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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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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점 더 똑똑해지는 조선소…조선업계 디지털 전환 ‘3사 3색’

산업 일반

조선소가 똑똑해진다. 국내 조선 3사(HD한국조선해양·한화오션·삼성중공업)가 인공지능(AI)과 로봇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조선소’ 구축에 집중하면서다. 노동 집약형 산업의 대표격인 조선업계에 새바람이 불면서, 조선업계의 ‘고질적인 인력난’ 해소와 ‘생산 효율성’ 증대 등 두 마리 토끼를 잡을 것이라는 기대도 나온다.19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조선 3사는 로봇 및 자동화 기술 도입을 위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조선 3사는 조선소 공정의 자동화 및 효율화를 위해 대형 산업용 로봇을 곳곳에 배치하는 등 만성 인력난을 정면 돌파하고, 디지털 전환을 통한 생산성 향상을 정조준하고 있다.한화오션이 추구하는 ‘스마트 야드’먼저 한화오션은 자동화 기반의 ‘스마트 야드’(지능형 작업장) 구축을 위해 약 3000억원의 투자를 단행한다. 스마트야드 구축을 통해 안전성을 제고하는 한편, 생산 숙련직 감소에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그 중심엔 ‘디지털 생산센터’가 있다. 지난 2021년 조선업계 최초로 구축된 디지털 생산센터는 스마트 야드의 ‘전진 기지’ 역할을 수행한다. 그 면적만 여의도의 1.5배(490만㎡, 150만 평)에 달한다. 디지털 생산센터는 건조 중인 블록 위치와 생산 공정 정보 현황 등을 드론과 사물인터넷(IoT) 센서 등으로 실시간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 생산관리센터’와 바다 위에서 시운전 중인 선박 상태를 육지에서 확인하는 ‘스마트 시운전센터’ 등 2개의 센터로 구성됐다. 스마트 생산관리센터에는 대형 스크린이 설치돼 있다. 해당 스크린을 통해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는 각종 생산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문제가 발생할 경우 즉시 해결책을 찾고, 기상 상황 등 생산에 영향을 미치는 불확실성 예측도 가능하다. 조선사 중 처음으로 드론을 이용한 생산 현장 실시간 모니터링을 도입한 곳도 ‘스마트 생산관리센터’다.디지털 생산센터의 또 다른 축을 담당하는 ‘스마트 시운전센터’의 경우 해상 시운전 중인 선박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과거에는 시운전 중인 선박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기술 인력이 직접 가서 문제를 해결해야 했다. 지금은 다르다. 스마트 시운전센터에서 엔지니어가 원격으로 문제점을 진단하고 실시간으로 해결책을 제공한다. 아울러 한화오션은 거제사업장 현장 전반에 걸쳐 구축된 자동화 라인을 최신 AI·센서I·IOT 기술을 융합해 스마트화 구현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위험도가 높은 작업 분야인 선행 전처리 및 도장 분야를 중심으로 자동·무인화 연구를 지속하고 있다. 후행 공정 분야에도 조선업 최초 무레일 용접시스템 개발, 전선 포설 자동화 장비 개발 성공 및 현장 보급으로 안전성과 생산성을 동시에 끌어 올리고 있다. HD현대가 그리는 ‘스마트 조선소’HD현대는 선박 설계에서 생산까지의 모든 데이터를 하나의 플랫폼으로 관리하는 디지털 자동화 생산 체계를 구축한다. 이를 위해 세계적인 스마트 엔지니어링 기업 지멘스와 설계-생산 일관화 제조혁신 플랫폼 공동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우선 HD현대는 2025년 말까지 현대미포조선 내업공정에 ▲철판 성형 로봇 ▲판넬 용접 로봇 등 자동화 장비를 도입하고 설계와 연동된 가상물리시스템(CPS)구축을 완료해 내업공정 디지털 자동화를 이룰 예정이다.이후 생산 자동화 체계를 HD현대중공업과 현대삼호중공업이 개발 중인 차세대 설계 플랫폼과 통합함으로써 설계부터 생산까지의 데이터를 하나의 플랫폼으로 관리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조선 계열사 전체에 적용 가능한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기반 통합 혁신 플랫폼을 완성하겠다는 계획이다.플랫폼이 완성되면, 생산 현장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설계를 수정하는 ‘선박건조의 선순환’ 과정이 이뤄진다. 이를 통해 선박의 품질과 공정 효율성 제고를 기대할 수 있다.HD현대의 ‘눈에 보이는 조선소’도 스마트 조선소 구축에 힘을 보탠다. ‘눈에 보이는 조선소’의 핵심은 디지털 트윈을 활용한 가상 조선소 ‘트윈포스’(TWIN FOS)다. 트윈포스는 가상의 공간에 현실의 조선소를 3D모델로 구현한 디지털 플랫폼으로, 조선소 현장의 정보들을 디지털 데이터로 가시화한 것이 특징이다. HD현대는 FOS 프로젝트 추진을 통해 선박 건조 전 공정에 디지털 작업지시 시스템을 구축, ▲생산 계획 ▲근태 정보 ▲안전 지침 등의 정보를 일원화해 관리하고 있다. 과거에는 항목별로 나누어 확인해야 했던 작업 내용, 공정 상황 등의 정보를 한눈에 처리할 수 있는 셈이다.HD현대는 오는 2030년까지 FOS 프로젝트를 완료해 생산성 30% 향상, 공기 30% 단축 목표를 달성할 계획이다.‘자동화·디지털화’ 집중하는 삼성중공업삼성중공업은 생산·설계·구매 등 전 부문 자동화·디지털화에 집중한다. 생산부문의 경우 로봇기술을 적극 도입하면서 생산성을 극대화 하고 있다. 스마트 조선소 탈바꿈에 본격적인 속도를내는 모습이다.삼성중공업은 데이터 기반 통합 모니터링시스템(SYARD) 구축을 통해 전사적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다. SYARD는 기존 개별적으로 관리되던 방대한 데이터를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빅데이터화 한다. 이후 연결·분석 정보를 시각화해 실시간 제공함으로써 경영자원의 효율적 관리와 위험 요인을 사전에 파악 및 제거할 수 있도록 돕는다.삼성중공업은 향후 SYARD 데이터를 AI와 연계해 예측, 전망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조선소 디지털트윈을 구축하고 데이터 기반 현장 원격 통제가 가능한 시스템으로 고도화할 계획이다.로봇을 활용한 자동용접 시스템 도입도 작업 효율을 극대화 한다. 삼성중공업은 업계 최초로 LNG 운반선 화물창의 용접속도를 기존 플라즈마 아크 용접 대비 5배 향상시킨 ‘레이저 고속 용접로봇을 개발했다. 지난 6월에는 스테인레스 배관재 용접속도를 3배 이상 향상시킨 ‘키홀 플라즈마 배관 자동용접 장비’를 개발한 바 있다.

