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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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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리띠 졸라매자” 올해 절약하고 싶은 비용 1위는?

은행

국내 최대 신용카드 플랫폼 카드고릴라가 ‘2025년 가장 절약하고 싶은 비용은?’ 설문조사 결과를 7일 발표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카드고릴라 웹사이트 방문자들을 대상으로 2월 4일부터 2월 24일까지 2주간 실시했으며, 총 8818명이 참여했다.이번 설문조사 결과 2025년 새해 가장 절약하고 싶은 비용 1위에는 16.6%(1466표)가 선택한 ‘공과금·아파트관리비’가 꼽혔다. 2위는 ‘주유비·차량 관련 비용’(12.2%, 1293표), 3위는 ‘외식·배달비’(11.7%, 1035표)가 차지했다. 투표 참여자의 과반수인 54.6%(4813표)가 공과금·아파트관리비, 주유비·차량 관련 비용, 외식·배달비, 통신비 등 일상생활 유지에 필요한 고정비를 절약하고 싶다고 응답했다.지난해 같은 문항의 설문조사 결과와 비교해 보면, ‘공과금·아파트관리비’를 절약하고 싶다고 응답한 인원의 비율은 약 3.5% 증가했으며, 대부분의 항목이 한 단계 상승, 하락한 것에 비해 ‘주유비·차량 관련 비용’은 유일하게 두 단계 상승했다. 카드고릴라의 2월 고릴라차트 TOP 100에는 주유비 혜택 카드가 28종 진입했다. 지난 6일 통계청이 발표한 ‘2025년 2월 소비자물가동향’에서도 석유류 가격은 1년 전보다 6.3% 상승했다.한편, 카드고릴라는 환율·유가 상승, 그로 인해 주유 혜택 카드를 찾는 소비자가 많아짐에 따라 ‘주유할인카드 비교 계산기’를 만들어 제공하고 있다.고승훈 카드고릴라 대표는 “경기가 지속적으로 어려워짐에 따라 반드시 지출할 수밖에 없는 영역에서 아끼고자 하는 소비자의 비율이 더 많아진 것으로 보인다”며 “많이 사용하는 영역, 소비금액 및 카드 전월실적에 따라 메인 카드를 정해 사용하고 이외의 금액은 무조건카드, 체크카드 등의 서브 카드를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말했다.

2025.03.07 18:12

2분 소요
카드고릴라 선정 1분기 최고 인기 카드사는 ‘신한카드’…2위는 어디?

