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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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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하이닉스, 올해 두 번째 생산직 인력 채용 실시

산업 일반

반도체소자 제조업 SK하이닉스(000660)가 올해 두 번째 전임직(생산직) 직원을 채용한다. 16일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SK하이닉스는 채용 홈페이지에 '2025년 SK하이닉스 신입 메인트 및 오퍼레이터' 모집 공고를 게시했다. 급증하는 AI(인공지능) 반도체 수요와 회사의 늘어나는 캐파(Capa·생산능력)에 대응하기 위한 포석으로 풀이된다.전임직 중 메인트 직무(Maintenace)는 반도체 제조 관련 장비 유지 보수 및 라인 운영 등의 업무를 맡는다. 오퍼레이터(Operator)는 품질 관련 시험 및 불량 요인 검사 등을 수행한다. 해당 공고의 마감일은 이달 24일까지다. 모집 대상은 오는 8월 입사가 가능한 고등학교 졸업 또는 전문대 졸업자이다. 근무지는 경기 이천캠퍼스와 충북 청주캠퍼스다.서류 전형 통과 후 필기 전형(5월)인 SKCT(SK Competency Test)와 면접(6월)을 거쳐 최종 합격자가 결정될 예정이다. SK하이닉스는 올해 초에도 전임직 직원을 뽑기 위한 정규 채용(3월)과 패스트트랙(2월) 전형을 동시에 실시했다. SK하이닉스 관계자는 "최근 투자 흐름에 따라 인력 보충이 필요한 곳들이 생겼고, 그에 맞춰 연이어 채용을 실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SK하이닉스가 공격적인 인력 채용에 나서는 건 최근 이천·청주캠퍼스에서 실리콘관통전극(TSV) 라인 셋업 등 고대역폭 메모리(HBM) 생산을 위한 기존 팹(공장)의 개조가 이뤄지면서 더 많은 인력이 필요해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또 해당 인력들은 향후 올해 말 준공을 목표로 청주에 짓고 있는 HBM 생산기지 'M15X'에 투입될 가능성도 점쳐진다.

2025.04.16 19:30

2분 소요
KT의 ‘새로운 길’…AI로 짜는 미디어 생태계 ‘새판’ [이슈+]

