왓챠의 생존 전략은 웹툰?…이용권 하나로 영상과 웹툰 동시에
영상∙웹툰 콘텐츠 넘나드는 종합 콘텐츠 플랫폼으로 진화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왓챠가 ‘왓챠웹툰’ 서비스를 시작했다. 루드비코, 서나래, 김양수 등 인기 작가들의 신작과 수년간 사랑받아온 인기작까지 다채로운 라인업이 공개됐으며, 왓챠만의 색깔과 감성을 담은 웹툰이 앞으로 계속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왓챠는 왓챠웹툰을 13일 공개했다고 밝혔다. 왓챠 이용자라면 누구나 왓챠 서비스 내에서 별도의 추가 결제 없이 제공되는 모든 웹툰을 영상과 함께 무제한으로 감상할 수 있다.
이날 공개된 왓챠웹툰 오리지널은 8편으로, 앞으로 매주 신규 에피소드가 추가된다. 영화를 사랑한 작가 루드비코가 그린 영화 리뷰 웹툰 ‘루드비코의 왓챠 일기’, 사랑을 찾기 위해 지구로 온 요정의 험난한 여정을 그린 설주 작가의 ‘사랑충’, 사랑스럽고 서정적인 감성으로 두터운 팬층을 보유한 소영 작가가 세상에 대한 ‘나만의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그린 ‘별게 다 궁금해’, 공감 개그툰의 선구자 모나 작가가 그린 ‘이렇게 살아도 괜찮을까’ 등 왓챠웹툰 오리지널은 일상툰 등 최근에 보기 어려웠던 다양한 주제와 독특한 설정으로 이용자들에게 신선한 재미를 선사한다.
특히 왓챠 오리지널 예능 ‘조인 마이 테이블’의 제작기를 웹툰 오리지널로 제작한 ‘조인 마이 테이블’과 지난해 왓챠피디아에서 진행된 ‘왓챠 소름 돋는 괴담 모음집’ 공모전 당선작을 모아 웹툰화한 ‘소름 돋는 괴담’ 등은 기존에 왓챠 이용자들에게 더욱 친숙한 즐거움을 제공할 것으로 전망된다. 왓챠는 이날 공개하는 8편 외에도 더 다양한 오리지널 웹툰 작품들을 추가로 공개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왓챠는 많은 사랑을 받아온 기존 인기 웹툰들을 전편 공개하기도 했다. 따뜻한 감성으로 풋풋한 사랑 이야기를 담은 노루 작가의 ‘비트윈어스’, 남자친구의 죽음을 겪은 주인공의 치열한 성장기를 긴장감 있게 그려내 큰 인기를 누린 ‘은수’, 키우던 개가 사람으로 변하며 그려지는 도심 속 변신 동물들의 생존을 그린 ‘은빛고릴라’ 등도 왓챠웹툰에서 만나볼 수 있다.
왓챠 관계자는 “이번 왓챠웹툰을 통해 왓챠는 영상과 더불어 웹툰까지 서비스 영역을 확장하고,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넘어 종합 콘텐츠 플랫폼으로의 진화를 시작했다”며 “그동안 변화와 혁신을 거듭하며 많은 이용자들의 사랑을 받아 온 왓챠는 영상과 웹툰을 넘나드는 콘텐츠 크로스오버 플랫폼으로 한 번 더 새롭게 도약할 것”이라고 밝혔다.
원태영 기자 won77@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 법원, 윤 대통령 측 체포영장 집행 이의신청 기각
2민주 “경호처장 실탄 발포 명령 내려”…경호처 “허위 사실”
3“밸류업 중요성 커지는데”…MBK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 언제쯤
4 尹측 "대통령, 적정 기일에 헌재 출석해 의견 밝힐 것"
5"아버지가…" 강하늘 뭐라했길래 오겜2' 베트남서 보이콧?
6 尹측 "공수처장·경찰 등 체포영장 집행 관여 150여명 고발"
7문가비 전연인, 정우성 저격? “난민을 품어” 무슨 뜻?
8가수 소유, 대통령 이웃사촌?...한남동 자택 재조명
9유연석♥채수빈, 같은 이불서 하룻밤...개명까지 한 사연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