카드

신용카드 플랫폼 카드고릴라가 ‘2024년 1분기 카드사 TOP 5’에서 1위 카드사 자리에 신한카드가 올랐다고 19일 밝혔다.이번 순위는 카드사별 신용카드 상품의 1분기 고릴라차트 스코어를 합산해 선정됐다. 고릴라차트는 카드고릴라 웹사이트(PC, 모바일 통합)에서 집계된 각 신용카드 상품조회수 및 신청전환수를 기준으로 매겨지는 인기 순위다.1위는 신한카드가 차지했다. 1분기 고릴라차트 20위권에 ‘신한카드 미스터 라이프(Mr.Life)’(2위), ‘신한카드 딥 드림(Deep Dream)’(5위), ‘신한카드 딥 오일(Deep Oil)’(14위) 등의 대표 카드 3종이 오르며 ‘2024년 1분기 소비자가 선택한 카드사’ 타이틀을 획득했다.2위는 KB국민카드다. 1분기 1위 신용카드인 ‘KB국민 마이 위시(My WE:SH) 카드’를 비롯해, 3종의 카드(다담카드, Easy all 티타늄카드)가 고릴라차트 20위권에 포함됐다. 신한카드와 같은 숫자의 카드가 20위권에 올랐지만, 약 1.7%의 스코어 차이로 2위가 됐다. 특히 ‘KB국민 마이 위시 카드’가 지난 2월까지 월간 고릴라차트 1위를 사수했으나 3월 1위를 ‘신한카드 미스터 라이프’에게 내준 것이 뼈아팠다.3위는 삼성카드다. 1분기 고릴라차트 3위에 ‘삼성카드 앤 마일리지 플래티넘(& MILEAGE PLATINUM)(스카이패스)’, 7위에 스테디셀러 카드 ‘삼성카드 탭탭(taptap) O’ 등이 올랐다. 최근 비은행계 카드사 중 처음으로 해외 특화 카드 라인업에 합류, 간편결제 사용자와 해외여행객들을 동시에 공략하는 모습이다.4위는 롯데카드다. 공과금 상승으로 인기가 크게 늘어난 생활비 카드 ‘로카(LOCA) 365’가 1분기 고릴라차트 4위에, 무조건카드 ‘로카(LOCA) LIKIT 1.2’가 8위에 차트인했다. 작년 말 모나코·런던·파리 등 도시를 컨셉으로 한 ‘디지로카 씨티 에디션(City Edition)’을 새롭게 선보였다.5위에는 현대카드가 이름을 올렸다. 1분기 고릴라차트에 진입한 대표 카드로는 무조건카드 ‘현대카드 제로 에디션(ZERO Edition)2(할인형)’(8위), 가족 단위 생활비 카드 ‘현대카드Z 패밀리(family)’(16위)가 있다. 두 카드는 현재 모두 단종, 새로운 에디션으로 리뉴얼 됐다.1위를 차지한 신한카드는 1분기 고릴라차트 TOP 100에 11개 상품을 올렸다. TOP 10에 포함된 ‘신한카드 미스터 라이프(Mr.Life)’, ‘신한카드 딥 드림(Deep Dream)’ 외에도 주유 특화카드 ‘신한카드 딥 오일(Deep Oil)’과 ‘신한카드 RPM+ 플래티넘(Platinum)#’, 교통 특화카드 ‘신한카드 B.Big(삑)’과 ‘알뜰교통카드’부터 프리미엄·항공마일리지 관련 혜택을 제공하는 ‘아시아나 신한카드 Air 1.5’, ‘신한카드 The BEST-F’, ‘신한카드 The CLASSIC+’ 등 다양한 혜택군의 상품이 포함됐다. 1분기 고릴라차트 TOP 100 내 상위 카드사 다섯 곳의 상품은 총 60종이었다.고승훈 카드고릴라 대표는 “상위 5개 카드사 모두 1분기 인기였던 ‘무조건카드’와 ‘생활비 카드’를 보유한 모습인데, 다양한 상품 라인업을 가진 카드사가 유리했던 것으로 보인다”며 “2분기에는 기존 인기 카드들뿐 아니라 카드사들의 다양한 신규카드 출시가 예정되어 있는 만큼, 더욱더 치열한 순위경쟁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2024.04.19 17:16

3분 소요
한숨 나오는 외식 물가, 조금이라도 아껴줄 ‘푸드 할인 카드’ 4개는?