산업 일반

“우리나라 방송 미디어 산업은 분수령, 혹은 갈림길에 와 있다.” KT가 미디어 전략에 드라이브를 걸었다. 그 중심에는 인공지능(AI)이 있다. 마이크로소프트(MS)와 맞손을 잡은 KT는 플랫폼과 콘텐츠, 사업 모델 혁신까지 AI를 활용해 새로운 길을 개척해 나갈 방침이다. 이를 위해 마련한 전략은 ‘KT 미디어 뉴웨이’(KT 미디어 New Way)다. KT는 16일 서울 강남구 안다즈 서울 강남 호텔에서 기자간담회 ‘KT그룹 미디어토크’를 열고, KT 미디어 뉴웨이 전략을 소개했다. KT 미디어 뉴웨이는 미디어 콘텐츠 사업 전반에 AI 기술을 접목하고, 플랫폼 이용 경험 혁신을 골자로 한다. 이날 행사에는 ▲KT 미디어부문장 김채희 전무 ▲KT 미디어전략본부장 신종수 상무 ▲KT스튜디오지니 정근욱 대표 등 KT 그룹의 미디어 사업 관련 주요 임원들이 참석했다.KT 미디어 뉴웨이의 ‘3가지 축’KT 미디어 뉴웨이 전략은 크게 ▲AI 플랫폼 ▲AI 콘텐츠 ▲사업 모델 혁신의 세 가지 축으로 이뤄진다. 먼저 플랫폼이다. KT는 마이크로소프트(MS)와 협력해 IPTV 플랫폼 지니 TV에 미디어 AI 에이전트를 상반기부터 단계적으로 탑재한다. 이를 통해 지니 TV 가입자는 대화형 LLM 기반으로 콘텐츠 탐색 및 시청을 더욱 직관적으로 경험할 수 있게 된다. 아울러 KT는 지니 TV의 AI 플랫폼을 그룹사에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KT HCN을 시작으로 지니 TV와 같은 IP 방식을 적용할 계획이며, 약 1400만 KT그룹 미디어 서비스 고객이 기존과 다른 새로운 수준의 AI 서비스를 TV로 이용할 수 있다. 또 AI 에이전트를 통해 외부 파트너사와의 상생 모델도 함께 구축하고 있다. 홈쇼핑사업자들을 위한 지니 TV 쇼핑 인사이트 솔루션에 AI 에이전트를 적용해 파트너사의 빅데이터 분석 및 인사이트 도출을 지원한다.다음은 콘텐츠다. KT는 콘텐츠 밸류체인 전반에 AI 기술을 도입해 제작 효율성과 품질을 향상시킬 방침이다. ‘AI 스튜디오 랩’(AI Studio Lab) 신설도 그 일환이다. AI 스튜디오 랩은 KT 미디어 부문과 KT스튜디오지니, KT ENA 등 그룹 역량을 결집해 미디어 콘텐츠 AX 전문 조직이다.조직명과 어울리게 AI 스튜디오 랩은 콘텐츠 사업 전 과정에 AI 기술을 적용한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투자 심사(AI 기반 흥행 예측 보조 심사관) ▲기획(AI 보조작가·AI 스토리보드 등) ▲제작·편집(AI 음악·CG·편집 등) ▲마케팅·유통(AI 숏폼·자막·PPL 등) 등이다. KT 그룹에서 콘텐츠 제작을 담당하는 KT스튜디오지니는 ‘AI 제작 명가, Next IP 스튜디오’로의 전환을 본격화한다. 채널·포맷·글로벌 등 3가지 확장 전략을 통해 IP 가치를 성장시킬 계획이다. KT는 콘텐츠 제작 역량 강화에도 몰두하고 있다. KT 미디어전략본부장에 콘텐츠 플랫폼, 모바일, 투자 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신종수 상무를 영입하고, KT스튜디오지니 대표로 콘텐츠 기획과 IP 확보에 강점을 지닌 정근욱 대표를 임명했다. 또한 외부 AI 미디어 스타트업과의 전략적 파트너십도 지속 확대 중이다.사업 모델 혁신도 이뤄진다. KT는 기존 IPTV 기반 유료방송 시장의 성장 한계 극복을 위해 사업 모델을 전면 재정비하고 FAST(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 채널), 숏폼 등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적극 도입한다. KT는 상반기 중 FAST 서비스를 지니 TV를 통해 시범 운영하고, 성과에 따라 글로벌 시장 진출을 검토할 예정이다. KT스튜디오지니의 IP를 기반으로 제작된 콘텐츠도 FAST를 통해 글로벌로 선보일 계획이다. 숏폼 콘텐츠 시장 진출도 본격화한다. KT는 KT스튜디오지니를 ‘숏폼 전문 스튜디오’로 포지셔닝해 AI 기반 숏폼 제작 인프라를 구축하고, 국내외 주요 플랫폼과 약 20편의 공동 제작을 협의 중이다. 아울러 실시간 채널과 VOD 중심의 IPTV 사업 모델의 구조적 변경도 검토 중이다.김채희 KT미디어부문장 전무는 “KT 미디어 부문이 신설된 이유 자체가, 미디어 사업을 그룹의 3대 핵심 포트폴리오 중 하나로 육성하기 위함”이라며 “과거의 성공 방식을 그대로 답습하는 것은 한계가 분명하다. 우리는 KT 미디어만의 새로운 길을 반드시 만들어야 한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 길을 여는 가장 강력한 동력은 AI가 될 것”이라며 “AI를 활용해 콘텐츠 제작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극대화하고, 플랫폼 측면에서는 고객 경험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라고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미디어 밸류 체인’에서 ‘오픈 밸류체인’으로KT는 세 가지 관점에서 미디어 산업을 주시하고 있다. AI와 고객 소비 행태 변화, IP 중심 전략이 그 주인공이다. 이 세 가지를 필두로 급변하는 미디어 시장 속에서 KT는 내부에서 선순환되는 ‘미디어 밸류체인’에서 ‘오픈 밸류체인’ 전략으로 시장 상황을 유연하게 대응할 계획이다. 기존 미디어 밸류체인의 경우 KT 내부에서 콘텐츠를 제작하고 유통해 수익을 얻는 구조다. 구성은 KT 스튜디오·KT 플랫폼·KT 고객으로 이뤄진다. 한 마디로 KT 내부에서 모든 수익을 선순환하는 셈인데, 이는 외부 시장 확장 어려움과 콘텐츠 다양성 부족의 문제를 내포하고 있다. KT는 이 내부 구조에서 벗어나 외부와의 협업을 통해 확장성을 키울 방침이다. 이를 뜻하는 게 ‘오픈 밸류체인’이다. 오픈 밸류체인은 외부 파트너와의 협업을 기반으로 하는 ‘확장형 가치 사슬’이다. 즉, 구성이 KT와 외부 스튜디오·유통사·플랫폼·광고사 등으로 확대되는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빠른 확장성을 확보해, 생태계를 넓혀간다는 게 KT의 청사진이다.정근욱 KT스튜디오지니 대표는 “기존에는 KT 내부에서 선순환되는 미디어 밸류체인에 중점을 두었지만, 이는 구조적 한계를 동반하고 있다”며 “앞으로는 ‘오픈 밸류체인’ 전략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AI와 IP 경쟁력을 바탕으로 외부 파트너들과의 제휴를 확대하고, 이를 통해 더 큰 미디어 생태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KT 오픈 밸류체인 전략의 선봉장은 ‘숏폼’이다. KT는 업계 전반에 걸쳐 AI 활용 시도가 활발하지만, 영화나 드라마 같은 롱폼 콘텐츠에 AI를 본격 도입하려면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하다고 내다봤다. 반면 숏폼 콘텐츠의 경우 AI 기술을 보다 과감하게 적용할 수 있는 여지가 크다고 판단했다. 신종수 KT 미디어전략본부장 상무는 “AI를 제작 과정에 본격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라며 “기존 제작 시스템에 AI를 적용해 전반적인 고도화를 추진하고, 기획·제작 단계 전반에 AI를 활용함으로써 비용과 시간을 크게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이렇게 제작된 콘텐츠는 숏폼으로 다양하게 가공하고, 간접광고(PPL)을 적극 활용해 재가공할 예정”이라며 “또한 하나의 포맷으로 제작된 IP(지식재산)를 다양한 형식으로 전환해 확산해 나가는 전략도 병행할 계획이다. 이는 새로운 사업 영역을 창출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가려는 방향성과 맞닿아 있다”고 덧붙였다

