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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쇼핑 ‘디지털 스튜디오’ 도입하니...매출 늘고 폐기물 줄었다

GS샵, LED스크린월 갖춘 디지털 스튜디오 도입
"3개월 간 매출 7% 증가, 폐기물 8톤 감소"

 
 
 
지난 10월 15일 GS샵 디지털 스튜디오에서 진행된 패션쇼케이스 방송 화면. [사진 GS샵]
 
홈쇼핑에서 LED스크린월 갖춘 디지털 스튜디오를 도입하니 매출 증가와 폐기물 감축이라는 효과가 나타났다.
 
3일 GS샵에 따르면 지난 8월부터 10월 말까지 3개월간 디지털 스튜디오 전환 효과를 분석한 결과 해당 스튜디오에서 진행한 방송 매출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약 7% 증가하고, 폐기물은 8톤이 절감된 것으로 확인됐다.  
 
GS샵은 지난 7월 스튜디오 네 곳 중 두 번째로 큰 스튜디오에 가로 22m, 높이 3.6m 크기의 LED스크린 월을 설치해 디지털 스튜디오로 전환했다.  
 
디지털 스튜디오의 가장 큰 강점은 판매 상품 및 브랜드에 최적화된 무대를 LED스크린 월을 통해 디지털로 손쉽게 구현할 수 있다는 점이다.  
 
가장 대표적인 사례가 지난 8월 27일 진행한 TS샴푸 8주년 특집 방송이다. 이날 방송에서는 TS샴푸 새로운 모델이 된 임영웅 씨 광고를 LED스크린에서 적극 노출한 덕분에 준비 수량이 40분 만에 조기 매진되며 15억원의 매출을 올렸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또한 지난달 15일 개그맨 장도연 씨가 특별 MC를 맡았던 ‘22FW 패션 쇼케이스’ 방송에서는 공간감을 극대화한 모던 건축물을 구현했다. 실물로 만들 수 없는 세트를 디지털로 구현해 초현실적인 시상식 느낌을 연출할 수 있었던 것이다. 덕분에 해당 방송은 KT와 SK브로드밴드 IPTV 기준 3만 가구가 시청했는데, 이는 일반 홈쇼핑 방송대비 2배가 넘는 수치였다.
 
디지털 스튜디오 도입으로 환경 보호에도 기여하고 있다. 일반 스튜디오에서 사용하는 실물 세트와 소품, 페인트 등을 전혀 사용하지 않아 지난 3개월간 약 8톤에 달하는 폐기물 절감 효과를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주운석 홈쇼핑BU 사업지원본부장은 “올해 성과를 바탕으로 내년에는 규모가 가장 큰 스튜디오도 디지털 세트로 전환해 세트 폐기물을 90%까지 줄이는 등 ESG 기반 경영을 위해 꾸준히 노력할 것”이라며 “고객들에게는 더욱 차별화된 방송 영상을 통해 다양한 쇼핑 경험을 선사하겠다“라고 말했다.

송현주 기자 shj1004@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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