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카오페이 결제 알 리워드 1월 31일 종료, 새 서비스 출시 예정
'알 모으기' 투자 대상 7개 펀드 중 3개는 6개월 수익률 마이너스

지난달 28일 카카오페이는 홈페이지를 통해 ‘결제 알 리워드’ 프로모션을 1월 31일 23시 59분 59초를 기점으로 종료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카카오페이증권의 ‘알모으기(결제 리워드 펀드 자동 투자)’ 서비스도 함께 종료한다고 공지했다.
결제 알 리워드는 카카오페이로 결제할 때 마다 최소 1원에서 최대 결제금액의 100%를 적립해주는 일종의 포인트 제도다. 결제 후 카카오톡 메시지로 도착한 알을 클릭하면 랜덤으로 받을 수 있는 금액이 정해진다. 금융과 뽑기 형식의 게임을 접목한 카카오페이의 대표 프로모션 중 하나다.
결제 알 리워드 서비스가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끌어내자, 카카오페이증권도 자사 펀드 중개 프로모션에 해당 서비스를 접목, 2020년 6월부터 ‘알 모으기’를 시작했다. 카카오페이 결제 알 리워드로 받은 소액의 돈을 자사가 판매(또는 중개)하는 펀드에 자동 투자할 수 있게 한 서비스다.
카카오페이증권 관계자는 “알 모으기로 펀드 투자를 처음 시작했다는 고객 의견을 많이 접했다”며 “1원 단위의 소액으로 펀드 투자 접근성을 낮춘 것인데, 도입 당시엔 두 달 동안 진행할 프로모션이었지만 반응이 좋아서 최근까지 계속 서비스해왔다”고 설명했다.
펀드 투자 고객 97% ‘알 모으기’ 경험…평균 수익률 -0.50%
‘알 모으기’ 프로모션 성과는 나름 성공적이었다. 카카오페이에 따르면, 카카오페이증권을 통해 펀드에 투자해 본 고객 201만명 가운데 97.4%는 ‘알 모으기’ 등 리워드 펀드 투자와 적립식 펀드 투자(‘동전 모으기’ 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었다. 카카오페이증권의 누적 펀드 투자금 1조원 중 43.6%가 ‘알 모으기’, ‘동전 모으기’ 등을 통해 모이기도 했다.

키움자산운용의 ‘똑똑한3차산업혁명ETF분할매수(0.45%)’와 삼성자산운용의 ‘믿음직한사계절EMP(3.83%)’는 분산투자 펀드인 만큼 비교적 수익률이 양호했다. 한화자산운용의 ‘쏠쏠한대한민국채권’은 0.66%의 수익률을 거뒀다.
카카오페이, 새 리워드 출시 예정…펀드 연계는 ‘글쎄’
카카오페이는 결제 알 리워드를 대신할 새로운 서비스를 준비 중이다. 다만 새 결제 리워드가 기존 ‘알 모으기’처럼 펀드 투자와 연계될지는 미지수다. 카카오페이 관계자는 “연계 가능성 등을 내부적으로 논의하고 있다”며 “알 모으기는 종료되지만 다른 서비스로 일상생활에서 소액으로라도 도움이 될 수 있는 투자 경험을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카카오페이 결제 후 남은 1000원 미만의 잔돈을 고객이 지정한 펀드에 자동 투자되도록 한 ‘동전 모으기’ 등 카카오페이증권의 다른 소액 펀드 투자 서비스는 그대로 유지될 예정이다.
홍다원 기자 hong.dawo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MAGAZINE
MAGAZINE
Klout
Klout
섹션 하이라이트
섹션 하이라이트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 모아보기
- 일간스포츠
- 이데일리
- 마켓in
- 팜이데일리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선관위에 '붉은 천' 파묻은 의문의 무리들...경찰 수사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복수하겠다”…이찬원도 ‘깜짝’ 놀란 사연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14배 폭등 끝 ‘급전직하’ 상지건설…장 마감후 대규모 CB 전환 공시(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EU있는경제]투자만이 살 길…PE 규제 허물고 반등 노리는 英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필름형 '서복손' 성공 길 걷겠다"…CMG제약, '메조피' 美안착에 올인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