2025.04.16 14:01

5분 소요
보스턴컨설팅그룹(BCG), 역대 최대 매출 달성...크리스토프 슈바이처 CEO 재선임

산업 일반

2025년 4월 8일 - 보스턴컨설팅그룹(BCG)은 크리스토프 슈바이처(Christoph Schweizer) 최고경영자(CEO)의 4년 연속 연임이 확정됐다고 발표했다. 이번 재선임은 전 세계 2,000명 이상의 매니징 디렉터 및 파트너의 직접 투표를 통해 결정됐다. 슈바이처 CEO의 새 임기는 오는 10월 1일부터 시작된다.슈바이처 CEO의 이번 연임은 BCG의 역대 최대 실적과 함께 결정돼 더욱 의미가 크다. BCG는 지난해 글로벌 매출 135억 달러(한화 약 19조 6,047억 원)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10% 성장, 21년 연속 성장세를 이어갔다. 이번 실적은 전 지역과 모든 산업 분야에서 고르게 이뤄낸 결과다. BCG 글로벌 임직원 수는 2024년 말 기준 3만 3,000명으로 증가했다. 슈바이처는 2021년 CEO로 취임한 이후 매년 컨설팅 조직을 확장하며 BCG의 성장을 주도해왔다.슈바이처 CEO는 “역동적인 시기에 다시 한번 BCG를 이끌 수 있게 되어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한다“며 “전 세계 기업들이 거시 경제와 지정학적 불확실성에 직면한 가운데 모든 산업에서 인공지능(AI)의 영향력이 분명해지고 있다. BCG는 선도 기업들이 AI 도입을 통해 실질적인 재무 성과와 비용 및 운영 효율성 측면에서 전략적인 관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앞으로도BCG의 강력한 성장 모멘텀을 이어가겠다.“고 소감을 밝혔다.전 세계 3,000명 이상의 전문가로 구성돼 있는 ‘BCG X‘는 BCG의 AI 및 디지털 기술 구축과 설계 전담 조직으로 AI와 비즈니스 솔루션 통합에 집중하고 있다.BCG는 AI 분야에 대한 전략적 투자를 통해 지속 성장의 핵심 동력을 확보했다. 특히 AI 관련 컨설팅은 지난해 전체 매출의 약 20%를 차지하며 앞으로도 높은 성장세가 예상된다. BCG는 앤트로픽(Anthropic), 아마존웹서비스(AWS), 구글(Google),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오픈AI(OpenAI), 세일즈포스(Salesforce), IBM, SAP 등 글로벌 기술 선도 기업들과 협업을 이어오며, AI 트랜스포메이션에서 선도적 입지를 강화해나가고 있다.슈바이처 CEO는 “고객들은 AI 탐색 단계에서 빠르게 전사적 도입 단계로 전환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생산성, 속도, 성장 측면에서 새로운 수준의 성과를 실현하고 있다“며 “BCG는 선제적이며 10년 이상 지속 투자를 통해 확보한 인재, 기술, 파트너십 전반에 걸친 세계 최고 수준의 AI 역량을 경쟁 우위로 삼아 가격, 마케팅, 고객 서비스는 물론 R&D,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 개발 등 고도의 기술이 요구되는 영역에서도 AI 중심의 고객 변화를 적극적으로 이끌고 있다“고 덧붙였다.BCG는 로레알(L’Oréal), BMW, IBM, 뉴욕라이프(New York Life) 등 글로벌 선도 기업들과 함께 AI 기반 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BCG는 급변하는 세계 경제의 변동성과 지정학적 리스크에 대비, 고객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해 6월 지정학 센터(Center for Geopolitics)를 새롭게 설립했다. BCG 지정학 센터는 각 기능별 전문 그룹과 긴밀히 협력하여 시나리오 분석, 공급망 최적화, 리스크 완화 전략 수립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고객을 지원하고 있다.BCG는 전략적 비용 관리에 대한 수요 증가에 대비, 일회성 비용 절감을 넘어 전사적으로 지속 가능하고 탄탄한 구조를 갖출 수 있도록 컨설팅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또한 BCG는 경제 상황과 정책 불확실성이 어느 정도 해소될 2025년 하반기에는 인수합병(M&A)과 인수 후 통합(PMI) 관련 컨설팅 수요 증가도 예상하고 있다.슈바이처 CEO는 “BCG는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갈 수 있는 유리한 위치에 있다“며 “고객에게 혁신적이며 선도적인 역량을 제공하기 위해 언제나 한발 앞선 투자를 지속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전례 없는 도전과 기회가 공존하는 시기에 고객과 함께 방향을 모색하는 BCG를 계속 이끌게 되어 매우 기쁘다“고 밝혔다.

2025.04.08 16:45

3분 소요
'지브리' 챗GPT에 日 애니 감독 ‘분노 폭발’…”지브리 더럽히지 마”

테크

최근 챗(Chat)GPT로 사진을 ‘지브리 스타일’ 등 애니메이션 스타일로 바꾸는 열풍이 일어나는 것에 대해 일본 애니메이션 감독이 "싸구려 취급 받는다"며 분노한 것으로 3일 알려졌다.일본 애니메이션인 ‘원피스’의 감독인 이시타니 메구미는 지난 1일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지브리의 이름을 더럽히다니, 절대 용서하지 않겠다”는 글을 올렸다. 그는 “법적 조치를 취하고 싶다”며 “지브리 애니메이션이 이렇게 싸구려 취급받는 것을 더 이상 보고 있을 수 없다”고 밝혔다.이시타니는 지난 2일에도 자신의 소셜미디어(SNS)에 “지브리 AI를 사용하는 일본인이 있느냐”며 “절망스럽다. 이건 지브리 브랜드의 가치를 훼손할 수 있는 행위”라고 연달아 비판했다.이어 “지브리 측이 공식적으로 허락했을 리가 없지 않느냐”며 “이런 허가 없는 이미지 사용이 왜 허용되는 거냐”고 꼬집었다.원피스, 나루토, 포켓몬 등을 작업한 애니메이션 감독 헨리 서로우도 지난달 28일 자신의 SNS에 “AI로 지브리 이미지를 만드는 사람들이 무엇을 얻는지 모르겠다”며 “원작 아티스트를 불쾌하게 하고, 화나게 하는 것 외에는 아무것도 얻지 못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오픈AI(OpenAI)가 지난달 25일 신규 이미지 생성 인공지능(AI) 모델 '챗GPT-4o 이미지 생성'을 출시한 이후 5일 동안 사용자 100만명이 늘어날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하지만 이처럼 창작자의 권리 보호와 저작권 이슈에 대한 문제 제기는 계속해서 일어나고 있다.김덕진 IT커뮤니케이션연구소 소장은 2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챗GPT에게 ‘피카츄 캐릭터를 그려줘’ 라고 하면 안 그려주지만 ‘피카츄 스타일로 그려줘’ 라고 하면 그려준다”고 설명했다.그는 “우리가 말하는 스타일이라고 하는 건 저작권을 주장하기 애매한 부분이 있어, 줄타기를 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와 관련된 소송이나 여러가지 이야기가 계속 이어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2025.04.03 15:53

