왓챠의 생존 전략은 웹툰?…이용권 하나로 영상과 웹툰 동시에
영상∙웹툰 콘텐츠 넘나드는 종합 콘텐츠 플랫폼으로 진화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왓챠가 ‘왓챠웹툰’ 서비스를 시작했다. 루드비코, 서나래, 김양수 등 인기 작가들의 신작과 수년간 사랑받아온 인기작까지 다채로운 라인업이 공개됐으며, 왓챠만의 색깔과 감성을 담은 웹툰이 앞으로 계속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왓챠는 왓챠웹툰을 13일 공개했다고 밝혔다. 왓챠 이용자라면 누구나 왓챠 서비스 내에서 별도의 추가 결제 없이 제공되는 모든 웹툰을 영상과 함께 무제한으로 감상할 수 있다.
이날 공개된 왓챠웹툰 오리지널은 8편으로, 앞으로 매주 신규 에피소드가 추가된다. 영화를 사랑한 작가 루드비코가 그린 영화 리뷰 웹툰 ‘루드비코의 왓챠 일기’, 사랑을 찾기 위해 지구로 온 요정의 험난한 여정을 그린 설주 작가의 ‘사랑충’, 사랑스럽고 서정적인 감성으로 두터운 팬층을 보유한 소영 작가가 세상에 대한 ‘나만의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그린 ‘별게 다 궁금해’, 공감 개그툰의 선구자 모나 작가가 그린 ‘이렇게 살아도 괜찮을까’ 등 왓챠웹툰 오리지널은 일상툰 등 최근에 보기 어려웠던 다양한 주제와 독특한 설정으로 이용자들에게 신선한 재미를 선사한다.
특히 왓챠 오리지널 예능 ‘조인 마이 테이블’의 제작기를 웹툰 오리지널로 제작한 ‘조인 마이 테이블’과 지난해 왓챠피디아에서 진행된 ‘왓챠 소름 돋는 괴담 모음집’ 공모전 당선작을 모아 웹툰화한 ‘소름 돋는 괴담’ 등은 기존에 왓챠 이용자들에게 더욱 친숙한 즐거움을 제공할 것으로 전망된다. 왓챠는 이날 공개하는 8편 외에도 더 다양한 오리지널 웹툰 작품들을 추가로 공개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왓챠는 많은 사랑을 받아온 기존 인기 웹툰들을 전편 공개하기도 했다. 따뜻한 감성으로 풋풋한 사랑 이야기를 담은 노루 작가의 ‘비트윈어스’, 남자친구의 죽음을 겪은 주인공의 치열한 성장기를 긴장감 있게 그려내 큰 인기를 누린 ‘은수’, 키우던 개가 사람으로 변하며 그려지는 도심 속 변신 동물들의 생존을 그린 ‘은빛고릴라’ 등도 왓챠웹툰에서 만나볼 수 있다.
왓챠 관계자는 “이번 왓챠웹툰을 통해 왓챠는 영상과 더불어 웹툰까지 서비스 영역을 확장하고,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넘어 종합 콘텐츠 플랫폼으로의 진화를 시작했다”며 “그동안 변화와 혁신을 거듭하며 많은 이용자들의 사랑을 받아 온 왓챠는 영상과 웹툰을 넘나드는 콘텐츠 크로스오버 플랫폼으로 한 번 더 새롭게 도약할 것”이라고 밝혔다.
원태영 기자 won77@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1147회 로또 1등 ‘7, 11, 24, 26, 27, 37’…보너스 ‘32’
2러 루블, 달러 대비 가치 2년여 만에 최저…은행 제재 여파
3“또 올랐다고?”…주유소 기름값 6주 연속 상승
4 정부, 사도광산 추도식 불참키로…日대표 야스쿠니 참배이력 문제
5알렉스 웡 美안보부좌관 지명자, 알고 보니 ‘쿠팡 임원’이었다
61조4000억원짜리 에메랄드, ‘저주받은’ 꼬리표 떼고 23년 만에 고향으로
7“초저가 온라인 쇼핑 관리 태만”…中 정부에 쓴소리 뱉은 생수업체 회장
8美공화당 첫 성소수자 장관 탄생?…트럼프 2기 재무 베센트는 누구
9자본시장연구원 신임 원장에 김세완 이화여대 교수 내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