2024.10.04 16:00

4분 소요
HD한국조선해양, 국내 조선업계 최초 ‘탄소중립’ 선언

산업 일반

HD한국조선해양이 국내 조선업계 최초로 탄소중립을 선언했다. HD한국조선해양은 최근 ▲에너지 효율화 ▲친환경 연료 전환 ▲재생에너지 도입 ▲기후변화 대응 체계 구축 등의 세부 계획을 담은 ‘탄소중립 이행 로드맵’을 확정했다고 3일 밝혔다.이 로드맵은 HD한국조선해양, HD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등 조선 부문에서 발생하는 연간 탄소 배출량을 단계적으로 감축해(2018년 대비 2030년 28%, 2040년 60%),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한다는 내용이다. HD한국조선해양의 탄소중립 방안은 ‘과학 기반 감축 목표 이니셔티브(SBTi) 1.5℃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스코프’(Scope) 1과 2를 중심으로 이뤄진다. SBTi 1.5℃ 시나리오는 산업화 수준 대비 지구 온도 상승폭을 1.5°C 이하까지 줄이자는 파리기후변화협약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과학에 기반한 온실가스 배출 감축 목표를 설정하는 지침과 방법론을 제공하고 이를 검증하는 글로벌 연합기구를 말한다. 스코프는 ‘GHG 프로토콜’(Greenhouse Gas Protocol)에서 정한 기업의 탄소 배출 범위로, 현재 글로벌 기준으로 통용되고 있다. HD한국조선해양은 스코프 1에 해당하는 ‘직접배출’ 탄소량 관리를 위해 시운전 선박 및 운송용 차량에 수소, 메탄올, 암모니아 등 저탄소·무탄소 연료를 활용한다. 스코프 2로 분류되는 사업장 내 ‘간접배출’의 경우, 크레인 등의 핵심 부품을 교체해 전력 소모량을 줄이고, 조선소 내 LED 조명을 설치하는 방식으로 관리한다. 태양광 및 풍력을 활용한 자가발전과 전력 구매 계약 등을 통해 2050년까지 ‘RE 100’도 달성할 계획이다. RE 100은 기업이 사용하는 전력 100%를 재생에너지로 충당하는 글로벌 캠페인을 말한다. 최근 배출량 공개 요구가 커지고 있는 스코프 3에 대한 선제적인 대응도 이어간다. 국내 조선업계 최초로 스코프 3 산출 기준을 마련한 HD한국조선해양은 지난 3월부터 국내 조선사 및 선급과 함께 스코프 3의 국제 표준 제정 작업을 주도하고 있다.한편, HD현대그룹 지주사인 HD현대는 최근 그룹 내 탄소중립 이행 관리와 효율적 추진을 위한 전담 조직을 신설했다. 이들은 그룹의 탄소중립 일정 전반을 총괄하면서, 재생에너지 사업과 탄소배출권 통합 관리 등의 업무를 맡는다. HD현대 ‘그룹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최고책임자’ 가삼현 부회장은 “탄소중립은 미래 세대를 위한 우리의 책임이자 의무”라며 “조선·해양 분야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선도해 바다와 인류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2023.05.03 11:54

2분 소요
현대重 노조, 임단협 난항에 파업 찬반 투표 돌입

산업 일반

현대중공업 노동조합이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 교섭 난항을 이유로 조합원 파업 찬반투표에 들어갔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24일 오전 6시 30분부터 26일 오후 6시 30분까지 전체 조합원을 대상으로 쟁의행위(파업) 찬반투표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 기간 노조는 울산 본사와 전국 각 사업장에서 출근 전과 퇴근 후, 점심시간에 16개 투표소를 운영한다. 노사는 지난 7월 19일 임단협 상견례를 시작해 22차례 교섭을 진행했지만, 구체적인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노조는 교섭 과정에서 회사 측에 제시안을 내라고 수차례 요구했지만, 회사가 응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이달 14일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을 신청하며 본격적인 파업 수순에 들어갔다. 지난 21일 중앙노동위원회는 노사 입장차를 확인하고 조정중지 결정을 내렸다. 이번 찬반투표가 과반의 찬성으로 가결되면 노조는 합법적인 파업권을 확보하게 된다. 다만 노조가 파업권을 확보하더라도 곧바로 실제 파업에 돌입하지는 않을 것이란 예상이다. 매주 2회, 노사간 교섭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교섭을 더 진행한 이후에도 성과가 없으면 중앙쟁의대책위원회 회의를 열어 구체적인 투쟁 계획을 세울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미포조선과 현대삼호중공업 등 현대중공업그룹 조선 계열사 노조들도 현대중공업 노조와 같은 기간 파업 찬반투표를 한다. 현대중공업그룹 조선3사 노조는 올해부터 그룹사 공동 교섭을 추진하면서 단체교섭 공동 요구안을 마련해 각 회사에 전달했다. 공동 요구안에는 기본급 14만2300원 인상(호봉승급분 별도), 성과급 250%+알파 보장, 임금피크제 폐지, 신규 채용, 고용 보장 등이 담겨있다. 이병희 기자 leoybh@edaily.co.kr

2022.10.24 09:26

1분 소요
또 사망사고…현대삼호重‧포스코, '안전' 강조 공염불

산업 일반

산업 현장에서 잇따라 노동자가 숨지는 사고가 발생하며 대기업 안전 불감증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일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서도 연이어 벌어지는 사고에 더 강력한 처벌과 안전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 현대삼호重‧포스코 사업장서 연달아 근로자 사망 지난 19일 현대삼호중공업 사업장에서 일하던 협력업체 근로자가 목숨을 잃는 사고가 발생했다. 해당 근로자는 화물창 청소를 위해 동료들과 함께 사다리를 타고 지하로 내려가던 중 추락한 것으로 알려졌다. 20일에는 포스코 포항제철소 공장에서 하청업체 노동자 한 명이 장입차량(석탄을 옮기는 중장비)과 벽 사이에 끼여 숨졌다. 작업 중에는 장비 가동을 반드시 중단해야 한다는 안전규칙도 지켜지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사고 이후 현대삼호중공업과 포스코는 각각 김형관 대표이사, 최정우 회장 명의의 사과문을 발표했다. 김 대표이사는 “구성원의 안전을 위협하는 사고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위험요소를 집중적으로 관리하겠다”고 했고, 최 회장은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재발 방지 및 보상 등 후속 조치에 모든 힘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문제는 이런 사고가 처음이 아니라는 것이다. 특히 포스코의 경우 포스코그룹 관계사에서 3년 동안 8명의 근로자가 목숨을 잃었다. 지난해 2월에는 포항제철소 원료부두에서 크레인을 정비하던 협력업체 직원이 설비에 끼여 숨졌다. 같은 해 3월에는 포항제철소 내 포스코케미칼 라임공장(생석회 소성공장)에서 일하던 하청업체 직원이 설비를 수리하다가 사고를 당했다. 10월에는 포항제철소 안 도로에서 자전거를 타고 가던 포스코플랜텍 소속 직원이 덤프트럭과 충돌해 사망했다. 포스코 포항제철소에서 잦은 산재 사망 사고가 발생하자 대구지고용노동청은 2021년 2월부터 4월까지 특별 감독을 벌여 법 위반사항 225건을 적발했다. 과태료는 4억4000여만원을 부과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위원들도 포항제철소를 찾아 현장 점검을 벌이고 회사는 개선 대책을 세우겠다고 했다. 그러나 달라진 것은 없었다. 최정우 회장이 올해 신년사에서 ‘안전’을 강조한 것도 공염불이 됐다. 최 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우선 그룹의 모든 업무 현장에서 안전을 최우선의 핵심가치이자 기업문화로 정착시켜 나가야 한다. 현장의 불안전한 상태 발굴과 개선, 위험성 평가, 전 직원이 참여하는 자율적 안전문화를 정착해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그는 지난해에도 “안전을 최우선 핵심 가치로 두고 철저히 실행해 재해 없는 행복한 삶의 터전을 만들자”고 했었다. 재계 한 관계자는 “모든 사고를 기업 대표가 책임져야 한다는 것에는 동의하기 어렵다”면서도 “매년 안전을 강조하는 상황에서도 사고가 반복되고 문제가 고쳐지지 않는 것을 보면 안전 불감증에 대한 비판을 피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 IPO, 물적 분할…막대한 이익 앞에 안전은 뒷전 일각에서는 이들 회사가 성장과 이익에 몰두하며 근로자들의 안전과 생명은 등한시한 것 아니냐고 지적하고 있다. 기업 상장과 물적 분할, 실적 호조 등 막대한 자금 확보와 수익 개선 전망에만 집중했다는 것이다. 실제 현대삼호중공업은 최근 상장 계획을 발표했다. 가삼현 한국조선해양 부회장은 지난 18일 국내 증권사 등을 대상으로 간담회를 열고 “올해 예정대로 현대삼호중공업 상장을 완료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은 사고가 발생하기 하루 전날이었다. 기업 상장 계획이 짧게는 수개월, 길게는 수년에 걸쳐 이뤄진다는 점을 고려하면 현대삼호중공업 상장 밑그림도 상당 부분 그려졌을 것이라는 게 재계 안팎의 해석이다. 그런데 이번 사고로 안전은 뒷전으로 밀렸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게 됐다. 포스코 역시 물적 분할을 통한 기업가치 향상에 열을 올리고 있다. 자회사를 만들어 물적 분할 후 상장하려는 것 아니냐는 주주들의 반발에도 최정우 회장과 포스코는 지주회사 체제로의 전환을 밀어붙였다. 최 회장이 올해 신년사에서 안전보다 먼저 언급한 것 역시 기업가치 제고와 지주회사 체제 전환이었다. 오는 28일 포스코는 임시 주주총회를 열고 지주사 전환 안건을 상정할 예정이다. ━ 중대재해처벌법 “혼란 막아야” vs “사고 예방부터” 중대재해처벌법을 두고 재계와 노동계는 첨예하게 맞서고 있다. 재계는 기업과 경영자가 무고하게 피해를 볼 수 있다며 혼란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전경련 지난해 12월 진행한 500대 기업 중 105개사 인사·노무 실무자 설문을 통해 ‘새 정부가 가장 개선해야 할 노동 과제’를 물은 결과 ‘중대재해처벌법’(28.6%)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이 나왔다고 밝혔다. 경총 역시 지난해 12월 21일부터 올해 1월 4일까지 151개 회원사에 실시한 ‘2022년 노사관계 전망조사’ 결과를 통해 차기 정부에서 가장 시급하게 개선해야 할 노동 관련 법·제도로 ‘중대재해처벌법 개선’(33.1%) 답변이 나왔다고 전했다. 반면 노동계는 중대재해처벌법 강화와 정부의 책임 확대를 주장하고 있다. 장옥기 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 위원장은 지난 20일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진행된 결의대회에서 “정부가 말로만 건설안전특별법 제정을 얘기한다”고 비판했다. 장 위원장은 “중대재해처벌법을 강화하고, 건설안전특별법을 제정하는 것 외에도 사람이 죽었을 때 원청 기업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정부는 기업이 사고 예방을 위해 노력하는 게 우선이라는 입장이다. 박화진 고용노동부 차관은 20일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준비 상황에 관한 브리핑에서 “광주 아파트 붕괴사고 등 최근의 대형 사고들은 아직 우리 사회의 안전 문화와 재해 예방 체계가 충분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처벌을 걱정할 것이 아니라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노력을 기울일 시점”이라고 전했다. 이병희 기자 yi.byeonghee@joongang.co.kr

