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은 ‘전자지급서비스 이용 현황’ 공개
선불전자지급 실적도 증가

21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022년 상반기 중 전자지급서비스 이용 현황’에 따르면 전자지급결제대행 이용실적은 2321만건, 1조 209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기 대비 각각 3.1%, 8.0% 증가한 수치다.
전자지급결제대행은 전자상거래에서 구매자로부터 대금을 수취해 판매자에게 최종적으로 지급될 수 있도록 지급결제정보를 송·수신하거나 그 대가를 정산 대행 또는 매개하는 서비스다.
전자지급결제대행 실적 성장세는 온라인 쇼핑이 늘어난 덕분이다. 실제로 2022년 상반기 일평균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전기 대비 3.8% 증가했다.

선불전자지급 또한 전자금융업자가 제공하는 간편결제·송금 서비스 이용 확대 등에 따라 이용실적이 개선됐다. 이용 건수는 2648만건, 이용 금액은 8017억원으로 전기 대비 각각 4.4%, 13.5% 증가했다.
선불전자지급은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처럼 미리 충전한 선불금으로 교통요금, 상거래 대금을 지급하거나 송금할 수 있도록 선불금을 발행하고 관리하는 서비스다.
올해 상반기에는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금융거래가 선호되면서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도 늘었다. 일평균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실적은 2317만건, 7232억원으로 전기 대비 각각 8.3%, 10.7% 증가했다. 간편결제 서비스는 비밀번호·지문 등 간편 인증수단을 이용한 결제 서비스다.
아울러 간편송금 서비스 또한 491만건, 6024억원을 기록해 전기 대비 각각 6.9%, 14.3% 증가했다.
김윤주 기자 joos2@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이틀 전까지 방송”…故 대도서관 잇단 추모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이데일리
일간스포츠
이데일리
“이틀 전까지 방송”…故 대도서관 잇단 추모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본처럼 폭락?”…韓 부동산은 전혀 다르다[손바닥부동산]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단독]중복상장보다 더 큰 문제…LS 에식스솔루션즈, 다층 지배구조에 상장 난항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뜨거워진 글로벌 RNA 선점 경쟁... 러브콜 받는 K바이오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