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요 확대에 유가 상승까지…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0% 증가

올해 1분기 석유 제품 수출금액은 120억3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95.3% 급증했다. 1분기 기준 수출금액 증가율은 지난 2000년(118.2%) 이후 22년 만에 최고치다. 1분기 석유 제품 수출금액은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하는 1분기 국가 주요 수출 품목 가운데 자동차를 제치고 4위를 기록해 지난해와 비교해 한 계단 더 올라섰다.
대한석유협회 측은 “이 같은 수출량‧수출액 증가는 글로벌 석유 수요 확대와 국제유가 상승에 따른 것”이라며 “올해 1분기 국제유가(두바이유 기준)는 배럴 당 95.6달러로 지난해 1분기 대비 59%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국제에너지기구(IEA)·미국 에너지정보청(EIA) 등 주요 에너지 기관들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완화 등으로 이동 수요와 산업 생산이 증가하면서 일일 석유 수요가 300만 배럴 가량 증가한 것으로 집계했다.
석유수출국기구(OPEC) 역시 이달 중순 발행한 월간 보고서에서 글로벌 경제 성장 등의 요인으로 일일 석유 수요가 1분기 9895만 배럴, 2분기 9912만 배럴, 3분기 1억106만 배럴, 4분기 1억281만 배럴 등 지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석유 제품 수출 단가에서 원유 도입 단가를 뺀 수출 채산성도 배럴당 19.5달러를 기록해 지난해 8.8달러에 비해 10.7달러 증가했다.
국내 정유업계의 1분기 석유 제품 최대 수출국은 처음으로 호주가 차지했다. 베트남의 경우 수출 증가율이 202%로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1분기 석유 제품 수출 비중은 호주(13.2%), 중국(12.7%), 싱가포르(12.6%), 일본(9.8%), 베트남(9.1%) 순으로 집계됐다. 대한석유협회 측은 “호주가 수출국 1위를 기록한 것은 중국이 2016년부터 6년 연속 최대 수출국을 유지하고 있었으나, 지난해 6월 중순 이후 중국 정부의 경순환유(LCO) 수입소비세 부과 등에 따라 수출량이 59% 급감한 영향”이라고 설명했다.
제품별로 따지면, 경유가 1분기 석유 제품 수출량 중 42%를 차지해 가장 많았다. 이어 휘발유(25%), 항공유(13%), 나프타(6%) 순으로 나타났다. 항공유의 경우 최근 코로나19 완화 등으로 이동 수요가 증가하면서 반등에 성공했다.
이창훈 기자 lee.changhun@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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