2022.01.21 14:41

4분 소요
현대삼호중공업 사망 사고에 부분 작업 중지

산업 일반

연내 상장을 추진 중인 현대삼호중공업 사업장에서 협력업체 근로자가 추락해 사망하는 중대재해가 발생했다. 전날 현장 조사에 나선 고용노동부 목포고용노동지청 측은 오늘(20일) 2차 현장 조사를 실시해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여부 등을 살핀다는 방침이다. 현대삼호중공업 측은 이르면 내주에 해당 사고에 관한 대책을 마련해 고용노동부 측에 전달할 계획이다. 조선업계 등에 따르면 19일 오전 전남 영암군 현대삼호중공업에서 작업 중이던 이 회사 협력업체 근로자 1명이 추락해 숨졌다. 현대삼호중공업 남문 안벽에서 건조 중인 선박의 바닥 작업을 위해 동료 근로자 4명과 함께 사다리(20m)를 타고 지하로 내려가다가 사고를 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현장에 있던 근로자들은 “함께 내려가던 중에 재해자가 보이지 않아 주위를 확인해보니 하부에서 발견됐다”고 회사 측에 보고했다. 사망한 근로자는 지난 14일 입사한 후 닷새 만에 참변을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고용노동부 목포고용노동지청은 해당 작업장에 대해 작업 중지 명령을 내렸고,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과 합동으로 현장 조사를 실시했다. 고용노동부 목포고용노동지청 관계자는 이날 와의 통화에서 “어제 1차 현장 조사를 마쳤고, 추가적인 조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오늘 2차 현장 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중대재해처벌법(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시행 전에 발생한 사고라 해당 법 적용은 어렵고,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여부를 따져볼 것”이라며 “위법 사항이 발견되면 검찰에 기소 의견으로 송치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오는 27일 시행 예정인 중대재해처벌법은 상시 근로자가 50명 이상인 사업이나 사업장에서 사망자가 1명 이상 발생하는 중대재해가 발생하면, 안전보건 확보 의무를 위반한 사업주나 경영책임자 등을 1년 이상의 징역 또는 10억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는 것이 골자다. 상시 근로자 5인 미만 기업은 적용 대상에서 제외됐으며, 50인 미만 기업에 대한 법 적용 시점은 2024년 1월 27일이다. 이번 안전사고와 관련해 김형관 현대삼호중공업 대표는 전날 사과문을 내고 “중대재해가 발생해 비통하고 참담한 심정을 금할 수 없다”며 “전 구성원의 안전을 지켜야 할 대표이사로서 무거운 책임감도 느낀다”고 밝혔다. 이어 “구성원의 안전을 위협하는 사고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위험 요소를 집중적으로 관리하고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안전관리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보완하는 등 재발 방지 대책을 수립하겠다”고 말했다. ━ 연내 상장 밝힌 지 하루 만에 중대재해 현대중공업그룹 조선 중간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이 현대삼호중공업의 연내 상장 계획을 밝힌 지 하루 만에 현대삼호중공업 사업장에서 안전사고가 발생하면서, 회사 안팎에선 당혹스러운 분위기가 감지된다. 이번 사고로 연내 상장 계획에 차질이 생길 가능성은 희박하지만, 올해 상반기에 속도감 있게 상장을 추진하기엔 다소 부담스러울 것으로 보인다. 현재까지 구체적인 상장 시기는 알려지지 않은 상태다. 가삼현 한국조선해양 부회장은 지난 18일 국내 증권사 등을 대상으로 간담회를 열어 “올해 예정대로 현대삼호중공업 상장을 완료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현재 안전사고가 발생한 현대삼호중공업 작업장에서 모든 작업은 중지된 상태다. 이에 따라 일부 생산 차질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현대삼호중공업 측은 “인도를 앞둔 선박에서 사고가 발생해 마무리 단계에 해당하는 작업이 중지된 것”이라며 “해당 작업이 전체 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작아, 생산 계획에 차질이 생기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삼호중공업 측은 이르면 내주에 이번 안전사고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 고용노동부 목포고용노동지청 측에 전달할 것으로 보인다. 고용노동부 목포고용노동지청 측은 해당 대책을 검토한 이후 작업 중지 해제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고용노동부 목포고용노동지청 관계자는 “현대삼호중공업 측이 이번 안전사고에 대한 대책을 내놓은 상황이 아니라, 현재로선 작업 중지 해제 시점을 특정하긴 어렵다”고 전했다. 이창훈 기자 lee.changhun@joongang.co.kr

2022.01.20 14:12

3분 소요
[‘죽음의 사업장’ 논란 현대중공업] 석달 새 3명 사망, 현대중공업에서 무슨 일이?

