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이 한~일 노선을 운항하는 전체 항공사 중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기록했다.25일 국토교통부 항공정보포털시스템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한~일 노선 수송객 수는 2056만6186명으로 전체 국제선 노선 중 가장 많은 여객 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위를 기록한 중국노선 수송객수 1156만910명대비 약 2배 가까이 많은 수치이다.역대급 엔저 현상과 짧게 또
2005년 나온 영화 ‘웰컴 투 동막골’에는 이런 대목이 나온다. 산간오지인 동막골에 들어간 북한 인민군 장교가 촌장에게 부락민들을 잘 통솔하는 비결을 묻자 촌장은 그저 “뭘 마이 멕여야지”라고 답한다. 결국 세상 모든 문제는 먹고 사는 문제이고, 이것은 일자리로 귀결되는 문제이기도 하다는걸 생생하게 전해주는 대목이다.필자는 기업에 재직 중이던 당시,
내수 회복과 여행 증가 등의 영향으로 올해 2분기 카드를 이용한 소비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31일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올해 2분기 전체 카드 승인액과 승인 건수는 각각 292조1000억원과 70억7000만건으로 작년 동기보다 각각 4.1%, 6.9% 증가했다.여신협회는 “내수 회복과 여행·여가 관련 산업의 매출 증가는 지속되고 있으나 지난해 매우 크게 늘었던 카드 승인 실적
국적 저비용항공사(LCC)들이 국제선 항공여객 수요 회복으로 부활의 날갯짓을 하고 있다. 일본‧동남아 노선을 중심으로 여객 사업 정상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이다. 다만 중국 정부가 중국에서 입국하는 사람에 대한 우리 정부의 코로나19 방역 강화 조치를 빌미로 단기 비자 발급을 중단하는 등 보복 조치에 나선 점은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국적 LCC들은 중국 노선
내년 인천국제공항 국제선을 이용하는 항공여객이 4700만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코로나19 사태 이후 고전을 면치 못했던 국적 항공사들이 재이륙할 것이란 기대감이 나온다. 특히 올해 실적 개선에 악영향을 미친 국제유가와 환율의 동반 상승세가 한풀 꺾이면서 국적 항공사들의 비용 부담도 점차 완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항공 화물 사업으로 코로나19
코로나19 사태로 사상 초유의 위기 상황에 직면했던 국적 항공사들이 고환율‧고유가로 또 다시 벼랑 끝으로 내몰리고 있다. 항공사 특성상 고유가는 유류비 증가로, 고환율은 외화환산손실로 이어지는 구조라, 심각한 수준의 재무 부담에 시달리는 상황이다. 코로나19 위기 돌파구로 작용했던 항공 화물 사업도 물량 감소가 지속되고 있고, 국제선 정상화 속도 역시 더딘 분위기
코로나19 사태 진정 이후 고환율 악재에 직면한 국내 항공업계가 일본 노선 정상화 움직임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일본 노선 정상화가 고환율 위기를 돌파하는 구심점으로 작용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다만 중국 노선의 경우 일부 노선의 운항 횟수를 다소 늘리는 수준에 그쳐, 정상화까진 적잖은 시간이 소요될 것이란 진단이다. 20일 항공업계 등에 따르면 일본 정부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되자마자 고환율 악재에 시달리고 있는 국적 저비용항공사(LCC)들이 위기 상황에도 투자를 감행하며 차세대 항공기를 도입하고 있다. 제주항공은 32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단행해 확보한 자금으로 내년부터 B737-8 40대를 순차적으로 들여올 계획이다. 올해 상반기에 A330-300 3대를 도입한 티웨이항공은 인천~몽골 등 신규 취항 노선에 해당 항공기를 투입하고
지난해 연간 생산자물가지수가 10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글로벌 공급망 대란에 따른 인플레이션 압박이 그만큼 심각했다는 거다. 20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021년 연간 생산자물가지수는 109.60(2015년 100 기준)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6.4% 상승한 수치다. 2011년(6.7%) 이후 10년 만에 최고치다. 생산자물가는 생산자가 시장에 공급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 변동을 나타내
석유와 원자재 가격이 오르면서 생산자물가도 상승세를 기록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은 6월 생산자물가지수가 5월(108.65)보다 0.4% 오른 109.06으로 집계됐다고 21일 밝혔다. 지난해 6월 지수와 비교하면 상승률은 6.4% 수준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소비가 위축됐던 '기저효과'까지 반영된 결과라는 해석도 있지만, 결과적으로 8개월 연속 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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