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7일부터 ‘프렌치카페’ ‘RTD’ 제품 가격 인상
1월 동서식품·롯데네슬레코리아 등도 가격 올려
스타벅스 시작으로 프랜차이즈도 줄줄이 인상

남양유업이 오는 17일부터 커피제품 출고가격을 인상한다고 16일 밝혔다. 남양유업의 이번 커피 제품 가격 인상은 약 8년 만이다.
이날 남양유업에 따르면 ‘프렌치카페 카페믹스’ 등 커피믹스 제품 가격은 평균 9.5%, ‘RTD(Ready to Drink·바로 마실 수 있는)’ 컵커피 제품은 평균 7.5% 오른다.
남양유업 측은 “커피 주요 산지 작황 부진에 따른 국제적 커피 시세 폭등과 물류비·인건비 등 전반적 생산 비용 증가에 따라 불가피하게 출고가 인상을 결정했다”는 입장이다.
올해 1월 들어 커피 가격은 프랜차이즈 카페부터 인스턴트 커피까지 줄줄이 오르고 있다. 커피믹스 ‘맥심’을 생산하는 동서식품은 지난 1월 14일부터 커피 제품 출고가를 평균 7.3%, 최대 1070원 인상했다. ‘네스카페’를 생산하는 롯데네슬레코리아도 지난 1월 26일부터 전 제품 출고 가격을 평균 8.7% 인상했다.
프랜차이즈 카페 중에서는 스타벅스가 가격 인상 신호탄을 쐈다. 스타벅스코리아는 지난 1월 13일부터 53종의 음료 중 카페 아메리카노와 카페 라떼를 포함한 46종의 음료가격을 최대 400원 인상했다. 스타벅스를 시작으로 할리스, 투썸플레이스, 커피빈코리아, 탐앤탐스까지 줄줄이 가격인상을 단행했다. 남아있는 프랜차이즈 카페인 폴바셋, 파스쿠찌, 엔제리너스 등의 행보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해 유일하게 가격이 오르지 않는 외식물가 품목으로 꼽혀온 커피가 올 들어 도미노 인상 현상을 보이고 있다. 통계청이 발표한 2021년 연간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외식물가 39개 품목 중 라면·김밥 등 대표적인 서민 음식도 모두 올랐지만 커피만 가격 인상이 나타나지 않았다.
김채영 기자 kim.chaeyoung1@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MAGAZINE
MAGAZINE
Klout
Klout
섹션 하이라이트
섹션 하이라이트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 모아보기
- 일간스포츠
- 이데일리
- 마켓in
- 팜이데일리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충청서 압승 거둔 이재명…득표율 88.15%(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어머니, 아버지 저 장가갑니다”…‘결혼’ 김종민 끝내 눈물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충청서 압승 거둔 이재명…득표율 88.15%(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EU있는경제]투자만이 살 길…PE 규제 허물고 반등 노리는 英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동물실험 폐지 명암] 투심 쏠린 토모큐브, 빅파마가 주목하는 까닭①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