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린이’, ‘캐디’도 보이스캐디로 스마트하게 ‘굿샷’
[인터뷰] 김준오 보이스캐디 대표
젊은 골퍼 전성시대…골프 용품도 IT 만나 똑똑하게
골프거리측정기 강자 보이스캐디 ‘필드 필수품’으로
올해 매출 500억원, 상장 목표…“글로벌 기업 도약”
바야흐로 골프 전성시대다. 급격히 늘어나는 골프 수요에 골프장은 매일 매일이 부킹전쟁. 트렌드에 민감한 예능 프로그램에서도 앞다퉈 골프를 소재화하며 골프 열풍이 거세게 일고 있다.
가장 큰 변화는 MZ세대라 불리는 젊은 골퍼들의 유입. 이들을 중심으로 시장이 폭발적으로 커지면서 골프 대중화를 등에 업은 업체들도 강세다. 드라이버, 아이언과 같은 클럽 장비나 필드 위를 패션쇼장으로 만들어 줄 골프웨어가 다가 아니다.
최근 ‘핫’한 필수품으로 떠오른 건 골퍼들이 너도나도 허리 뒤춤에 차고 망원경처럼 내다보는 그것. 핀까지 거리를 측정해주는 골프거리측정기다. 이 시장 강자인 ‘보이스캐디’는 국내업체다. 전기공학박사인 김준오 대표가 10년 전부터 관련 제품을 연구 개발해오면서 시장을 선도해오고 있다. 2011년 세계 최초로 모자에 부착한 음성형 거리 측정기 ‘보이스캐디’를 개발한 게 그다.
김 대표는 “골프붐이 불면서 연말까지 팔 수 있는 제품 공급이 부족할 정도로 판매가 호황”이라면서 “골퍼들의 플레이를 편하게 할 뿐만 아니라 캐디들을 보조해 주는 핵심역할을 보이스캐디가 담당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제품만큼이나 눈코뜰새 없이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는 김 대표를 강남구 역삼동 본사에서 만났다. 김 대표가 요즘 주력하고 있는 것은 신사업. 레이저형 거리측정기, 골프 연습용 측정기, 스마트워치 등 신제품군 확대뿐 아니라 해외시장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동남아와 미국 등 25개 나라에 제품을 수출 중이다. 2015년 100만불 수출탑을 수상한 뒤 불과 5년 만에 1000만불 수출탑을 세웠다. 향후 해외매출 50%가 넘는 명실상부 글로벌 컴퍼니를 만들겠다는 게 김 대표의 포부다.
국내에선 안정적인 실적을 기반으로 상장도 추진하고 있다. 올해 보이스캐디 매출은 500억원, 영업이익은 80억원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된다. 코스닥 입성은 2022년 상반기를 목표로 삼고 있다.
김 대표는 “거리측정기에 국한된 사업을 골프시뮬레이터를 통한 데이터 관련 사업, 연습장 데이터 서비스 모델 등으로 확장할 수 있는 전환점에 있고, 성공적인 전환을 위해 상장을 준비하고 있다”면서 “골프 IT통합 플랫폼 제공을 통해 골퍼들의 전체 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하는 기업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보이스캐디 판매는 어떤가. 보이스캐디 등장으로 진짜 캐디들이 긴장한다던데….
보이스캐디가 인기를 끌면서 캐디 역할을 대체하는 것 아니냐는 시각도 있는데 그건 아니다. 오히려 캐디의 일을 편하게 보조해 주는 역할을 보이스캐디가 하고 있다. 보이스캐디의 그린정보 서비스와 코스분석, 거리측정 등을 통해 보다 정확한 정보를 골퍼들에게 제공할 수 있다.
보이스캐디 제품도 많이 발전했을 것 같다. 처음 시작과 현재 제품까지 어떻게 발전해왔나
최초 성과를 많이 내셨다. 특히 주목할 만한 성과는.
보이스캐디의 가장 큰 성과라고 하면 보편적인 제품이 아닌가 한다. 음성형 보이스캐디를 출시하면서 거리측정기가 골퍼들의 필수품이 될 수 있는 매스마켓을 열었다고 생각한다. 요즘엔 골퍼들이 입문단계에서도 거리측정기를 들고 시작할만큼 클럽 다음으로 필수품이 되어가고 있다. 보이스캐디가 그 시작점이라 의미 있다고 본다.
골프 거리 측정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가.
지금 가장 주력 제품과 그 장점은 무엇인지.
보이스캐디는 국내 시장 점유율 1위로 알려져 있다. 해외시장 반응도 좋다는데.
신제품은 어디까지 출시계획이 있나. 향후 어떤 제품까지 나올 전망인지.
대표님이 생각하는 골프의 미래는 어떤가.
김설아 기자 kim.seolah@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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