산업 일반

사업주 처벌 약해 사고 악순환… 노동부 관리·감독 부실 지적도 현대중공업 사업장에서 2~4월에만 3건의 사망사고가 발생하면서 또 다시 ‘죽음의 사업장’이라는 오명을 뒤집어쓸 위기에 내몰렸다. 2016년 11명의 사망사고가 발생했던 어둠의 그림자가 현대중공업에 드리우는 분위기다. 고용노동부(노동부)의 부실한 관리·감독에 대한 지적도 나온다.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중공업지부(현대중공업노조)에 따르면 지난 2월에 현대중공업 하청 근로자가 추락사고로 목숨을 잃었다. 4월에는 현대중공업 직영 근로자 2명이 문에 끼여 사망하는 일이 벌어졌다. 현대중공업노조 측은 “하청 근로자는 시설 문제 등으로 인한 사고였고, 직영 근로자의 사망은 사측이 지나치게 생산만을 강조하는 과정에서 안전점검이 충분히 이뤄지지 않은 관리의 문제”라고 했다. 현대중공업의 사망사고는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현대중공업 노조에 따르면 2014~2015년에 현대중공업에서 13건의 사망 사고가 발생했다. 이듬해인 2016년에는 11명의 근로자가 목숨을 잃었다.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등까지 포함하면 그 해에만 14명의 사망사고가 발생했다. 이 때문에 시민단체와 노동계로 구성된 ‘산재사망대책마련 공동캠페인단’은 2017년에 현대중공업을 ‘최악의 살인기업’ 1위로 꼽기도 했다. ━ 11명 사망한 ‘2016년 악몽’ 떠올라 현대중공업은 2016년에 안전 관련 예산을 3000억원으로 확대하는 등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삼겠다고 거듭 밝혔다. 2017년 1월부터는 사내 협력사 173개사를 대상으로 ‘협력사 전담 안전 관리자’ 선임을 의무화했으며, 가상현실(VR) 안전교육시스템을 운영하기도 했다. 안전·보건 분야 외부 전문가 6인으로 구성된 ‘안전혁신자문위원회’도 만들었다. 이 같은 안전 대책 이후 현대중공업의 사망사고는 2017년 1건, 2018년 1건, 2019년 1건 등으로 줄었다. 이에 따라 현대중공업의 안전 문제도 일단락되는 듯 했다. 그러나 올해 또 다시 3건의 사망사고가 발생하면서 현대중공업의 안전 관리에 구멍이 난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노동건강연대에 따르면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현대중공업에서 발생한 사망사고 가운데 노동부가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혐의가 있다고 판단해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한 건은 2016년 8건, 2017년 1건, 2018년 1건 등 총 10건이다. 같은 기간 삼성중공업은 4건, 대우조선해양은 5건이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현대중공업이 다른 조선업체와 비교해 규모가 크다는 점을 감안해도 사망사고가 유독 많은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현대중공업노조에 따르면 1988년부터 올해 4월 말까지 현대중공업에서 중대재해로 사망한 인원은 200여명에 달한다.노동부가 현대중공업에 대한 관리·감독에 소홀했다는 비판도 나온다. 노동부는 4월 20일 현대중공업 사업장을 대상으로 안전 점검을 실시했는데, 다음 날인 21일에 현대중공업 사업장에서 사망사고가 발생했다. 이에 부산 지방고용노동청 등은 5월 11일부터 20일까지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를 상대로 안전보건 특별감독을 실시하고 있다.그러나 노동부의 특별감독이 유명무실하다는 지적이 벌써부터 나온다. 노동부가 현대중공업 사업장을 대상으로 두 차례나 안전보건 특별감독을 실시했던 2016년에 현대중공업에서 11건의 사망사고가 발생한 전례가 있기 때문이다.노동부는 현대중공업 사망사고가 끊이질 않자 2016년 4월 25일~5월 4일, 10월 19일~11월 1일 두 차례에 걸쳐 안전보건 특별감독을 벌였다. 노동부는 당시 특별감독 결과 총 431건의 산업안전보건법 위반사항을 적발했다고 했다. 이 가운데 330건을 사법 처리했고, 작업 중지 38건, 사용 중지 52대, 시정명령 359건, 과태료 9억300만원 등의 처분을 내렸다. ━ 노동부 특별감독도 부실하기 마찬가지 현대중공업노조 관계자는 “현대중공업이 지역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기 때문에, 관리·감독기관인 부산지방고용노동청이 오히려 현대중공업의 눈치를 보는 실정”이라며 “울산고용노동지청이 2018년 현대중공업의 노조 선거개입 의혹과 관련해 압수수색에 나섰는데, 당시 회사 관계자들이 압수수색을 막는 일까지 벌어졌다”고 주장했다. 울산고용노동지청은 2018년 11월 압수수색을 위해 울산 동구 현대중공업 본사에 진입하려고 했으나, 당시 회사 관계자들이 울산고용노동지청 차량을 막아서면서 10여 분간 실랑이를 벌인 바 있다. 이에 대해 현대중공업 측은 “최소한의 정보 확인을 위해 출입을 통제한 것”이라고 해명하기도 했다.울산지검이 지난 2월 현대중공업에서 목숨을 잃은 하청 근로자에 대해 강제 부검을 시도한 것도 논란이다. 유족에 따르면 울산지검은 사망자가 다른 지병이 있는지 확인하는 등 정확한 사고 원인 규명 등을 이유로 강제 부검이 적법하다는 취지를 전달했다고 한다. 유족이 거세게 항의하자 부검 영장을 철회했다.유족 측은 “울산대병원이 사망자의 사인을 ‘추락에 의한 외인사’로 진단했고, 폐쇄회로(CC)TV 확인 결과 발의 헛디딤이나 어지러움 등의 비틀거림이 전혀 없었음에도 검찰이 강제 부검을 시도하고 있다”며 반발했다. 이에 대해 현대중공업노조 관계자는 “명백한 산업재해 사고에 대해 검찰이 부검을 시도하려 했다는 것 자체가 현대중공업에 유리한 것”이라며 “그만큼 현대중공업의 ‘입김’이 세다”고 주장했다.전문가들은 반복되는 현대중공업 사망사고의 원인으로 조선업 특유의 원·하청 고용 구조, 사업주 처벌 미미, 노동부의 행정 집행 미흡 등을 거론했다. 정우준 노동건강연대 활동가는 “조선업의 경우 원·하청 고용 구조 때문에 하청업체 직원들이 상대적으로 위험도가 높은 업무를 맡는 경우가 많다”며 “사업장에서 하청업체 직원이 사망하는 일이 발생해도 원청의 사업주가 처벌받는 경우가 거의 없는 점도 문제”라고 말했다. 하청업체 직원들이 위험도가 높은 일에 내몰리지만, 이들에게 사고가 나도 원청은 책임지지 않는 구조라 사망사고가 되풀이되고 있다는 것이다.실제 하청업체 근로자들이 처음으로 참여한 ‘조선업 중대산업재해 국민참여 조사위원회’가 2018년 8월 노동부에 제출한 보고서를 보면, 2007년부터 2017년 9월까지 조선업에서 발생한 업무상 사고로 인한 사망자 가운데 하청업체 근로자의 비율은 79.3%에 달했다.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에 따르면 2014년부터 2019년 5월까지 조선업종에서 사고로 사망한 근로자 116명 중 하청업체 근로자는 98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 ‘위험의 외주화’ 원·하청 고용구조 개선해야 조선업 중대산업재해 국민참여 조사위원회는 다단계 재하도급의 원칙적 금지, 원·하청 근로자 차별 방지 등을 조선업 산업재해 대책으로 제안했다. 조사위원으로 참여했던 강태선 세명대 교수(보건안전공학과)는 “산업재해는 원칙적으로 사업주에 가장 큰 책임이 있다”면서 “사업주가 반복되는 사고에도 요지부동인 것은 산업재해에 대한 행정, 사법 등의 집행이 대단히 소극적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전문성, 책임성, 독립성이라는 원칙을 갖춘 행정조직이 필요하다”며 “최근 질병관리본부가 ‘청’(廳)으로 승격된 것처럼, 산업재해 관련 행정조직을 승격시켜 산업안전보건의 전문성을 갖춘 고위직을 양성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이에 대해 현대중공업 측은 “최근 발생한 중대재해의 고리를 끊어내고, 안전불감증을 뿌리 뽑기 위해 전사적인 역량을 총집결한 고강도 안전 대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한영석 현대중공업 사장과 각 사업부 대표 등 현대중공업 최고경영진은 5월 초 연휴 기간 내내 울산 본사에서 긴급회의를 갖고 안전대책 마련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이런 가운데 현대중공업노조는 ‘중대재해 사업주 구속 수사와 기업살인처벌법 제정’을 촉구하는 목소리를 연일 쏟아내고 있다. 노조는 5월 11일 최근 발생한 사망사고와 관련해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혐의로 한영석 사장 등을 검찰에 고발했다. 5월 13일에는 노조 전문위원 등이 7시간 동안 부분파업을 벌이기도 했다. 이후 ‘단체교섭 승리와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 촉구를 위한 중식 순회집회’가 줄줄이 잡혀있다.현대중공업노조는 “1974년 현대중공업이 설립돼 지난 46년 동안 466명의 노동자가 중대재해로 사망했는데, 2004년 현대중공업 안전보건총괄책임자가 구속된 것을 제외하면 대부분 무혐의 처분을 받거나 1500만원 이하의 벌금만 부과 받는 등 솜방망이 처벌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이 때문에 현대중공업 사업주 엄중 처벌, 중대재해 기업처벌법 제정, 조선업종 다단계 하도급 금지 등을 요구하고 있다.현대중공업 노조가 최근 사망사고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쏟아내면서 지난해 타결되지 못한 임금 및 단체협상도 난항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조선업계 안팎에서는 “코로나19 사태로 수주 감소에 내몰린 현대중공업이 노사 갈등 등으로 이중고를 겪고 있다”는 얘기가 나온다.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그룹 조선 3사(현대중공업·현대미포조선·현대삼호중공업)는 올해 1분기에 연간 목표치의 6.74%인 12억 달러를 수주하는데 그쳤다.- 이창훈 기자 lee.changhun@joongang.co.kr

