 포럼에서 한화오션은 각종 친환경·디지털 솔루션을 탑재한 차세대 무탄소 추진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 ‘오션1’(Ocean 1)을 공개했다. LNG선 유저 포럼은 주요 LNG운반선 선사와 세계 유수의 선급을 대상으로 한화오션의 LNG운반선 기술 경쟁력을 홍보하고 수주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마련됐다. 한화오션이 포럼에서 공개한 가스운반선은 암모니아 가스터빈 기반의 전기추진 방식을 채택해 화석연료 없이 완전 무탄소 추진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현재 선박 연료로 널리 사용되는 LNG와 혼합 연소도 가능하며, 향후 연료전지와 배터리 기술을 탑재할 수 있는 유연성도 갖추고 있다.이날 발표에서는 고망간강 LNG 연료탱크 맥티브(MCTIB)를 LNG 운반선의 화물창으로 활용하는 방안도 소개됐다. 맥티브는 한화오션이 건조한 초대형 원유운반선과 컨테이너 운반선에 연료탱크로 적용된 바 있다. 맥티브를 화물창으로 사용하면 증발가스(BOG)가 획기적으로 줄어든다.한화오션 관계자는 “이번 포럼에서 공개한 무탄소 추진 LNG운반선은 업계를 선도할 혁신적 친환경 솔루션”이라며 “앞으로 계열사와의 협업을 더욱 강화해 바다의 탈탄소를 주도하는 글로벌 오션 솔루션 프로바이더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다져 나가겠다”고 밝혔다.

2024.09.20 0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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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오션, 노르웨이 선급 ‘액화수소운반선 기본인증’ 획득

산업 일반

한화오션이 휴스턴에서 진행 중인 ‘가스텍(GASTECH) 2024’에서 노르웨이 선급인 DNV로부터 8만m3급 전기추진 액화수소운반선에 대한 기본 인증(AIP)을 획득했다고 19일 밝혔다.인증 받은 액화수소운반선은 화물창에서 자연적으로 기화하는 수소가스(BOG)를 이용해 무탄소 발전원을 통해 전력을 생산한다. 해당 선박의 운영 과정에서는 이산화탄소를 전혀 배출하지 않는 이점이 있다.액체 수소는 기체일 때보다 부피는 800분의 1 수준으로 줄어든다. 운송효율은 10배 이상 높아 저장과 운송에 유리하다. 세계 각국에서는 액화수소 저장·운송 분야 기술개발이 한창이다. 향후 액화수소에 대한 해상운송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돼 대형 액화수소운반선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이다.앞서 한화오션은 2022년 미국의 액화수소 관련 저장설비 건조 분야 전문 기업 CB&I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지난해에는 DNV도 함께 참가해 3자간 업무협약을 맺은 바 있다. 이들 3사는 ▲액화수소운반선의 기본성능 및 구조 안전성 ▲화물운영시스템(CHS) ▲수소연료전지 등을 적용한 친환경 전기추진시스템의 개념설계 검증 등 광범위한 연구를 진행해 왔다.한화오션 관계자는 “이번 인증을 바탕으로 16만 m3급 이상의 대형 액화수소운반선의 개발과 더불어 다양한 무탄소 추진 시스템을 적용한 선박 개발에 매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2024.09.19 09: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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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현대, 美 가스텍 참가…탈탄소·디지털 기술 선봬

