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그들은 왜 나누는가] ‘K-다단계’ 돌풍에 세계가 주목…23개국 마음을 훔치다

해외 진출 10년 만에 수출액 70배 ‘껑충’…해외법인 효자
글로벌 유통 플랫폼 전략 GSGS…현지 맞춤형 생산·판매
올해만 8개 해외 법인 신설…내년 브라질·독일 등 진출 기대

 
 
애터미의 글로벌 확장 속도가 남다르다. 미국 법인을 시작으로 현재는 한국 법인을 포함해 전 세계 23국에 진출해 총 253종의 제품을 수출하고 있다. 2010년 미국 법인에 21종 제품을 수출했던 때보다 100배 넘게 다양해졌다.  
 
특히 애터미의 수출 증가세는 괄목할 만하다. 2010년 37억원이었던 애터미 수출액은 지난해 2577억원을 기록해 10년 만에 약 70배 증가했다.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수출액은 2757억원으로 이미 지난해 수출액 규모를 뛰어넘었다. 애터미는 올 연말까지 3545억원의 수출을 달성할 것으로 본다.
 

해외 시장 폭풍성장의 비결 ‘GSGS’

애터미의 수출 성과에는 해외 법인의 역할이 컸다. 올 상반기 애터미의 해외 매출은 국내 매출보다 1000억원가량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국 법인의 올 상반기 매출액은 2000억원을 넘어섰고, 대만 법인은 1000억에 육박하는 매출을 기록했다. 말레이시아와 미국 법인은 500억원 넘는 상반기 매출을 보이며 올 연말 1000억원 달성을 기대하고 있다.
 
이처럼 해외 법인이 클 수 있는 데는 애터미가 가진 온라인 네트워크 역량이 주효했다. 진출 초기부터 제품 주문, 회원 등록 등 모든 비즈니스를 온라인 위주로 진행해 코로나19 여파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 여기에 현지의 전문 제3자 물류 기업과 협업해 배송 체계를 강화했다. 또 매월 열리는 애터미의 교육 및 행사인 ‘석세스 아카데미’를 빠르게 온라인으로 전환해 회원들의 비즈니스 공백을 최소화했다.
 
애터미 글로벌 확장의 핵심 성공 요인인 GSGS(Global Sourcing Global Sales) 전략. [사진 애터미]
 
무엇보다 큰 역할을 한 건 애터미의 글로벌 유통 전략인 ‘GSGS(Global Sourcing Global Sales)’의 확대다. GSGS란 세계 각지에서 생산되는 매스티지 제품(준명품)을 애터미의 글로벌 유통망에 실어 전 세계에 판매하는 전략이다. 현지인들에게 익숙한 제품을 찾아낸 후 글로벌 수출을 통해 애터미를 친숙하게 만들겠다는 것이다.
 
대표적인 GSGS 수출 제품으로는 ▲캄폿 후추(캄보디아) ▲아로마파스(대만) ▲숏스타킹(일본) ▲아보카도 오일(멕시코) 등이 있다. 현지에 특화된 제품들을 애터미라는 하나의 플랫폼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쉽게 연결할 수 있는 셈이다. 올해 상반기 GSGS의 규모는 약 470억 원을 달성했으며, 향후 연간 1000억 원을 돌파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해 애터미는 중국, 인도, 홍콩, 콜롬비아 등 해외 법인 4곳을 추가로 열었다. 특히 중국법인은 애터미의 가장 큰 수출실적 ‘효자’ 역할을 하고 있다. 지난해 중국 매출액은 1760억원을 기록했다. 내년에도 애터미의 글로벌 확장 공세는 계속된다. 남미 최대 시장인 브라질을 비롯해 중앙아시아의 우즈베키스탄과 몽골, 유럽의 스페인과 독일 등에서도 새 법인을 열어 소비자들을 만날 예정이다. 애터미는 또 5년 이내에 아프리카 대륙 진출까지 염두에 두고 있다. 지구촌 모든 대륙에서 애터미 제품을 만나볼 날이 머지않은 듯하다.  

윤형준 기자 yoon.hyeongju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고속도로 달리는 택시 기사 뺨 ‘찰싹’…카이스트 교수 기소

2올림픽 본선 실패 황선홍 “모든 책임은 제게…시스템은 바꿔야”

31억짜리 日도요타 6대와 포착된 김정은…“대북제재 농락”

4‘마동석표 액션’ 또 터졌다…‘범죄도시4’ 200만 돌파

5“직원 절반 연봉 5억 넘어”…‘꿈의 직장’ 이곳은

6뉴진스 '버블검' 조회수 폭발...하이브 '반등' 초읽기?

7'요리왕' 이원일 셰프, '캠핑 요리의 왕' 가린다

8걸그룹 출신 日비례의원, 당선 93분만에 사퇴, 이유는

9엔·달러 환율 158엔 돌파…34년 만 최저

실시간 뉴스

1고속도로 달리는 택시 기사 뺨 ‘찰싹’…카이스트 교수 기소

2올림픽 본선 실패 황선홍 “모든 책임은 제게…시스템은 바꿔야”

31억짜리 日도요타 6대와 포착된 김정은…“대북제재 농락”

4‘마동석표 액션’ 또 터졌다…‘범죄도시4’ 200만 돌파

5“직원 절반 연봉 5억 넘어”…‘꿈의 직장’ 이곳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