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CONOMIST

9

황정음, 전 남친 김용준 언급

정책이슈

방송인 황정음이 전 남자친구 SG워너비 김용준을 언급했다.지난 3일 방송된 SBS Plus·E채널 공동 제작 예능 ‘솔로라서’ 6회에서 배우 윤세아가 가수 겸 화가인 솔비의 작업실을 찾아가 그림에 도전하는 모습이 공개됐다.이날 황정음은 윤세아가 솔비에게 “우결 선배님 아니냐”고 말하는 모습을 보고 “‘우리 결혼했어요’ 동기들”이라며 웃었다. 황정음은 지난 2009년 9년 동안 공개 연애를 했던 김용준과 MBC 예능 ‘우리 결혼했어요’에 출연해 화제를 얻은 바 있다.황정음은 “한 번 만나면 10년 만난다”며 김용준을 언급했다. 황정음은 윤세아에게 “‘우리 결혼했어요’ 하다 보면 정들고 설렐 때가 있다”고 말했고 윤세아는 “순간에 충실하다 보면 그렇게 느껴질 때가 있다”고 대답했다. 이에 신동엽은 “워낙 진정성을 가지고 한다”고 농담을 건넸고 황정음은 “저는 진짜 열렬히 한다. 그래서 후회가 없다. 지나간 건 돌아보지 않는다”고 전했다.일간스포츠 이수진 기자 sujin06@edaily.co.kr

2024.12.04 13:32

1분 소요
“스토리가 있어야 산다”…콘텐츠로 ‘디지털 네이티브’ 사로잡는 패션업계

산업 일반

패션업계가 콘텐츠 마케팅을 강화하며 주요 소비층으로 부상한 MZ세대 사로잡기에 나서고 있다. 어린 시절부터 컴퓨터, 핸드폰, 태블릿 등 전자기기를 사용하며 자라난 ‘디지털 네이티브’를 공략하기 위해 차별화된 콘텐츠를 만드는데 사활을 걸고 있다. ━ 셀럽이 스토리텔러 나서고, 라이브커머스 모델 가상인간 활용 11일 업계에 따르면 패션업체들이 최근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젊은 세대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기 위해 유튜브 영상과 매거진을 강화하고, 자체 숏폼 콘텐츠를 제작하는 등 다양한 콘텐츠 등을 선보이고 있다. ‘세상이 사랑하는 패션’이란 슬로건으로 삼고 플랫폼 강화에 나서고 있는 SSF샵은 최근 ‘세사패(세상이 사랑하는 패션)TV’와 자체 매거진을 새롭게 개편했다. 지난해 6월 시작한 SSF샵의 공식 유튜브채널 세사패TV는 콘텐츠 조회수 1700백만회, 구독자 14만여명에 이르는 채널이다. SSF샵은 이번 개편에 따라 배달의 프로들, 화보맛집 등 오리지널 콘텐츠의 시즌2를 제작하고 스테이씨, 비투비, WSG워너비, 한해 등 셀럽들을 출연시켜 이들의 패션 이야기를 전달할 계획이다. SSF샵에 따르면 지난 8월 말 기준 SSF샵 신규고객 유입률은 지난해보다 20% 이상 증가했다. 특히 신규 고객 중 MZ세대가 70% 이상 차지하고 있다. 올해 2월엔 소비자들이 스타일링 콘텐츠를 자유롭게 올리고 피드백을 통해 최근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신규 커뮤니티 서비스 ‘세사패 다이버’를 오픈했다. SSF샵은 마케팅 투자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이번 시즌에는 JTBC 드라마 ‘나의 해방일지’로 스타덤에 오른 배우 손석구를 모델로 기용해 TV CF 등을 방영 중이다. 지엔코의 여성복 브랜드 ‘써스데이 아일랜드’는 뮤지션들과 아티스트와 협업한 ‘써스데이 스토리텔러’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프로젝트의 첫 번째 테마는 ‘음악’으로, 지난 10월 매직스트로베리 사운드의 싱어송라이터 윤지영을 첫 번째 스토리텔러로 선정하고 숏 필름, 뮤직 영상, 화보 등을 공개했다. 지난달엔 두 번째 협업 가수 민서와의 콘텐츠를 공개했다. 써스데이 아일랜드 측은 “스토리텔러는 다양한 아티스트, 브랜드 등과의 협업을 통해 브랜드의 메시지와 스토리를 전달하는 프로젝트로,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MZ세대와의 접점을 넓히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패션 브랜드 한섬의 클럽모나코와 H패션몰의 타미 진스는 XR(확장 현실) 콘텐츠를 제작해 라이브 커머스와 버추얼 인플루언서를 활용하며 MZ세대 공략에 나섰다. XR(확장 현실)은 가상 현실(VR)과 증강 현실(AR)을 아우르는 혼합 현실(MR) 기술을 통해 LED Wall, 홀로그램 등을 활용하여 디지털 화면을 현실감 있게 연출하는 기술이다. 클럽모나코와 타미 진스는 이번 프로젝트를 위해 지난해부터 지원 사업을 통해 국내 최초 XR 패션쇼와 XR 라이브커머스를 진행한 ‘슈퍼빅’과 협업한다. 이들은 브랜드 최초로 버추얼 인플루언서 모델을 XR 라이브로 데뷔시킬 예정이라고 밝혔다. ━ 10분 이내 ‘숏폼’ 즐기는 Z세대 겨냥…관련 투자도 잇따라 평균 15초에서 10분 이내의 짧은 영상을 뜻하는 ‘숏폼’의 열기도 뜨겁다. 앱·리테일 분석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지난 7월 한국인 10대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를 표본 조사한 결과 이들이 가장 오래 사용한 앱은 유튜브, 틱톡, 카카오톡, 인스타그램, 네이버 순으로 나타났다. 짧은 영상을 즐겨 보는 트렌드가 확산하면서 숏폼 서비스를 제공하는 패션업체들이 늘고 있다. 형지엘리트의 교복 브랜드 엘리트학생복은 공식 유튜브 채널 ‘엘리FUN트’를 통해 다양한 숏폼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해당 채널에서는 청소년 관심사를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는 ‘Z세대 연구소’를 비롯해 엘리트학생복 모델들의 화보 촬영 현장과 인터뷰, 밸런스 게임 등을 담은 유튜브 쇼츠를 선보이고 있다. 온라인 명품 플랫폼인 머스트잇도 틱톡에서 '머스트잇챌린지' 캠페인을 진행했다. 해당 캠페인은 머스트잇에서 구매한 옷으로 갈아입는 모습을 짧은 영상으로 올리는 챌린지로, 신규 고객 유입 효과를 톡톡히 누렸단 설명이다. 콘텐츠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콘텐츠 기업에 대한 패션기업들의 투자도 잇따르고 있다. F&F는 자회사인 F&F파트너스를 통해 빅토리콘텐츠와 드라마 제작사인 채널옥트, 밤부네트워크, 와이낫미디어, 콘텐츠 유통 및 배급사인 바이포엠 등에 투자했다. 한섬은 올 하반기 MZ세대를 겨냥한 맞춤형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해 ‘왁티’라는 스타트업에 53억5000만원을 투자했다. 왁티는 국제축구연맹(FIFA)·국제올림픽위원회(IOC) 등과 협력해 글로벌 국제대회의 역사와 관련된 라이선스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패션업계의 콘텐츠 사업 강화 움직임은 점점 더 활발해질 것으로 보인다. 패션업계 관계자는 “최근 예능, 드라마, 토크쇼 등 자체 제작 콘텐츠를 활용한 마케팅이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며 “제품의 질도 중요하지만 이젠 ‘스토리’가 더 중요시되면서 패션사업과 K-콘텐츠의 결합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려는 기업이 계속해서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채영 기자 chaeyom@edaily.co.kr

