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Report
10~20대는 페이스북‧인스타, 50~60대는 카카오스토리 [체크리포트]

전 연령대 평균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SNS는 페이스북(30.9%)으로 드러났다. 인스타그램과 카카오스토리가 각각 27.9%, 20.8%를 기록하며 뒤를 이었다.
10대에서 30대까지의 경우,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SNS 계정으로 택한 응답자가 70~80%를 차지했다. 하지만 40대에는 56%, 50대에는 32%, 60대 이상에서는 19%로 급격히 낮아지는 다른 양상을 보였다.
40대 이상부터는 카카오스토리와 네이버밴드 사용량이 눈에 띄게 증가했다. 두 SNS 계정은 10대, 20대 사이에서는 한 자릿수를 기록하며 저조한 이용률을 보였다. 하지만 카카오스토리는 30대와 40대 사이에서는 각각 12.8%, 22.4%를 기록하며 가장 많이 사용하는 SNS 계정 3위에 올랐다.
이후 카카오스토리는 50대(36.0%)와 60대(45.9%) 사이에서 1위에 올랐고, 네이버밴드는 각각 25.8%, 31.7%를 기록하며 2위를 차지했다. 40~60대는 국내에 거점을 둔 SNS 계정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한편, KSDI의 이용자 잠재프로파일 분석결과 10~30대의 세부유형은 유사하게 나타났고, 40~60대 이상 표본의 세부유형이 비슷하게 나타났다.
KISDI 관계자는 “젊은 세대(30대 이하)에서는 친밀감 획득과 정보의 공유 측면에서 SNS를 활용한다면, 40대 이상의 표본에서는 오프라인의 연장선으로 관계 형성 및 유지를 위해 SNS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연령별로 각기 다른 SNS 이용형태를 지니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현정 기자 lee.hyunjung3@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신평 “尹, 사형수 쓰는 독방에 넣어”…전한길엔 “잠재력 대단”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팜이데일리
이데일리
손흥민, 토트넘 떠난다…"내 선택 존중해줘"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진성준 "코스피 안 망한다"…'대주주 기준 상향' 반대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IPO 실패시 회수 어떻게?…구다이글로벌 CB 투자 딜레마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구독하면 200만원 주식 선물', 팜이데일리 8월 행사 시작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