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기호 LB인베스트먼트 대표, 기업과 인간적 유대를 쌓다 [C-스위트]
- [CXO의 방] 박기호 LB인베스트먼트 대표이사
CXO(Chief X Officer). 기업의 최고경영자인 CEO를 비롯해 CMO(마케팅), CTO(기술), CFO(재무), COO(운영) 등 각 기업의 분야별 최고책임자를 아울러 일컫는 말입니다. C레벨은 성공의 상징으로 여겨지기도 합니다. '이코노미스트'는 실력과 역량을 인정받아 C레벨의 자리에 오른 이들과 최고의 자리에 오르기 위해 노력하는 예비 리더들과 함께합니다. 'C-스위트(SUITE)'는 'CXO의 방'이라는 부제에서도 알 수 있듯이, CXO가 머무는 공간을 글과 사진으로 보여주는 콘텐츠입니다. 기업을 이끄는 리더의 비전과 전략이 탄생하는 공간, ‘C-스위트’에서 새로운 영감을 얻고 성공의 꿈을 키워나가시길 바랍니다.[편집자주]

[이코노미스트 마켓in 김연서 기자] LB인베스트먼트 본사 로비엔 나무의 나이테와 질감이 생생히 살아있는 ‘나무 공’ 조각품이 자리해 있다. 세계 유수 호텔들에서나 찾아볼 수 있는 조각가 이재효 작가의 작품이다. LB인베스트먼트가 투자한 미술품 경매회사 케이옥션을 통해 구매한 것이다. 회사가 27년간 투자해온 500여 기업의 흔적이 사무실 곳곳에 남아있다.



널찍한 집무실 책상에선 인연을 중시하는 박 대표의 경영 철학을 느낄 수 있다. 만난 사람들의 명함을 책상에 빼곡하게 정리해 놓았다. 지금껏 명함을 받아 버린 적은 없다며 세월이 지나면 포장해서 한 곳에 넣어둔다고 했다. 이외에도 대표의 방에는 상패들과 사무용품 그리고 서류들이 가득하다. 그럼에도 모든 물건은 저마다의 자리에 가지런히 정돈돼 있다. 집무실을 나가기 전엔 항상 방을 정돈하는 박 대표의 습관이 이런 공간을 만들었다.

반듯한 생활 습관과 달리 털털한 평소의 차림새는 박 대표의 인간미를 보여준다. 격식을 차리는 것보단 운동화를 신고 밖으로 나가 사람들을 만나는 것에 더 익숙하다. 이날은 기자와의 만남 때문에 정장에 구두까지 차려입었지만, 평소엔 면바지에 운동화를 신고 노트북이 든 백팩을 메고 다닌다. 중요한 비즈니스가 없을 땐 편한 복장으로 늘 발로 뛰어다니며 투자한, 혹은 투자할 기업들을 살피는 것이 그의 일상이다.
박 대표는 냉철한 지적과 따뜻한 스킨십으로 포트폴리오에 담은 기업들을 대한다. 바쁜 시간을 쪼개 투자 중인 스타트업 대표들과 꾸준히 1대1 미팅을 진행한다. 박 대표가 오랜 기간 쌓아온 현장에서의 경험을 전달하는 시간이다. 스타트업의 대표들과 상담하고 토론도 하며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기업이 나아가도록 하는 것이 자신의 역할이라고 박 대표는 강조했다.

박기호 LB인베스트먼트 대표는_LB인베스트먼트 대표이사와 한국소재부품장비투자기관협의회 회장을 맡고 있다. △국민기술금융 △현대전자 팀장 △스틱인베스트먼트 상무를 거쳤고, 2003년 LB인베스트먼트에 투자 파트너로 합류한 뒤 회사를 국내 대표 벤처캐피탈(VC)로 성장시키는 데 기여했다. 다수의 스타트업에 투자해오며 하이브, 펄어비스 등 유니콘 기업을 발굴해낸 베테랑 벤처캐피탈리스트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MAGAZINE
MAGAZINE
Klout
Klout
섹션 하이라이트
섹션 하이라이트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 모아보기
- 일간스포츠
- 이데일리
- 마켓in
- 팜이데일리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美FDA인력 감축 칼바람 여파 '촉각'[제약·바이오 해외토픽]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복수하겠다”…이찬원도 ‘깜짝’ 놀란 사연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14배 폭등 끝 ‘급전직하’ 상지건설…장 마감후 대규모 CB 전환 공시(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EU있는경제]투자만이 살 길…PE 규제 허물고 반등 노리는 英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필름형 '서복손' 성공 길 걷겠다"…CMG제약, '메조피' 美안착에 올인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