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관 쓴 ‘소비자 중심 경영’ 브랜드…맞춤 전략으로 ‘가치’ 지킨다
고객이 직접 추천한 최고의 37개 브랜드 선정
소비자가 최우선…소비자 맞춤형 전략이 비결
현대 사회의 시장은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 즉 고객 중심으로 바뀌었다. 인터넷의 발달로 미디어 환경이 급변하고 기술의 평준화로 비슷비슷한 품질의 제품끼리 경쟁해야 함에 따라 제품을 상징하는 브랜드의 가치가 보다 더 중요해진 것이다.
또한 기업은 브랜드에 대한 고객의 선호를 넘어서 고객의 마음을 이끌어내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인다. 기업의 모든 활동을 소비자 관점에서 구성하고 언제나 소비자를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고려하는 소비자중심경영의 사례에서도 고객이 원하는 맞춤형 브랜드 전략을 비춰볼 수 있다.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대상은 이처럼 우수한 품질과 바탕으로 고객의 입맛에 맞는 맞춤형 브랜드를 발굴해 시상하고 있다. 이코노미스트가 주최하고 중앙일보와 한국브랜드경영협회가 후원한 ‘2022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대상’은 소비자 기초 조사와 적합성평가, 서류심사와 최종 심사를 거쳐 37개 브랜드를 선정했다.
올해로 3번째를 맞이한 ‘2022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대상’에서는 소비자 설문 조사를 통해 후보군을 선정하는 사전조사, 서류 심사, 그리고 학계 및 산업계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최종심의를 거쳐 37개 브랜드가 뽑혔다. 이 상은 소비자에게는 합리적인 소비를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 기업에게는 브랜드 가치상승 및 매출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제정되었으며, 고객이 직접 추천한 부문별 대표 브랜드를 선정하였다.
‘2022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대상’ 기업 중 주류 부문 ‘테라’, 독감백신 부문 ‘플루아릭스테트라’, 콘덴싱보일러 부문 ‘알토엔대우’가 3년 연속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작년에 이어 2년 연속 수상 브랜드는 화장품 부문 ‘닥터지(Dr.G)’, 하이엔드 오디오 부문 ‘ODE(오드)’, 목허리 견인치료기 부문 ‘디스크닥터’, 초등영어 부문 ‘렛츠고리딩’, 장건강기능식품 부문 ‘지큐랩’, 반려동물분양 부문 ‘펫제이(PET.J)’, 척추관절비수술치료 부문 ‘베스트통증의학과’, 운송서비스 부문 ‘SK렌터카㈜’, 초밥(스시)프랜차이즈 부문 ‘쿠우쿠우’, 결혼정보서비스 부문 ‘퍼플스’, 특수영양식품 성장기용 조제식 부문 ‘삼육아기두유’ 등 모두 11개 브랜드가 수상을 차지했다.
올해 첫 수상하는 총 23개의 브랜드 역시 다양하다. ‘김과외’, ‘NK이뮨워터’, ‘에스에스차저 럭키패스’, ‘AI경리나라’, ‘피자스쿨’, ‘싸인오케이’, ‘누본셀’, ‘마이리틀프렌드’, ‘자연드림’, ‘자연드림 기픈물’, ‘가감다이어트’, ‘감동한 다이어트’, ‘비포워드’, ‘페이코인’, ‘삼육치과병원’, ‘평화로 만들어가는 행운의도시 포천’, ‘베베드블랑’, ‘뱅뱅뱅&크크크’, ‘더온의료기’, ‘더제이컴퍼니’, ‘삼광’, ‘스타벅스’ 등이 신규 수상 브랜드로 선정되었다.
‘2022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대상’ 시상식은 20일 서울 중구 밀레니엄힐튼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렸다.
김채영 기자 kim.chaeyoung1@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벌써 4년차…하림 프리미엄 ‘더미식’ 자리 못 잡는 이유
2“관세는 사전에서 가장 아름다운 단어”…트럼프 행정부, 보호무역주의 강화 하나
3통념과는 다른 지침, '창업' 꿈꾸는 이에게 추천하는 이 책
4AI에 외치다, “진행시켜!”… AI 에이전트 시대 오나
5한국에도 중소도시의 새로운 기회가 올까
6로또 1146회 1등 당첨번호 ‘6·11·17·19·40·43’,…보너스 ‘28’
7“결혼·출산율 하락 막자”…지자체·종교계도 청춘남녀 주선 자처
8“역지사지의 마음으로 진정성 있는 소통에 나설 것”
950조 회사 몰락 ‘마진콜’ 사태 한국계 투자가 빌 황, 징역 21년 구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