2분 소요
GS네오텍, ‘밴티크 GenAI 서밋 코리아’서 AI 방문객 분석 솔루션 공개

산업 일반

GS네오텍이 지난 12일 개최된 ‘밴티크 GenAI 서밋 코리아’에서 자사가 개발한 ‘AI 기반 방문객 분석 솔루션’을 공개했다고 13일 밝혔다.미국의 IT 기업 밴티크(Vantiq)가 주최한 이번 행사는 서울 역삼동 마루 180 이벤트홀에서 진행됐으며, 국내외 IT 기업 및 AI 전문가들이 참석해 다양한 산업에서의 AI 활용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재난 대응, 디지털 헬스케어, 스마트 시티, 산업 자동화, 리테일 등 여러 분야에서의 AI 혁신 사례가 공유됐다.GS네오텍을 대표해 연단에 오른 AI센터의 임성균 AI 리서치 엔지니어는 ‘사례 중심의 GS네오텍 리테일 AI’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그는 리테일 산업에서 AI 기술을 활용하는 중요성을 강조하며, ‘AI 기반 방문객 분석 솔루션’이 제공하는 소비자 행동 데이터 분석 및 이를 통한 비즈니스 성장 방안을 제시했다.이 솔루션은 매장 내 설치된 CCTV를 활용해 방문객의 성별, 연령대 등의 기본 정보는 물론 이동 동선, 체류 시간, 동일 방문객 여부 등의 행동 데이터를 수집한다.수집된 데이터는 밴티크 플랫폼을 통해 실시간으로 처리되며, 생성형 AI가 이를 분석해 매장 운영 최적화를 위한 인사이트를 도출한다. 이를 통해 특정 상품 진열의 최적화, 비선호 제품 교체, 특정 고객층 타깃 마케팅 등의 전략 수립이 가능하다.GS네오텍은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영상 데이터 수집 과정에서 자체 개발한 AI 기반 영상 전처리 기술을 적용해 방문객의 얼굴을 비식별화 처리하는 등 보안 문제도 철저히 대비했다.임성균 AI 리서치 엔지니어는 “본 솔루션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을 지원해 유연한 시스템 구축이 가능하며, 이벤트 드리븐 방식(Event Driven)을 적용해 사용자에게 꼭 필요한 정보만을 제공한다”며 “백화점, 편의점, 음식점, 의류 및 화장품 매장 등 다양한 오프라인 매장에 폭넓게 활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서정인 GS네오텍 IT사업본부장은 “이번 솔루션은 오프라인 매장의 운영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비즈니스 성장을 촉진하는 혁신적인 도구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사용자 중심의 가치를 최우선으로 삼아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디지털 전환(DX)과 고객 경험 혁신(AX)을 이끌어 갈 혁신적인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2025.03.13 11:04

2분 소요
글래스돔, 유럽법인 설립 통해 유럽 기후테크 시장 본격 진출

산업 일반

탄소배출 데이터 관리 전문 기업 글래스돔이 독일 뮌헨에 유럽법인을 설립하며 유럽 시장 공략에 나선다고 11일 밝혔다. 글래스돔은 제조업체가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은 물론, 이를 모니터링 및 리포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원스톱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기업들이 글로벌 환경규제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돕는 기후테크 전문 기업으로 자리 잡았다.유럽은 전 세계 탄소 규제 정책의 중심지로 꼽히는 지역으로, 전기차 및 배터리 산업을 비롯한 제조업 전반에서 배출량 관리 요구가 더욱 강화되고 있다. 유럽연합(EU)은 배터리 관련 규제를 통해 전기차 및 충전식 산업용 배터리의 탄소 발자국 데이터를 의무적으로 취합하도록 하고 있으며, 오는 2027년부터는 디지털 배터리 여권 제도를 도입할 예정이다.이에 따라 자동차 및 배터리 제조업체들은 부품 단위의 탄소배출량을 측정하고, 글로벌 인증을 획득해야 하는 상황이다.글래스돔이 제공하는 제품탄소발자국(PCF) 솔루션은 다양한 기계와 생산라인을 운영하는 기업들이 탄소 배출량을 정밀하게 측정하고 이를 통합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국제 표준 ‘ISO 14067’ 검증을 획득해 기업들이 글로벌 인증 절차를 보다 신속하고 경제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점이 강점이다.현재 글래스돔의 솔루션과 컨설팅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제3자 인증 서비스는 ▲롯데인프라셀 ▲조일알미늄 ▲SKIET ▲LG전자 VS사업본부 ▲신성오토텍 ▲MEMC 등 국내 주요 기업들이 도입해 활용 중이다.아울러, 지난해 12월에는 독일 지멘스와 파트너십을 체결해 자동차 공급망 전반에서 제품 탄소발자국을 산출하고, 글로벌 데이터 플랫폼 ‘카테나-X’(Catena-X)와의 상호운용성 성과를 발표한 바 있다.함진기 글래스돔코리아 대표는 “유럽법인 설립은 현지 자동차, 배터리, 전기전자 제조업체들이 강화되는 EU 탄소 규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전략적 행보”라며 “한국에서 검증된 기술력을 기반으로 유럽 제조업체들에게도 탄소 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2025.03.11 18:45

2분 소요
데브시스터즈, 홍민영 GSO 영입…“쿠키런 성장 극대화 목표”

IT 일반

데브시스터즈가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출신 홍민영 글로벌전략책임자(이하 GSO)를 영입했다고 11일 밝혔다. 게임과 IP 사업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플라이휠’ 전략을 통해 쿠키런을 슈퍼 IP로 성장시키겠다는 목표다.홍민영 GSO는 CJ 엔터테인먼트와 카카오페이지,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등을 거치며 다양한 IP 및 콘텐츠의 성장을 이끌어 온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전략 전문가이자 IP 프로듀서다. 맥킨지앤드컴퍼니에서 담당했던 디즈니 컨설팅을 계기로 콘텐츠 산업에 합류해 25년 넘게 IP 기획 및 사업 관련 경력을 폭넓게 쌓아왔다.데브시스터즈는 쿠키런 IP가 장기적으로 글로벌 브랜드로서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있어 홍민영 GSO의 전문성이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통해 회사는 핵심 동력인 게임을 넘어 IP의 사업 영역 및 경쟁력을 넓히고, 더욱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을 확보하며 글로벌 팬덤 문화를 키워가는 등 지속가능한 미래 성장 과제를 준비해 나갈 방침이다.홍민영 GSO는 모바일 게임을 비롯한 영상, 음악, 도서, 소셜 등의 콘텐츠와 트레이딩 카드 게임(TCG), 굿즈 및 라이선싱 상품, 팬 페스티벌, e스포츠 대회, 전시 등 오프라인 분야에서 활발하게 도전을 펼치고 있는 쿠키런이 향후 더 큰 성장성을 발휘할 것이라 내다봤다.최근 글로벌 잘파(GenZ-GenAlpha) 세대의 엔터테인먼트 경험이 콘텐츠 기반의 ‘플레이’ 및 현실 기반의 ‘체험(Experience)’으로 폭넓게 확대되는 추세에 있는 만큼, 쿠키런 IP가 가진 잠재력이 크다는 판단이다. 앞으로 IP 사업을 게임과 유기적으로 연결하며 선순환 성장 구조를 만드는 '플라이휠' 전략을 통해 쿠키런의 성장성 및 확장성을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더불어 IP 크리에이티브 분야를 총괄하고 있는 이은지 CIPO과 협력해 글로벌 사업에 대한 전략적 시너지를 높이고, 쿠키런이 글로벌 슈퍼 IP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함께 성장을 도모한다.홍민영 GSO는 “쿠키런은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이끌 수 있는 IP ‘플라이휠’ 측면에서 성장 잠재력이 충분하다”며, “게임과 시너지를 높일 수 있는 관련 사업의 역량을 확대해 쿠키런을 글로벌 슈퍼 IP로 도약시키고자 한다”고 포부를 밝혔다.