산업 일반

HD현대가 세계 최대 가스 전시회 ‘가스텍’(Gastech)에서 탈탄소·디지털 기술의 미래를 선보인다.HD현대는 이달 17일부터 20일까지 미국 휴스턴에서 열리는 ‘가스텍2024’에 참가한다고 12일 밝혔다. HD현대는 정기선 부회장을 비롯해 영업과 연구개발, 엔지니어링 분야 임직원들은 이번 전시회를 통해 선사와 선급 등 글로벌 기업들을 만나 친환경 기술을 소개한다.행사 기간 HD현대는 글로벌 선급 및 기업들로부터 총 16건의 기술인증 획득 및 MOU를 체결한다. 특히 가스운반선의 디지털 전환과 탈탄소화에 있어 진일보된 기술력을 선보인다.HD현대는 노르웨이선급(DNV)으로부터 LNG운반선의 클라우드 기반 디지털 트윈 선박 가상 시운전 검증기술에 대한 기본인증(AIP)을 받는다. 미국선급(ABS)으로부터는 암모니아 추진선에 대한 무인 엔진룸 설계와 안전관제 솔루션에 대한 기본인증을 획득, 선원의 안전성을 강화할 수 있게 된다.친환경 벙커링 선박에 대한 기본인증도 다수 받는다. 로이드선급(LR) 등으로부터 2만3000세제곱미터(㎥)급 암모니아벙커링선 개발에 대한 기본인증을, 한국선급(KR)으로부터는 1만8000세제곱미터(㎥)급 LNG벙커링선 개발에 대한 기본인증을 받을 예정이다.이와 더불어 한국선급(KR)과는 암모니아 연료 공급 시스템 공동 개발에 대한 MOU 체결도 진행한다.▲HD한국조선해양 ▲HD현대중공업 ▲HD현대미포 ▲HD현대삼호 ▲HD현대마린솔루션 ▲HD현대일렉트릭은 현장에 420제곱미터(㎡) 규모의 종합 전시 부스를 구성한다. 부스에는 ▲차세대 LNG운반선 ▲FSRU ▲액화이산화탄소 운반선 등 HD현대의 친환경 선박 모형이 함께 전시된다.이외에도 행사 첫날인 17일에는 선사, 선급 등을 대상으로 기술 세미나를 개최한다. 세미나를 통해 가스운반선의 트렌드와 전기추진시스템 현황, 선박 디지털 전환 로드맵 등 HD현대의 기술 개발 현황과 계획을 소개한다. 오는 18일과 19일에는 기존에 실시하던 고객사 면담과 더불어 ‘HD RECEPTION’ 행사를 진행해 부스를 찾는 고객사들과 HD현대의 미래형 친환경 선박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HD현대 관계자는 “HD현대는 선박의 탈탄소화와 디지털 전환에 있어 선도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투자와 기술개발을 통해 지속 가능한 미래 에너지 생태계 구현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2024.09.12 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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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현대, 대형선용 저탄소 전기추진시스템 독자 개발

산업 일반

HD현대가 대형선박용 저탄소 전기추진시스템 독자 개발에 성공했다고 27일 밝혔다. HD한국조선해양과 HD현대중공업은 영국 로이드선급(LR)으로부터 ‘고압직류전력계통(MVDC)과 대용량 연료전지(SOFC) 기반의 초대형원유운반선(VLCC)용 저탄소 전기추진시스템(Phase. II)’에 관한 기본 설계 인증(AIP)을 획득했다. HD한국조선해양과 HD현대중공업은 올해 2월 LR로부터 해당 시스템 구성에 관한 개념 설계 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이후 LR과 지속 협력하며 시스템의 실효율 및 추진 드라이브에 대한 실증 내용을 포함한 이번 인증을 획득하게 됐다.이번에 인증을 획득한 시스템은 30만톤급 초대형 원유운반선에 적용되는 30㎿급 전기추진시스템이다. 암모니아 이중연료 중형엔진과 고효율의 대용량 연료전지를 활용해 대형엔진과 동일한 추진 효율을 내면서도 무탄소 달성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이와 더불어 기존 솔루션 대비 에너지 통합 효율을 20% 개선했으며, 전력 품질 또한 40%가량 향상시켰다. 또 시스템 전체 중량을 20% 낮췄다.HD현대는 핵심 기자재와 기술을 독자 개발해 완전 국산화를 달성하게 됐다. HD현대는 이번에 개발한 저탄소 전기추진시스템에 대한 육상 실증을 2027년까지 완료하고 2028년 상용화할 계획이다.

2023.10.27 1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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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에너지솔루션, 한화그룹과 ‘배터리 동맹’

