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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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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입는 시중은행…고객 서비스 물론 직원용 플랫폼까지

은행

시중은행이 인공지능(AI) 기술 실험을 넘어 현장 접목에 나섰다. 은행 산업 환경이 급변하는 가운데 AI를 비롯한 디지털 전략은 곧 회사 전체의 경쟁력으로 꼽힌다. 이에 은행들은 ‘리딩뱅크’ 자리를 지키거나 탈환하기 위해 AI를 경쟁력 제고의 원동력으로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 은행권 AI 확산 가능성 커한국금융연구원 ‘2024년 금융인력 기초통계 분석 및 수급전망’ 연구 용역 보고서에 따르면 은행은 국내 21곳 중 8곳(38.1%)이 AI를 활용한다고 밝혔다. 금융권 전 업종에서 AI 도입 비중이 가장 높았다. AI를 활용하지 않은 은행에 향후 AI 도입 방침을 물은 결과를 보면 ‘그럴 계획이 없다’고 답한 경우가 매우 적었다. 은행의 경우 13곳 중 1곳만이 이와 같이 답했다.반면 향후 도입계획에 관해 ‘중립’이나 ‘긍정’이라고 밝힌 곳은 은행 12곳에 달했다. 은행 업종 전반적으로 AI 도입 의지가 큰 만큼 은행에서 금융 AI가 널리 확산할 가능성이 클 것으로 풀이되는 대목이다.전문가들 또한 금융사의 AI 활용에 대한 기대감을 내비치고 있다. 김상진 하나금융연구소 연구원은 ‘금융산업, 불확실성의 파도를 넘어서’ 보고서에서 “망분리 규제 특례에 기반한 생성형 AI 활용 금융서비스가 고객 응대, 직원 생산성 제고 및 비용 효율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금융사들은 고객 대상 친화적 금융상담, 맞춤형 시황정보 제공에서 설계사 세일즈 화법 제공, 코드 자동생성 등으로 생성형 AI 활용 범위가 확산되며 직원 생산성을 제고할 것”이라고 내다봤다.생성형 AI로 직원 생산성 높이고 초개인화실제로 각 은행들은 업무에 AI 활용을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국민은행은 오는 4월을 목표로 ‘그룹 공동 생성형AI 플랫폼’ 구축을 추진 중이다. 이를 통해 ▲생성형 AI 적용에 공통적으로 필요한 기술 제공 ▲생성형 AI 최신 기술 공동확보 및 활용 지식의 공동자산화 ▲금융분야 생성형 AI 기술 사용에 대한 규제 보안성 문제 공동해결 등의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국민은행은 고객·현장·직원 중심의 비즈니스 추진을 실질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영업지원 측면에서 생성형 AI 도입 및 활용을 추진 중에 있다. 개인별로 맞춤화된 자산관리부터 디지털 금융 상담, 그리고 업무 자동화와 보안강화까지, 고객의 필요에 맞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신한은행은 음성만으로 업무 가능하도록 생성형 AI가 탑재된 ‘AI은행원 2.0’의 운용과 고도화에 집중하고 있다. 이에 더해 AI를 기반으로 상품·서비스 큐레이션부터 앱 화면 구현까지 고객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AI 초개인화’ 서비스를 준비 중이다. 신한은행은 ‘AI 비서’를 통한 업무자동화도 본격 확대한다. 생성형 AI를 결합한 문자 인식 시스템(OCR) 고도화로 자동화 영역을 확장하고, 완결형 업무 자동화로 인력효율화를 지원해 비용을 절감한다. 해외송금·통역·자산관리에도 AI 접목AI는 고객 상담뿐 아니라 해외송금·통역 등의 분야에서도 활용된다. 하나은행은 ‘AI 해외송금 예측’ 서비스를 하고 있다. 이는 하나은행의 외환 경쟁력을 확대하기 위한 방안으로, 기업 인터넷뱅킹을 통해 AI 기반의 해외송금 예측 모형을 구축·운영 중이다. 이는 AI 알고리즘을 활용해 해외송금 소요시간을 예측하고, 송금 완료 후 수취인 도착까지 실시간으로 진행상태를 확인하는 서비스다. 또한 해외에서 보낸 받을 송금까지 예측하는 서비스 제공한다. 해외송금 서비스는 무역결제의 주된 방식이지만 기존에는 현지와의 시차, 현지 금융사와의 결제 시스템 연계 등의 이유로 송금 소요시간이 발생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AI는 은행 영업 창구에서 ‘통역사’ 역할도 한다. 최근 국내에 체류하는 외국인 손님 비중이 지속 증가하고 있다. 이에 하나은행은 영업점을 방문한 외국인 손님과의 원활한 상담을 위해, 38개 언어를 동시 통역할 수 있는 AI 서비스 인프라 구축 및 운영 중이다. 현재 평택외국인센터점에서 해당 서비스가 운영되며, 추후 외국인 특화점포를 중심으로 서비스를 확산해나갈 계획이다.우리은행은 지난해 4월 생성형 AI 기반 예·적금 상담서비스 ‘AI뱅커’를 오픈한 뒤, 대화형 언어모델의 적용 범위를 확대해가고 있다. 지난 11월에는 자체개발을 통한 ‘AI대출상담원’을 출시했고, 현재는 생성형 AI 기반 신규 서비스의 사전 검증을 위한 ‘챗봇 실험실’도 운영중이다. 향후 서비스를 확대해 개인화된 청약상담이 가능한 ‘AI청약상담원’을 출시 예정이다. 우리은행은 AI 활용한 자산관리서비스도 지속 고도화한다. 오는 4월에는 고객들도 ‘우리WON뱅킹’을 통해 맞춤형 자산관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올해 하반기에는 개인의 자산형성을 지원하는 ‘목표 달성 투자(GBI) 포트폴리오’ 서비스도 추가로 선보일 예정이다.우리은행 관계자는 “단순 업무는 자동화해 대체하고 고난이도 업무는 지능화된 툴(Tool)을 제공해 직원의 효율적인 업무처리를 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라며 “대고객 서비스로 새로운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 대직원 업무 지원으로 업무 생산성 증대 및 완성도를 향상할 것”이라고 말했다.

