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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조 모바일게임 명가’, 이젠 블록체인·메타버스 명가로? [변화 모색하는 컴투스 그룹①]

블록체인·메타버스에 전사적 투자…회사 명운 걸어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원 2대주주, 블록체인 연관 사업에 적극 나서

 
 
이경일 컴투버스 대표 [사진 컴투스]
‘원조 모바일게임 명가’ 컴투스 그룹이 최근 ‘블록체인·메타버스 명가’로 변신을 꾀하고 있다. 특히 전사적으로 블록체인과 메타버스에 대한 투자를 늘리면서, 사실상 회사의 명운을 건 모습이다.
 
현재 국내 게임시장은 PC 온라인게임에서 모바일게임 위주로 재편된 지 오래다. 기존 PC 온라인게임을 개발했던 대형 게임사 가운데 상당수가 모바일게임에 집중하고 있다. 그런데 모바일이 대세가 되기 전인 2000년대 초반부터 일찌감치 모바일게임 개발에만 전념해 온 개발사가 있다. 바로 컴투스와 게임빌이다.
 

2G 시절부터 모바일게임 개발…‘서머너즈 워’ 등으로 유명

게임빌은 2000년, 컴투스는 1998년 설립된 게임 개발사다. 당시에는 지금처럼 스마트폰이 대중화되지 않았던 시절이다. 두 회사 모두 2G폰이 대다수인 시절부터 모바일게임 개발에 집중했다. 모바일게임 개발의 원조라고 할 수 있다.
 
2000년대 중·후반 게임빌은 ‘제노니아 시리즈’, ‘놈’ 시리즈, ‘프로야구’ 시리즈 등으로 큰 인기를 끌었다. 컴투스 역시 ‘미니게임천국’ 시리즈, ‘액션 퍼즐 패밀리’ 시리즈, ‘컴투스 프로야구’ 등으로 주목받았다.
 
이렇게 모바일게임업계의 양대산맥으로, 경쟁 관계를 유지하던 두 회사는 2013년 큰 변화를 맞게 된다. 송병준 의장(당시 게임빌 대표)이 2013년 컴투스 인수에 나서면서부터다. 게임빌이 경쟁사였던 컴투스를 인수하게 된 일은 지금까지도 회자되는 ‘신의 한 수’로 꼽힌다.
 
송 의장은 컴투스를 인수하면서 합병에 나설 것이라는 게임업계 관측을 깨고 양사의 기업문화를 존중하는 차원에서 독자경영을 택했다. 이후 게임빌과 컴투스는 ‘형제회사’로 불리기 시작했다.
 
이후 게임빌은 2014년 모바일게임 ‘별이되어라’로 유명세를 떨쳤으며, 컴투스는 2014년 출시한 모바일게임 ‘서머너즈 워’로 글로벌 흥행에 성공했다. 특히 서머너즈 워는 국산 게임의 무덤으로 불리는 북미에서 유일하게 성공한 모바일게임이기도 하다.
 
원조 모바일 명가로 명성을 떨치던 컴투스 그룹은 최근 블록체인·메타버스 명가로 변신을 꾀하고 있다. 모바일게임만 가지고는 꾸준한 성장을 유지하기 어렵다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이 과정에서 게임빌은 사명을 컴투스홀딩스로 바꿨으며, 컴투스는 계열사 위지윅스튜디오 및 엔피와 조인트벤처(JV) 형태로 메타버스 전문기업 ‘컴투버스’를 설립했다.
 
컴투스홀딩스는 지난해 4월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원’에 312억원 규모의 전략적 투자를 진행했다. 9월에는 539억원을 추가로 투자해 아예 코인원의 2대주주로 올라섰다. 컴투스홀딩스는 코인원과 협력관계를 공고히 하며 새로운 시장으로 다가오는 블록체인 게임, NFT 거래소 등 다양한 연관 사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컴투스 그룹은 최근 블록체인 메인넷 ‘XPLA(엑스플라)’를 공식 출범시켰다. XPLA는 문화, 예술 분야의 각종 콘텐츠 창작자들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웹3.0 패러다임의 선도적인 메인넷을 지향한다.
 