산업 일반

LG에너지솔루션과 한화그룹이 배터리 시장 공략을 위해 협력한다. 미국 내 배터리 생산 라인 구축을 위한 공동 투자를 통해 에너지저장시스템(ESS) 시장을 선점하는 한편, UAM(도심항공교통) 등 미래 사업에도 적용을 확대해 시너지를 극대화한다는 것이다. LG에너지솔루션과 한화솔루션 큐셀부문(이하 한화큐셀), 한화 모멘텀부문(이하 한화모멘텀),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16일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ESS 사업 등 배터리 관련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LG에너지솔루션과 한화그룹은 이번 협약을 기점으로 향후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추진한다. LG에너지솔루션과 한화그룹은 미국 ESS 시장 선점에 나선다. 이를 위해 미국 ESS 전용 배터리 생산 라인 구축을 위한 공동 투자를 추진한다. 배터리뿐만 아니라 ESS에 포함되는 공조 시스템, 전장 부품 등 통합 시스템 솔루션의 기술 개발도 진행한다. 이번 협약으로 한화큐셀은 안정적으로 미국 전력 시장용 배터리를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최근 재생에너지 도입 확대로 전력망의 안정화와 전력의 효율적 사용을 위한 ESS 수요도 증가하고 있어 안정적인 제품 수급이 중요하다. 특히 미국 전력망 ESS 시장은 인플레이션감축법(IRA) 통과로 2021년 9GWh(기가와트시)에서 2031년 95GWh로 9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95GWh는 국내 기준 약 4000만명이 하루에 사용하는 전력 충전 규모다. 미국 주거용‧상업용 태양광 모듈 시장에서 1위를 달성한 한화큐셀은 이번 사업 협력으로 안정적인 배터리 물량을 확보하고 경쟁력 있는 제품을 조달해, 태양광과 더불어 ESS 사업 개발 등에서도 톱클래스 기업으로 도약한다는 포부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번 협약으로 가장 큰 성장이 예상되는 미국 시장에서 안정적인 수요처를 추가 확보해 중장기적 성장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전기차 배터리, 소형 전지, ESS 등 3각 사업 포트폴리오 구조를 더욱 강화하게 됐다는 것이다. LG에너지솔루션과 한화모멘텀도 협력에 나선다. 한화모멘텀은 이차전지, 태양광, 디스플레이, 자동차 분야 등의 다양한 고객사에 공정 장비를 제공하는 자동화 엔지니어링 솔루션 전문 기업이다.양사는 배터리 제조 설비와 관련된 협력을 진행한다. LG에너지솔루션은 현재 북미 지역을 중심으로 GM(얼티엄1·2·3공장), 스텔란티스, 혼다 등 주요 완성차업체와 함께 합작 배터리 생산 공장을 건설 중이다. 한국 오창, 폴란드, 미시간 등 기존 단독 공장들의 생산 능력 확장을 위한 투자도 예정돼 있다. LG에너지솔루션과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UAM 등에 적용할 수 있는 특수 목적용 배터리를 공동 개발하는데 협력하기로 했다. LG에너지솔루션 관계자는 “이번 협력은 배터리 관련 사업 경쟁력을 한 단계 더 도약시키는 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화 관계자는 “친환경 에너지 정책으로 성장하고 있는 미국 ESS 시장 공략을 위해 미국에 대규모 생산 설비를 구축 중인 LG에너지솔루션과 협업을 결정했다”고 했다.

2023.01.16 13:18

2분 소요
국내 1호 전기로 가는 배 4일 목포서 닻 올린다

산업 일반

제1호 전기추진 선박이 4일 진수식에 나선다. 차도선 형태의 전기선박의 실물을 공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4일 목포시에 따르면 이번 전기추진 선박은 목포시가 지난 2020년 해양수산부의 ‘전기추진 차도선 및 전원공급시스템 개발사업’에 선정된 후 나온 첫 성과물이다. 정부출연연구소인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KRISO) 주관으로 진행하는 이번 사업은 14개 민간기업·정부출연연구소·대학교가 공동 참여해 연구개발을 추진했다. 이번 개발사업은 2020년부터 2024년까지 5년간 약451억원(국비 268억원, 지방비 90억원, 민자 93억원)을 투입해 목포시와 인근 도서를 운항하는 차도선을 전기추진 선박으로 개발·실증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차도선은 여객과 함께 차량 등 화물을 수송할 수 있는 선박이다. 전기추진 차도선에는 세계 최초로 차량 형태의 이동식 전원공급시스템을 탑재할 방침이다. 2020년 4월 사업 선정을 시작으로 2021년 7월 강재절단식을 거쳐 건조한 전기추진 차도선은 총 420t(길이 49m, 승객 125명, 차량 20여대 선적가능) 규모로 현재 도장도포 마감공정을 완료한 상태다. 전기추진 차도선은 진수식 이후 전기추진시스템 탑재 등 후행공정을 거쳐 앞으로 해상에서 운항실적을 확보하는 등 세부 연구과제를 진행할 예정이다. 강필수 기자 kang.pilsoo@joongang.co.kr

