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重, MISC와 부유식 이산화탄소 저장‧주입 설비 개발
DNV 기본 인증 획득…“CCS 사업 본격 궤도”
[이코노미스트 이창훈 기자] 삼성중공업이 노르웨이 선급인 DNV로부터 부유식 이산화탄소 저장·주입 설비(FCSU)에 대한 기본 인증을 받았다고 31일 밝혔다. 삼성중공업이 글로벌 해상 에너지솔루션 기업인 MISC와 공동 개발한 FCSU는 길이 330미터, 폭 64미터 크기다. 영하 50도 이하의 액화 이산화탄소 10만㎥를 저장할 수 있는 고압 탱크 용량을 갖췄다.
특히 FCSU 선체 상부에 탑재되는 주입 모듈은 연간 500만톤(MTPA)의 이산화탄소를 해저면 깊숙한 곳으로 보낼 수 있는 성능을 자랑한다. 이는 승용차 약 330만대가 1년간 배출하는 이산화탄소의 양과 같은 규모다.
삼성중공업과 MISC는 올해 1월부터 탄소 포집‧저장(CCS) 제품 기술 연구 및 타당성 분석을 진행해왔다.
MISC는 말레이시아를 포함한 세계 각지에서 이산화탄소를 고갈된 해저 유정 및 가스정에 저장하는 사업 모델을 개발하고 있으며, 삼성중공업은 FCSU를 공급하는 형태로 협력 체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윤균중 삼성중공업 해양EM팀장(상무)은 “삼성중공업의 해양플랜트 사업은 기존 오일‧가스 설비에서 해상 풍력, 원자력, CCS에 이르는 친환경 제품으로 영역을 확장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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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FCSU 선체 상부에 탑재되는 주입 모듈은 연간 500만톤(MTPA)의 이산화탄소를 해저면 깊숙한 곳으로 보낼 수 있는 성능을 자랑한다. 이는 승용차 약 330만대가 1년간 배출하는 이산화탄소의 양과 같은 규모다.
삼성중공업과 MISC는 올해 1월부터 탄소 포집‧저장(CCS) 제품 기술 연구 및 타당성 분석을 진행해왔다.
MISC는 말레이시아를 포함한 세계 각지에서 이산화탄소를 고갈된 해저 유정 및 가스정에 저장하는 사업 모델을 개발하고 있으며, 삼성중공업은 FCSU를 공급하는 형태로 협력 체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윤균중 삼성중공업 해양EM팀장(상무)은 “삼성중공업의 해양플랜트 사업은 기존 오일‧가스 설비에서 해상 풍력, 원자력, CCS에 이르는 친환경 제품으로 영역을 확장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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