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담, 예약, 마케팅 등에 활용 가능한 카카오톡 채널 챗봇

챗봇은 채팅창 안에서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이용자와 대화 형태로 소통하며 이용자 의도에 가장 정확도 높은 답변을 알아서 찾아주는 서비스다. 비즈니스 파트너는 개설한 카카오톡 채널을 기반으로 챗봇 서비스를 이용해 고객상담, 예약, 상품의 홍보 및 판매, 주문 등 사업자들의 비즈니스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형태로 활용이 가능하다.
가령 24시간 응대 가능한 챗봇을 통해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예약과 주문을 할 수 있도록 이용자 편의를 제공하거나,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을 처리하는 고객센터 챗봇을 통해 전화 연결 지연을 해소할 수 있다. 이런 형태의 챗봇을 활용하는 파트너사는 현재 약 1만6000개로 꾸준히 증가했다.
현재 카카오는 카카오톡 채널을 활용하는 파트너들이 사용할 수 있는 챗봇 서비스를 일반 상품, Event API 상품 두 가지로 운영하고 있다. 기존 일반 상품의 경우 매월 1일부터 말일까지 한 달간 5만건을 무료로 제공하고, 이를 초과 시 1건당 3~40원의 이용 요금을 부과해 왔다. 9월 1일부터는 일반 상품의 초과 건에 대한 이용료가 부과되지 않는다. 누구나 부담없이 챗봇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
카카오톡 채널 챗봇 서비스 이용을 희망하는 사업자는 카카오톡 채널 관리자센터에서 카카오톡 채널을 개설한 뒤 손쉽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카카오 관계자는 “중소 사업자가 챗봇 서비스를 통해 각자의 비즈니스에 최적화된 활용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며 “앞으로도 더 많은 비즈니스 파트너가 카카오의 비즈니스 솔루션을 활용해 효율적인 사업성과를 도출할 수 있는 다채로운 상생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다린 기자 quill@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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