2025.03.11 10:07

2분 소요

산업 일반

올해 글로벌 경제 상황이 불확실한 가운데, 지난해 미국에서는 퇴사·이직 모두 감소했으며, 글로벌 고용 시장에서 Z세대가 선방한 것으로 드러났다. 인스타카트(Instacart), 타임(TIME), 도어대시(Doordash), 오픈AI(OpenAI), 나이키(Nike), 쇼피파이(Shopify), 에르메스(Hermes) 등 3만5000여 글로벌 기업을 이용자로로 둔 글로벌 HR 서비스 회사 딜(Deel)이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2024년 글로벌 고용 리포트(2024 Global Hiring Report)를 발간했다. 글로벌 고용 리포트는 딜이 2023년 전부터 매년 발표하고 있는 보고서로 150여 개국에서 3만5000여개의 이용사가 딜을 통해 맺은 100만건 이상의 고용 계약을 종합해서 분석했다. 이 보고서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글로벌 고용 시장에서 Z세대의 약진이 두드러졌다는 사실이다. Z세대(만 16~27세)는 밀레니얼 세대(만 28~43세)를 포함한 모든 세대를 통틀어 임금 인상률(9%)이 제일 높은 반면 해고율(36%)은 제일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는 Z세대의 약진에 대해 Z세대의 인공지능(AI) 등 최신 기술에 대한 높은 수용도와 주도적인 자기개발 의지를 기업들에서 높게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특히 글로벌 고용 시장에서 회계사 수요가 두드러지게 증가한 점이 가장 눈에 띄는 특징이다. 2024년 한 해를 통틀어 회계사 채용이 74%, 임금은 15% 각각 증가했다. 본 보고서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보다도 회계사 수요 증가가 더 큰 이유로 기업들이 글로벌 인력 운영에 필요한 컴플라이언스의 고도화를 추진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하고 있다. 회계사 채용이 제일 활발한 상위 5개국은 필리핀, 미국, 아르헨티나, 멕시코, 싱가포르였으며, 기업에 고용이 많이 된 해외 회계사를 국가별로 보면 미국, 호주, 영국 순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세계 최대 경제 규모인 미국에서 작년 한 해 동안 미국 내 해고 건수와 이직률이 모두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중 채용을 확대했던 미국 기업들은 2022년 이후 비용 절감에 주력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추세는 2023년 5월 해고율이 72%에 달하면서 정점을 찍었으나, 작년 한 해 동안 미국 기업의 해고율은 감소하는 양상을 보였다. 미국 근로자들의 퇴사율도 2023년 1월 3%에서 2024년 12월 2%로 소폭 감소했으며, 이직 후 기대 연봉 인상률 감소와 치열해진 경력직간 경쟁이 주된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 한편 2019년 1월 설립된 딜은 현재 150여개국 3만 5000여개 기업 고객사를 두고 있으며 전 세계 109개국에서 112억달러(약 16조 4천억원)의 급여를 100여개 통화로 지급하고 33개국에서 취업 비자 발급 대행 및 이민도 지원하는 기업으로 성장했다. 최근 전 세계 104개국에서 74개 언어를 사용하는 직원 5000명 모두가 원격으로 근무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100% 원격 근무 기업으로 성장했다.

2025.03.10 1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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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영 FBC, 글로벌 프리미엄 데킬라 ‘오초(Ocho)’ 독점 수입