2020.05.16 1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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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ue | 세월호 참사에 묻힌 경제 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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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계·금융계 사건·사고 줄이어 … 비난 받아 마땅할 일도 은근슬쩍 큰 뉴스는 작은 뉴스를 집어삼키게 마련이다. 언론과 여론의 속성이 그렇다. 온 나라를 애통함과 울분에 빠뜨린 세월호 침몰 사고는 마땅히 신문의 모든 지면을, 방송의 24시간을 할애해도 모자란 비극이었고 국민적 관심사였다. 웬만한 이슈는 덮였다. 세월호 사건의 최대 수혜자는 ‘국정원과 검찰’이라는 말은 그래서 나온다. 세월호 사건 와중에도 크고 작은 뉴스는 이어졌다. 평소라면, 크게 주목을 받았을 경제 이슈와 사건·사고를 정리했다. 롯데그룹 비자금 수사로 번지나 - 35년 롯데맨 신헌 대표, 비리 혐의로 낙마35년 롯데맨 신헌 롯데쇼핑 백화점사업부문 대표가 4월 17일 사의를 밝혔다. 롯데그룹 첫 공채 출신으로 1998년 이후 줄곧 주요 계열사 임원을 지낸 그는 신격호 총괄회장의 최측근으로 통한다. ‘마케팅통’인 그는 롯데그룹의 유통사업 총괄책임자 자리를 눈 앞에 두고 그룹을 떠나게 됐다. 그가 대표로 있던 롯데홈쇼핑의 납품 비리가 터지면서다.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는 4월 14일 납품업체로부터 뒷돈을 받은 혐의로 롯데홈쇼핑 임원과 전직 상품기획자(MD)를 구속 기소했다. 검찰이 혐의를 둔 기간은 신헌 대표가 롯데홈쇼핑 대표로 있던 2008~2012년이다. 같은 날 검찰은 신헌 대표를 소환 조사했고, 16일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했다.검찰은 신 대표가 납품업체로부터 3억원대 금품을 챙긴 혐의(업무상 횡령 및 배임수재)를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서울중앙지방 법원은 18일 구속영장을 기각했다. ‘범죄 소명 정도 등에 비춰볼 때 구속 사유와 필요성을 인정하기 어렵다’는 이유다. 검찰은 보완수사를 진행해 구속영장을 재청구할 방침이다. 같은 날 신헌 대표는 사의를 밝혔다.하지만, 이번 검찰 수사가 신헌 대표 ‘꼬리 자르기’로 끝나지 않을 수 있다. 검찰이 신 전 대표가 납품 비리에 개입했는지를 넘어 횡령·배임을 통해 조성한 비자금이 롯데그룹 윗선으로 흘러갔는지 캐고 있기 때문이다. 케이블TV 업계에선 2012년 대대적으로 홈쇼핑 업계 비리를 수사했던 검찰이 롯데홈쇼핑의 비리 혐의를 입증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고 본다. 관심사는, 검찰이 롯데그룹 비자금을 겨냥해 수사를 어디까지 확대할지 여부다. 경우에 따라, 롯데 오너 일가가 검찰에 소환되는 일이 벌어질 수 있다.관련 업계도 전전긍긍한다. 지상파 TV 사이 황금 채널(5·8·10·12번 등)을 독차지한 홈쇼핑 업계에서 상품 출연 대가로 뇌물과 리베이트가 오가는 것은 공공연한 비밀이라고 한다. 검찰이 다른 홈쇼핑 회사로 수사를 확대할 지도 관전 포인트다. 관치금융 횡포냐, 뻔뻔한 버티기냐? - 김종준 하나은행장 중징계 파문요즘 금융계는 금융감독원과 하나금융의 기싸움에 이목이 쏠려 있다. 사건의 발단은, 금감원이 4월 17일 김종준 하나은행장에 중징계인 ‘문책 경고’를 내리면서다. 금감원에 따르면, 2011년 하나캐피탈 사장이던 김종준 행장은 당시 하나은행 모 부행장으로부터 미래저축은행에 대한 자금 지원 검토요청을 받았다. 이 과정에서 김 행장은 담보가치가 없는 부동산과 주식, 가치가 불확실한 그림 등을 담보로 비정상적인 신용 공여 성격의 지분 투자로 145억원을 지원해 하나캐피탈에 59억5200만원의 손실을 초래했다.금감원 측은 “당시 미래저축은행은 자본잠식 상태에 있는 등 내규상 투자적격 업체에 해당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또한 이사회 의결 절차를 거치지 않고 이사회 안건 첨부 서류를 조작했으며 경영 공시도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하지만, 사퇴 수순을 밟을 것으로 예상됐던 김 행장은 징계 직후 “임기를 채우겠다”고 맞섰다. 그의 임기는 내년 3월까지다. 문책 경고는 중징계이기는 하지만, ‘직무 정지’나 ‘해임 권고’는 아니기 때문에 김 행장이 임기를 채우는 데는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금감당국은 발끈했다. 금감원은 이례적으로 징계 결정 닷새 만에 징계 내용을 공개했다. 통상 금감원장 결재와 검사서 통보, 제재 내용 공시의 절차를 밟으면서 짧게는 1~2주, 길게는 한 달 정도 걸리는 것을 앞당긴 것이다. 금융가에서 ‘사퇴 압박’ 얘기가 나온 이유다.김승유 전 하나금융지주 회장도 가세했다. 김 전 회장은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금감원이 한 사안(하나캐피탈)에 대해 세차례나 검사할 정도로 한가한 조직이냐”며 “행장에게까지 그렇게 하는 것에 대해선 불만이 많다”고 말했다. 김 전 회장은 금감원으로부터 같은 건으로 경징계를 받았다. 이에 대해 금감원 관계자는 “2012년 말과 올 1월 두 차례 검사를 실시했고, 1월 추가검사는 제재심의위원회에서 재검사를 요구해 실시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세월호 사건으로 온 국민이 비탄에 잠겨 있는 사이, 금감원과 하나금융은 볼썽사나운 관치금융 논란에 빠져 허우적대고 있는 중이다.꼬리를 문 고객 정보 유출 사건 - 농협생명, 3개월 간 은폐하다가 금융당국에 적발연이은 금융사 고객 정보 유출 사건에 농협생명이 가세했다. 금융감독원은 NH농협생명의 고객정보 35만건이 외주업체 직원에 유출됐다고 4월 16일 밝혔다. 금감원은 농협생명에 대한 경영실태평가 점검 과정에서 이 같은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더욱이 농협생명은 고객 정보가 외부에 유출된 것을 알고도 금융당국에 보고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농협생명은 1월 중순 자체 점검을 통해 외주업체 직원의 개인 노트북에 약 35만건의 고객 정보가 저장된 사실을 인지하고 있었다는 것이다.금감원에 따르면, 농협생명은 ‘보험사기 방지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외부업체와 수행하는 과정에서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등 고객 정보를 테스트용이 아닌 실제 자료로 제공했다. 전자금융거래법 및 금감원 전자금융 감독 규정에 따르면, 금융회사가 용역 직원 등 제3자에게 고객정보를 제공할 경우 반드시 데이터를 변환토록 규정하고 있다.문제는 외부 유출 여부다. 농협생명은 외부 유출은 없었다고 항변하지만, 금감원은 농협생명이 자체 점검을 하기 이전에 고객 정보가 외부로 유출됐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금감원은 4월 17일부터 농협생명에 대해 개인정보 관리 부실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농협생명뿐 아니라 일반 쇼핑몰 등에서도 고객 정보 유출 사건이 잇따랐다. 