2022.12.11 15:00

3분 소요
지식에 재미를 더하다

산업 일반

인포테인먼트 요소 가미한 ‘닥터의 승부’ 인기…의사들 건강 상식 놓고 토론 정보와 오락이 결합된 ‘인포테인먼트(infortainment)’ TV 프로그램이 인기를 끌고 있다.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출연해 일반인들이 알고 있는 상식과 궁금한 부분에 대해 정확한 지식을 전달해 주는 것이다. 오락프로그램의 형식을 취하기 때문에 전문 지식도 어렵지 않고 재미있게 포장되어 시청자들에게 전달된다.연예인들의 신변잡기 이야기로 채워진 기존 예능 프로그램에 식상함을 느끼는 시청자들은 보다 친근하게 느껴지는 의사, 변호사 등 전문 출연진이 주축이 되는 프로그램에서 참신함을 느낀다. 이미 공중파에서는 ‘비타민’, ‘솔로몬의 선택’과 같은 프로그램이 장수하며 큰 인기를 누렸다.인포테인먼트 프로그램은 종편 채널에서도 각광을 받는다. JTBC의 간판 예능 프로그램인 ‘닥터의 승부’ 역시 지난해 12월 첫 방송을 시작한 이래 2%대 시청률을 기록하며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애매한 생활건강 문제에 대해 새로운 정의를 내리는 신개념 난상토론 의학 토크쇼를 컨셉트로 내세웠다.16명의 각 분야 전문의들이 출연해 시청자들이 평소 궁금해 할만한 건강 상식이나 민간요법을 놓고 논쟁을 벌인다. 건강에 관한 새로운 관점과 다양한 정보를 전달한다는 취지다.개그맨 김용만, 정형돈 이 두 MC를 주축으로 한 연예인 게스트들은 ‘레지던트 군단’, 전문의들은 ‘닥터 군단’으로 나뉘어 각종 화두를 놓고 맞선다.연예인 고정 게스트는 조형기, 유지인, 이경애, 이석훈, 최수은이 출연하고, 닥터 군단은 척추전문병원으로 유명한 고도일병원의 고도일 원장, 강세훈 서울 SKY병원 대표원장을 비롯해 비만, 피부과, 이비인후과, 내과, 소화기내과, 비뇨기과, 외과, 성형외과, 정신과, 산부인과, 치과, 소아청소년과 전문의가 등장한다.대중 눈높이로 의학 지식 설명가을 개편을 맞이하여 화요일 밤 11시에서 일요일 밤 11시로 방영 시간을 옮긴 ‘닥터의 승부’는 SG워너비의 이석훈, 댄스그룹 갱키즈의 최수은을 투입해 새로운 모습으로 단장했다. 11월 4일 방영된 개편 후 첫 방송에서는 “스키니진과 ‘하의실종 패션’ 중 겨울철 건강에 더 치명적인 것은?”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많이 하면 시력이 나빠진다?” “피부는 타고나는 것이다?”라는 주제를 놓고 각 과를 대표하는 닥터군단이 치열한 논쟁을 벌였다.산부인과의 이혜준 전문의는 “환자들의 다리에 스키니진 봉제선이 그대로 남아있을 정도”라며 “하체를 압박하고 통풍을 방해하는 스키니진이 산부인과에서 보기에는 더 나쁘다”고 말했다. 비뇨기과 박용일 전문의는 “스키니진은 고환으로 가는 혈관이 꼬이는 고환 염전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며 주의를 주기도 했다.또 오랜 시간 스마트폰 게임을 하는 것이 시력에 나쁠 것이라 예상했던 레지던트 군단의 의견과 달리 김정섭 안과 전문의는 “피로해지는 것과 시력이 나빠지는 것은 다른 문제”라며 반대 의견을 냈다. 다만 “성장기 청소년들이 근거리에서 시력을 계속 쓰는 것은 근시를 일으킬 수 있다”고 덧붙였다.“피부는 타고나는 것”이라는 속설에 대해서는 도정은 피부과 전문의가 “후천적 환경과 노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이미 유전적으로 내재된 것을 무시할 수 없다”고 말해 긍정을 표했다. 그러나 같은 유전 형질을 가진 쌍둥이 자매가 각각 농부, 수녀로 살아온 뒤 비교했을 때 피부노화 상태가 매우 다른 것을 보여주며 후천적 관리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설명을 더했다.건강 관련 인포테인먼트가 유독 인기를 끄는 이유는 시청자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의학 지식을 대중의 눈높이에 맞춰 쉽게 알려주기 때문이다. 평소 만나기 힘든 각 분야 유명 전문가들이 TV에 나와 예능 프로그램의 컨셉트에 맞춰 자신의 경험담을 진솔하게 털어놓는 모습에서 친근함을 느낀다. 공중파와 종편 채널에서 인포테인먼트 프로그램들이 잇따라 선전하고 있어 방송계에서는 앞으로도 비슷한 포맷의 정보성 프로그램이 많아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JTBC 새 시사 프로그램 ‘사기꾼들’ - 방송 최초 꾼들의 수법 공개아역배우로 시작해 데뷔 30년차를 맞은 배우 이민우가 MC로 나선다. JTBC의 새 프로그램 ‘사기꾼들’를 통해서다. ‘사기꾼들’은 방송 최초로 사기꾼들이 직접 출연해 자신들의 사기 수법을 낱낱이 공개한다는 점에서 기존 프로그램과 차별화를 했다. 또 일반인을 상대로 사기를 치는 실험을 통해 얼마나 사기범죄에 쉽게 노출될 수 있는지 짚어보고 예방책 또한 제시해준다. 이 프로그램은 단순히 사기 사건을 재연하는 것에 머물지 않고 사기꾼을 중심으로 내용을 재구성해 사기의 본질을 파헤치고 피해를 예방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11월 5일 처음 선보인 ‘사기꾼들’은 매주 월요일 밤 10시에 방송된다. 첫 회 방송에서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빈번히 발생하는 사기범죄인 보이스피싱을 주제로 다뤘다. 연간 120만건이 넘는 범죄 중 보이스피싱은 약 28만건에 달하는 실정이다. 은행에서 제공하는 입출금 문자알림 서비스를 흉내내어 손쉽게 사기를 치는 방법에서부터 가족의 사고나 납치를 빙자하는 전형적인 방법까지, 그 형태도 다양하다. 무작위로 전화를 걸던 단순한 수법에서 벗어나 지능형, 표적형, 사기로 진화한 보이스피싱의 수법을 방송을 통해 낱낱이 공개했다.전직 사기꾼이 스튜디오에 직접 출연해 사기 범죄에 관한 구체적인 이야기를 풀어내는 것도 이 프로그램의 특징이다. 일반인을 상대로 한 실험에도 전직 사기꾼이 설계부터 모의까지 전 과정에 참여해 어떻게 평범한 사람이 사기에 당하게 되는지 생생하게 보여줬다. 부모님이 교통사고를 당했다며 응급실 직원을 위장해서 건 사기 전화를 실험대상자가 아무런 의심 없이 믿는 모습은 보이스피싱이 얼마나 교묘하게 사람의 심리를 건드려 돈을 갈취하는 범죄인지 적나라하게 보여줬다. 사기 현장의 실제 모습을 통해 범죄에 노출된 잠재적 피해자들이 좀 더 현실적인 예방책을 찾도록 하고 사기범죄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자는 것이 프로그램의 취지다.