카드

신용카드 플랫폼 카드고릴라가 식비 아끼는 ‘푸드 업종 할인 카드’ 4종을 공개했다고 16일 밝혔다.카드 4종은 올 10월 고릴라차트를 기반으로, 혜택율(비율, 한도) 및 다양한 브랜드·가맹점 포함 여부 등을 고려해 선정됐다. 고릴라차트는 카드고릴라 웹사이트(PC, 모바일 통합)에서 집계된 각 신용카드 상품조회수 및 신청전환수를 기준으로 매겨지는 인기 순위다.한국소비자원이 운영하는 가격정보종합포털 ‘참가격’에 따르면 지난달 서울 지역 기준 김밥 가격은 3254원, 비빔밥 가격은 1만577원을 기록했다. 올 1월 대비 각 154원, 577원 상승한 가격이다. 식자재 가격과 외식 물가 등이 동시에 상승하며 ‘런치플레이션’(점심 식비 상승)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이에 점심 식사 비용을 조금이나마 줄여줄 카드가 주목된다.우선 일반음식점 할인 카드로 선정된 ‘KB국민 마이 위시(My WE:SH) 카드’는 음식점 영역에서 10% 할인을 받을 수 있다. 한식, 일식, 중식, 양식, 뷔페, 패밀리레스토랑, 일반음식점 업종에 해당하는 곳이라면, 건당 2500원 한도 내에서 10% 할인된다. 그 외에도 편의점(GS25, CU) 10% 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 더욱 진심 서비스 중 ‘먹는데 진심’ 서비스 선택 시 배달앱, 커피 5% 할인도 받을 수 있다. 연회비는 1만5000원이다.‘NH농협 지금 플레이(zgm.play) 카드’는 패스트푸드 업종에서 20% 청구할인을 제공한다. 이용건당 5천원 이상 결제 시 할인 제공하며, 일 1회, 월 2회 할인된다. 또한 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커피빈 등에서도 30% 청구할인을 받을 수 있다. 카드 발급 시 온라인-플레이, 오프라인-플레이 타입을 선택해 발급받을 수 있고 패스트푸드, 커피 할인 등은 해당 타입과 관계없이 공통 제공된다. 연회비는 1만2000원이다.‘신한카드 미스터라이프(Mr.Life)’는 편의점 업종에서 24시간 10% 할인을 제공한다. 단, 1회 승인금액 1만원까지 할인된다. 또한 오후 9시부터 오전 9시까지 나이트(Night) 타임서비스로 식음료 업종에서 10% 할인을 받을 수 있다. 한식, 양식, 일식, 중식, 뷔페, 일반대중음식, 패스트푸드, 커피전문점 업종이 포함된다. 그 외에도 간편식, 밀키트 등을 판매하는 인테이크몰에서 결제 시 월 4회, 20% 할인된다.‘현대카드Z 패밀리(family)’는 배달 앱 이용금액의 10%를 청구할인 해준다. 배달의민족, 요기요, 쿠팡이츠에서 월 최대 8000원까지 할인받을 수 있다. 그 외에도 온라인쇼핑몰 10% 청구 할인에 마켓컬리가 포함돼 새벽배송 등을 통해 장을 본다면 유용하다. 또한 3대 대형마트에서 10% 청구할인 된다. 연회비는 해외겸용 1만원이다.고승훈 카드고릴라 대표는 “고물가 현상으로 외식 물가도 지속적으로 상승하면서 편의점, 밀키트 등의 구매도 늘어나는 것으로 보인다“며 “자주 방문하는 음식점, 식료품 구매처 등을 파악해 해당 가맹점에서 혜택을 크게 주는 카드를 메인 카드로 사용하고, 이와 함께 무조건 카드를 사용하면 지출 방어를 극대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2023.11.16 10:05

