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권성동 “경영진 부실 경영 책임, 물러나야”
책임론 직면한 산업은행, 쇄신안 내놓을까

26일 조선업계 등에 따르면 권성동 국민의힘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전날 국회에서 주재한 최고위원회에서 “대우조선 대표이사를 비롯한 경영진은 부실 방만 경영에 책임지고 물러나야 한다”며 “새로운 경영진이 경쟁력 제고 및 획기적 경영 구조 방안 등 자구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간 대우조선은 11조원의 혈세를 지원받고도 7조원이 넘는 누적 손실을 기록했다”며 “대우조선 경영진과 노조 모두 책임을 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집권 여당의 대표가 공식석상에서 대우조선 경영진의 퇴진을 요구한 것이다.
권 직무대행은 또한 “지난 3월 당시 문재인 대통령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의 간곡한 만류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동생 친구인 박두선 조선소장을 대우조선 대표이사로 임명했다”며 “5년 동안 해결 못했으면 다음 정부가 일할 수 있게 해줘야 한다. 도와주지는 못할망정 대표이사 자리에 알박기를 했다”고 주장했다.
이를 두고 조선업계 등에선 “정부가 대우조선 최대주주인 KDB산업은행에 대우조선 경영진 교체를 요구하는 일종의 신호를 준 것”이란 해석이 나왔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산업은행이 다음달 대우조선 경영 쇄신안을 발표할 계획인 와중에 여당에서 경영진 교체 얘기가 나온 것”이라며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임명된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 입장에선 여당의 경영진 교체 요구에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1분기 말 기준으로 대우조선 지분 55.7%를 보유한 최대주주인 산업은행은 대우조선의 경쟁력 강화 방안 수립을 위한 경영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르면 8월에 컨설팅 결과를 토대로 쇄신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여기에 대우조선 경영 정상화와 매각에 실패한 산업은행 책임론도 거론되고 있다. 이를 두고 일부에선 산업은행이 경영진 교체 등을 포함한 강도 높은 쇄신안을 내놓을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도 조심스럽게 제기된다. 금융권 관계자는 “여당에서 대우조선 경영진 교체 목소리가 나오고, 대우조선 경영 정상화에 실패한 산업은행 책임론도 제기되고 있다”며 “정부 입김에서 자유롭지 못한 산업은행이 대우조선 사태의 책임 전가를 목적으로 경영진 교체를 단행할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파업 영업손실에 제조비 급등까지 진퇴양난
물론 한국조선해양삼성중공업 등도 대우조선과 마찬가지로 올해 흑자 전환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부터 이어진 원자재 가격 급등, 인건비 상승 등으로 선박 건조 비용 부담이 커진 탓이다. 다만 증권업계 등에선 한국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의 흑자 전환 시기가 대우조선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빠를 것이란 예상이 많다.
삼성증권은 전날 보고서에서 선박 건조 비용 상승 여파와 관련해 “단기 선박 건조 비용 상승이 조선사에 미치는 영향은 업체별로 차이가 있다”며 “재무 구조가 튼튼한 업체일수록 해당 영향이 최소화되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현대중공업 그룹 조선사들(현대미포조선·현대중공업)의 프리미엄이 정당화될 수 있는 국면”이라고 덧붙였다.
이창훈 기자 hun88@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MAGAZINE
MAGAZINE
Klout
Klout
섹션 하이라이트
섹션 하이라이트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 모아보기
- 일간스포츠
- 이데일리
- 마켓in
- 팜이데일리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오타니, 드디어 ‘아빠’ 됩니다…“출산 휴가로 결장”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이데일리
일간스포츠
이데일리
“강원래와 이혼 잘했다” 악플에 김송 분노 “욕도 아까워”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이재명의 국민소득 '5만불'..10년 전 경제연 예측 왜 틀렸나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EU있는경제]투자만이 살 길…PE 규제 허물고 반등 노리는 英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필름형 '서복손' 성공 길 걷겠다"…CMG제약, '메조피' 美안착에 올인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