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숨이 턱’ 김포골드라인, 특단 조치 나왔다…‘DRT’는 무엇?

24일부터 전세버스 투입…DRT는 7월부터 운행
중장기 계획으로 5호선 연장·서부권광역급행철도 추진

김포도시철도(김포골드라인)에 승객 과밀 현상이 이어진 18일 오전 경기도 김포시 고촌역에 정차한 하행선 전동차가 승객들로 가득 차 있다. [사진 연합뉴스]
[이코노미스트 윤형준 기자] 경기도와 김포시가 승객 과밀현상이 극심한 도시철도 ‘김포골드라인’의 혼잡도를 완화하기 위한 긴급 대책을 마련했다. 조속히 전세버스와 수요응답형버스(DRT)를 투입하겠다는 것이다.

오후석 경기도 행정2부지사와 엄진섭 김포부시장은 18일 경기도청에서 긴급히 전세버스와 DRT를 투입하고, 장기적으로는 전철 5호선 연장과 서부권광역급행철도(GTX-D노선)의 신속한 개통을 추진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김포골드라인 혼잡 완화 특별 대책’을 발표했다.

경기도와 김포시는 김포골드라인의 혼잡률(수송정원 대비 수송 인원)을 현재 242%에서 200% 미만으로 낮추기 위해 긴급대책, 단기대책, 중장기대책으로 나눠 대책을 추진할 방침이다.

우선 연내 시행 목표인 긴급대책으로는 예비비 32억원을 들여 전세버스와 DRT를 조기에 투입한다.

전세버스는 오는 24일부터 김포골드라인 대체 노선인 70번 버스 노선에 직행 전세버스를 투입해 배차간격을 현행 15분에서 5분으로 단축한다.

출근 시간인 오전 6시 30분부터 오전 8시 30분까지 걸포북변역, 사우역, 풍무역, 고촌역을 경유하는 전세버스가 투입된다.

스마트폰 앱(똑타)으로 호출·예약·결제하는 DRT 30대도 7월부터 투입된다. DRT는 수요가 많이 없지만 반드시 버스 등 대중교통이 운행돼야 하는 지역 벽지(僻地)노선을 대체하는 새로운 운행체계다.

경기도와 김포시는 면허 발급, 차량과 기사 확보 등 3개월간 운행 준비 기간을 거쳐 DRT를 투입할 계획으로, 고촌·풍무·사우지구 등 주요 아파트 10여개 단지에서 DRT를 순차적으로 운행할 방침이다.

김포공항역과 개화산역 진입을 위한 서울시와 협의도 진행한다.

2년 이상 걸리는 중장기대책으로는 간선급행버스(BRT) 도입, 전철 5호선 연장 노선 조기 확정, 서부권광역급행철도 신속 개통 등을 추진한다.

우선 출근 시간 상습 정체 구간인 김포한강로∼올림픽대로 구간에 간선급행버스를 도입하고 버스전용차로와 교통량에 따라 차선 분리대를 조정해 차선 수를 조정하는 ‘로드지퍼’ 설치를 추진할 방침이다.

또 김포∼검단신도시 전철 5호선 연장 노선을 조기에 확정하고 김포에서 부천종합운동장을 잇는 서부권광역급행철도의 개통도 신속히 추진한다.

오후석 경기도 행정2부지사는 “지난 11일 김포공항역에서 승객 3명이 호흡 곤란으로 실신하는 등 김포골드라인 혼잡률이 평균 242%, 최대 289%에 달해 특별대책을 마련했다”며 “국토교통부와 서울시 등 관계기관과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모든 행정 역량을 집중해 혼잡률을 완화하겠다”고 밝혔다.

김포골드라인은 한강신도시에서 서울 9호선 김포공항역까지 총 23.67㎞ 구간을 오가는 완전 무인운전 전동차다. 개통 이후 출퇴근 시간대 승객 과밀에 따른 민원이 끊이지 않고 있으며 올해 1월부터 지난 11일까지 101일간 18건의 안전사고가 발생하기도 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유흥가·골프장 인근 음주운전 집중 단속..."걸리면 차량 압수"

2'저출산을 막아라'...정부, 인구전략기획부 만든다

3임영웅, "마음이 드릉드릉" 말 한마디 했다가 곤욕

4정부, '소부장 핵심 기술' 육성 위해 700억 투입

5NH농협카드 “NH페이로 해외QR결제하고 15% 즉시할인 받으세요”

6美 전기차 시장서 테슬라 점유율 '뚝뚝'...현대·기아 '쑥쑥'

7신한카드, ‘제1기 쏠트래블 대학생 해외 원정대’ 발대식 개최

8日 새 지폐 인물에 '일제강점기 침탈 장본인'...서경덕 "역사 수정하려는 꼼수"

9멀쩡한 사람을 성범죄자로 오인..."화성동탄경찰서장 파면하라"

실시간 뉴스

1유흥가·골프장 인근 음주운전 집중 단속..."걸리면 차량 압수"

2'저출산을 막아라'...정부, 인구전략기획부 만든다

3임영웅, "마음이 드릉드릉" 말 한마디 했다가 곤욕

4정부, '소부장 핵심 기술' 육성 위해 700억 투입

5NH농협카드 “NH페이로 해외QR결제하고 15% 즉시할인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