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뉴얼 전략 통했다”…지난해 이마트 매출 1위 매장은?
월계점, 리뉴얼 오픈 후 전국 이마트 매출 1위 기록
경기광주점 오픈 이어 올해 10개점 리뉴얼 계획
지난해 이마트 매출 1위 매장으로 ‘월계점’이 새롭게 이름을 올렸다. 월계점은 2020년 5월 리뉴얼 오픈하면서 지난해 매출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트에 따르면 이마트 월계점은 리뉴얼 전에는 전국 매출 순위 5~10위권 점포였으나, 리뉴얼 후 지난해에는 전국 매출 1위를 기록했다.
매출은 계속해서 상승세다. 지난 4월 매출은 리뉴얼하기 전인 2020년 4월과 대비해 약 114%가량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30~40대 젊은 연령층 비중이 높아졌다.
이마트가 점포 방문 고객을 분석한 결과, 월계점 리뉴얼 전인 2020년 4월보다 지난 4월 30대 고객은 50.6%, 40대 고객은 49.8%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대 고객 역시 35%가량 증가했다.
이외에 지금까지 이마트가 리뉴얼 한 28곳의 점포 모두 리뉴얼 전 대비 두 자릿수 매출 신장을 이뤄냈다. 특히 별내점은 리뉴얼 전보다 매출 94.8% 신장했다.
이 같은 리뉴얼 공략이 통하자 이마트는 전국 매장을 중심으로 리뉴얼을 확대할 계획이다. 앞서 이마트는 2020년 9곳, 2021년 19곳을 리뉴얼한 데 이어, 올해는 총 10개점 가량을 리뉴얼할 예정이다.
실제 26일에도 올해 4번째 리뉴얼 점포인 경기광주점을 오픈했다. 이마트 경기광주점은 2024년까지 점포 인근에 대규모 입주가 계획된 곳으로, 이마트는 입주 전에 선제적으로 리뉴얼을 단행했다. 경기광주점은 일렉트로 마트, 토이킹덤, At home 등 이마트의 생활필수품 전문점을 입점시켰다.
그로서리 매장 역시 바꿨다. 신선매장 경우 소비자가 오감으로 느낄 수 있는 ‘스토리텔링 체험형 매장’으로 바꾸고 품종 다양화를 통해 이마트에서만 살 수 있는 이색 과일을 준비한다.
이두섭 이마트 개발담당은 “이마트는 점포 리뉴얼을 통해 고객 관점에서 가장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해, 좋은 반응을 끌어내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변신을 통해 오프라인 유통에서만 느낄 수 있는 쇼핑 경험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라예진 기자 rayejin@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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