유통

종합주류기업 아영FBC에서 한국 최초로 글로벌 프리미엄 데킬라 브랜드 오초(Tequila Ocho)의 데킬라인 2024 플라타(Plata), 2024 레포사도(Reposado), 2023 아녜호(Anejo)를 독점 수입한다고 7일 알렸다.이번 신제품 론칭은 차세대 차세대 주류로 급부상중인 데킬라 시장을 적극 공략해 다양한 하드 리쿼(Hard liquor)를 선보여 고객 수요에 발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기획했다. 오초 데킬라는 한 해, 한 농장에서 재배한 블루 아가베만을 사용하여 와인의 떼루아(Terroir) 개념을 반영한 ‘싱글 빈야드, 싱글 빈티지’ 데킬라로 각 빈티지마다 기후와 토양 조건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 특징이다.이번 국내 론칭을 통해 선보이는 제품은 ‘2024 플라타 티에라스 네그라스(Plata Tierras Negras)’, ‘2024 레포사도 미란딜라스(Reposado Mirandillas)’, ‘2023 아녜호 산 헤로니모(Anejo San Jeronimo)’이다. 2024 플라타는 가장 순수한 형태의 블랑코(Blanco) 데킬라로 숙성을 거치지 않은 깔끔하고 신선한 풍미가 특징이다. 신선한 허브와 시트러스 노트가 어우러져 상쾌한 첫인상을 주며 입안에서는 은은한 화이트 페퍼의 매콤함과 함께 긴 여운이 남는다. 금액은 10만원 중후반 대이다. 2024 레포사도 미란딜라스는 8주 8일 동안 미국산 위스키 캐스크에서 숙성된 호박빛 데킬라로 아가베의 신선한 특성과 숙성에서 비롯된 오크의 부드러운 터치가 조화를 이루는 제품이다. 잘 익은 과일과 은은한 바닐라, 버터스카치가 어우러진 부드럽고 크리미한 질감이 인상적이다. 해발 5,200피트의 고산지대인 미란딜라스에서 자란 아가베는 뛰어난 당도를 자랑하며 테킬라의 복합적인 향과 맛을 한층 더 끌어올린다. 금액은 10만원 후반 대이다. 2023 아녜호 산 헤로니모는 오초의 대표적인 숙성 테킬라로 최소 1년 이상의 숙성 과정을 거쳐 깊고 복합적인 풍미를 지닌다. 다크 카카오, 커피, 사향, 건과일의 조화로운 풍미와 함께 길고 깊이 있는 후추의 여운이 특징이다. 금액은 20만원 중후반 대이다.오초는 1937년부터 테킬라를 만들어 온 카마레나(Camarena) 가문의 전통과 유럽에서 데킬라 문화를 전파한 토마스 에스테스(Tomas Estes)의 철학이 결합해 탄샌한 브랜드다. ‘테킬라의 테루아’를 강조하며 아가베의 순수한 맛과 토양의 개성을 전달하는 것을 핵심 가치로 삼아 브랜드를 운영중이다. 철저한 싱글 에스테이트 방식으로 생산되며 각 빈티지마다 농장과 기후의 차이를 반영하여 와인처럼 매년 다른 개성을 지닌 데킬라를 선보이고 있다. 권위있는 글로벌 주류 전문 매체인 드링크 인터내셔널이의 연례 리포트에서 ‘탑 트렌딩 데킬라(Top trending), 베스트 셀링 데킬라(Bestselling Tequila), 바텐더스 초이스 데킬라(Bartender’s choise Tequila) 부문 상위 5위 안에 꾸준히 선정되며 프리미엄 데킬라로서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다.스피릿 브랜드 담당자는 “오초는 빈티지 개념을 적용할 수 있는 유일한 데킬라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각 빈티지마다 고유한 맛과 향이 담긴 특별한 스토리와 희소성을 고객들에게 전하고자 이번 론칭을 기획했다. 차세대 주류로 떠오르는 데킬라 중에서도 더욱 독창적인 가치를 지닌 ‘싱글 빈야드’ 오초 데킬라에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오초 데킬라는 와인나라 12개 직영 매장(본점, 명동점, 성수점, 신용산점, 압구정점, 시청점, 홍대점, 서래마을점, 경희궁점, 코엑스점, 경기 일산점, 인천 송도점) 및 전국 주요 백화점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보다 자세한 정보는 와인나라 홈페이지와 아영FBC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2025.03.07 0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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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궁무진한 AI, K콘텐츠와 만난다면 [스페셜리스트 뷰]