2분 소요
“애들도 현금 안 쓴다”…자녀 용돈도 ‘카드’로 주는 요즘 부모들

카드

절반 이상의 우리나라 부모들이 미성년자 자녀들에게 현금이 아닌 체크카드로 용돈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체크카드 외에도 부모 명의 카드·선불카드 등을 합치면 10가구 중 8가구가량은 카드로 자녀 용돈을 주는 시대가 된 셈이다.3일 신용카드 플랫폼 카드고릴라는 ‘미성년자 자녀에게 용돈을 주는 방식은?’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카드고릴라 웹사이트 방문자들을 대상으로 9월 15일부터 9월 26일까지 약 2주간 실시했으며, 총 1034명이 참여했다.이번 설문조사 결과 과반수의 인원(53.3%, 551표)이 미성년자 자녀에게 ‘체크카드’로 용돈을 준다고 답했다. 2위는 ‘현금’ (20.8%, 215표)이, 3위는 ‘부모 명의의 카드’ (11.1%, 115표)가 차지했다. 지난 21년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된 ‘자녀 명의의 가족신용카드’는 7.8%(81표), ‘선불카드’는 7.0%(72표)에 그쳤다. 신용카드는 원칙적으로 성년만 발급할 수 있지만, 지난 2021년부터 만 12세 이상의 미성년자도 개인 명의의 신용카드를 소유할 수 있게 됐다. 현행 불법인 신용카드 양도·대여 관행을 개선하고 미성년자의 금융거래 편의성을 높이고자 지정된 ‘미성년 자녀를 위한 가족카드 서비스’ 혁신금융서비스를 통해서다.현재 ‘신한카드 마이 틴스(My TeenS)’와 ‘삼성 아이디 포켓(iD POCKET) 카드’ 등이 서비스되고 있다. 미성년자 신용카드의 경우 카드 한도를 부모가 월 최대 50만원까지 설정할 수 있고, 청소년 유해 업종 등에서의 결제가 제한된다. 지난 4월에는 금융위원회 혁신금융서비스 지정 내용 변경으로 1회 결제금액 제한 폐지, 이용 가능 업종 등이 확대됐다. 또한 지난 6월 우리카드와 현대카드도 해당 서비스를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받으며 미성년자를 위한 신용카드 시장 확대가 예상되고 있다.고승훈 카드고릴라 대표는 “아직은 발급편의성이 높은 체크카드가 미성년자 용돈 지급 수단으로 우세하지만, 미성년자 신용카드 발급 서비스가 확대되며 신용카드 이용자도 늘어날 것이라 예상된다”며 “카드사의 입장에서는 충성도 높은 미래 고객을 확보할 좋은 기회이기 때문에, 미성년자를 위한 전용 서비스 출시, 캐릭터 플레이트 확대 등 일명 ‘잘파세대’를 타겟으로 한 마케팅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2023.11.03 11:50

2분 소요
“다들 해외여행 가네”…3Q 신용카드 인기 키워드는 ‘항공마일리지’

카드

신용카드 플랫폼 카드고릴라가 ‘2023년 3분기 신용카드 검색 리포트’를 발표한 결과, 지난 분기 대비 항공마일리지, 무실적 등의 검색량이 늘어났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리포트는 7월 1일부터 9월 24일까지 카드고릴라 웹사이트 내 ‘혜택별 검색’에서 각 혜택군이 검색된 횟수를 기반으로 작성됐다.올 3분기에도 검색 증가 폭이 가장 큰 혜택군은 ‘항공마일리지’였다. 지난 분기(2023년 2분기)와 지난해 같은 기간(2022년 3분기) 대비 검색량이 각각 103%, 228% 증가했다. ‘프리미엄’ 혜택군 역시 지난 분기 대비 101%,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65% 상승하며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혜택 상위권에 자리했다.지난 분기 대비 검색량이 증가한 혜택군 3~5위에는 비여행 혜택이 올라 실생활에서의 할인을 받고자 하는 소비자가 많음을 짐작케 했다. 3위는 검색량이 71% 증가한 ‘무실적’, 4위는 65% 증가한 ‘영화·문화’, 5위는 55% 증가한 ‘간편결제’ 혜택군이 차지했다.한편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검색이 늘어난 혜택군에는 ‘항공마일리지’, ‘공항라운지·PP’, ‘여행·숙박’, ‘프리미엄’ 등 여행 관련 혜택과 ‘무실적’ 혜택이 자리 잡았다.3분기 인기 신용카드 1위를 차지한 ‘KB국민 마이 위시(My WE:SH)’의 경우 간편결제에서 10% 할인, 영화관에서 30% 할인을 제공하며 5위를 차지한 ‘삼성카드 앤 마일리지 플래티넘(& MILEAGE PLATINUM)(스카이패스)’의 경우 전월실적 없이 대한항공 마일리지 적립을 제공한다.또한 소비자들이 새롭게 찾는 혜택은 ‘무실적’이었다. ‘무실적’ 혜택군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00% 상승, TOP 5 중 유일한 ‘비여행’ 혜택 자리를 차지했다. 지난 분기에 비해서도 71% 상승했다.‘무실적’ 혜택을 원하는 소비자가 많았던 만큼 인기 신용카드 순위에도 그 니즈가 자연스레 반영됐다. 지난 26일 발표한 ‘2023년 3분기 인기 신용카드 TOP 10’에는 별도의 전월실적 없이 무조건 할인·적립되는 ‘무조건·무실적’ 카드가 5종 차트인, 절반을 차지했다. 17일 기준 10월 월간 고릴라차트 톱 10에도 ‘무실적’ 카드가 6종 포함되어 있다.고승훈 카드고릴라 대표는 “포스트 코로나 이후 여행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함에 따라 항공 숙박 등 요금이 상승하면서 여행 관련 혜택의 수요는 여전히 높게 나타나고 있다”며 “고물가 현상 역시 지속되면서 혜택을 받기 위한 일정 실적조차 부담스러운 소비자들이 ‘무실적’ 혜택군의 카드를 많이 찾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2023.10.17 10:39

