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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 3사 유료방송 점유율 85.9%…1위는 KT [체크리포트]

과기부 ‘2021년 하반기 시장점유율’ 발표

 
 
 
지난해 하반기 유료방송 시장에서 통신 3사 점유율이 85%를 넘어선 것으로 조사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유료방송 시장점유율 산정 기준에 따른 2021년 하반기 유료방송 가입자 수가 3563만7342명(6개월 평균)으로 집계됐다고 18일 밝혔다.
 
가입자 수 증가 폭은 52만9973명으로, 2021년 상반기(52만4040명)와 비슷했다.
 
사업자별로는 KT 839만6249명(23.56%), SK브로드밴드(IPTV) 604만2627명(16.96%), LG유플러스 525만779명(14.73%), LG헬로비전 377만6740명(10.60%), KT스카이라이프 302만224명(8.47%), SK브로드밴드(SO) 287만4745명(8.07%) 순이었다.
 
특히 통신 3사 계열사의 유료방송 시장 점유율은 85.94%로 지난해 상반기(81.95%)보다 3.99%포인트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KT 계열사는 지난해 9월 말 HCN을 인수한 영향 등으로 점유율이 3.68%포인트 늘어난 35.58%으로 집계됐다. LG유플러스 계열사는 25.33%로 0.05%포인트 높아졌고 SK브로드밴드 계열은 25.03%로 0.26%포인트 상승했다.
 
매체별 가입자 수는 IPTV 1968만9655명(55.25%), SO 1292만7463명(36.28%), 위성방송 302만224명(8.47%)으로 집계됐다. IPTV는 2017년 11월 가입자 수가 SO를 앞선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하며 지난해 말 격차를 약 676만명으로 확대했다. 

원태영 기자 won.taeyoung@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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