2012.11.14 14:41

4분 소요
Celebrity List

산업 일반

1 김연아2009 세계선수권 1위, 소득 87억원밴쿠버 동계올림픽 출전 선수 중 실력과 소득 모두 최고로 꼽히고 있다. 지난해 상금과 후원금, 보너스, 광고 등으로 800만 달러의 수입을 올렸다. 세계선수권대회, 그랑프리 파이널, 4대륙 대회에서 우승하며 15만 달러, 현대자동차·국민은행·나이키·삼성전자 등 후원사에서 750만 달러를 받았다. 그는 지난해 신문 기사는 물론 인터넷 검색에서도 단연 최고의 인기를 끌었다. 지난 1월 선보인 자전적 에세이 는 초판 5만 부를 내놓자마자 모두 팔려 10만 부를 추가로 찍었다. 2 소녀시대2009 골든디스크 대상전국을 강타하고 있는 걸 그룹 신드롬의 대표 주자. 이수만 회장이 이끄는 SM엔터테인먼트 소속으로 지난해 20만 장이 넘는 음반을 팔았다. 골든디스크 대상 수상을 비롯해 연말 가요 시상식도 휩쓸었다. 9명의 멤버가 가수 본업뿐 아니라 드라마와 라디오, 예능 프로그램에서도 맹활약 중이다. 지난해 드라마에 출연한 윤아는 SBS 예능 프로그램 에, 태연은 라디오와 TV 토크쇼 MC로 자리 잡았다. 지난 1월 말 2집 를 선보이며 지상파 가요 프로그램 순위도 석권하고 있다. 3 박지성축구 국가대표팀 주장, 연봉 65억원지난해 월드컵 아시아 지역 최종 예선에서 국가대표팀 주장으로 팀을 이끌며 만점 활약을 보여 올해 남아공 월드컵에 대한 기대감도 높여주고 있다. 하지만 소속팀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에선 부진을 면치 못했다. 지난해 10월 14일 세네갈과의 평가전 이후 무릎 부상이 겹쳐 12경기 연속 벤치를 지킨 사이 주전 경쟁에서도 한때 밀려났다. 하지만 지난 2월 초 아스널과의 경기에서 골을 기록하며 부활을 알리고 있다. 4 이병헌KBS연기대상 대상아시아 제임스 딘을 넘어 할리우드로 발돋움하고 있는 월드 스타. 지난해 영화 와 를 통해 세계 스크린에 자신의 이름을 당당히 새겼다. 최근엔 지아이조 2편의 주연에 캐스팅됐다. 지난해 출연한 KBS 드라마 가 시청률 29.6%를 올리며 다시 한번 흥행 보증수표임을 입증했다. 이병헌 역시 아이리스를 통해 20억원에 달하는 출연료를 챙겼다. 직접 매니지먼트 회사를 세워 CEO로도 주목 받고 있다. 5 빅뱅2009 음반 판매 1위G드래곤(권지용), 태양(동영배), 승리(이승현), 대성(강대성), T.O.P(최승현)로 이뤄진 대한민국 대표 남성 그룹. 리더 G드래곤이 선보인 솔로 앨범까지 히트하며 가요계 최고의 블루칩으로 꼽힌다. 지난해 휴대전화 광고음악으로 사용된 디지털 싱글 ‘롤리팝’은 CM송임에도 국내 음원 차트 1위를 석권했을 정도. 최근 일본 데뷔 8개월 만에 6만 명이라는 대규모 관객을 동원, 일본 3개 도시 투어 콘서트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6 고현정MBC연기대상 대상2009년 한 해는 고현정의 해였다. 미실로 출연하며 강한 카리스마로 시청자들을 브라운관으로 모으는가 하면 영화 에 등장해 평소 솔직한 모습을 여과 없이 보여줬다. 미스코리아로 연예계에 데뷔해 로 정상에 올랐지만 이혼의 아픔도 겪었다. 올해 드라마 로 다시 등장할 예정이다. 7 이승기SBS연기대상 특별기획 남자 연기상드라마·예능·음악 등 출연하는 프로그램마다 정상으로 올려놓는 만능 엔터테이너. 주인공으로 열연한 드라마 은 지난해 방영된 전체 드라마에서 시청률 2위에 올랐다. 매주 패널로 나오는 1박2일 도 20%가 넘는 시청률을 기록하고 있다. 지난해 13개의 TV CF를 찍으며 광고계도 석권했다. 8 이효리SBS연예대상 대상여성 그룹 핑클 시절 얻은 요정 같은 이미지를 벗고 한국을 대표하는 섹시 여가수로 변신했다. 지난해 예능프로그램 로 전성기를 누리며 지상파 TV 광고만 11편을 찍었다. 케이블 TV 엠넷에서 인기리에 방영된 의 심사위원으로 등장해 눈길을 끌었다. 9 유재석SBS·MBC 연예대상, 네이버 방송인 검색 1위예능프로그램 전문 MC로 나서 현재 회당 850만~1000만원을 받고 있다. 을 비롯해 등 방송국들의 간판 프로그램 진행을 맡아왔다. 최근 SBS 예능 프로인 에서 하차, 신규 프로그램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10 강호동KBS연예대상 대상유재석과 함께 한국을 대표하는 예능 MC. KBS <1박2일>을 비롯해 SBS , MBC 의 성공을 견인했다. 특히 토크쇼에서 거침없는 입담으로 게스트들의 솔직 대담한 답변을 이끌어 화제를 모으고 있다. 11 2PM하이원 서울가요대상 인기상곱상한 외모와 함께 탄탄한 몸매와 파워 넘치는 댄스로 아이돌을 넘어 ‘짐승돌’로 불리는 10대들의 우상. 멤버 중 재범은 지난해 9월 한국 비하 논란을 겪은 뒤 팀을 탈퇴해 사회적인 이슈를 모았다. 2PM은 현재 인터넷 포털 인물 검색에서 최고의 키워드로 꼽힌다.12 신지애LPGA 다승왕·상금왕·신인상, 소득 47억원‘세리 키즈’로 골프계에 대뷔, 지난해 단 1점 차로 로레나 오초아에게 올해의 선수상을 넘겨줬다. 하지만 LPGA투어 최연소 상금왕·신인왕·다승왕을 석권하며 골프 여제에 올랐다. 상금과 후원금으로 지난해 47억원에 달하는 소득을 거둔 것으로 보인다.13 하지원청룡영화상 여우주연상개봉 47일 만에 1000만 관객을 모은 영화 의 여자 주인공. 해운대에 이어 추석연휴 개봉된 에서 김명민과 함께 몸을 아끼지 않는 연기를 선보이며 호평을 얻었다. 한동안 침체됐던 한국영화계에 새로운 활력을 일으키고 있다. 14 이승엽국내 스포츠인 최고 연봉2007년 이후 3년 연속 일본 최고 연봉자. 일본 인기 명문구단 요미우리 자이언츠 70번째 4번 타자로 입단했다. 지난 시즌 허리 통증으로 타율 0.229, 16홈런으로 시즌을 마쳤다. 올해 재기가 기대된다. 15 비 주연 지난해 할리우드 영화 에 출연해 화제를 모았지만 흥행엔 실패했다. 하와이 공연 취소로 인한 분쟁 건을 마무리하고 최근 미국과 일본, 대만에서 공연을 펼치며 가수로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덕분에 대주주로 있는 제이튠엔터테인먼트도 흑자로 돌아섰다. 최근엔 엠블랙과 같은 아이돌 그룹을 키우는 기획자로 변신하고 있다. 16 김명민청룡영화상 남우주연상 등 안방극장에서 보여줬던 물오른 연기력을 스크린에서도 고스란히 펼쳐냈다. 영화 로 청룡영화상 남우주연상을 거머쥐었다. 반듯한 이미지로 LIG 생명보험, 00700 등 지상파 TV 광고에서도 다수 등장하고 있다. 17 하정우청룡영화상 인기스타상배우 김용건씨의 아들로 한국 영화계의 기대주. 지난해 전국 관객 600만 명이 넘은 영화 를 비롯해 등에 출연하며 왕성한 활동을 보이고 있다. 18 이민호네이트 인물검색 배우부문 1위지난해 초 드라마 에 출연해 전국에 꽃남 열풍을 일으킨 신인 연기자. KBS연기대상과 백상영화대상에서 신인상을 휩쓸었다. 지난해 16개의 CF에 출연하며 국내 최다 TV광고를 찍었다. 19 김현중백상예술대상 인기상인기그룹 SS501의 멤버로 에서 테리우스 이미지로 전국 여성 팬을 사로잡았다. 지난해 본업인 가수는 물론 오락프로그램 게스트로도 맹활약을 보였다. 20 황정음네이트 배우 검색 1위시트콤 에서 코믹한 연기로 절정의 인기를 누리며 일약 CF퀸으로 등극했다. 지난해 한 오락프로그램에서 ‘통장잔고 487원’으로 화제를 모았지만 최근 3개월 새 CF 전속금으로 23억원 이상의 계약금을 거머쥔 것으로 알려졌다. SG워너비의 멤버인 김용준과 공식 연인 사이다. 21 배용준연예인 주식보유 2위2007년 12월 드라마 종영 후 국내에선 별다른 활동을 보이지 않고 있다. 지난해 펴낸 일본 출판으로 계약금 8억원을 받았다. 키이스트의 최대주주로 이수만 SM엔터테인먼트 회장에 이어 연예인 주식부자 2위로 꼽힌다. 22 이요원MBC연기대상 최우수 연기상지난해 의 히로인으로 최근 광고 시장에서 최고의 주가를 올리고 있다. 지난해 신동아건설과 모델 연장 계약을 했고, 현대해상의 새 얼굴로 등장했다. 올 들어선 LG생활건강의 화장품 모델을 비롯해 여성캐주얼 ‘라젤로’ 모델로도 발탁됐다. 23 김태희KBS연기대상 최우수 연기상서울대 출신 모델의 CF 여왕이라는 꼬리표에서 의 성공을 통해 한국을 대표하는 여배우로 거듭났다. 지난해에 이어 여전히 지상파 TV 광고에서 최고의 여자 모델로 꼽히고 있다. 24 김범SBS연기대상 뉴스타상이민호, 김현중과 함께 드라마 에 출연한 후 드라마와 오락프로그램을 오가며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최근 MBC 드라마 에선 명문대 학생으로 열연 중이다. 25 박예진SBS연예대상 네티즌 최고 인기상사극 , 드라마 , 예능프로 , 영화 등 각기 다른 분야에서 탄탄한 연기력과 남다른 끼로 자리잡았다. 네티즌과 중장년층까지 두터운 팬 층을 자랑한다. 26 추신수메이저리그 우익수 타율 3할, 홈런 20개미국 메이저리그 클리블랜드 인디언스의 주전 우익수. 연봉은 메이저리그 최저인 41만3000달러에 불과하지만 타율 3할에 20홈런을 거두며 수백만 달러어치의 활약을 보였다. 국내에서도 신문기사 게재와 인터넷 검색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최근 삼성전자 광고 등을 통해 국내 팬들에게도 친숙해졌다. 27 박미선KBS연예대상 쇼오락 MC 최우수상지난해 200회가 넘는 예능프로그램과 시트콤 조연, 라디오 진행까지 소화해 낸 예능의 퀸이자 워킹맘의 대표 주자. 28 신민아맥스무비 최고의 영화상 여자주연배우상 이른바 ‘신민아 스타일’을 유행시킨 한국 최고의 패셔니스트. <10억> 등 3편의 영화에 출연하는 등 본업에도 충실하다. 연기보다 더 많이 출연한 것은 TV CF. 지난해 10개가 넘는 회사의 광고 모델로 활동했다. 29 장서희SBS연기대상 최우수 여자연기상SBS 일일드라마 에서 구은재와 민소희로 열연했다. 아내의 유혹은 막장 드라마란 오명 속에서도 31%가 넘는 시청률을 기록했다. 최근 9개월 만에 드라마 의 여주인공으로 컴백했다. 30 양용은PGA 챔피언십 우승, 상금 45억원지난해 PGA투어 챔피언십에서 타이거 우즈를 꺾고 아시아인 최초로 메이저대회 우승을 기록해 세계 골프계를 놀라게 했다. 최경주에 이어 한국 골프계를 이끌어갈 버팀목. 지난해 상금만 45억원을 올렸다. 31 박보영청룡영화상 신인여우상 을 통해 청룡영화상 신인상을 비롯, 각종 영화제 신인연기상을 휩쓸었다. 참신한 이미지로 하이마트, 미스터피자 등 10편이 넘는 TV CF에 출연했다. 32 이순재MBC연예대상 공로상 시트콤 에 이어 에서 거침없는 코믹연기로 시청자들을 웃기고 있다. 장동건과 함께 영화 에도 등장했다. 33 설경구대한민국 문화연예대상 영화부문 대상하지원과 함께 영화 의 1000만 관객을 연 주인공. 배우 송윤아와 결혼은 만큼이나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34 소지섭SBS연기대상 남자 최우수 연기상지난해 SBS 드라마 로 안방극장에 복귀해 눈길을 끌었다. 중국 대표 여배우 장쯔이와 함께 에 출연해 한류 스타의 면모를 과시했다. 35 장동건 한국 최고의 미남 배우로 를 통해 지난해 스크린에 복귀. 하지만 영화보다 배우 고소영과 열애설로 세상을 더 떠들썩하게 만들었다. 얼마 전 흑석동에 30억원짜리 고급 빌라를 사들여 화제를 모았다. 36 이경규서울문화예술대상 방송부문 대상대한민국 코미디언 가운데 지상파 연예대상 6관왕에 빛나는 최다 수상자. KBS 예능 프로그램 해피선데이의 에서 솔직 담백한 입담으로 한국 중장년층을 대변하고 있다. 37 차태현맥스무비 최고의 영화상 남자 배우상1995년 KBS 수퍼탤런트 출신의 영화배우. 의 성공에 힘입어 TV 광고시장에서 러브콜이 이어졌다. 과속스캔들은 최근 일본에도 개봉해 흥행을 노리고 있다. 38 박중훈 자신의 이름을 걸고 야심 차게 선보인 토크쇼 가 기대 이하의 시청률을 보이며 지난해 4월 조기에 막을 내렸다. 하지만 영화 에 출연, 부진을 만회했다. 현재 강수연과 함께 임권택 감독의 101번째 영화를 찍고 있다. 39 윤상현MBC연기대상 최우수 남자연기상지난해 드라마 의 태봉이로 생애 최고의 인기를 누렸다. 극중에서 연기뿐 아니라 이승철의 노래 ‘네버엔딩 스토리’까지 불러 큰 인기를 모았다. 에서 선보인 코믹한 연기에 이어 최근 에 출연했다. 40 이수근KBS방송연예대상 쇼오락 MC부문 남자우수상 요즘 ‘예능 대세’로 통하는 한국 개그계의 대들보. 에서 꾸준한 활약을 통해 쌓은 입담과 재치로 <1박2일>과 같은 버라이어티에도 성공적으로 안착했다.