전문가 칼럼

K-콘텐츠는 이제 더 이상 거대한 자본이나 유명 배우의 전유물이 아니다. 작은 제작사를 운영하면서, 콘텐츠 창작 환경이 얼마나 빠르게 바뀌고 있는지를 날마다 체감하고 있다. 몇 해 전만 해도 ‘이 정도 규모로 해외 영화제에 진출하는 게 가능한가?’라는 의문이 들었다. 지금은 다르다. 완전히 다른 무대를 맞이 했다. 인공지능(AI)가 창작 방식 전반을 혁신하면서, 실험적이면서도 독창적인 K-콘텐츠를 만들 기회가 이전보다 훨씬 넓어졌기 때문이다.영화진흥위원회에 따르면 2023년 전체 극장 매출액은 1조2614억원으로, 2019년 대비 약 65.9% 수준이다. 관객 수도 55.2% 정도로 떨어져, 극장을 중심으로 한 영화 산업이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완전히 회복됐다고 보기는 어렵다. OTT 플랫폼이 빠르게 부상하며 콘텐츠 소비 패턴도 급변하고 있지만, 제작비나 인력 문제는 여전히 녹록지 않다.한류 콘텐츠의 글로벌 시장성을 짚어보면, 2021년 기준 한국의 방송·영상 콘텐츠 수출액이 12억 달러(문화체육관광부 통계) 수준으로 꾸준히 증가해 왔으나, 팬데믹 이후 현지화·다양성 요구가 높아지면서 어떻게 효과적으로 해외 관객에게 다가갈 것인가가 주요 과제로 떠올랐다. 이 시점에 AI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기존 대비 낮은 비용과 짧은 제작 기간으로 해외 시장에 도전할 기회가 확연히 늘고 있다.과거 컴퓨터 그래픽(CG)를 활용하려면 막대한 예산과 전문 인력이 필수였고, 수분 분량의 영상 제작에도 수억원이 소요되기 일쑤였다. 그러나 생성형 AI가 등장하고 빠르게 고도화되면서, 이제 신인 창작자나 작은 제작사도 실감 나는 영상과 사운드를 비교적 짧은 시간에 구현할 수 있다. 작은 제작사에 속하는 무암(MooAm)처럼 예산이 충분치 않은 팀도 AI를 통해 상상 이상의 시청각적 퀄리티를 확보할 수 있고, 그 결과 대형 스튜디오나 유명 감독만이 주목받던 해외 영화제 무대에 도전할 기회가 늘고 있다.무암(MooAm)은 평균 나이 20대 후반의 크리에이터들로 구성된 작은 제작사다. 화려한 스타 캐스팅이나 수십억 원대 예산 없이도, 우리는 실험적 웹드라마·숏폼 콘텐츠·독립영화를 꾸준히 제작하며 해외 영화제에 문을 두드려 왔다. 특히 최근에는 ‘AI 잔혹동화’ 프로젝트를 통해 한국 전래동화를 SF 다크스릴러 숏폼 시리즈로 재해석하고 있다.대표적인 예로 ‘AI 잔혹동화-나타샤와 나’가 있다. 해당 작품은 백석의 시 ‘나와 나타샤와 흰 당나귀’를 AI로 재구성한 단편 애니메이션이다. 과거라면 CG 후반작업과 세트 구축에 막대한 예산과 인력이 필요했을 장면을, AI로 상당 부분 해결해 2주 만에 완성했다. 기존 CG 대비 약 20% 수준의 제작비만으로도 꽤 높은 완성도를 뽑아낸 것이다.이 작품은 ▲한국콘텐츠진흥원 AI 콘텐츠 페스티벌 선정 ▲AI 필름 어워즈 베니스 노미네이트 ▲미국 뉴 웨이브 AI 영화제 파이널리스트 ▲튀르키예 AI 필름 페스티벌 등에 선정되는 등 작은 조직은 엄두 못 냈던 장르와 스케일을 AI가 열어 줄 수 있다는 가능성을 입증했다. 무암은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1인 AI 아티스트나 신진 크리에이터들과 협업해 3~4인 규모의 팀으로도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숏폼과 단편영화를 만들어내고 있다. AI가 촉발한 창작 생태계의 변화는 소규모도 글로벌 무대에 통할 수 있다는 점을 분명히 보여 주는 셈이다.최근 무암은 동아방송예술대학교와 함께, 한국 전래동화 26종을 생성형 AI 기술로 재해석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흥부전 ▲장화홍련전 ▲해와 달이 된 오누이 ▲효녀심청 등 친숙한 이야기를 현대 감성으로 되살려, 글로벌 무대에서도 통할 만한 숏폼 시리즈를 만들어 보자는 취지다.동아예대 영상제작과가 운영 중인 P³BL(Projects, Problems, Products) 방식 수업과 연계해, 학생들이 직접 AI 융합 과정을 체험하도록 했다. 이전에는 거창한 예산이나 많은 인력이 필요한 작업이었지만, 생성형 AI 덕분에 프로세스가 간소화되면서 학생들도 짧은 기간에 놀라운 결과물을 만들어낸다.처음에는 생성형 AI를 낯설어하지 않을까 싶었지만, 단 며칠 만에 상당한 퀄리티를 뽑아내 전래동화를 SF나 판타지로 바꾸고, 한국 현대문학까지 AI로 재구성하기에 이르렀다. 결과적으로 AI는 직관과 경험만 있으면 충분히 도전할 수 있는 기술이라는 사실을 다시금 실감하게 되는 계기가 됐다.일부 학생들은 AI를 기반으로 졸업작품을 만들겠다고 나섰고, 다른 학생들은 소설·시 같은 텍스트를 애니메이션으로 구현하는 데 몰두하고 있다. 이는 단순히 기술 실험이 아니라, 어떤 이야기를 어떻게 확장시킬 것인가라는 기획력까지 요구하는 과정이다.이는 산학 협력의 이상적 모델로 볼 수 있다. 학생들이 AI 콘텐츠 기획·제작·마케팅 전 과정을 몸소 체험함으로써, 이론적 지식이 아닌 실제 프로젝트 경험으로 AI가 가져다주는 창작 혁신 을 받아들이게 되는 것이다. 동시에 무암 같은 소규모 제작사는 신선한 아이디어와 젊은 감각을 접목해 프로젝트를 한층 발전시킬 수 있다.국내외 여러 기업들도 AI를 적극 도입 중이다. CJ ENM의 단편영화 ‘M호텔’은 6분 31초라는 짧은 분량에 AI 기술을 접목해 미스터리한 이야기를 녹여냈고, 베니스 국제 AI 영화제·뉴욕·칸 등에서 다양한 상을 받았다. 주목할 점은 기존 AI 영상이 비현실적인 그래픽만 남발한다는 인상이 있었다면, ‘M호텔’은 현실감과 캐릭터 감정선을 섬세하게 표현했다는 것이다. 스토리텔링 역량과 기술 혁신이 조화를 이룬 사례로 볼 수 있다.KT 역시 미디어부문을 신설하고, AI 기반 영화 제작에 나섰다. 일부 후반작업과 로케이션 대체를 AI가 맡아 기존 대비 3분의 1 정도로 제작비를 줄일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통신사에서 AI 컴퍼니로 변모를 추진하는 KT가 미디어 산업에 뛰어든다면, 국내 영화·드라마 제작 풍토 전반이 빠르게 변할 공산이 크다.해외에서는 라이온스게이트가 AI 스타트업 런웨이(Runway)와 협력해 특수효과나 배경 일부를 AI로 대체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아직 기술적 한계가 있지만, 저예산 인디 제작 현장에서 비용 절감 효과가 상당하다는 반응이 벌써부터 나온다. AI가 몇 분짜리 영상을 자연스럽게 구현하기까지 시간이 더 걸릴 수 있지만, 최근 추세를 보면 그리 멀지 않았다는 관측도 있다. AI 도입, 모든 것이 장밋빛 일까물론 AI 도입이 가속화되면, 기존 영상 제작 인력의 고용 구조도 변화할 수밖에 없다. 예컨대 CG 아티스트나 후반작업 전문가의 역할이 축소·재편될 가능성이 있고, AI 모델을 다루는 새 직종이 등장할 수도 있다. 