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마인드 가상인간 ‘나수아’ 국내 최초 태국 광고모델 진출
태국 DDD와 3년 전속 계약 체결
방콕 랜드마크에 ‘나수아’ 광고 등장
두 번째 버추얼 휴먼 ‘하나리’ 공개
국내 가상인간(버추얼 휴먼)이 광고 모델로는 처음으로 태국에 진출하는 사례가 탄생했다.
넵튠의 자회사 온마인드는 자사의 인공지능(AI) 버추얼 휴먼 ‘나수아(SUA)’가 태국 DDD와 3년간 전속 계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이에 따라 방콕 랜드마크 곳곳에서 ‘나수아’를 볼 수 있게 됐다.
태국 DDD는 방콕 지역 시암 파라곤 백화점, 수안나부미 국제공항, MBK 백화점 등 주요 랜드마크에 다양한 광고매체와 약 200m 크기의 초대형 빌보드 등을 소유한 광고 전문 회사다. 국내 대기업과 타이항공, 샤넬, 크리스찬 디올 등 유명 브랜드가 주요 고객이다.
나수아는 앞으로 3년간 방콕 랜드마크에 설치된 초대형 빌보드와 전광판 등에 등장해 태국과 세계 관광객들에게 본격적인 눈도장을 찍는다. 아울러 양사는 태국을 비롯한 아세안 주요 국가에서 나수아의 모델·미디어 활동 방안을 함께 모색하고 적극 지원하기로 합의했다.
나수아는 국내 최초 실시간 상호작용이 가능한 버추얼 휴먼이다. 유니티 엔진을 기반으로 제작됐으며, ‘불쾌한 골짜기(실제 사람과 유사한 존재를 볼 때 생기는 불편한 느낌)’를 극복한 캐릭터라는 평을 받으며 국내외 전문가와 네티즌 사이에서 큰 화제가 된 바 있다. 사람과 유사한 얼굴 표현과 자연스러운 동작, 인플루언서다운 친근한 매력은 다른 버추얼 휴먼과 비교되는 나수아만의 장점이다.
온마인드는 “이번 나수아의 태국 진출은 온마인드의 3D 버추얼 휴먼 기술력 및 사업 확장 가능성과 여전히 강세인 태국 내 한류 열풍, 태국 내 3차원 입체(3D) 버추얼 휴먼 시장의 성장 가능성 등이 어우러져 양사가 합의에 이른 결과물”이라며 “이번 기회를 통해 동남아 마켓에 버추얼 휴먼 나수아의 높은 활용도와 스타성을 선보이는 동시에 한국 기술력의 위상을 알리기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AI 버추얼 휴먼 나수아는 최근 SK텔레콤 광고 모델을 비롯해 식음료·뷰티·골프웨어 등의 모델로 활동하고 있다. 온마인드는 버추얼 휴먼 시장의 성장 가능성과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지난해 11월 투자전문지주사 SK스퀘어로부터 80억원의 투자를 유치한 바 있다.
한편 온마인드는 올해 8월말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서울 팝콘’ 행사에서 자사의 두 번째 버추얼 휴먼이자 버추얼 스트리머로 활동 예정인 ‘하나리’를 실시간 토크콘서트 형식으로 공개해 많은 주목을 끌었다.
원태영 기자 won77@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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