2010.03.04 16:41

8분 소요
News Briefing

산업 일반

초대형 크랭크샤프트 첫 생산STX엔파코엔진부품 제조업체인 STX엔파코가 역대 최대 규모의 크랭크샤프트 생산에 성공했다. 선박 엔진 핵심 부품 중 하나인 크랭크샤프트는 선박용 엔진에 탑재돼 엔진 피스톤의 왕복 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바꿔 동력을 전달한다. 회사 측은 이번 성공으로 크랭크샤프트 사업에 뛰어든 지 2년 만에 전 기종을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췄고 대형화, 고부가가치로 변모하는 글로벌 조선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게 됐다고 밝혔다. 우승 선수 맞히고 골프용품 받자!중앙방송 골프전문채널 J골프(대표: 권택규)가 2009년 일본여자프로골프투어(JLPGA)에서 태극낭자들이 총 5승을 획득한 것을 기념해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8월 30일까지 열리며 우승자를 맞히는 간단한 퀴즈를 풀면 추첨을 통해 투어스테이지 아이언세트, 드라이버, 골프 가방 등의 상품을 받을 수 있다. 당첨 결과는 9월 4일 홈페이지에 발표된다. 자세한 내용은 J골프 홈페이지(www.jgolfi. com)를 참조할 것. 차량용 블랙박스 ‘아이패스 블랙’ 출시아이트로닉스 하이패스 단말기 대표업체인 ㈜아이트로닉스(대표: 이승훈)가 ‘아이패스 블랙(ITB-70)’으로 차량용 블랙박스 시장에 진출했다. 아이패스 블랙은 카메라가 180도 회전되고 필요에 따라 차량 내부를 녹화할 수 있다. 또 3축 충격감지 센서를 내장해 상시 녹화 중에 사고로 충격을 받으면 이벤트 파일로 자동 구분해 기록한다. 특히 이 제품은 CE, FCC, E11, VCCI 같은 미국, 유럽, 일본의 규격 인증시험을 통과해 눈길을 끈다. 문의 ㈜한국리모텍 02-3271-7060 日, 코니카미놀타와 제휴신도리코 신도리코(대표: 우석형)가 서울 성동구 성수2가 본사에서 글로벌 디지털 인쇄 기업인 코니카미놀타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디지털 컬러 인쇄기 Pro C6501에 대한 국내 판매 계약을 체결했다. 신도리코는 2007년에 코닥과 제휴했으며 이번 제휴로 상업인쇄 분야에서 세계시장으로 진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혼합과채음료 ‘트로피카나 트위스터’ 출시 롯데칠성음료 세계 1위 프리미엄 주스 브랜드인 ‘트로피카나’를 직접 생산하는 롯데칠성음료(대표: 정황)가 트로피카나 트위스터(오렌지크랜베리, 백포도복숭아)를 출시했다. 두 과즙이 절묘하게 어울리는 오렌지크랜베리와 백포도복숭아는 각각 비타민C와 식이섬유가 함유된 웰빙형 주스다. 가격은 600원(240 mL), 1200원(350mL)이다. 문서 프로세스 분야 1위로 선정후지제록스 문서관리 컨설팅 기업 제록스(대표: 앤 멀케이)와 후지제록스(대표: 야마모토 다다히토)가 아웃소싱에 대한 비용과 효과를 평가하는 연례 보고서 ‘2009 블랙북 오브 아웃소싱’의 문서 프로세스 분야에서 세계 최고 업체로 선정됐다. 아웃소싱 리서치 회사인 브라운윌슨 그룹이 발행하는 이 보고서는 아웃소싱 업체의 연간 순위를 정리하고 객관적인 진단과 분석을 제공한다. “세계무대 꿈꾸는 젊은 패기 후원한다” 대한항공 대한항공이 젊은이들의 글로벌 문화 교류 활동을 지원하는 ‘코리안 온-에어 프로그램’이 세 번째 후원을 시작했다. 8월 5일부터 16일까지 ‘에든버러 국제 페스티벌’의 거리 예술 잔치인 ‘에든버러 프린지 페스티벌’에서 한국 전통 무용을 선보이는 계명대학교 ‘깨비깨비’ 팀에 인천~런던 일반석 왕복 항공권 10장을 지원하는 것. 대한항공은 이전에 프랑스에서 한국어 안내책자를 제작하는 한국인 유학생과 배낭여행 비법을 누리꾼과 공유한 고은비씨를 후원한 바 있다. ‘문화 콘텐츠 강국 도약을 위한대토론회’ 개최정부 관계자, 교수, 가수 한자리에…불법 복제 피해 알려 대통령 직속 미래기획위원회(위원장: 곽승준)가 7월 28일 서울 여의도 63시티에서 불법복제 방지를 위한 영화인협의회, 불법음원근절운동본부(공동본부장: 박광원, 안정대, 이덕요)와 함께 국내 콘텐트 보호 및 육성을 위한 ‘문화 콘텐츠 강국 도약을 위한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최근 국가 브랜드를 높이려면 불법 복제 근절, 콘텐트 제값 받기, 저작권 관련 의식 계몽 등 국내 콘텐트 시장의 자생력 확보와 혁신적인 육성 정책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이번 행사는 이런 문제를 인식하는 영화, 음악 등 문화 콘텐트 산업계 관계자가 한자리에 모여 콘텐트 산업의 보호·육성과 관련한 정책을 제안하고 불법 복제 공유 문화의 피해 현황을 알리기 위해 열렸다. 곽승준 대통령 직속 미래기획위원회 위원장,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등 정부 고위 관계자와 이대희 고려대 법대 교수, 이장우 경북대 교수가 참여했고 이승철, 쥬얼리, SG워너비, 2PM 등 많은 연예인이 참석해 현장에서 겪는 애로 사항을 전했다.

