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오션 등판으로 국내 조선사들의 인력 확보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그간 지속된 인력 유출 등으로 신경전을 벌였던 국내 조선사들이 이른바 ‘인재 모시기’에 더욱 힘을 쏟고 있다. HD현대는 지난 4월 현직 직원이 외부에서 경력 직원을 추천해 최종 입사하면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식의 채용을 진행했다. 지난 4월부터 대규모 채용을 진행 중인 한화오션은 6월에도
한화그룹이 인수한 대우조선해양이 한화오션으로 새롭게 출발한다. 1978년 대우그룹 품에 안긴 이후 사용해온 대우 간판을 45년 만에 한화로 교체하는 것이다. 재계 등에선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장남인 김동관 부회장이 한화오션 기타 비상무이사에 선임되는 만큼, 한화그룹이 그룹 내 역량을 투입해 한화오션 경영 정상화에 속도를 낼 것”이란 분석이 지배적이다.
지난해 혹한기를 겪은 국내 사모펀드(PEF) 펀드레이징 시장 분위기가 올해는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기관투자자(LP)들의 출자사업이 다양해지면서 경쟁률도 치열해진만큼 국내 대형 PEF들을 중심으로 조 단위 펀드 결성에 성공한 사례들도 등장하고 있다.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신규 펀드를 운용해야 하는 만큼 투자시장에 훈풍이 불어올 것이란 기대가 감돈다.신규펀드 적극투자
“특수상황(Special Situation) 투자는 적시성(適時性)과 창의력을 살리는 것이 관건입니다.”국내 사모펀드(PEF)운용사들이 기업 구조조정을 비롯한 특수상황 투자에 주도적으로 나설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특수상황 투자는 통상적인 사모투자와 달리 기업 구조조정과 특수자산 등에 대응하는 투자를 일컫는다. 인수 이후 가치를 올리기 쉬운 업종을 선호했던 과거와 달리 최
현대중공업그룹 조선사들이 부당하게 자사 직원들을 채용했다며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한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이 친환경 선박 엔진을 공동 개발하는 등 협력 관계를 강화하고 있다. 그간 조선 3사(현대중공업, 대우조선, 삼성중공업) 중심의 조선업계 판도가 변하고 있다는 평가다. 일각에선 대우조선과 삼성중공업의 협력 행보를 두고 양사 인수합병 가능성이 거론된다.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이 현대중공업그룹 조선사들이 부당한 방법으로 자사 인력을 채용하고 있다며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했다. 조선업계의 인력난이 심화되는 가운데, 일부 조선사들이 현대중공업그룹 조선사로의 이직에 반발하고 나선 것이다. 이에 대해 현대중공업 측은 “타사에서 부당하게 인력을 채용한 바가 없다”는 입장이다. 일부에선 이번 공정위 신고와
20일 투자업계에 따르면 대한조선(DHSC)은 이날 KHI그룹 컨소시엄과 2000억원 규모의 투자유치 계약을 체결, KHI그룹 컨소시엄으로 넘어갔다. 재무적 투자자(FI)로는 한국투자프라이빗에쿼티(PE)와 SG PE가 참여했다. 전남에 본사를 두고 있는 대한조선은 2004년 설립됐으며 2005년에 해남조선소를 착공 이듬해부터 벌크선 수주를 시작으로 조선사업에 뛰어들었다. 2019~2021년 3년
올 초부터 시작된 수주 낭보를 발판 삼아 한국 조선업계가 올해 실적 개선을 노리고 있다. 2023년부터 강화되는 국제해사기구(IMO) 환경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글로벌 해운사들의 친환경 선박 수요가 급증하고 있기 때문이다. 앞으로 대형 발주 프로젝트가 여전히 남아 있다는 점에서 조선업계에서는 8년 만에 최대 수주 실적을 달성한 지난해를 뛰어넘는 성과를 내리라는 기대감이
대우조선해양이 스마트 기술을 첨단함정에 적용하기 위한 적극적인 기술 개발에 나서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대한민국 해군의 차세대 첨단함정에 적용될 기술을 발표하는 “차세대 첨단함정 스마트기술 연구발표회”를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연구발표회는 해군·산업계·학계·정부출연연구소 등의 스마트기술 전문가들과 연구결과를 공유하고 기술 개
국내 조선업 대표 기업이면서 세계적 회사인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 무산 배경에 유럽의 해운 패권주의가 작용한 것으로 볼 수 있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양사가 합병하면 액하천연가스(LNG) 운반선 시장을 독점할 수 있다’는 게 유럽연합(EU) 경쟁당국이 합병을 반대하며 내세운 표면적인 이유다. 하지만, 조선과 해운‧철강‧금융 등 조선업과 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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