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말 기준 국내 유니콘기업 18개…컬리‧직방‧당근마켓 등도 합류

유니콘기업은 기업가치가 1조원 이상인 비상장기업을 뜻한다. 유니콘기업의 수는 창업·벤처 생태계의 확장을 보여주는 지표로 인식된다.
중기부에 따르면 2020년 말 13개였던 국내 유니콘기업은 지난해 7개가 추가됐다. 기존 유니콘 기업이었던 쿠팡과 크래프톤 등 2개사가 국내외 상장으로 제외되면서 지난해 말 기준 유니콘 기업은 총 18개사가 됐다. 이는 2017년(3개사)과 비교하면 불과 4년 만에 6배나 증가한 수치다.
중기부는 ‘씨비인사이트(CB Insights)’ 등재 11개사와 중기부가 투자업계와 국내·외 언론 등을 통해 추가 파악한 7개사를 포함해 집계했다. 벤처투자법 상 투자가 금지된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 소속 회사’는 제외됐다.
지난해 추가된 국내 유니콘기업은 두나무(업비트, 가상자산거래소), 직방(부동산중개), 컬리(마켓컬리, 신선식품배송)와, 하반기에 추가된 빗썸코리아(빗썸, 가상자산거래소), 버킷플레이스(오늘의집, 인테리어커머스), 당근마켓(중고거래플랫폼), 리디(리디북스, 콘텐츠플랫폼) 등이다.
박용순 중기부 벤처혁신정책관은 “작년 한 해 유니콘기업의 활발한 탄생은 우수한 창업기업의 출현과 투자의 대형화를 통해 벤처‧창업기업이 우리 경제의 새로운 중심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현상”이라며 “중기부는 더 많은 벤처‧창업기업이 새로운 유니콘기업으로 탄생할 수 있는 벤처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금년에 1조원 규모의 모태펀드 출자를 통해 2조원 이상의 펀드를 만들고, 복수의결권, 주식 매수 선택권(스톡옵션) 등 벤처‧창업기업 관련 제도를 계속해서 보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최윤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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