2분 소요
“생활비는 ○○카드, 해외여행은 △△카드가 좋다는데”

카드

신용카드 플랫폼 카드고릴라가 ‘2023 신용카드 머스트 씨 맵(MUST C MAP)’을 공개했다고 31일 밝혔다. 머스트 씨 맵은 트렌드에 맞는 주요 혜택에서 대표 알짜카드를 1종씩 선정, 정리한 카드고릴라의 인포그래픽 맵이다.이번 머스트 씨 맵의 테마는 ‘스퀴즈(Squeeze) & 플렉스(Flex)’다. 최근 물가 상승 등으로 아낄 수 있는 곳에서는 최대한 아끼고, 가치가 있다고 여기는 것에는 아낌없이 투자하는 ‘앰비슈머’(양면적 소비자·ambivalent+consumer)가 증가하며 ‘생활비 절약’과 ‘프리미엄·가치소비’ 등의 상반된 키워드가 함께 인기를 얻고 있다.백화점, 마트 등 유통업계에서는 이러한 소비양극화 현상에 맞춰 초가성비 상품과 프리미엄 상품을 동시에 내놓고 있다. 카드사 역시 전반적인 생활비 할인을 제공하는 카드와 연회비, 바우처가 높은 프리미엄카드를 동시에 출시하고 있는 모습이다.머스트 씨 맵의 혜택별 대표 카드는 고릴라차트 TOP 100 (1월1일~8월13일), 혜택률(할인·적립률, 할인·적립 한도), 다양한 브랜드·가맹점, 이슈 및 상징성 등을 고려해 선정됐다. 고릴라차트는 카드고릴라 웹사이트(PC·모바일 통합)에서 집계된 각 신용카드 상품조회수 및 신청전환수를 기준으로 매겨지는 인기 순위다.스퀴즈 카테고리에는 ‘모든가맹점, 공과금, 통신, 교통, 마트·편의점, 간편결제’ 등 고물가 시대 생활비 절약에 도움이 되는 필수 혜택 6종이 선정됐다.모든가맹점 혜택의 대표카드는 ‘우리 DA@카드의정석’이다. 전월 실적 조건 및 할인 한도 없이 국내외 모든 가맹점에서 0.8%, 생활업종 가맹점에서는 1.3% 할인되며 국내 공항라운지 무료 이용이 가능하다.공과금 혜택에서는 도시가스비, 전기료, 아파트관리비 10% 할인을 제공하는 ‘롯데 로카(LOCA) 365 카드’가 선정됐다. 통신 혜택에서는 이동통신3사 외 알뜰폰 사업자 5곳까지 10% 할인을 제공하는 ‘삼성 아이디 온(iD ON) 카드’가, 교통 혜택에서는 새롭게 출시된 알뜰교통플러스 카드 중 대중교통 할인율이 가장 높은 (15%) ‘BC바로 알뜰교통플러스 카드’가 꼽혔다.마트·편의점 혜택 대표카드로는 편의점 10%, 주말 3대 마트 10% 할인되는 ‘신한카드 미스터라이프(Mr.Life)’가 선정됐다. 간편결제 혜택에서는 삼성페이, 네이버페이 등 국내 대표 7개 간편결제를 비롯해 올해 최고 이슈로 꼽혔던 애플페이 결제 시 5% 적립되는 ‘현대카드 엠 부스트(M BOOST)’가 꼽혔다.플렉스 카테고리에는 ‘구독·스트리밍, 쇼핑(백화점), 항공마일리지, 해외, 프리미엄카드’ 등 나를 위한 가치소비를 할 수 있는 여가·쇼핑·프리미엄 관련 혜택 5종과 캐릭터카드 1종, 총 6종이 선정됐다.구독·스트리밍 혜택 대표카드로는 올 3월부터 현재까지 고릴라차트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는 ‘KB국민 마이 위시(My WE:SH) 카드’가 선정됐다. 넷플릭스, 유튜브 프리미엄, 웨이브, 티빙, 디즈니플러스 등의 OTT 서비스를 30% 할인해 준다.쇼핑(백화점) 혜택 대표카드는 ‘우리 카드의정석 쇼핑(SHOPPING)’으로, 3대 백화점에서 10% 청구할인을 제공하고 마트, 창고형 할인매장, 슈퍼마켓, 프리미엄 아울렛, 온라인 쇼핑 등에서도 할인받을 수 있다.전월 실적 없이 모든 가맹점에서 1000원당 1마일, 생활 가맹점에서 1000원당 2마일 적립되는 ‘삼성카드 앤 마일리지 플래티넘(& MILEAGE PLATINUM)(스카이패스)’이 항공마일리지 대표 카드로 선정됐다.해외 영역 대표 카드에는 외화 하나머니로 환전·충전 시 100% 우대, 해외 결제 및 출금 수수료 면제 등의 혜택으로 해외여행 필수 카드가 된 ‘하나 트래블로그 신용카드’가 꼽혔다.최근 MZ세대 사이 떠오르고 있는 프리미엄카드 영역 대표 카드로는 아멕스의 상징 센츄리온이 새겨져 있는 ‘현대 아멕스 골드 카드(American Express® Gold Card)’가 선정됐다. 모든 가맹점에서 1000원당 최대 3 멤버십 리워즈가 적립되며 메탈 플레이트, 연간 3만 멤버십 리워즈 스페셜 적립 등이 제공된다.대표 캐릭터카드로는 올 상반기 플레이트 품귀 현상까지 빚어낸 ‘신한카드 플리’(산리오 캐릭터즈)가 꼽혔다. 캐릭터카드는 올해 최초로 선정한 카테고리다.고승훈 카드고릴라 대표는 “올해 머스트 씨 맵에는 최근 나를 위한 가치 있는 소비는 아끼지 않으면서, 고물가로 인해 오른 생활 필수 영역에서는 최대한 절약하고자 하는 트렌드가 반영된 모습이다”라면서 “‘가치소비’와 ‘생활비 절약’ 키워드는 당분간 계속 화두일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2023.08.31 17:28