컴투버스 이미지 [사진 컴투스]

메타버스 플랫폼 ‘컴투버스’ 선보여

XPLA는 안정적인 블록체인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제나애드, 덱스랩, 해치랩스 등 기술력이 뛰어난 파트너들과도 협업했다. 메인넷의 초기 검증자에는 컴투스 그룹은 물론 풍부한 검증 경험을 지닌 오지스, 딜라이트 등 다양한 파트너들이 합류해 메인넷의 신뢰도를 높였다. 아울러 연내에 이더리움 가상 머신(EVM)과의 호환성 확보 작업도 진행해 확장성을 높일 계획이다.  
 
컴투스 그룹은 현재 ‘월드 오브 제노니아’ 등을 비롯해 10개가 넘는 블록체인 게임을 개발 중이다. 다양한 블록체인 게임과 메타버스, NFT 거래소 등은 XPLA 메인넷의 생태계 확장을 빠르게 이끌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컴투스 그룹은 블록체인과 더불어 메타버스에 대한 투자도 공격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그룹의 메타버스 전문 기업 컴투버스는 최근 미디어데이를 개최하고 미래의 글로벌 메타버스 산업을 선도하기 위한 사업 및 개발 로드맵을 전격 공개했다.
 
송재준 컴투스 대표는 “인터넷으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오픈 월드의 가상 세계로 옮겨온 것이 바로 메타버스이며 이 같은 시도를 하는 것은 컴투버스가 세계 최초다”며 “3차원 가상 공간에서 수많은 사람을 동시 수용할 수 있는 기술적 역량,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밸류체인, 탈중앙화와 성과 분배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기술적 생태계의 3박자를 모두 갖춘 컴투스야말로 글로벌 메타버스 시대를 선도할 유일무이한 적임자”라고 강조했다.
 
메타버스에서는 기존 2D 형태로 제공되는 정보 및 콘텐츠, 서비스가 4차원의 시공간을 통해 배열되고, 이용자들은 아바타를 통해 이를 획득할 수 있다. 컴투버스는 이 개념을 ‘메타 브라우징’이라고 지칭하고, 컴투버스를 메타버스라는 인터넷 다음 시대의 모습을 현실로 가져오는 선구자로 만들어간다는 계획이다. 특히 일부 주체가 메타버스 사회를 이끌어 가는 형태를 넘어, 모든 참여자가 함께 만들고 완성하는 오픈 생태계로 구축하는 데 방점을 두고 있다.
 
컴투버스에는 ‘아일랜드’라고 하는 공간 개념이 적용되며, 총 9개의 ‘아일랜드’가 모여 월드가 완성된다. 아일랜드에는 서비스 및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건물과 메타버스 오피스, 도로, 교통, 자연환경 등의 입지가 구축되고 커뮤니티와 일반 유저들의 공간으로 확장될 예정이다.  
 
컴투버스는 모든 이용자들에게 개방된 퍼블릭 영역과 분양받은 대지와 건물 공간인 프라이빗 영역으로 나눠 설계되고 있다. 특히 컴투버스가 제공하는 인프라를 통해 누구나 경제·사회·문화 활동을 창조해갈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홍승준 컴투버스 개발본부장은 “컴투버스의 공간은 셀, 블록, 아일랜드의 단위로 구성된다. 100개의 셀이 모여 하나의 블록이 되고 다시 900개의 블록이 모여 하나의 아일랜드를 이루게 되는데, 아일랜드 하나의 크기는 현실 속 축구장 약 3200개의 규모”라며 “대규모 사용자의 접속을 위해 스페이스 스케일링이라고 하는 새로운 서버 프레임웍 기술로 이를 지원할 예정이며, 현재 특허 출원도 준비 중이다”고 밝혔다.
 

원태영 기자 won77@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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