2022.03.04 06:00

1분 소요
한국조선해양, 설 연휴 로로선 등 9척 수주…7000억원 규모

산업 일반

한국조선해양이 최근 유럽과 오세아니아 선사 4곳으로부터 2만4000톤급 액화천연가스(LNG) 추진 로로선 2척, 1만2500입방미터(㎥)급 LNG 벙커링선 1척, 2800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급 피더 컨테이너선 6척에 대한 건조 계약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수주 금액은 7040억원 수준이다. 이번에 수주한 LNG 추진 로로선은 길이 234m·너비 35m·높이 33.3m 규모다. 두 개의 LNG 이중연료추진엔진을 탑재했다. 로로선이란 승용차, 트럭 등 자체 구동력이 있는 화물과 컨테이너를 적재한 트레일러를 싣고 선적하거나 하역할 수 있는 선박을 말한다. 이중연료추진엔진을 2개 탑재한 쌍축선은 2개의 프로펠러에 추력을 분산시켜 단축선에 비해 연비 효율이 높다. 이번에 수주한 선박은 항구 입출항 시 장착된 680kWh 배터리 2개를 활용해 연안에서의 유해가스 배출을 줄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LNG 벙커링선은 길이 133m·너비 22.3m·높이 12.2m 규모다. LNG 이중연료 발전기 3대와 전기추진 스러스터 4기를 탑재했다. 전후좌우 모든 방향으로 추진력을 낼 수 있는 아지무스 스러스터를 장착해 LNG 추진선에 연료를 공급할 때나 좁은 항만에 접근할 때도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다. 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LNG 추진선·LNG 벙커링선 등 다양한 LNG 관련 선박의 건조 경험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병희 기자 yi.byeonghee@joongang.co.kr

2022.02.03 15:07

1분 소요
한화시스템, 개발 중인 '에어택시' 지상 시험 첫 공개

산업 일반

한화시스템이 미국 개인항공기 전문업체 오버에어와 공동 개발 중인 도심항공교통수단(UAM) 기체 '버터플라이'의 전기추진 시스템 지상시험 장면을 지난 20일(미국 현지시간) 처음 공개했다고 24일 밝혔다. 버터플라이는 수직 이착륙이 가능한 개인용 비행체로, 일명 '하늘을 나는 택시', '에어택시'로 불린다. 이 비행체에 탑재될 전기추진 시스템은 기체가 수직으로 이륙한 뒤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는 핵심 장치다. UAM 상용화의 가장 중요한 기술 중 하나로 꼽힌다. 이번 시험에서는 기체의 대형 날개가 비행 중에 받게 되는 힘을 비행 역학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로 검증하는 모습 등이 공개됐다. 한화시스템은 이번 시험에 대해 "미국 캘리포니아 사막의 까다로운 환경과 공기역학적 조건에서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한화시스템과 오버에어는 지난해 8월부터 전기추진 시스템 성능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회사 측은 "현재는 연구소 안에서의 시험단계를 지나 지상시험을 통한 성능검증 막바지 단계에 와 있다"고 전했다. 지상 성능시험을 거친 전기추진 시스템은 2023년 비행시험을 진행할 시제기에 내장될 예정이다. 한화시스템은 2024년까지 버터플라이 기체 개발을 마치고 2025년에는 서울~김포 노선 시범 운행을 시작할 계획이다. 이병희 기자 yi.byeonghee@joongang.co.kr

2022.01.24 13:39

1분 소요
[증시이슈]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수소전지 개발 소식에 상승

증권 일반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도심형 항공 모빌리티(UAM, Urban Air Mobility)에 사용될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개발에 나섰다는 소식에 상승세다. 3일 오후 3시 5분 기준 유가증권시장에서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전날보다 3.13%(1500원) 오른 4만9500원에 거래되고 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최근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이 공고한 ‘항공용 모빌리티를 위한 연료전지 경량화 기술개발’ 과제를 수주했다고 3일 밝혔다. 수소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의 화학적 반응을 이용해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 시스템이다. 기존 화석연료와 달리 물 이외에 다른 부산물이 없어 탄소 중립을 위한 핵심 기술로 알려져 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이번 사업을 위해 수소연료전지 관련 기술 개발 경험과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국내 중소기업을 비롯해 여러 기관과 산·학·연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회사 측은 우주 발사체, 전투기 엔진 등의 개발을 통해 쌓아온 경험을 바탕으로 관련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II)와 한국형 전투기 보라매(KF-21) 엔진을 비롯해 각종 민항기용 엔진부품 등 우주항공 엔진사업을 통해 개발 경험을 쌓아왔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관계자는 “이번 과제 성공을 통해 UAM 전기추진 시스템 핵심 기술을 확보하고 장기적으로 중소형 항공기 전기추진 시스템까지 사업을 확대해갈 것”이라고 전했다. 이병희 기자 yi.byeonghee@joongang.co.kr

2022.01.03 1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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