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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O UP | 박현종 bhc 회장] 치킨집의 ‘아웃백’ 인수, 단순 외도가 아니다
- 타고난 전문경영인 승부수…아웃백 2000억원대 배팅
종합외식기업으로 제2 도약…‘상장’ 위한 포석 시각도

대표적인 사양산업으로 꼽히는 패밀리레스토랑 인수를 두고 일각에서는 의아하다는 반응. 반면 bhc가 종합외식기업으로 제 2도약을 하기 위해선 이만한 카드가 없다는 평가도 나온다.
외식업계에 따르면 유한회사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코리아(아웃백)의 최대주주인 스카이레이크에쿼티파트너스는 최근 bhc그룹을 아웃백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 매각 금액은 2000억원 중반대로 알려졌다. 특히 수장인 박 회장의 외식 프랜차이즈 운영 경험과 성장성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는 평가다.
삼성전자 출신인 박 회장은 2012년 제네시스BBQ의 자회사였던 bhc치킨의 글로벌 대표로 영입됐다가 2013년 미국계 사모펀드 로하튼그룹에서 bhc를 인수할 당시 전문경영인으로 다시 영입된 인물이다. 그는 2013년까지만해도 연 매출 827억원에 불과했던 bhc 매출을 지난해 4000억원대의 업계 2위 사업자로 키워냈다.

이후 2018년 사모펀드 MBK파트너스와 엘리베이션에쿼티파트너스가 bhc그룹을 인수했고 이 과정에서 박 회장도 일부 자금을 출자해 주요 주주가 됐으며 현재까지 bhc 경영을 이끌고 있다.
아웃백은 패밀리레스토랑 중에서도 건재함을 과시하고 있는 대표적인 곳이다. 업계에선 bhc가 아웃백 인수를 통해 장기적으로 기업공개(IPO)에 나설 것이라는 데 무게를 싣는다. 대주주가 MBK파트너스인 만큼 장기적으로는 엑시트(투자금 회수)를 위한 IPO를 추진할 수 있단 것이다. 연매출 3000억원대에 이르는 아웃백을 통해 상장시 더 높은 기업 가치를 받는 큰 그림이 깔려있다는 해석이다.
김설아 기자 kim.seolah@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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