2009.08.11 13:58

3분 소요
News Briefing

산업 일반

한일합섬, 2007 F/W 콜렉션 패션쇼 열어 ‘남성 3545’ 타깃으로 차별화된 비즈니스 캐주얼 선보여 (주)한일합섬(대표 박철원)의 모던 비즈니스 캐주얼 브랜드인 윈디클럽(WINDY CLUB)이 9월 6일 리츠칼튼 호텔에서 ‘2007 F/W(가을 겨울) 콜렉션 패션쇼’를 개최했다. 윈디클럽은 이번 패션쇼에서 남성 3545 세대를 타깃으로 가을 겨울 제품을 50점 선보였다. ‘프리 업 시티(Free up City)’를 주제로 ‘모던 애티튜드(MODERN ATTITUDE)’, ‘파인드 네이처 인 시티(FIND NATURE IN CITY)’의 테마를 표현한 패션쇼는 소프트한 컬러감과 자연 소재를 사용한 내추럴 스타일, 심플하면서도 인상적인 모던 스타일 등을 제안했다. 이번 신상품은 복잡한 문양과 컬러 패턴 위주인 기존의 비즈니스 캐주얼과 다르게 패턴을 단순화하고 디테일 장식으로 포인트를 줬다. 현재 전국 55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윈디클럽은 브랜드 리뉴얼을 기념해 올 하반기부터 적극적 마케팅을 펼치고, 올 연말까지 10~15개 대리점을 추가 오픈할 계획이다. 문의: 02-541-6430 가을에 즐기는 다양한 佛요리 앰배서더 호텔 노보텔 앰배서더 강남 같은, 서울의 5개 아코르-앰배서더 계열 호텔이 주한 프랑스 대사관 상무관실 산하의 프랑스농산물진흥공사인 소펙사의 후원을 받아 대형 이벤트 행사를 연다. 이 호텔은 10월 8일부터 21일까지 프랑스 5개 주요 지역의 다양한 요리와 와인을 소개하는 축제를 연다. 문의: 소피텔 앰배서더 서울 02-2270-3131 장현재 초대전 주목받아 장은선 갤러리 동양화가 장현재가 9월 12일부터 22일까지 서울 종로구 경운동의 장은선 갤러리에서 초대전을 연다. 이번 전시에서는 광목 위에 혼합재료를 사용해 돌, 강물, 꽃잎 같은 자연의 모습을 삶의 흔적으로 나타낸 20여 점의 작품을 만날 수 있다. 장현재 작가는 이화여대 미술대학을 졸업하고, 현재 인덕대학 겸임교수를 맡고 있다. 문의: 02-730-3533 특별 판매용 금융 프로그램 실시 볼보자동차코리아 볼보자동차코리아(대표 이향림)가 9월 10일부터 10월 31일까지 (주)오릭스오토리스와 공동으로 볼보 C30 2.4i, 고성능 터보 모델 C30 T5를 대상으로 하는 ‘특별 유예 금융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이번 프로그램을 이용해 볼보 C30 2.4i를 구매하면 초기 구입시 차량 가격(3290만원)의 35%만 내면 된다. 이어 36개월 동안 매월 38만3000원을 납입하면 차 값이 해결된다. 이후 차량 가격의 40%인 1316만원의 유예금을 지급하면 C30의 주인도 될 수 있다. 구매 고객에게 70만원 상당의 주유상품권도 증정한다. 문의: 1588-1777 법인고객 전용 카드 새로 내놓아 현대캐피탈 현대캐피탈이 현대카드와 제휴해 현대캐피탈의 법인 오토리스·렌터카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손님들을 대상으로 각종 프리미엄급 부가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릿 파트너 카드(Fleet Partner Card)’를 출시했다. ‘플릿 파트너 카드’는 법인을 대상으로 하는 국내 최초의 리스 차량 전용 카드. 이용 고객에게는 ℓ당 최고 40원의 주유 할인 같은 차량 관련 서비스, 그리고 법인 임직원들을 위한 서비스가 제공된다. 문의: www.hyundaicapital.com 청국장 찌개맛 라면 농심 농심(대표 신동원)이 ‘건면세대(健麵世代)’와 전통음식 청국장을 접목한 ‘건면세대 청국장’을 출시했다. ‘건면세대 청국장’은 첨단 공정 방식을 활용한 웰빙 제품이란 설명. 한국 전통의 청국장과 멸치국물이 조화를 이룬 구수하고 진한 청국장 찌개의 맛을 재현했다고. 가격은 1100원. 문의: 02-820-7561 천연 보습효과의 ‘초코 라인’ (주)맥스네이처 카카오 추출물이 들어있는 맥스네이처의 ‘초코 라인’은 피부 노화를 막고 천연 보습 작용으로 피부를 탄력 있게 만들어준다는 설명. 초콜릿의 카페인이 지방 분해도 촉진한다고. 마스크 크림, 마사지 크림, 클렌징 폼, 모이스처 크림으로 구성됐다. 가격은 2만8000~3만5000원. 문의: 080-288-2388 ‘문서관리’ 비즈 본격 선언 한국후지제록스 한국후지제록스 손문생 사장은 9월 12일 서울 프라자 호텔에서 열린 ‘신성장 동력 발표 기자간담회’에서 기업 문서관리 컨설팅 서비스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고 선언했다. 이 ‘문서관리’는 문서의 생성부터 폐기까지 전 과정에 걸친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컨설팅 서비스를 말한다. 이 회사는 전문인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문서관리 관련 비즈니스를 제공해 기업의 생산성은 물론 경영품질까지 높이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문의: www.fujixerox.co.kr 황진현 개인전 열려 한가람미술관 작가 황진현이 서울 서초구 서초동의 예술의전당 내 한가람미술관에서 9월 15일부터 20일까지 개인전을 연다. 황진현 화백은 50세까지 관료생활을 하다 작가의 길로 들어섰고, 27년 동안 2000여 점이 넘는 작품을 그렸다. 2004년에는 직접 황진현 미술관을 열었다. 그의 작품은 독특한 터치와 혼란스러운 색감이 특징이다. 문의: 02-580-1300 문화콘서트 성황리에 열어 리브로 온·오프라인 서점 ㈜리브로(대표 김경수)가 지난 9월 9일 오후 7시 수원야외음악당에서 문화콘서트 ‘책과 음악이 있는 풍경’을 성공적으로 치렀다. 불우 청소년과 어린이 100여 명과 1만5000명의 관객을 초청한 이번 콘서트는 MC 손미나가 진행하고 SG워너비, JK김동욱 등이 나와 공연을 펼쳤다. 리브로는 이번 행사를 통해 총 2만 권의 책을 수원시에 전달했다. 문의: www.libro.co.kr 복분자 ‘베리웰’ 선보여 선운산농협 선운산농협(조합장 오양환)이 전북 고창 지역에서 생산한 복분자를 주원료로 만든 ‘베리웰’을 출시했다. ‘베리웰(BERRYWELL)’은 딸기류 열매를 뜻하는‘BERRY’와 웰빙의‘WELL’을 따서 만들었고, 농민의 정직한 마음을 담은 선운산농협의 자체 브랜드다. 베리웰 제품은 인공색소와 방부제를 전혀 사용하지 않은 웰빙 제품으로 전국 농협 매장과 온라인에서 살 수 있다. 문의: 063-564-5008, 063-562-5007, 063-562-9604 건설산업 선진화 책 발간 한미파슨스 한미파슨스가 한국 건설산업 선진화를 위한 일곱 번째 책을 발간했다. 도서출판 보문당이 펴낸 『일류 발주자가 일등 건설산업 만든다』는 일등 건설산업을 위한 10대 정부 조달혁신전략을 제시한다. 성공적인 혁신을 위해서는 발주자인 정부의 총체적 시스템 변화가 시급하다고 갈파한다. 가격은 1만5000원. 문의: 02-704-7025 충북소주, ‘휘 선물세트’ 선보여 산삼배양근 원액 100% 최고급 산삼양주…구입시 특별 사은품도 증정 (주)충북소주(대표 장덕수)가 추석을 맞아 천연 100년근 배양산삼주 ‘휘(輝) 선물세트’를 선보였다. 휘는 천연 100년근 천종산삼을 조직 배양해 만든 산삼배양근 원액 100%의 최고급 산삼양주다. 현재 제휘(700ml, 25%), 후휘(500ml, 25%), 100휘(500ml, 38%) 등 3가지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또 충북소주는 추석 특별 사은품으로 산삼배양근 농축액과 오가피, 백봉령, 영지, 비타민 등을 혼합한 음료인 ‘산삼배양근 참진액’을 증정한다. 휘는 전국 유명 백화점, 대형 할인점, 주류전문매장에서 구입할 수 있다. *레귤러 세트: 제휘 세트, 후휘 세트, 100휘 세트 *스페셜 세트: 제휘 세트+100휘 세트 *VIP 세트: 제휘 세트+ 후휘 세트+ 100휘 세트 문의: 서울경기본부 02-449-8411, 충북본사 043-219-5111, 충주지점 043-843-3110