화장품 브랜드 스킨푸드는 4월 17일 고객정보 55만건이 유출된 것과 관련 홈페이지에 사과문을 게재했다. 유출된 내용은 2010년 10월 8일 이전 스킨푸드 홈페이지에 가입한 온라인 회원의 주민등록번호·전화번호·아이디(ID)·비밀번호 등 인 것으로 알려졌다. 4월 18일에는 여성 의류 인터넷 쇼핑몰인 ‘난닝구’가 회원들에게 고객 개인정보가 유출됐다고 통보했다. ‘샐러리맨 신화’ 지다 - 강덕수 전 STX 회장 구속, 이석채 회장도 재판최근 8500명에 달하는 직원이 명예 퇴직을 신청한 KT의 이석채 전 회장이 결국 재판에 넘겨졌다. 서울중앙지검 조사부는 4월 15일 이석채 전 회장을 특정경제범죄가 중처벌법상 횡령·배임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이 전 회장은 2011~2012년 재무 상태가 열악하고 사업 전망이 어두운 OIC랭귀지비쥬얼·사이버MBA 등 3곳을 계열사로 편입하는 과정에서 주식을 고가에 매수해 KT에 103억5000만원 상당의 손실을 끼친 혐의를 받고 있다. 또한 2009년 초부터 지난해 9월까지 KT임원들에게 역할급 명목으로 지급한 27억5000만원 중 11억7000만원을 돌려받는 수법으로 비자금을 조성해 사적인 용도로 유용한 혐의도 받고 있다.강덕수 전 STX 회장의 ‘셀러리맨 신화’도 종지부를 찍었다. 서울중앙지법은 4월 15일 강덕수 회장에 대한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마치고 구속 영장을 발부했다. 강 전 회장은 STX건설의 기업 어음 300억원 상당을 STX중공업이 사들이도록 지시하고, STX건설과 STX대련(중국 현지법인)에 각각 700억원과 1400억원의 지급 보증을 서도록 한 혐의를 받고 있다.서울중앙지법은 강 전 회장과 함께 전직 STX그룹 임원 3명에 대해 검찰이 청구한 구속영장도 발부했다. 파장은 여기서 그치지 않을 전망이다. 검찰은 강 전 회장이 빼돌린 돈으로 비자금을 조성해 정·관계 로비에 썼는지 수사를 하고 있다. 검찰은 2009~2013년 STX에너지·중공업 총괄회장을 지낸 이희범 전 산업자원부 장관을 조만간 재소환할 방침이다. 검찰은 강덕수 회장이 정·관계 인사 100여 명에 보낸 선물 리스트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작전 세력까지 끌어들여 주가 조작 - 동양시멘트 막장 드라마 …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도 곧 소환사실상 해체된 동양그룹이 계열사인 동양시멘트 주가를 조작하기 위해 작전 세력까지 끌어들인 것으로 밝혀졌다.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3부는 동양시멘트 주식 시세를 조정한 혐의로 개인 투자자 강모씨(44)와 투자자문업체 E사 임원 공모씨(35), 이 회사 고문 이모씨(41)를 구속 기속 했다고 4월 22일 밝혔다. 검찰이 밝힌 혐의 내용은 기가 막힐 정도다.검찰에 따르면, 이들 작전 세력은 동양그룹 임원들과 공모해 2011년 12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 18만2287회에 걸쳐 시세 조정을 위한 주문을 내는 수법으로 940원이던 동양시멘트 주가를 4710원까지 끌어올렸다. 이를 통해 동양그룹 지주사인 (주)동양은 122억5200만원의 부당 이득을 올린 혐의를 받고 있다. 이 과정에서 동양그룹은 직원도 아닌 강모씨에게 이사 직함을 주고 주가 조작을 주도하도록 한 것으로 드러났다. 검찰은 동양그룹이 동양시멘트 주식을 기관투자가에게 비싼 값에 일괄 매각(블록세일) 하기 위해 시세를 조정한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현 동양그룹 회장은 1조3000억원대 사기성 기업어음(CP)와 회사채를 발행한 혐의로 구속 수감 중이다.주가 조작 의혹을 받고 있는 셀트리온 서정주 회장도 곧 검찰에 출두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 1부가 4월 중순 김형기 셀트리온 부사장을 소환 조사한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검찰은 김 부사장을 상대로 주가를 띄우기 위해 고의적으로 시장에 개입했는지, 주식 매입에 관한 지시가 어느 선에 이뤄졌는지를 강도 높게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 10월 증권선물위원회는 서정진 회장과 김형기 부사장, 모 자산운용사 대표 등이 2011~2013년 여러 차례에 걸쳐 법인 자금으로 주가를 부양했다며 검찰에 고발한 바 있다. 현대중공업의 안전불감증 - 한 달 반 사이 5건 사고에 6명 사망현대중공업에서 안전 사고가 끊이지 않는다. 4월 21일 울산 동구 현대중공업 LNG 운반선 건조 현장에서 화재가 발생해 협력업체 직원 2명이 사망하고 2명이 부상당했다. 화재는 현대중공업 울산 공장 5도크 8만4000t급 운반선 내부에서 발생했다. 화재로 모 협력업체 이모씨(37)는 사고 현장에서 유독가스에 질식해 울산대학병원으로 옮겨졌으나 숨졌다. 화재 당시 실종된 김모씨(39)는 화재 진압 뒤 수색 과정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당시 화재 선박에는 약 130여명의 근로자가 작업 중이어서 자칫 대형 참사로 이어질 뻔 했다. 이 사건과 관련, 고용노동부 울산지청은 해당 선박을 포함해 건조 중인 현대중공업 LNG 선박 5척에 대해 작업 중지 명령을 내렸다.최근 한 달 반 사이에 현대중공업과 계열사에서만 5건의 안전 사고가 일어나 모두 6명이 사망했다. 모두 하청업체 근로자들이다. 3월 6일에는 현대삼호중공업에서 일하던 근로자가 철판에 깔려 사망하는 사고가 났다. 그로부터 2주 후에는 같은 사업장에서 40대 근로자가 추락해 숨졌다. 당시 현장에는 추락 방지망이 설치돼 있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닷새 후에는 하청 노동자 3명이 작업 중 바다로 추락해 그중 한 명이 숨졌다. 4월 7일에는 현대미포조선에서 도장 테이프 제거 작업을 하던 60대 하청업체 근로자가 8m 아래로 추락해 사망했다. 공기업 ‘갑질’과 ‘비리’ - 한국공항공사 횡포에 납품업체 사장 자살한국공항공사 직원들이 납품업체로부터 억대의 금품과 향응을 받아오다 덜미가 잡혔다. 한 납품 업체 사장은 한국공사공항 공사의 부당한 요구와 횡포를 견디다 못해 스스로 목숨을 버렸다.서울중앙지검은 납품업체로부터 1억6000만원 상당의 금품과 향응을 받은 혐의(뇌물 수수 및 배임 수재)로 한국공항공사 R&D사업센터 최 모 과장을 구속기소하고, 최씨와 금품을 나눠 가진 공사 직원 3명을 불구속 기소했다고 4월 16일 밝혔다.검찰에 따르면, 최씨는 항공기 안전시설 구매를 담당하면서 납품업체에서 1억2000만원의 현금을 받고, 17 차례에 걸쳐 룸살롱에서 2000만원 상당의 향응을 제공 받았다. 자신의 박사학위 담당 교수에게 4000만원 상당의 연구 용역을 의뢰하도록 납품업체에 압력을 행사한 혐의도 받고 있다. 검찰은 해당 납품업체 사장이 최씨 등 공사의 무리한 요구에 시달리다 지난해 10월 자살했다고 밝혔다.한국가스공사는 입찰 비리 의혹으로 조사를 받고 있다. 해양경찰청은 LNG 수입과 해외 계약 업무 과정에서 한국가스공사가 특정 업체에 입찰 정보를 유출한 혐의를 잡고 수사에 착수했다. 해경청은 4월 11일 경기도 성남에 있는 한국가스공사를 압수수색 했다. 해경청은 향후 공사 관계자들을 차례로 소환해 입찰 정보 유출 대가로 공사 임직원이 금품을 수수했는지 조사를 벌일 방침이다.

