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은행 노동조합이 속한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이하 금융노조)이 9월 16일 총파업을 예고했다. 2016년 성과연봉제 등에 반발해 총파업을 벌인 후 6년 만이다. 이번에는 직원 임금 인상 등이 파업의 명분이다. 다만 금리 상승에 따른 최대 실적과 이에 따른 임원의 성과급 지급이 최근 여론의 비판을 받고 있어, 국민 공감대를 얻기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
현대자동차 2022년 임금 및 단체협상(임단협) 교섭이 평행선을 달리는 가운데, 노동조합이 '파국'·'결단'을 운운하며 사측을 압박하고 있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노사는 이날 오전 2022년 임단협 관련 제12차 단체교섭을 진행할 예정이다. 전날 제11차 단체교섭을 진행한 현대차 노사는 핵심 안건에 대해 별다른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현대차 노조가 제시한 핵
대법원의 임금피크제 무효 판결 이후 경제계 및 노동계가 술렁이고 있다. 주요 기업들이 임금피크제를 도입한 상황에서 해당 제도가 위법이라고 판단될 경우 대혼란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경제계와 노동계는 대법원 판결 후 대응책 마련에 나서며 분주한 모습을 보였다. 다만 대법원의 임금피크제 가이드라인 제시 후 20여 일만에 나온 하급심 판결에서 법원이 회
임단협(임금 및 단체협상) 시즌, 교섭에 돌입한 기업들이 난감해 하고 있다. 지난달 대법원이 ‘나이만을 기준으로 한 임금피크제는 무효’라고 제동을 걸면서 논란이 불거진 탓이다. 이 같은 판결에 재계와 노동계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경재계는 주요 기업들이 도입한 임금피크제가 법적으로 문제되지 않지만, 이를 문제로 삼을 경우 노사간 갈등이 심화될 수 있다고 보고
올해 국내 완성차업계의 임금 및 단체협상(임단협)에 난항이 예상된다. 임금 인상부터 임금피크제 폐지, 정년 연장까지 다양한 요구안이 협상 테이블에 올라왔기 때문이다. 8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완성차업체(현대차·기아·한국GM·르노코리아·쌍용차) 중 쌍용차를 제외한 4개사는 올해 임단협을 진행한다. 쌍용차는 올해 임단협 관련 교섭을 하지 않는다. 타 업체들(2년)
한국수출입은행(수은)이 본부장(1급)에 임기를 보장해주며 임금피크제를 유예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김주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3일 열린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한국수출입은행 국정감사에서 “1200여 명의 수은 직원 가운데 본부장만 임금피크제(임피제) 적용을 유예하는 것은 형평성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수은은 지난해까지 만 56세, 올해 7월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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