2007.09.17 13:22

5분 소요
Periscope

산업 일반

Fighting Fear with Force 반란 걱정에 시민운동 억압하는 이란 편집증이 이란을 집어삼켰나? 이란의 정보 요원들에 따르면 이란 지도층의 상당수가 미국이 이란 정권을 무너뜨리려고 “야금야금 잡아먹는” 전략을 쓴다고 믿는다. 주제의 민감성 때문에 익명을 요구한 소식통들은 이란 관리들이 미국이 무력을 통한 정권 전복이라는 카드 대신 여권 운동과 노조 활성화 전략을 택했다고 믿는다고 밝혔다. 지금 이란 정부는 최근 우크라이나와 그루지야의 지도자들을 끌어내린 “부드러운 전복”이 자신들에게 일어날까 두려움에 떤다. “정부의 공식 정책을 조금이라도 비판하면 바로 간첩 행위로 간주한다”고 골람호세인 무세니 에제이 정보부 장관이 최근 경고했다. 이란 정부의 행동은 말보다 훨씬 강력하다. 올해 초부터 노조원, 교사, 여권 운동가를 비롯한 수십 명의 시민활동가가 “국가 안보를 위협했다”는 명목으로 수감됐다. 노조 지도자는 경찰관에게 구타당했고, 3월 초 평화적인 시위를 벌였던 수십 명의 교사도 같은 신세가 됐다. 당연하지만 이런 억압책 때문에 사회운동가들은 스스로의 안위와 발언을 걱정하게 됐다. 하지만 사실 이란의 여권 운동가들은 차별적인 법을 바꾸길 원할 뿐이라고 운동가 아시에 아미니는 말한다. 그녀는 현 정권을 타도할 생각이 전혀 없다고 밝혔다. 반란을 두려워하는 이란 정부의 공포가 근거 없는 편집증이란 얘기다. 미국도 이란의 시민운동에 2000만 달러를 새로 지원한 이유는 인권 보호일 뿐 이란 정부를 제거하려는 의도가 아니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현재 양국의 긴장 상태와 인접한 이라크에 미군이 주둔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미국의 어떤 공식 해명도 이란 정부의 두려움과 강력한 탄압 조치를 완화하진 못할 듯하다. “이란이 캐나다와 미국에 20만 병력을 주둔시켰다고 치자”고 이란의 한 정보 관리가 말했다. “그런 상황에서 만약 이란이 미국의 시민운동가를 돕는다면 미국인들도 편집증에 걸리지 않겠나?” MAZIAR BAHARI The Test 첫 무슬림 대통령 터키서 나올까 중도 성향이긴 해도 터키 최초의 무슬림 대통령이 나올 듯하다. 하지만 압둘라 굴이 당선된다면 터키 내부의 비 이슬람계 기득권층을 잘 달래야 한다. 그는 정치와 종교를 분리하는 “세속주의적 가치를 지키겠다”고 서약했으며 이슬람 스카프를 두르는 아내 헤이루니사를 공식 행사에 동반하지 않았다. 굴 부부는 ‘터키 건국의 아버지’ 케말 파샤 아타튀르크의 전례를 따라 대통령 관저에 들어가지 않을지도 모른다. 그것으로 충분하지 않을지 모른다. 세속주의자들은 자신들의 본거지인 법원, 군대, 고등 교육기관에 굴이 무슬림을 임명하지 않을까 우려해 투표를 보이콧 하려고 한다. 이를 무릅쓰고 굴이 당선된다 해도 갈등과 분쟁은 계속될 듯하다. OWEN MATTHEWS and SAMI KOHEN T. rex and His Family 티라노사우루스 고기는 닭고기 맛? 답은 ‘개구리와 도롱뇽 맛이 뒤섞인 닭고기 같다’다. 물론 공룡 티라노사우루스 렉스의 고기 맛을 궁금해 하는 사람이 그렇게 많지는 않았다. 그러나 생물 분자가 얼마나 오래 사는지에 관한 지금까지의 믿음을 뒤엎은 한 놀라운 연구에서 과학자들은 현재의 몬태나주에서 6800만 년 전에 죽은 티라노사우루스 렉스의 허벅다리 뼈에서 교원질 미량을 분리해냈다. 그 정도만 해도 하버드 의대 부속 베스 이스라엘 디코니스메디컬센터의 과학자들은 그 단백질의 아미노산 서열을 충분히 밝혀낼 수 있었다. 과학 잡지 사이언스에 따르면 그 서열과 가장 근접한 동물은 현재의 닭이었다. 그 다음은 개구리, 도롱뇽 순이었다. 뼈의 유사성을 근거로 조류와 공룡이 진화론적으로 사촌 관계라고 주장하는 가설을 분자 수준에서 뒷받침하는 첫 증거였다. 그러나 서로 관계가 없는 종도 비슷한 신체 구조를 가진 동물로 진화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이런 분자의 일치는 차에 치여 죽은 동물 주위에 모여드는 까마귀의 종조부가 벨로시랩터(소형 육식성 공룡의 일종)라고 주장할 수 있는 더 강력한 근거다. 티라노사우루스 렉스에서 세포를 분리해낸 노스 캐롤라이나 주립대의 메리 슈와이처는 단백질이 그렇게 오랫동안 살아있다는 사실은 멸종된 동물의 진화론적 관계를 분자 기술로 밝혀낼 가능성이 있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지금까지 진화 계보는 뼈와 치아의 형태를 근거로 만들어졌다. 이는 신뢰도가 다소 떨어지는 기법이다. SHARON BEGLEY Shifting Gears 인도네시아 부패와의 전쟁 다시 불붙나 인도네시아의 수실로 밤방 유도요노 대통령은 2004년 취임하면서 부패 척결을 공약했다. 유도요노는 수하르토 전 대통령 집권 동안 국고를 횡령한 정·재계 거물을 뒤쫓는 특별수사대를 조직했다. 하지만 이들 경제사범 중 상당수가 이미 비밀계좌 보안이 철저한 싱가포르로 달아나면서 최근 ‘부패와의 전쟁’이 막다른 벽에 부닥쳤다. 인도네시아는 긴급 수배된 5명의 기업가 중 세 명이 여기 포함됐다고 밝혔다. 이제 추적이 재개될 조짐이다. 30년 간의 열띤 협상 끝에 지난주 양국이 드디어 범죄인 인도조약 및 방위협력협정을 체결했다. 싱가포르는 이 조약이 탈주범 문제와 하등 관계가 없다고 주장했다. 리콴유 전 총리는 이 논란이 “어이가 없다”며 “본국으로 송환될 만한 인도네시아인이 애초에 싱가포르에 올 것 같으냐”고 반문했다. 싱가포르통화감독청(MAS)의 한 대변인은 인도네시아 정부가 망명한 경제사범을 자국이나 싱가포르 법정을 통해 추적이 가능했다고 말했다. 그런데도 메릴린치 증권은 인도네시아인들이 싱가포르에 감춰둔 재산이 870억 달러에 달한다고 추정했으며, 인도네시아 정부는 그중 일부는 부정 취득 자산이라고 주장했다. 이번 조약으로 유도요노 대통령이 국고를 일부 회복한다면 수렁에 빠진 개혁 정책도 다시 빛을 발할지 모른다. JOE COCHRANE THE DEBUNKER 건강에 좋은 세균 흙 1g에는 100만 종의 박테리아가 들어있다고 간주된다. 따라서 세균을 두려워하는 사람들은 오랫동안 비누로 손을 뻗었다. 박테리아는 면역 체계에 해를 입힌다고 알려졌기 때문이다. 그러나 새로운 연구는 흙에서 발견되는 특정 박테리아는 면역 체계를 향상시키고, 심지어 그 과정에서 우리를 행복하게 만든다는 점을 시사한다. 영국 브리스틀대 연구원들은 흙을 통해 전파되는 미코박테리움 바케라는 세균에 쥐를 노출시키자 쥐의 면역 체계가 향상됐음을 발견했다. 이 세균은 항울제만큼 효과적으로 기분을 조절하는 뇌의 화학 물질인 세로토닌의 분비를 촉진하기도 했다. 이번 연구를 주도한 크리스토퍼 로리는 이 세균이 면역세포로 하여금 신경을 활성화하는 화학물질인 사이토카인을 분비하도록 자극하는 듯하다고 말했다. 이 박테리아는 결핵 백신으로 사용되기도 했다. 최근 런던의 한 실험에서는 이 세균이 암 환자들의 정서 건강, 활력, 정신 능력에 도움을 준다고 밝혀졌다. 로리는 “그 때문에 연구원들은 사람들이 더러운 흙에서 좀 더 오래 놀아야 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한다”고 말했다. JESSICA BENNETT 디지털 싱글은 희망인가 절망인가 가수들은 대개 1년에 한 번 정도 앨범을 발표한다. 앨범은 예닐곱이나 십여 개의 곡을 채운 보통 음반을 말한다. 그러나 외국 가수들의 경우 앨범과 앨범 사이사이 싱글 음반도 낸다. 기존의 곡을 새롭게 편곡하거나 라이브 콘서트 실황을 녹음하기도 하고 아예 새로운 노래를 한두 곡 만들어 대중에게 미리 선보인다. 가수들은 이런 싱글 음반을 통해 자신의 변화된 음악세계를 실험적으로 소개한다. 물론 대중에게 다음 앨범을 발표할 때까지 자신을 잊지 말라고 당부하는 의미도 크다. 싱글 음반은 앨범 못지 않은 예술적 평가를 받으며 음악시장의 다양성에 기여해 왔다. 그래서 해외의 유수한 대중음악 차트들은 모두 싱글과 앨범의 순위를 따로 매긴다. 그러나 웬일인지 한국에는 싱글 음반이 없었다. 뭐가 됐든 일단 속이 꽉 차고 양이 많아야 흡족해 하는 우리네 정서 때문인지 모르겠다. 그런데 최근 한국에서도 싱글이 넘쳐나기 시작했다. 하지만 음반의 형태는 아니다. 웹사이트를 통해 발표되는 디지털 싱글이다. 이효리, SG워너비, 이수영, 이승철, 조PD 등 기성가수뿐 아니라 앨범 제작이 부담스러운 순수 아마추어들도 싱글 발표 대열에 합류했다. 여러 곡을 만들어야 하는 앨범에 비해 훨씬 부담이 적은 만큼 다양한 실험도 가능하다. 그리고 제작비도 앨범에 비해 곡당 50% 이상 적게 든다. 음반시장이 거의 죽었다고 말할 만큼 침체됐으니 디지털 싱글은 모처럼 음악시장에 활기를 불어넣을 희망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업계의 반응은 절망적이다. “디지털 싱글이 양산되면서 장르는 더 좁아지고 천편일률로 간다”고 플럭서스뮤직의 김진석 이사는 말했다. “일부 제작자는 앨범 만들 생각을 안 한다. 그저 인기 장르 몇 곡으로 디지털 싱글만 만든다.” 디지털 사운드는 기존의 아날로그 사운드와 성격이 다르다. “일렉트릭 기타 소리가 좀 신경질적으로 들린다고 할까? 그래서인지 멜론이나 벅스에서 1위부터 10위까지 노래를 들어보면 일렉트릭 기타가 들어간 곡이 거의 없다. 부드러운 R&B와 ‘뽕발라드’ 일색”이라고 김진석 이사는 말했다. 한편 수많은 아마추어가 만들어내는 디지털 싱글은 매체의 민주화에는 기여할지 모르지만 음악 팬들을 음악에서 더욱 멀어지게 만드는 부작용도 우려된다. “예전에는 음악전문가들이 1차로 작품성을 걸러주는 역할을 했지만 이제는 일반 소비자들이 그런 역할까지 해내야 하는 상황”이라고 한 음악평론가는 말했다. 이정명 기자

