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한강2 콤팩트시티' 조성된다…“5호선 연장·GTX 연계”
4만6000가구 규모…역세권 중심 고밀 개발

국토교통부는 11일 경기 김포시 마산동, 운양동, 장기동, 양촌읍 일대 731만㎡를 신규 공공주택지구로 지정한다고 발표했다.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로 이름 붙인 이곳은 지난 8월 정부의 270만 가구 주택공급 계획 발표 때 제시한 공공택지 88만 가구의 첫 입지다. 김포한강2지구와 주변지역은 토지거래 허가구역으로 지정됐다.
동·서로 나뉘어 조선된 김포한강신도시의 가운데 부분에 위치한다. 공급 규모는 4만6000호로, 김포한강신도시(5만호)와 합치면 분당과 비슷한 10만호 규모가 된다.
김포한강2는 지하철 5호선 노선 연장과 연계해 추진하는 게 특징이다. 신규택지 지정 발표와 함께 서울시, 김포시, 서울 강서구가 지하철 5호선(종점 방화역)의 김포 연장을 추진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방화역 인근 차량기지를 연장될 5호선 종점 부근으로 이전하고 건설폐기물 처리업체가 이전할 수 있도록 지자체들이 힘을 모으기로 했다.
5호선 연장은 김포 지역주민들의 숙원이지만 차량기지, 건설폐기물 처리업체 이전 문제와 노선을 두고 지자체 간 의견 차이가 크고 배후 수요가 충분하지 않아 논의가 좀처럼 진척되지 못하고 있었다. 다만 세부 노선은 인천시와 경기도, 김포시 등 지자체들의 추가 협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일부 전문가들은 향후 컴팩트시티의 구축에 대한 경험이 축적되면, 서울 등 기존 도심의 재정비에도 도입될 여지도 기대해 볼만하다고 봤다. 다만 기존 도심에서는 기존 재개발 재건축 사업 문제점과 상당부분 비슷한 양상이 재현될 가능성도 있을 것이란 판단이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컴팩트시티 개념이 꼭 신도시에만 적용하는 것이 아니다”며 “기존 도심에 적용하게 되면 자칫 무리한 고밀개발에 따른 기존 공간의 장소성 상실 등의 부작용이 가능하다”고 평가했다.
이승훈 기자 wavelee@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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