3분 소요
“골라, 골라!”…카드고릴라, 신규 브랜드 캠페인 영상 공개

카드

국내 신용카드 플랫폼 카드고릴라가 2023년 브랜드 캠페인 영상을 공개했다고 1일 밝혔다. 영상 공개를 기념해 론칭 이벤트도 함께 진행한다.이번 광고는 ‘골라, 골라! 카드고릴라’를 핵심 카피로 내세웠다. 카드고릴라의 마스코트 ‘고릴라’가 수많은 카드 중 각자에게 필요한 카드를 골라주는 장면을 담아 카드고릴라가 가진 콘텐츠의 다양성과 정체성, 재미있는 이미지를 강조했다.카드고릴라는 국내 모든 카드사와 제휴를 맺고 1200여 종의 다양한 카드 상품 정보를 제공한다. 또 카드고릴라 웹사이트, 유튜브, 네이버 포스트 등의 채널과 뉴스레터를 통해 다양한 카드 관련 콘텐츠를 주기적으로 제공하고 있다.영상 공개와 함께 론칭 이벤트도 진행한다. 6월 한 달간 브랜드 캠페인 영상 시청 후 카드고릴라의 홈페이지를 방문해 퀴즈에 참여하면 추첨을 통해 프리미엄 카드커버 브랜드 ‘고스티’의 고릴라프렌즈 에디션 카드커버를 증정한다. ‘고스티 고릴라프렌즈 에디션 카드커버’는 고스티의 독특한 인쇄 기법으로 카드고릴라의 캐릭터 ‘고릴라프렌즈’의 유쾌한 모습을 담아냈다.고승훈 카드고릴라 대표는 “카드고릴라는 신용·체크카드 등 13년 동안 오직 카드 하나에 집중하고 있는 국내 최대 신용카드 플랫폼”이라면서 “향후에도 카드고릴라는 카드소비자들에게 정보의 비대칭성이 일어나지 않도록 더욱 객관적이고 정확한 카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2023.06.01 09:23