2007.05.08 13:56

6분 소요
News Briefing

산업 일반

PPL 마케팅 결산 볼보자동차코리아 볼보자동차코리아(대표 이향림)는 2006년 드라마겳된?등을 활용한 PPL마케팅과 공동마케팅 등으로 소비자에게 다가섰다. 영화 ‘미스터 로빈 꼬시기’에서 다니엘 헤니가 탄 차가 바로 은색 볼보 최고급 세단 S80이다. 또 SG워너비와 김종국이 함께 불러 인기가요 순위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바람만 바람만’ 뮤직비디오에도 소개됐다. CFC 요리책 수익금 기부 아코르-앰배서더 호텔 아코르-앰배서더 호텔은 주한 프랑스인 친교 모임인 CFC가 발간하는 요리책 제작을 지원해 판매 수익금 을 중증장애인 시설 ‘소망의 집’에 기부한다. 총 80가지 메뉴를 영어·불어로 편집한 CFC 요리책은 권당 1만원에 판매된다. 이웃사랑 성금 2억원 전달 삼양그룹 삼양그룹 김윤 회장과 임직원은 지난달 28일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이웃사랑 성금 2억원을 전달했다. 삼양사 측은 “어려운 이웃들이 따뜻한 겨울을 보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사회공헌을 위한 삼양의 경영이념을 실천하기 위해 계속 나눔 활동을 펼쳐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능성 골프웨어 출시 블랙 앤 화이트 블랙화이트(대표 권승하)는 겨울철 필드에서도 고급스럽게 멋내기를 할 수 있는 방한 제품을 선보인다. 안감이 특수 코팅처리된 폴리우레탄 소재로 다운 점퍼로 활용이 가능하다. 또 언제나 쾌적하고 시원한 착용감으로 골퍼의 활동력을 높인다. 생일 맞은 고객 샴페인 선물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호텔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호텔은 ‘그랜드 키친’ 뷔페 레스토랑을 주중에 이용하는 6인 이상의 예약 고객에게 2월 말까지 와인 또는 소프트 드링크를 무료로 제공한다. 그랜드 키친 뷔페 레스토랑의 점심 가격은 4만5000원, 저녁은 5만5000원이다. 02-559-7608 휴미라, 추가 적응증 허가받아 한국애보트 한국애보트(대표 라만 싱)는 류머티스성 관절염 치료제로 알려진 휴미라가 국내에서 다양한 추가 적응증에 대해서도 허가를 받았다고 발표했다. 휴미라는 ‘이중 맹검 위약 대조 임상시험’을 거친 최초의 종양괴사인자 차단제(Anti-TNF drug)로 현재 전 세계 16만 명 이상의 환자에게 처방됐다. 와인빛 X-마스 이벤트 열어 입큰화장품 입큰화장품(www. ipkn. co. kr)은 지난달 19일 압구정점에서 ‘커플 커플, 둘만의 러브 와인 만들기’ 이벤트를 진행했다. 남녀 커플이 호흡을 맞춰 참여한 ‘셀프와인 만들기’ 강좌와 이성에게 호감을 줄 수 있는 피부관리법과 메이크업 팁이 소개되기도 했다.

2007.01.02 15:51

2분 소요
[스타 비즈 다이어리(32) 가수 출신 CEO 김수희] “가수 아닌 코스메틱 사장입니다”

