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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반도체 공급난 덕에 중고차 앱들 즐거운 비명

[빅데이터로 보는 경제 동향]
신차 공급 지연으로 반사이익
앱 설치수는 ‘헤이딜러’ 높아
앱 활성사용은 ‘엔카’가 많아

 
 
기아자동차가 올해 4월 중고차 시장 진출을 선언하면서 공개한 인증중고차 디지털 플랫폼 콘셉트 이미지. [사진 기아]
자동차 제조사들이 중고차 시장 진출을 선언한 가운데 반도체 공급난 여파로 신차 출고가 지연되면서 중고차 시장에 수요가 쏠리고 있다. 그러다보니 중고차 가격이 신차 가격보다 높은 현상까지 나타나고 있을 정도다.
 
국내 주요 중고차 매매 애플리케이션. [사진 각사]
빅데이터 전문기업 TDI가 엔카·케이카·KB차차차·첫차·헤이딜러 등 국내 주요 중고차 애플리케이션(앱)을 분석한 결과 올해 1~8월 앱 기기설치수(1~7월 매월 말일, 8월은 25일 기준)가 전체적으로 계속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주요 중고차 매매 애플리케이션 기기설치수와 월간활성사용자수. [자료 TDI]
이 가운데 가장 많이 증가한 앱은 헤이딜러였다. 1월 대비 8월 증가 추이는 헤이딜러가 1월 138만9000건에서 8월 163만6000건으로 약 24만7000건(증가율 17.8%) 급증했다.  
 
기기설치수 대비 월간활성사용자(MAU)도 전체적으로 높았다. 앱별 1~8월 평균 수치는 엔카 36.7%, 케이카 28.5%, 첫차 19.4%, KB차차차 18.3%, 헤이딜러 14.2% 순이었다.  
 
국내 주요 중고차 매매 애플리케이션 연령별 이용자 비율. [자료 TDI]
연령별 이용자 비율은 첫차를 제외하면 전반적으로 분포가 비슷했다. 첫차는 20대 이용자가 49%로 가장 높았다. 10대 이용자도 2%로 10~20대 이용자가 과반을 차지했다. 나머지 다른 앱들의 10~20대 이용자는 17~23% 정도였다.  
 

박정식 기자 tango@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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