1분 소요
OO페이 쓸 때마다 돈 내라고?...이용자 90%

카드

애플페이가 국내에 상륙한 이후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국내 간편결제 이용자 10명 중 9명은 '간편결제 서비스가 유료화되면 사용을 포기하겠다'고 응답했다. 국내 최대 신용카드 플랫폼 카드고릴라가 ‘간편결제 서비스 유료화 시 사용 의향’에 대한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카드고릴라 웹사이트 방문자들을 대상으로 5월 12일부터 5월 22일까지 약 10일간 실시했으며, 총 2147명이 참여했다.이번 설문조사 결과, ‘간편결제 서비스 유료화 시 사용하지 않겠다’고 답한 인원은 88.5%(1901표)로 이는 응답자 10명 중 약 9명꼴이다. 간편결제 서비스가 유료화되더라도 계속 사용하겠다고 답한 인원은 11.5%(246표)에 그쳤다.최근 애플페이가 국내 도입 이후 현대카드로부터 건당 약 0.15%의 수수료를 받는다는 내용에 이어 삼성전자가 카드사에 삼성페이 기존 계약 종료를 통보했다는 소식이 알려졌다. 이에 간편결제 서비스 및 플랫폼 사용이 유료화될지에 대해 업계 및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지는 상황이다. 애플페이는 지난달 초 국내 출시된 이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현대카드에 따르면 애플페이 출시 이후 한 달간 신규 발급된 카드는 약 35만5000장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13만8000장 대비 156% 증가했다. 이 중 신용카드가 23만7000장, 체크카드가 11만8000장 발급된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카드 신규 회원 중 애플 기기 이용자의 91%가 애플페이를 등록했다. 신규 등록 토큰 수 역시 3주 만에 200만건을 돌파한 이후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고승훈 카드고릴라 대표는 “간편결제 이용액과 이용 비중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카드사와 간편결제사가 어떤 방식으로 수수료 이슈를 해결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며 “다만, 분위기를 볼 때 간편결제 수수료율 수준이 관건일 뿐, 유료화 수순은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2023.05.24 19:43

2분 소요
10명 중 6명은 세금 납부 수단 ‘신용카드’ 선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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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카드 플랫폼 카드고릴라가 ‘가장 선호하는 세금 납부 방식은?’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카드고릴라 웹사이트 방문자들을 대상으로 5월 1일부터 5월 14일까지 약 2주간 실시했으며, 총 1221명이 참여했다.이번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과반수가 세금 납부 방식으로 ‘신용카드’를 선호한다고 밝혔다. 전체 응답자 중 57.4%(701표)가 ‘신용카드’를 선택했다. 2위는 28.6%(349표)가 선택한 ‘계좌이체’가 꼽혔으며 ‘간편결제’는 14.0%(171표)로 최하위에 머물렀다.한편 카드로 세금 납부 시에는 세금에 따라 일부 세금에 대해 납부대행수수료가 신용카드는 0.8%, 체크카드는 0.5% 부과된다. 국세의 경우 카드 납부대행수수료가 부과되며 지방세의 경우 별도의 추가 수수료는 없다. 5월 종합소득세는 국세, 6월 자동차세는 지방세에 해당된다. 카드사에 따라 납부 시 무이자할부, 캐시백, 기프티콘 증정 등 이벤트를 실시하거나 무이자할부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국세, 지방세 등 세금 납부 시 카드 자체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전월실적에 포함되는지 상품별 확인이 필요하다.고승훈 카드고릴라 대표는 “카드로 세금을 납부할 경우 사실상 24시간 365일 간편하게 납부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면서 “카드사와 간편결제사에서도 세금 납부 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어 납부 금액, 결제 가능처 및 카드사, 납부 월 혜택 등을 꼼꼼히 확인 후 납부하면 혜택을 챙길 수 있다“고 말했다.