산업 일반

데뷔 33년을 훌쩍 넘긴 중견 가수 김수희(54)씨. 사람들은 그를 트로트계의 국민가수라고 부르기를 주저하지 않는다. 그도 그럴 것이 1993년에 그가 부른 ‘애모’는 ‘서태지와 아이들’의 ‘하여가’를 꺾고 당당히 1위를 차지했었기 때문이다. 거칠 것이 없어 보이던 서태지 열풍을 순식간에 잠재워버렸던 것이다. 또 발표된 지 20년이 지난 그의 ‘남행열차’는 아직까지도 경기장 응원가로, 노래방 애창곡으로 사랑받고 있다. 이 곡은 모바일 서비스, 휴대전화 벨소리 1호를 기록하기도 했다. ‘정거장’ ‘너무합니다’ ‘멍에’ 등 발표하는 앨범마다 히트곡 행진도 멈추지 않았었다. 그런 그가 6년 만에 새 음반이 아닌 화장품을 들고 대중들에게 불쑥 나타났다. 그가 가수가 아닌 화장품 CEO라는 걸 아는 이는 생각보다 드물다. 안양 ‘호계동 갈비’는 손꼽히는 맛집 제품명은 ‘김수희의 K143(이하 K143)’. 여드름 치료와 피부재생 효과를 극대화한 기능성 화장품이란 설명이다. 그의 얼굴에는 자신감이 넘쳐 흐른다. 그 이유를 들어보자.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누구나 잡티 없는 깨끗한 피부를 원하잖아요. 하지만 누구나 좋은 피부를 갖고 태어나는 건 아니지요. 지금은 환경적 요인으로 말미암아 과거에 좋았던 피부도 도리어 나빠지는 상황 아닙니까. 병원에 가기 전에 화장품만 사용해서도 피부가 좋아진다면 더할 나위가 없겠지요. ‘K143’은 그런 소망을 담고서 개발한 화장품입니다.” 사실 그의 화장품 사업 진출은 현재의 음반시장 상황에 무관치 않다. 김수희 사장은 91년에 ‘희 레코드/필름’을 세워 음반은 물론 영화까지 제작했었다. 하지만 불법 다운로드 등으로 국내 음반업계가 ‘초토화’되면서 많은 어려움을 겪어야만 했다. 그동안 쌓아온 부와 명예가 한순간에 사라지는 것도 지켜봐야 했었다. 그는 다시 시작하는 마음으로 자신이 거주하는 안양에서 고깃집을 열었다. 범계역에서 가까운 호계 신사거리 근방에 있는 ‘김수희의 호계동 갈비’는 안양에서도 손꼽히는 맛집에 들어갈 정도로 장사가 잘됐다. 외국 관광객들의 방문도 상당하다. 하지만 그는 고깃집 성공에 만족하지 않았다. 그래서 자식에게 가업을 물려줄 생각으로 화장품 사업을 준비했다. 수많은 화장품 중에 K143을 택한 것은 스스로 사용해 보고 효과를 경험했기 때문이다. “제 피부가 원래 민감성 피부예요. 아무 화장품이나 쓰지 못했죠. 미국에서 우연히 기능성 화장품을 접했는데 피부 트러블이 눈에 띄게 줄더라고요.” 피부에 조금씩 문제가 있었던 식구들에게도 적극적으로 사용을 권했었다. 몸에 열이 많은 남편, 여드름이 심각한 아들, 아토피 피부의 딸 등이 제품을 꾸준히 사용했다. 시간이 지나자 식구들도 피부 상태가 상당히 호전됐다. 식구들의 상태를 지켜본 뒤 제품을 한국으로 들여와보자는 생각을 구체적으로 하게 되었다. “K143 개발자인 미국의 스펜서 박사와는 제가 원래 친분이 좀 있었습니다. 덕분에 제가 우리 한국인의 피부에 맞는 화장품 개발을 위해 연구소가 있는 미국을 수차례 드나들었지요.” 제품 개발은 일사천리로 진행됐다. 제품이 완성되자 그는 ‘드림 로터스 코스메틱(Dream Lotus Cosmetic)’이라는 회사를 설립했다. 처음 출시한 ‘닥터 스킨(Dr. Skin) K143’은 한국인의 피부에 맞게 한방 성분까지 적절히 가미한 화장품이다. 그는 제품이 완성됐다고 해서 곧바로 시장에 내놓지는 않았다. 자신의 이름을 걸고 사업을 진행하는 만큼 검증 과정이 필요하다는 생각이었다. 제품 테스트 대상으로는 연예인을 선택했다. 화면에 자주 얼굴을 드러내야 하는 연예인들은 피부 관리가 보통 중요한 일이 아니다. 그런 연예인들에게 효과 좋은 ‘피부 트러블’ 전문 화장품은 매력적이었다. 예상대로 너도나도 제품을 사용해보겠다고 나섰다. 그는 “제품 테스트를 앞두고 연예인들을 만나 보니 두꺼운 메이크업으로 피부가 손상된 이들이 의외로 많았다”며 “그들 대부분은 병원에서 치료받고 있거나 약을 복용하고 수술을 받거나 하는 상황이라서 이 화장품 사용에 적극적이었다”고 말했다. 테스트 기간으로 3년을 보냈다. 그동안의 의견을 종합해 ‘닥터 스킨 K143’은 업그레이드를 시켰다. 이번에는 새로운 세포가 생성되는 주기에 맞춰 제품을 두 개로 나눴다. 여드름 전문 제품과 재생 전문 제품이 그것이다. 브랜드도 ‘김수희의 K143’으로 새로 바꿨다. 그렇다면 K143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 답은 의외로 간단했다. ‘아이 러브 유(I love you, 나는 당신을 사랑한다)’ 의 글자 수를 의미한다. 여기서 아이(I)는 나(화장품 사용자)를 가리키며 나아가 대한민국 국민 전체를 통칭한다는 설명. 유(you, 당신)는 피부를 뜻한다. 즉 자신의 피부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들을 사용자라고 생각해 만든 브랜드다. 제품 개발과 브랜드 네이밍 그리고 검증까지 모든 과정에 김수희 사장 자신이 직접 참여하는 적극성도 보였다. 실제로 김 사장은 지인들에게 직접 피부 마사지를 해주기도 한다. 인터뷰 역시 그가 직접 운영하는 피부관리숍에서 진행됐는데 이곳에 보통 큰 정성을 들인 게 아니라는 걸 알 수 있었다. 200여 평의 공간에 5개로 구분된 독립실은 테마에 따라 각기 다른 인테리어로 꾸몄다. 이곳에서 화장품 구입을 비롯해 피부 관리, 보디슬리밍까지 체험할 수 있다. 말하자면 토털 관리숍이다. 초음파, 보디슬리밍 등 기계 구입비용만 해도 1억원이 넘게 들었다. 많이 알려지지 않아 아직은 동료 연예인들의 방문만 꾸준하다. “장윤정·심수봉·한혜진 등 많은 동료·후배 가수들이 제품을 사용했어요. 대부분 만족감을 나타냈고요. 요즘 떠오르는 트로트계 신인가수 뚜띠 아시죠? 그 친구들 반응이 가장 좋아요. 7개월째 사용 중인데 피부가 많이 좋아졌다며 저만 보면 고맙다고 인사해요(웃음).” 김 사장의 사무실은 이 피부관리숍 빌딩 5층에 있다. 빌딩 2, 3층이 유명한 ‘호계동 갈비’다. 4층이 피부관리숍인데, K143 런칭에 맞춰 5월에 문을 열었다. K143은 7종의 기초 제품으로 구성되며 가격은 60만원 선. 여드름 전문 제품은 30만원 선이다. 홈쇼핑 진출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 갑작스러운 충격 요법으로 제품을 알리기보다 입소문을 통해 ‘정말 좋은 제품’으로 서서히 알려지기를 바란다는 것이다. 그는 입소문 마케팅이야말로 매니어 고객을 확보하는 데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말한다. 그래서 그는 특이하게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매출 제고를 겨냥하고 있다. 6월부터 G마켓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온라인 판매를 시작했다. 그는 올 가을에 11번째 앨범을 발표한다. 지금까지는 후배들이 그의 노래를 리메이크해 왔지만 이번에는 반대로 그가 후배 가수들의 곡을 리메이크했다. 윤도현, 김종서, SG워너비의 노래를 국악 반주에 맞춰서 불렀다. “가을에는 새로운 앨범과 K143으로 여러분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서겠습니다. 열심히 사는 모습 지켜봐 주세요." 김·수·희의 화장품 사업 Tips 1. 무엇보다 ‘피부 트러블 해결’이 최우선이다. “좋은 피부에 대한 열망은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아요. 요즘 동안(童顔) 열풍이잖아요? 어려보이는 사람들은 하나같이 그 나이답지 않은 깨끗한 피부를 갖고 있어요. 깨끗한 피부라면 우선 여드름이나 뾰루지가 없어야 하겠죠? 맑은 피부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피부 트러블’을 먼저 해결해야 합니다. 그런 해결을 해주는 제품이고,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면 금상첨화겠지요.” 2. 충분하게 검증한 다음에 제품을 내놓아라. “제품을 출시하는 데 6년이라는 시간이 걸렸어요. 믿을 수 있는 연구소를 선택하고, 기존 제품의 효과를 확인한 뒤 한국인의 피부 타입에 맞는 제품을 개발했습니다. 테스트 기간만 3년이에요. 까다로운 연예인을 대상으로 했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제품을 보완했고, 최종 완성품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자신있게 일반 판매를 시작한 겁니다.” 3. ‘토털 서비스’를 같이 제공하라. “제품 출시에 맞춰 피부관리숍도 함께 문을 열었습니다. 단순히 화장품 판매에만 그치지 않고, 손님들에게 피부 관리를 비롯해 보디슬리밍 같은 다양한 서비스를 한 자리에서 제공하기 위해서였지요. 200여 평의 넓은 공간을 편안한 쉼터로 만들었습니다. 일상에서 벗어나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좋은 곳이죠. 몸에 좋은 차도 한잔 하고, 좋은 음악을 들으며 피부 관리를 받으면 손님들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의 질과 양도 한 단계 더 높아질 것으로 봅니다.”

2006.06.12 13:34

5분 소요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MAGAZINE

MAGAZINE

1781호 (2025.4.7~13)

이코노북 커버 이미지

1781호

Klout

Klou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