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출에 필요한 서류도 온라인으로 자동 제출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중진공)에 따르면 중진공은 올해 2월 한 달간 서울과 경남 등 5개 지역본·지부에서 비대면 전자약정 시범 운영을 통해 시스템 속도 개선과 고객 편의기능 강화를 진행했다.
7일부터는 비대면 전자약정 제도를 전국으로 확대 시행한다. 이번 제도 시행은 수요자 중심의 정책금융 서비스 디지털화를 통한 고객 편의 제고와 비대면 금융거래 확산이 목적이다.
기존에는 중소벤처기업이 약정을 맺을 때 지역본·지부를 찾아 직접 대면하는 방식으로 대출 약정을 체결해야했다. 그러나 이번 비대면 전자약정 시행으로 기업은 원하는 시간에 어느 곳에서든 웹기반으로 약정을 체결할 수 있게 됐다. 대출에 필요한 서류도 온라인으로 자동 제출할 수 있어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중진공은 코로나19에 대응해 중소벤처기업을 대상으로 유동성을 신속하게 지원하기 위해 비대면 정책금융 서비스를 강화해오고 있다. 2020년에는 정보화전략계획(ISP)에 따른 정책자금 업무 디지털화를 선언했으며, 지난해에는 비대면 전자약정 시스템 개발을 완료했다.
강필수 기자 kang.pilsoo@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썰풀이 최강자 ‘다인이공’...정주행 안 하면 후회할 걸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6/01/24/isp20260124000086.400.0.jpeg)
![‘중티’ 나는 남자와 ‘팩폭’ 날리는 여자, 시트콤보다 더 시트콤 같은 ‘여단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6/01/11/isp20260111000031.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한미일 '빅프로젝트'로 위기 넘자…AI 대전환기 최태원식 해법은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이데일리
이주승, ‘절친’ 구성환 비보 속 유튜브 잠시 중단…“꽃분이도 나왔는데”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美관세 무효에도 수출투톱 '초긴장'…"트럼프 플랜B 불확실성 증폭"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라임·옵티머스 악몽 끊는다…대신증권, 성과보상에 ‘독한 칼질’[only 이데일리]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짐머 파워’ 폭발…오스테오닉, 글로벌 공급망 편입에 매출·이익 급증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