2025.03.05 06:00

4분 소요
“생성형 AI가 대출 상담도 뚝딱” 우리은행, 금융권 첫 사례

은행

우리은행이 금융권 최초로 오는 9일부터 생성형 AI 기술을 대출 상담 업무에 적용한다고 8일 밝혔다.우리은행은 지난 4월 예·적금 상품 상담에 생성형 AI 기술을 적용한‘AI뱅커’서비스를 업계 최초로 선보인데 이어, 이번에는 가장 복잡한 은행 업무 중 하나인 대출 상담도 비대면에서 가능하도록 서비스 영역을 확장했다.‘AI뱅커’ 대출상담서비스는 대출 신청 중 발생하는 질문에 대해 기존 챗봇 상담과 달리 실제로 직원과 상담하는 듯한 자연스러운 경험을 제공한다. 이 서비스는 NEW 우리WON뱅킹을 통해 주택담보대출 상품을 상담하는 과정에서 항시 이용 가능하다.기존 챗봇 서비스는 사전에 준비된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일반적인 답변을 제공해왔다. 반면 이번엔 생성형AI가 학습된 지식을 바탕으로 필요한 정보를 정확히 검색해 고객에게 신뢰할 수 있는 답변을 제공한다.예를 들어 “상환 방법에 따라서 대출 금액이 달라져요?”와 같은 어려운 질문에도 “원금균등분할상환 방식이 원리금균등분할상환 방식보다 대출 금액이 많습니다”라고 정확히 답변한다. 이는 개인대출 업무를 수년간 담당한 직원이 답변하는 수준으로 평가된다.대출 업무는 정책 변화에 따른 대응과 심사자의 판단이 필요한 어려운 분야다. 우리은행은 이번 서비스를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금융 환경에서 금융소비자의 편익을 증대시키고 금융권 디지털 선구자(First-Mover)로 자리매김한다는 계획이다.‘AI뱅커’ 대출상담서비스는 고객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최고 수준의 보안 체계를 갖추었다. 고객 데이터는 암호화를 통해 안전하게 보호하고, 가드레일(Guardrails, 안전장치)을 적용해 외부 공격 및 정보 유출 가능성을 원천 차단했다. 또한, 외주 개발이 아닌 우리은행 AI 전담팀이 자체 프로젝트로 개발해 은행 내부에 시스템을 구축해 향후 고도화가 용이하다는 장점도 있다.우리은행 관계자는 “금융 서비스는 정확성과 안전성이 중요하다”며, “모든 시스템을 철저히 점검해 고객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했다”고 강조했다.한편, 우리은행은 지난해 금융권 최초로 직원의 업무 생산성 향상을 위해 생성형 AI 기반‘AI 지식상담 서비스’를 구축했다. 앞으로 ‘AI 지식상담 서비스’를 더욱 고도화하고 ‘기업리포트 자동생성’, ‘상담 후 처리 자동화’ 서비스도 올해 안에 오픈하는 등 생성형 AI를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우리은행 관계자는“고객 경험과 직원 업무 효율성을 동시에 향상시키기 위해 생성형 AI를 전방위적으로 활용하고 있다”며,“향후 주택청약, 투자상품 등 특화 영역에도 확대 적용해 혁신적이고 선도적인 행보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2024.12.08 10:01

