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보, 집 대신 ‘이 차’ 살까?”...테라스 품은 신개념 SUV [타봤어요]
5년 만에 확 달라진 현대차 ‘디 올 뉴 싼타페’ 시승기
길어진 차체로 넓은 실내 공간·탁 트인 개방감 선사
거대한 테일게이트, 야외 활동 시 활용도 높을 듯
논란의 뒤태·H 로고 리어램프 등도 생각보다 괜찮아

싼타페는 어느순간 특색 없는 SUV 중 하나로 전락했다. 최근 몇 년 간은 기아 쏘렌토에 압도를 당하며 존재감이 미미했다. 그렇게 시간이 흘러 싼타페가 다시 태어났다. 이런 경험은 처음이다. 완전히 새로운 개념의 SUV ‘디 올 뉴 싼타페’(신형 싼타페)를 만났다.
비가 쏟아지던 지난 24일 오전 경기도 파주 일대에서 5년 만에 풀체인지(완전변경)로 돌아온 신형 싼타페를 시승했다.


차가 커진 것도 영향을 준 것 같다. 신형 싼타페는 전장 4830mm, 전폭 1900mm, 전고 1720mm(루프랙 1770mm), 축거 2815mm의 크기로 구성된다. 이전 모델과 비교해 전장(45mm), 전고(35mm), 축거(50mm)가 모두 커졌다.
이를 기반으로 완성된 실내 공간은 제법 넉넉하다. 현대차는 신형 싼타페를 소개하면서 공간에 대해 줄곧 강조해왔다. 그만큼 실내 공간에 자신이 있다는 얘기다. 실제 1~2열은 전혀 부족함이 없다. 2~3열을 접을 경우에는 174cm 성인이 누워도 충분한 공간이 완성된다. 실제로 누워보니 머리 하나 이상의 공간이 남았다. 180cm 성인 두 명도 충분히 누워 있을 수 있겠다. 수하물 용량은 동급 최고 수준인 725리터(L)다. 신형 싼타페에 골프 가방(캐디백) 4개와 보스턴 가방 4개를 실을 수 있다고 현대차 측은 자랑했다. 기존보다 커진 차체 덕분에 3열 공간도 좀 더 개선됐다. 다만 174cm 성인이 앉았을 때 조금 버겁다. 이 자리는 우리 아이들에게 양보해야 할 것 같다.

이외에도 실내에서 눈에 띈 부분은 듀얼 무선 충전기와 1~2열에서 모두 개폐 가능한 양방향 멀티 콘솔이다. 모두 현대차 최초로 적용된 옵션이다. 듀얼 무선 충전 시스템의 경우 현대차가 개발 단계에서부터 발열 증상 등의 개선에 신경썼다고 한다. 장시간 충전 시에도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기대된다. 양방향 멀티 콘솔은 사소할 수 있지만 탑승객을 배려했다는 느낌을 받게 한다.


신형 싼타페의 파워트레인은 2.5 터보 가솔린(배기량 2497cc)과 1.6 터보 하이브리드(1598cc)로 구성된다. 시승차는 2.5 터보 모델로 최고출력 281마력, 최대토크 43.0kgf·m의 힘을 낸다. 변속기는 8단 DCT다. 주행 성능은 준수한 편이다. 무게가 1700~1900kg 내외인 신형 싼타페를 끌고 나가기에 전혀 부족함이 없다. 다만 곡선 구간에서 차가 튀는 듯한 느낌을 준다는 것과 변속 시 충격이 조금 느껴진다는 것은 아쉽다.
주행 모드는 에코, 노멀, 스포츠 등이 있다. 스포츠 모드 선택 시 시트가 운전자의 허리 위 부분을 꽉 잡아준다. 해당 모드에서 가속페달을 밟으면 확 치고 나갈 것 같은데 그렇지는 않다. 몸으로 느껴지는 변화가 크지 않은 편이다. 신형 싼타페가 패밀리카의 성격을 띄기에 설정 값을 아주 조금만 바꿨다는 게 현대차 측 설명이다. 정숙성은 훌륭한 편이다. 시승 당일 폭우가 내렸음에도 이중접합 유리 등이 소음을 잘 막아줬다. 비가 오는 고속도로를 한동안 달렸으나 조용하고 쾌적했다.
신형 싼타페의 판매 가격은 가솔린 2.5 터보 모델 ▲익스클루시브 3546만원 ▲프레스티지 3794만원 ▲캘리그래피 4373만원이다. 신형 싼타페는 4000만원대로 구매 가능한 충분히 매력적인 중형 SUV라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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