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일반
‘바다에서도 내비게이션’ 선박·기상 정보 실시간 제공 전자해도 보급
- 어선 1445척에 단말기 구매비 50% 지원
선령 관계없이 희망 어선 20일부터 접수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올해 바다 내비게이션 보급 사업에 참여할 어업인은 20일부터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과 수협중앙회(소속 회원조합)로 신청하면 된다.
바다 내비게이션은 운항 중인 선박에 실시간으로 전자해도, 기상정보와 위험정보 등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해수부는 바다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지난해 1월부터 세계 최초로 실시하고 있다.
서비스는 앱(App)으로도 이용할 수 있지만, 육지에서 30km 이상 떨어진 원거리에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단말기의 설치가 필요하다.
이에 해수부는 2019년부터 매년 단말기 보급 사업을 진행해, 지난해까지 약 3500척의 선박이 이 사업으로 바다 내비게이션 단말기를 설치해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다.

특히 2t 이상 어선도 보급 사업에 포함(종전 3톤 이상)하고, 선령에 관계없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더 많은 어업인이 보급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한편 해수부는 바다 내비게이션 이용자의 편의를 높이기 위해 도서지역 등 통신이 취약한 지역에 기지국을 추가로 설치하는 등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있다.
아울러 소형어선도 바다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제대로 이용할 수 있도록 소형 선박용 송수신기도 개발하고 있다.
강필수 기자 kang.pilsoo@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면봉 개수 → 오겜2 참가자 세기.. 최도전, 정직해서 재밌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2/21/isp20251221000019.400.0.jpg)
![갓 잡은 갈치를 입속에... 현대판 ‘나는 자연인이다’ 준아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21/isp20251121000010.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왜 이혜훈인가…이재명이 보수 경제통을 선택한 3가지 이유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왕조 만들고 마무리" '삼성' 강민호의 진심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봉황기’ 다시 청와대로…李, 용산 대통령실 시대 마침표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분리매각…최대 채권자 메리츠로 쏠리는 눈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AI신약개발 국내 최초 빅파마와 계약 체결한 갤럭스…베링거가 선택한 이유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