2분 소요
“우리 아이행복 적금 추천” 우리은행 ‘AI뱅커’에 상담해보니[김윤주의 금은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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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은행 산업이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이같은 변화에는 디지털 전환·글로벌 확장 등 내부 목표는 물론, 주요국 금리인상 등 외부 요인도 영향을 끼칩니다. 업계 내에선 횡령, 채용 비리와 같은 다양한 사건들도 발생합니다. 다방면의 취재 중 알게 된 흥미로운 ‘금융 은행 동향’을 ‘김윤주의 금은동’ 코너를 통해 전달합니다. “월 10만원, 1년 만기 적금 추천해줘.”본지 기자가 신규 적금 가입을 위해 우리은행 ‘AI뱅커’에 이같이 물었다. 우리은행의 ‘AI뱅커’는 생성형 인공지능(AI) 기반으로 금융상담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AI뱅커는 자신 있게 ‘우리 아이행복 적금2’를 추천해줬다. 질문에 대한 답은 단 1초가량 소요됐다. AI뱅커가 추천해준 상품의 기본 금리는 지난 12일 기준 3.20%이며, 여기에 우대금리 조건을 맞추면 최대 4.40%의 금리가 제공되는 상품이다. 우대금리 조건은 ▲계약기간의 만기일 전일까지 ‘아동등 사전신고증’ 제출 시 연 1.0%포인트(p) ▲본인명의 우리은행 입출식 통장에서 자동이체 등록 시 연 0.2%p 등이다.하지만 ‘미혼’인 본지 기자는 우대금리 조건을 맞추기 어려웠다. 1.0%p 우대금리를 받기 위해선 자녀가 있어야 하고, 아동등 신고증을 발급받아야 해 기자의 상황에는 적합하지 않았다.기자는 AI뱅커에 “자녀가 없어 우대금리 조건을 맞추기 어려우니, 다른 상품을 추천해 달라”고 다시 요청했다. 이에 ‘AI뱅커’는 ‘첫급여 우리적금’을 추천해 줬다. 해당 상품의 기본금리는 2.90%며, 급여이체 충족 월수에 따라 우대금리가 차등 적용돼 최대 4.00% 금리를 제공한다. 하지만 급여이체 은행을 바꿔야만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는 까다로운 조건이 있었다. 우리은행 ‘AI뱅커’는 아직 개인화 상담이 덜 된 모습을 보여 아쉬움이 남았다. 기자 개인의 결제내역을 파악해 유아용품 소비 등을 살펴 자녀유무를 가늠한다거나, 급여통장이 우리은행으로 설정돼 있는 지 등의 내용은 파악하지 못했던 것이다. 물론 이는 고객동의가 필요한 부분이라 아직 AI의 학습이 불가한 부분일 수도 있다. AI뱅커 또한 “가끔은 실수를 할 수도 있다”, “직접 다른상품과 비교해달라” 등의 당부를 남겼다. 우리은행 AI뱅커 이용자라면, AI뱅커와의 상담 내용을 기초로 추가적인 정보 습득을 통해 자신에게 꼭 맞는 상품을 찾는 지혜가 필요하다.우리은행이 지난 7일 국내 최초로 AI 기반 금융상담을 제공하는 ‘AI뱅커 서비스’를 야심차게 오픈했다. 우리은행은 작년 말 생성형 AI 활용 계획을 수립해 본격적인 AI뱅커 서비스 구축에 돌입했다. 