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0에서 자기 나이를 뺀 비율 만큼 주식에 투자하고 나머지는 채권에 넣자 노후대비 저축을 일찍 시작할수록 안락한 은퇴생활에 필요한 자금이 적게 든다. / 사진:GETTY IMAGES BANK2008년의 대불황은 모든 사람에게 상당한 영향을 미쳤지만 밀레니엄 세대에게 특히 큰 충격을 준 듯하다. 금융정보 사이트 뱅크레이트의 최근 조사에서 퇴직연금계좌나 일반 증권사 계좌를 통해 주식투자를 하는 밀레니엄 세대는 3분의 1에 불과했다. 이는 최대의 큰 자산증식 기회를 놓치고 있는 나머지 3분의 2에게는 안타까운 일이다.
━
경제적 여력이 없어서
뱅크레이트가 조사에 참여한 밀레니엄 세대에게 주식투자를 하지 않는 이유를 물었더니 경제적으로 그런 여유가 없다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오히려 인간은 최소한 약간의 돈이라도 저축해야 이 세상에서 살아갈 수 있다. 노후대비 저축을 일찍 시작할수록 전반적으로 안락한 은퇴생활을 위해 필요한 자금이 적게 든다. 투자를 일찍 시작하면 자금을 불릴 시간이 더 많기 때문이다. 그리고 사회생활 초반에는 주식시장이 그런 은퇴자금 마련에 최적의 투자처다. 물론 평생 동안 틀림없이 때때로 주가가 폭락하기도 한다.
하지만 청년 투자자는 수십 년 동안 그 돈을 건드릴 필요가 없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은퇴를 앞둔 시점까지 주식을 건드리지 않는 한 원금을 회복하고 더 오를 시간이 충분하다.
━
방법을 몰라서
밀레니엄 세대가 주식투자를 하지 않는 두 번째 이유는 주식에 관해 거의 또는 전혀 모르기 때문인 듯하다. 다행히 워런 버핏 같은 투자 귀재가 아니더라도 적당한 투자 종목을 고를 수 있다. 실제로 버핏도 초보 투자자로선 뱅가드 S&P 500 ETF에 투자하는 방법이 최선이라고 거듭 강조해왔다. 그런 인덱스 펀드(주가지수의 움직임에 연동하는 펀드)에 투자하면 수백 개 종목을 조금씩 매수하는 셈이다. 아주 다양한 종목에 걸쳐 위험이 분산된다는 의미다.
그리고 인덱스 펀드는 투자를 ‘결정한 뒤 잊어버려도’ 문제되지 않는다. 1년에 한 번씩 주식과 채권 비율이 자신의 나이에 알맞은지 확인하기만 하면 된다. 한 가지 좋은 가이드라인은 110에서 자신의 나이를 뺀 뒤 보유자금 중 그만한 비율은 주식에, 나머지는 채권에 넣는 것이다. 예컨대 나이가 30세라면 주식에 80%, 채권에 20%를 넣으면 된다.
요즘 거의 모든 기업연금플랜에서 제공되는 더 간단한 투자전략은 타겟데이트펀드(TDF)다. 이들 펀드는 이용자가 선택한 은퇴 시기에 맞춰 주식과 채권의 투자 배분비율을 조정한다.
━
기업연금계좌가 없다면
회사에서 기업연금플랜을 제공하지 않을 경우 개인퇴직연금 가입이 최선의 대안이다. IRA는 기업연금제도에 비해 한 가지 큰 이점이 있다. 선택 가능한 투자 옵션이 훨씬 더 많다는 점이다. 물론 복잡한 걸 원치 않는다면 TDF 또는 S&P 500 인덱스 ETF와 괜찮은 채권 ETF를 결합하는 방법을 고수하면 된다. 요즘엔 전 세계의 거의 모든 은행과 증권사가 IRA 상품을 제공하므로 좋은 상품을 찾기는 어렵지 않다. 은퇴가 아주 먼 미래의 일 같아 보이지만 오늘부터 당장 준비하는 게 유리하다. 그리고 거기에는 주식투자가 최선의 방법이다.
※ [이 기사는 금융정보 사이트 모틀리풀에 먼저 실렸다.]- 웬디 코닉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尹, 사저정치 시동거나…'윤어게인 신당' 주역들과 회동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김종민·에일리·심현섭, 오늘(20일) 결혼… 연예인 하객들 바쁘겠네 [왓IS]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1만원대 맞아?” BBQ 치킨에 짬뽕 무한리필 끝판왕 뷔페[먹어보고서]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한화에어로 유증 여전히 물음표…또 제동 걸렸다[위클리IB]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국내 TPD 회사는 저평가 되었나…당면한 숙제는 '임상'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