2014.04.28 1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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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 도로와 바다를 지배한다

산업 일반

현대자동차 울산 공장은 단일공장으론 세계 최대 규모다. 울산공장에서 발생하는 매출액만 약 20조원에 달한다. 직원들에게 지급되는 급여는 연간 1조2000억원이다. 현대차가 파업이라도 하면 울산 경제가 휘청거린다는 말이 나올 정도다. 지방 재정에 미치는 영향도 막대하다. 현대차는 2004년 612억원의 지방세를 납부해 울산시 지방세 총액의 9%를 차지했다. 현대중공업 역시 연간 200억원대의 지방세를 납부하고 있고, 1조5000억원대의 직원 급여 및 3조5000억원의 자재 대금 등을 통해 지역 금융권 및 경제에 결정적 역할을 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이 설립한 울산대와 울산과학대, 현대 청운고(자립형 사립고)는 지역 인재 양성의 요람이다. 현대차 울산공장은 국내 자동차산업의 본산이다. 1967년 울산시 북구 영포로와 아산로 사이 150만 평의 광활한 부지에 세워진 이 공장은 포니·엑셀·쏘나타 등으로 수출 신화를 창조하며 한국자동차산업을 선도해 왔다. 생산 차종별로 나뉜 1~5공장을 비롯해 모두 30여 개의 공장(연건평 70만 평)에서 소형차 클릭부터 최고급 대형차 에쿠스까지 총 16개 차종을 직접 조립·생산한다. 단일 공장으로는 세계 최대 규모로 연간 160만 대의 생산능력을 갖고 있다. 르노삼성, GM대우 등 다른 업체와 달리 현대 울산공장은 엔진과 변속기를 생산하는 별도 가공공장과 자동차 전용 선박부두까지 모두 한 울타리에 있는 등 ‘집적화’ 가 잘 구축돼 물류비 절감과 생산효율성이 높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생산단지의 집적화는 장점도 많지만 단점도 적지 않다. 대표적 단점으로는 인력관리가 어렵다는 점이다. 울산공장에는 정규직 2만5000여 명을 비롯, 협력업체 종사자를 합해 3만5000여 명의 인력이 일한다. 홍보팀 남창훈 과장은 “넓은 부지에 수많은 인원을 효과적으로 통제하기 어려운 것이 울산공장이 안고 있는 단점 가운데 하나”라며 “지난 85년 이후 체육대회 등 직원 전체가 참여하는 행사를 일절 갖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일반 회사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기현상으로 회사 측은 사내 유동인구를 줄이고 근무태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지속적인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지만 효율적인 관리통제가 만만치 않은 것이 현실이다. 현대자동차 노사관계는 경쟁업체인 GM대우나 르노삼성은 물론 도요타 등 세계적 자동차 회사들의 노사관계와 비교해 극히 불안정하다. 이는 경쟁력 향상의 구조적 제약요인으로 첫손가락에 꼽히고 있으며, 세계적인 자동차 메이커로의 도약에 발목을 잡은 대표적인 사례로 지적되고 있다. 울산은 어떻게 기적을 낳았나 1. 중화학공업 육성정책 차관도입과 지급보증으로 자금 지원 2. 과감한 투자 선진기술을 소화해 한국 고유제품 제조 3. 근로자의 열정 성실하고 손재주 많은 근로자들이 좋은 제품 생산 4. 엔고(高) 등 유리한 국제 경영환경 엔고로 일본 제품에 비해 경쟁력 높아져 5. 새로운 변신의 모범도시 역할 기존 산업 고도화에 새로운 산업 창조해야 발전한다. 복득규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현대차 울산공장의 경우 지난 87년 민주화운동 이후 거의 매년 파업투쟁을 벌여왔다. 노조는 노동계의 구심점 역할은 물론 민주노총 투쟁의 선봉장으로 임단협 투쟁뿐만 아니라 노동계의 각종 파업투쟁에도 거의 빠지지 않는다. 매년 되풀이되는 파업투쟁으로 현대차는 수천억원 이상의 생산 차질을 빚기 일쑤다. 경쟁력 발목 잡는 파업투쟁 울산에서 현대차가 차지하는 비중을 잘 나타내주는 사례를 보자. 지난 5월 초 이두철 울산상공회의소 회장은 정부에 탄원서를 제출했다. 비자금 사태로 검찰의 수사를 받던 정몽구 현대·기아차 회장이 구속되자 이 회장은 탄원서에서 “정몽구 회장 구속은 울산 지역경제는 물론 국가경제 전반에 심각한 위기를 가져올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 회장은 “현대차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1800여 협력업체뿐만 아니라 간접적으로 관련된 기업들까지 감안하면 무려 3000여 개 기업이 현대차에 목을 매고 있다” 며 “이들 연관기업에서 일하는 130만~140여만 명의 종사자들 일자리가 줄어들면 그 파장은 단지 울산에만 머무르지 않을 것” 이라고 강조했다. 울산 지역 주요 인사를 포함한 12만 명의 주민들도 탄원서에 서명하고 “현대차 없는 울산은 생각하기 어렵다”며 정몽구 회장의 선처를 호소했다. 올해 지방선거에서 민주노동당은 거점인 울산에서 패배했다. 노동자들의 텃밭인 울산에서의 충격적인 이 패배를 놓고 원인 분석이 분분했지만 재계에서는 울산 특유의 ‘현대 분위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민노당 울산 지역에 출마한 후보자들은 정몽구 회장과 관련 경영진 퇴진을 요구했다. 특히 울산시장 선거에서 한나라당 박맹우 후보는 정몽구 회장 구명운동에 나선 데 반해 민노당 노옥희 후보는 퇴진을 요구했다. 민주노동당으로서는 민노당의 정체성을 보여주겠다는 선거전략이었다. 그러나 결과는 비참했다. 민노당 노옥희 후보는 25.3%밖에 득표하지 못하고 한나라당 후보에게 큰 표 차이로 패배했다. 울산 지역의 한 경제인은 “울산 지역 경제는 현대자동차와 연관이 깊은 만큼 민노당이 좀 더 신중했어야 했다” 면서 “민노당이 정몽구 회장 퇴진을 요구하자 울산시민들은 ‘민노당이 울산 경제를 파탄시키려 한다’면서 등을 돌린 게 가장 큰 패인” 이라고 지적했다. 아무튼 울산 지역 주민들은 매년 되풀이되는 현대차의 파업과 분규에 진저리를 내며 뭔가 근본적인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지적한다. 공장 인근 주민 김영섭(43)씨는 “현재의 현대자동차 노사관계로는 회사 발전은커녕 몇 년 안에 회사가 망할 수도 있다”는 극단적인 비판과 함께 “한때 벌어졌던 현대차 불매운동의 의미에 대해 노사 모두 깊이 반성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현대차에 부품을 납품하는 J기업 박모(56) 사장은 “매년 악순환되는 파업으로 피해 보는 것은 항상 납품업체”라며 “중소기업보다 월급을 훨씬 많이 받는 대기업 근로자들의 이기적인 행태라고밖에 볼 수 없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그는 또 “매년 모기업인 현대차로부터 납품가격 인하 압력을 받는데다 파업이라도 하면 이중·삼중고로 회사를 꾸려갈 희망이 없어진다”고 말했다. 현대차와 함께 울산 지역 경제를 대표하는 기업이 현대중공업이다. 1972년 텅 빈 바닷가에서 고 정주영 현대명예회장의 뚝심 하나로 시작한 현대중공업은 올해 매출 12조7000억원이 예상되는 세계 최대 조선소를 보유하고 있다. 종업원도 협력업체를 포함, 2만5000여 명에 이를 정도다. 울산 경제의 버팀목이라고 해도 과장이 아니다. 고 정주영 명예회장의 6남인 정몽준 의원이 회장으로 있는 현대중공업은 형님 기업인 현대차가 매년 노사분규로 몸살을 앓는 것과 대조적으로 올해로 12년째 무분규를 기록하면서 노사안정의 모범을 보여주고 있다. 