이는 단순히 기술적인 혁신에 그치지 않고, 콘텐츠 산업 생태계 전반에 충격파를 줄 수 있다. 대기업 차원의 프로젝트에서는 기존 인력과 AI 운영 인력을 어떻게 조화롭게 배치할지 고민이 필요하다. 무암 같은 소규모 제작사도 어디까지 AI를 쓰고, 어느 지점에서 사람의 창의력을 더할 것인가를 조율하는 과정이 필연적으로 뒤따른다.이처럼 국내외 기업·창작자·교육 기관이 한꺼번에 AI를 도입하면서, 콘텐츠 제작 밸류체인이 전반적으로 재편되고 있다. 나는 ‘작은 팀·젊은 세대·AI’가 만나면 상상 이상의 결과물을 낳을 수 있다고 확신한다. 얼마 전 AI콘텐츠 페스티벌에서 만난 한 신진 AI작가는 “이전에는 상상도 못했던 작업을 혼자서 만들고 있고, 작가와 감독으로 데뷔하게 되어 정말 기쁘다”고 말했다. 예전에는 수억~수십억 원대 예산과 다수 스태프가 필요한 SF 장르물도, 이제 1인 창작자가 트레일러를 직접 만들어 해외 바이어에게 선보일 수 있는 시대가 열렸다는 뜻이다.무암 역시 인도네시아 K박람회와 싱가포르 ATF(Asia TV Forum) 에서 AI 부스를 운영하면서 이런 광경을 직접 지켜봤다. AI로 만든 SF 트레일러를 즉석에서 시연하고, 현장에서 비즈니스 미팅이 잡히는 모습은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상상하기 어려웠다. 옛날엔 상상도 못 했던 일이 이제는 현실이 되었다는 점이, 산업 전반이 빠르게 바뀌고 있음을 방증한다.그러나 이 모든 변화가 장밋빛이라는 생각은 금물이다. 저작권·윤리·데이터 편향 문제는 단순한 부수적 이슈가 아니라, AI 산업의 존립을 가늠할 핵심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우선 저작권 측면에서, AI 모델이 학습하는 데이터 상당수가 인터넷에 유통된 텍스트·이미지·영상 자료다. 분명히 원 저작자가 있는 콘텐츠를 무단으로 학습해도 되는지에 대한 논쟁이 점차 격화되고 있다. 예술가들은 ‘내 작품을 무단으로 학습했다’며 거액의 손해배상을 청구하고, 기업들은 ‘공개 데이터 활용은 공정 사용(fair use) 범위’라며 맞선다. 미드저니나 스태빌리티 AI를 상대로 한 소송이 본격 증거 조사 단계에 들어갔다는 소식도 전해졌는데, 최종 판결에 따라 AI 활용 생태계가 크게 바뀔 수 있어 업계가 긴장하는 모습이다. 윤리적으로도 AI가 사회·문화적 편견을 답습하거나 특정 집단을 배제·왜곡할 우려가 크다. 일례로, 일부 이미지 생성 AI에서 ‘CEO 이미지를 요청’하면 특정 인종·성별만 반복적으로 제시되었다는 지적이 있다. 이는 글로벌 시장을 겨냥하는 K-콘텐츠에게 결정적 리스크가 될 수 있다. 작품 자체가 편향된 메시지를 담는다면, 뒤늦게 논란이 커져도 이미 소비자 신뢰를 잃은 뒤이기 때문이다.데이터 편향 문제 역시 심각하다. AI 모델이 특정 언어권·문화권의 데이터에 치우치면, 다른 문화나 시각을 반영하지 못해 어색한 결과를 낳는다. 한국적 정서를 살리려 해도, 정작 AI가 서구권 중심 데이터를 학습해 결과물이 부자연스러워질 수 있고, 반대로 해외 시장만 지나치게 노려 한국 고유의 스토리텔링이 희석될 우려도 있다.무암 같은 소규모 제작사나 프리랜서, 신생 AI 크리에이터들은 이 문제에 더욱 취약하다. 대기업조차 저작권 소송에 휘말릴 가능성이 높고, 유연한 대응이 어렵기 때문이다. 한 번이라도 논란이 발생하면 그간 쌓은 신뢰나 명성이 무너질 수 있으므로, 창작 과정 전반에서 데이터를 선별하고 윤리·법률 이슈를 철저히 점검해야 한다.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요즘 만나는 창작자나 학생들에게 AI라는 흐름을 주저하지 말고 부딪쳐 보라고 권한다. 무암이 ‘AI 잔혹동화’ 시리즈로 해외 영화제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고, 동아예대 학생들 역시 짧은 기간에 높은 수준의 영상을 만들어냈다. 이를 보며 AI는 직관과 경험만 있으면 충분히 도전할 수 있는 기술이라는 사실을 확신하게 됐다.더불어, 한국적 정서를 담은 서사가 글로벌 무대에서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는 점도 중요한 기회다. 전래동화나 현대문학을 SF·호러·판타지 등으로 변주한 뒤, AI 비주얼과 결합하면 지금까지 없던 새로운 장르가 탄생할 수 있다. 실제로 무암이 제작한 단편에 대해 해외 바이어들이 익숙한 소재가 참신하게 재탄생했다고 평가한 것도 그 증거다.소규모 팀이라고 주저할 이유는 없다. 무암은 1인 AI 아티스트나 크리에이터와 협업하며, 최대한 가벼운 인력으로도 단기간에 완성도 있는 작품을 만드는 실험을 계속하고 있다. 과감히 도전하는 자가 시장을 선점한다는 믿음은 변함이 없다.결국 AI가 가져다줄 창작의 확장성과 효율성은, 지금 K-콘텐츠가 글로벌 시장에서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결정적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본다. 물론 저작권·윤리·데이터 편향 문제는 갈수록 날카롭게 대두되고 있고, ‘뉴욕타임스 vs OpenAI’ 사례처럼 대형 분쟁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술을 제대로 활용하고 윤리·법률 이슈를 선제적으로 대비한다면, AI는 강력한 무기가 될 것이다.CJ ENM·KT·라이온스게이트 같은 대형 회사부터 무암 같은 작은 제작사, 그리고 신인 AI 작가나 1인 창작자까지, 각자의 방식으로 AI를 채택하며 전진하고 있다. 이는 더 이상 콘텐츠 제작이 자본과 인맥에만 의존하지 않는 시대를 예고한다. 양질의 이야기, 적극적 도전, 그리고 AI라는 촉매제가 제대로 어우러진다면, K-콘텐츠가 지금보다 훨씬 더 넓은 세계로 도약할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물론 AI가 모든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은 아니다. 산업 생태계와 고용 구조가 재편되는 과정에서 기존 인력의 역할이 축소될 수도 있고, 저작권·윤리 문제로 언제든 제동이 걸릴 수 있다. 그러나 책임감 있는 창작자와 제작사가 이를 미리 고민·준비한다면, AI는 오히려 산업 전반을 더 다양하고 역동적인 생태계로 만들어 줄 열쇠가 될 것이다. 필자는 그 변화의 중심에서 더 과감한 시도를 이어갈 준비가 돼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한국적 정서와 스토리가 AI를 통해 새로운 방식으로 전 세계 관객을 만나는 날이 머지않았다고 확신한다.

2025.02.22 1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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