이후 100일 넘는 기간 동안 금융 언어와 은행 창구에서 빈번하게 일어나는 대화를 비롯해 방대한 양의 금융 데이터를 AI뱅커에게 학습시켰다. AI뱅커는 대화형 서비스로 예·적금 상품을 설명해 가입을 권유한다. 고객이 우리WON뱅킹 챗봇 화면에서 예·적금가입 상담 내용을 입력하면, AI뱅커는 실시간으로 답변을 제공한다. 특히 우리은행은 AI뱅커가 고객 질문 분석을 통해 예상 질문까지도 파악 가능하다고 소개했다.AI뱅커는 ▲우대 금리 ▲세금우대 혜택 등 각 고객별 상황을 고려한 맞춤형 예·적금 상품을 추천한다. 이용자가 상품을 가입하겠다고 하면, AI뱅커는 상품 가입화면으로 즉시 연결해 준다. 뿐만 아니라 원금과 세후 이자를 바로 확인해 주는 등 AI뱅커는 금융 계산기 역할도 수행한다.우리은행은 추후 AI뱅커의 담당 역할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AI뱅커는 초창기 AI 학습 모델의 한계를 개선해 오류를 크게 줄였다”면서 “앞으로 우리은행은 지속적인 학습을 통해 주택담보대출 상담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2024.04.16 07:01

3분 소요
우리은행, ‘AI뱅커’가 맞춤형 예·적금 판매…“대출 상담 등 역할 확대”

은행

우리은행이 지난 5일 국내 최초로 생성형 인공지능(AI) 기반 금융상담을 제공하는 ‘AI뱅커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7일 밝혔다.우리은행은 작년 말 생성형 AI 활용 계획을 수립해 본격적인 AI뱅커 서비스 구축에 돌입했다. 이후 100일 넘는 기간 동안 금융 언어와 은행 창구에서 빈번하게 일어나는 대화를 비롯해 방대한 양의 금융 데이터를 AI뱅커에게 가르쳐 왔다. 이를 통해 AI뱅커는 자연스러운 상담은 물론 예·적금 권유까지 가능한 수준에 이르렀다.AI뱅커는 대화형 서비스로 예·적금 상품을 설명해 가입을 권유한다. 고객이 우리WON뱅킹 챗봇 화면에서 예·적금가입 상담 내용을 입력하면, AI뱅커는 실시간으로 답변을 제공한다. 특히 우리은행 AI뱅커는 고객 질문 분석을 통해 예상 질문까지도 파악이 가능해진다. 고객 질문과 관련된 정보를 더욱 풍부하고 구체적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된 것이다.이러한 과정을 통해 AI뱅커는 ▲우대 금리 ▲세금우대 혜택 등 각 고객별 상황을 고려한 맞춤형 예·적금 상품을 추천한다. 이용자가 상품을 가입하겠다고 하면, AI뱅커는 상품 가입화면으로 즉시 연결해 준다. 뿐만 아니라, 원금과 세후 이자를 바로 확인해 주는 등 AI뱅커는 금융 계산기 역할도 수행한다.우리은행 관계자는 “이번에 선보인 AI뱅커는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해 직원이 직접 상담하는 것과 유사한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그는 “초창기 AI 학습 모델의 한계를 개선해 오류를 크게 줄인 것으로, 앞으로 우리은행은 지속적인 학습을 통해 주택담보대출 상담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AI뱅커 역할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2024.04.07 09:01