올해 선박 수주 예상액이 146억 달러에 달해 국내 1위는 물론 세계 1위 조선소 위치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계열사로 현대삼호중공업과 미포조선 등을 거느리며 자산 규모(17조3000억원)로 재계 8위에 올랐다. 정몽준 회장의 현대중공업은 최근 현대건설 인수문제를 놓고 현대그룹과 사활을 건 대결을 벌이고 있어 시동생(정몽준)과 형수(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간 한판 대결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세계 최대 조선소 현대중공업 울산 지역은 올 들어 국내 굴지의 기업들이 대단위 설비투자 계획을 잇달아 발표하면서 들뜬 분위기다. 특히 대규모 투자유치가 예정된 울주군과 남구 지역 등지는 ‘기업특수’ 효과로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 울산시 울주군 삼남·상북면과 언양읍 일대 주민들은 ‘삼성 특수’ 로 기대가 높다. 이곳에는 삼성SDI가 7300억원을 들여 삼남면 가천리 소재 기존 사업장에 ‘PDP 4라인’ 건설계획을 발표했기 때문이다. 삼성SDI는 현재 충남 천안공장에 생산시설 1~3라인을 가동 중이다. 지역에서는 이 증축공사로 당장 100여 개의 지역건설업체가 공장 건설 공사에 하도급으로 참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도급 발생 비용만 700억원에 달하고 인건비 규모도 향후 2년간 연 1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증축기간 중 타워크레인과 중장비 등 40여 대의 건설장비 대여와 공구, 소모품, 자재 구입 등은 물론 2000~3000여 명의 고용효과도 기대된다. 지난 6월 착공된 울산시 남구 석유화학단지 내 SK㈜ 중질유 분해공장 증설공사도 지역 경제계에 큰 기대감을 던져주고 있다. 총 1조6000억원이 투입되는 초대형 프로젝트인 이 공사는 착공과 동시에 건설플랜트 업체 40여 개사가 참여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는 평가다. 울산시 지역경제과는 3조2000억원의 생산유발 효과와 9900억원의 부가가치 유발효과, 4380명의 고용창출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SK㈜로부터 남구 황성동 일대 10만여 평을 사들여 선박 블록 생산공장을 지난 5월 준공했고, 현대미포조선도 올해 남구 장생포 해양공원 부지 2만5000여 평을 임대해 선박블록 생산공장을 준공한 바 있다. 부산대우버스는 울주군 상북면 길천리 길천지방산업단지 안 7만5000여평에 버스 생산공장을 건설 중이다. 이 밖에 주류회사인 무학이 울산에 처음으로 진출, 울주군 삼남면 교동리 6000여 평에 하루 40만 병을 생산하는 소주공장을 건설 중이다. 내년 하반기 완공이 목표다. 김상채 울산시 투자지원단장은 “울산의 3대 주력산업 구조 고도화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자동차부품 혁신센터·조선해양기술 혁신센터·정밀화학 지원센터 등이 내년에 준공돼 기술 연구개발 지원업무를 하게 된다”고 말했다. 공업도시 울산의 미래를 위해 울산은 올해 초 투자지원단을 설치했다. 국내 최대 산업도시 울산은 최근 변신을 시도하고 있다. 자동차·조선·석유화학 등 굴뚝산업으로 국내 경제를 떠받쳐온 울산은 점차 제조업의 양적 성장 한계를 느끼는 가운데 환경문제까지 겹치면서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근래 들어 제조 중심에서 탈피, 연구기관 유치 및 접목으로 첨단 R&D 인프라 구축에 나서기 시작했고 태화강 살리기 운동 등 꾸준한 환경개선 노력을 하고 있다. 울산시 홍성철 정보화담당관은 “태화강 상류는 물론 하류까지 폭넓게 감시 센서를 설치해 실시간으로 오염도를 측정하고, 시 행정에 즉각 반영할 계획”이라며 “시범적으로 오염도가 높은 산업 및 관련 공장에 설치해 온실·배기가스 유출 감시센서를 보다 폭넓게 활용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한삼건 울산대 건축과 교수는 “울산은 1960년대 정부 주도로 경제개발을 하는 과정에서 ‘기업’과 ‘공장’이라는 두 단어만 각인될 정도로 개발 위주로 진행돼왔다”면서 “이제는 울산시민의 행복과 웰빙을 위한 도시개발이 전제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자동차·석유화학 수출 1위 도시 1997년 광역시로 승격된 울산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중화학공업단지로 중공업·자동차·석유화학 업체들이 포진해 있다. 현대중공업과 현대자동차 등 옛 현대그룹의 간판기업들이 지역경제의 핵심을 차지하고 있고 석유화학단지도 그 역사가 오래다. 울산공업단지는 1962년 국가경제개발계획 실시에 따라 우리나라 공업화의 핵심 지역으로 지정돼 정부계획 주도형으로 건설된 국내 최초·최대의 임해 국가공업단지다. 5·16 이후 정부가 정치적 안정과 함께 공업발전을 중심으로 한 종합경제개발계획 수립과 그 맥락을 함께해왔다. 울산은 고 정주영 현대 명예회장이 울산에 현대중공업 터를 잡을 때 조선소 위치로 바다는 필수조건이었고, 비 내리는 날이 적다는 점도 고려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당시 조선소 작업은 대부분 노천에서 하는 관계로 비가 자주 내리면 제대로 일을 할 수 없다는 생각에서 울산을 택했다는 얘기다. 울산광역시가 우리나라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살펴보자(2005년 말 기준 울산상공회의소 자료). 면적은 1057㎢로 남한 면적의 1.1%에 불과하다. 그러나 울산 경제를 나타내는 각종 지표는 비중이 큰 편이다. 인구는 110만 명으로 2.2%를 차지하고 있고 기업체 종업원 수는 281만 명으로 5%를 차지한다. 광공업 생산액은 96조원으로 전국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2.1%에 달한다. 무역 규모와 항만물동량을 보면 그 비중이 더 커진다. 2005년 울산시 수출액은 450억 달러로 전국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무려 15.9%로 경기도에 이어 전국 2위를 기록했다. 수입액도 384억 달러로 14.7%를 차지하고 있다. 항만 물동량은 1억7000만t으로 전국 물동량의 17.0%를 점유하고 있다. 지역내 총생산을 보면 2004년도 기준 울산시는 38조6000억원으로 부산에 이어 광역시 중 2위다. 1인당 지역내 총생산액은 2004년 기준 3567만원으로 전국 평균(1638만4000원)의 두 배가량 된다. 서울시를 비롯한 여타 광역시보다도 월등히 높은 전국 최고 수준이다. 울산시의 1인당 지역내 총생산액은 대전이나 광주광역시의 세 배에 가깝다. 그만큼 인구 대비 부가가치 창출이 많다는 얘기다. 울산 하면 떠오르는 게 바로 현대다. 국내 최대자동차 회사인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이 있고, 국내 최대규모의 현대중공업 조선소가 있기 때문이다. ‘울산=현대시’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 것도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다. 포항에서 포항제철을 빼놓고 포항 경제를 생각할 수 없듯이 울산에서도 자동차와 조선을 빼놓고 울산 경제를 논할 수 없다.

2006.11.13 1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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