2023.05.18 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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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물가’에 1분기 신용카드 트렌드는 ‘생활비 방어’…인기 1위 카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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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카드 플랫폼 카드고릴라가 ‘2023년 1분기 인기 신용카드 TOP 10’을 발표했다고 30일 밝혔다. ‘롯데 로카(LOCA) 365 카드’가 처음으로 1위에 올랐다.이번 집계는 1월 1일부터 3월 26일까지 카드고릴라 웹사이트(PC, 모바일 통합)에서 집계된 각 신용카드 상품조회수 및 신청전환수를 기준으로 매겨졌다.1위는 ‘롯데 로카(LOCA) 365 카드'다. 연말연초 공과금, 아파트 관리비 상승과 함께 22년 연결산 8위에서 올 1분기 1위까지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아파트관리비, 공과금(도시가스·전기료), 통신, 대중교통, 배달앱, 보험료 등 생활 전반적인 영역에서 할인을 제공하는 카드다.2위는 ‘우리 DA@카드의정석’이 차지했다. 전월실적 관계없이 국내외 모든 가맹점 0.8% 할인을 제공하며 생활업종에서 결제 시 0.5% 추가할인(총 1.3%) 된다. 마스터카드 브랜드로 발급 시 국내 공항 라운지 무료이용 서비스도 제공한다.3위는 '삼성카드 탭탭(taptap) O'가 올랐다. 대중교통, 택시, 통신 10% 할인, 영화 5천원 할인, 그리고 라이프스타일 패키지 선택에 따른 쇼핑 할인·적립을 제공한다.4위는 플레이트를 새롭게 바꾼 자취생 대표 할인 카드 ‘신한카드 미스터라이프(Mr.Life)’가 이름을 올렸다. 공과금(전기·도시가스), 통신요금과 시간·요일에 따른 혜택을 제공한다. 5위는 ‘신한카드 딥 드림(Deep Dream)’이 차지했다. 모든 가맹점에서 0.7% 적립, 가장 많이 이용한 영역은 자동으로 5배 적립된다.6위는 생일 월에 할인한도 2배, 모자란 전월실적 채워드림 서비스 등 독특한 혜택을 선보인 KB국민카드의 신규 카드 ‘마이 위시(My WE:SH) 카드’가, 7위는 전월실적에 따른 무한 적립과 아파트관리비, 공과금 통신, 교통 등에서 적립 혜택을 제공하는 '하나카드 원큐 데일리플러스(1Q Daily+)’가 차지했다.8위는 전월실적 없이 생활 가맹점에서 1000원당 2마일까지 적립할 수 있는 ‘삼성카드 & 마일리지 플래티넘(MILEAGE PLATINUM) (스카이패스)’가 올랐다. 9위와 10위는 배달앱, 간편결제 등에서 할인을 제공하는 ‘KB국민 톡톡D 카드’, ‘NH농협 올바른 플렉스(FLEX) 카드’가 각각 이름을 올렸다.고승훈 카드고릴라 대표는 “1분기 인기 신용카드를 요약하는 키워드는 ‘생활비 방어’로 팬데믹과 함께 시작된 배달앱, OTT 등의 혜택은 이제 기본 혜택이 됐다”며 “더 새로운 혜택을 가진 카드 혹은 전방위 생활비 절약 카드가 인기를 끌 것”이라고 말했다.

2023.03.30 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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