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구촌 이모저모] 심리학 | 사람의 4가지 성격 유형

답변은 수십 년에 걸쳐 개발된 다양한 온라인 성격 퀴즈를 통해 수집했으며 퀴즈의 문항 수는 44~300개까지 다양했다. 첫째 성격 유형은 ‘평범함’이다. 평범한 그룹은 외향적이고 신경질적으로 묘사된다. 조사에 따르면 이 성격 유형에는 여성의 비율이 높으며 가장 일반적인 유형이다. ‘내성적인’ 유형은 아주 외향적이거나 신경질적이지 않다. 대신 호감을 주고 성실할 뿐 아니라 정서적으로 안정적이다. 내성적 그리고 평균적인 그룹 모두 아주 개방적이지는 않다.
‘자기중심적인’ 그룹은 대단히 외향적이며 아주 호감을 주거나 성실하거나 개방적으로 간주되지 않는다. 나이가 들어갈수록 자기중심적인 그룹에 속한 사람 수가 남녀 모두 현저하게 감소한다. ‘모범적인’ 유형은 신경증을 제외한 외향성·개방성·호감도·성실성의 모든 특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사람이 나이가 들수록, 그리고 남성보다 여성이 이 그룹에 속할 가능성이 더 크다.
자기중심적인 그룹에선 10대 소년이 큰 비중을 차지한 반면 15세 이상의 여성이 상대적으로 상당히 적었다. 이는 사람들의 성격 유형을 분류하는 자신들의 전략이 정확했음을 보여주는 증거라고 연구팀은 생각한다. 그리고 세월이 흐를수록 사람들의 신경질적인 성향이 줄고 호감도와 성실성이 더 커지는 듯했다.
- 애비 인터랜티 뉴스위크 기자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막내린 용산 시대…대선 이후 대통령 집무실 어디로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팜이데일리
이데일리
‘기타맨’ 이선정 “故김새론 이용? 소신대로 했을 뿐” [인터뷰①]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막내린 용산 시대…대선 이후 대통령 집무실 어디로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백기사’로 얽힌 재계…경영권 분쟁 때 빛나는 동맹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유바이오로직스 ‘영업이익률 42.7%’, 백신기업 1위...고수익 유지 가능할까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