2분 소요
“챗GPT만 있냐?”…금융 생활에도 활용되는 똑똑한 AI 서비스들

재테크

대화형 인공지능(AI) ‘챗GPT’의 등장으로 인공지능이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금융 업종에서 AI를 기반으로 국내외 시장 정보, 연말정산 안내부터 투자까지 편리함을 주고 있는 서비스들이 눈길을 끈다.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은 AI 일임 투자 서비스 ‘핀트’를 운영하고 있다. AI 투자 엔진 ‘아이작’(ISAAC)과 운용 플랫폼 ‘프레퍼스’(PREFACE)를 개발한 디셈버앤컴퍼니는 2019년 4월 국내 최초 AI 비대면 투자일임 서비스인 ‘핀트’를 선보였다. 핀트는 인공지능이 고객의 투자 성향에 따라 맞춤형 글로벌 상장지수펀드(ETF)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전 세계 시장 상황을 분석해 종목 매매부터 리밸런싱까지 자동으로 운용해준다.핀트 고객은 모바일 앱을 통해 최소 20만원이라는 소액으로도 AI 투자를 경험해 볼 수 있다. 목돈 투자가 부담스러운 대학생이나 사회 초년생들을 위해 매일, 매주, 매월 원하는 주기를 설정해 소액부터 쌓아가거나, 목표 금액을 설정하면 자동으로 투자금을 계산해 AI가 알아서 운용해주는 목표달성 방식의 적립식 투자 서비스도 제공 중이다.미래에셋증권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해외주식 뉴스를 실시간으로 번역하고 요약해 제공하는 서비스를 출시했다. 이 서비스는 네이버클라우드 인공지능 서비스를 활용해 빠르게 기사를 제공한다.앞서 미래에셋증권은 지난해 7월 네이버클라우드와 전략적 인공지능 협업관계로 업무협약(MOU)을 맺은 바 있다. 뉴스의 원천은 로이터(Reuter)와 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SCMP)로부터 제공받으며, 이후 점차 다른 매체로 확대할 예정이다. 5분마다 새로운 기사를 자동으로 번역 및 요약해 미래에셋증권의 MTS 앱인 M-STOCK과 HTS인 카이로스를 통해 무료로 서비스한다.신한은행은 올해 고객상담센터 AI상담봇 ‘쏠리’의 연말정산 안내서비스를 확대 시행했다. 쏠리는 연말정산 상담시나리오를 51개로 확대해 청약, 대출, 연금 등의 금융상품 소득공제부터 연말정산 관련 납입증명서 등 각종 서류 발급까지 고객에게 안내해준다. 쏠리는 지난해 약 600만건의 고객문의를 응대했으며, 이 중 27%인 약 160만건의 고객 상담을 전문상담직원 연계 없이 완료한 바 있다.하나은행의 경우 지난해 은행권 최초로 모바일 앱 ‘하나원큐’를 통해 금융시장, 환율 전망 등 다양한 금융정보를 브리핑해주는 ‘AI뱅커’를 도입했다. AI뱅커는 딥러닝 기반으로 구현되어 말하는 입모양, 제스처, 표정 등이 실제 사람처럼, 실제 은행원이 설명해주는 듯한 느낌을 준다. 모바일 기기에 익숙하지 않은 고령층 등 디지털 취약계층이 보다 쉽고 편리하게 금융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게 돕는다는 게 하나은행의 설명이다.

2023.02.28 09:44

2분 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