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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 모자(母子)’ 새판 짠다…불닭 넘어 ‘푸드 테크’ 기업으로

삼양라운드스퀘어, 삼양라면 60주년 비전선포식
'오너 3세' 전병우 전략운영본부장, 공식석상 첫 등장
맞춤형 식품·식물성 단백질·탄소저감 등 핵심사업 발표

김정수 삼양라운드스퀘어 부회장이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누디트 익선에서 열린 '삼양라면 60주년 기념 비전선포식'에서 변경된 그룹 공식명칭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 삼양라운드스퀘어]

[이코노미스트 송현주 기자] 삼양식품 그룹이 삼양라운드스퀘어로 그룹명 변경을 공식화했다. 삼양라운드스퀘어가 새 비전 선포를 통해 그룹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미래 청사진을 제시하고 식품과 과학이 결합된 새로운 영역을 개척해 ‘글로벌 톱100 종합식품기업’으로 도약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삼양라운드스퀘어는 14일 오전 종로구 익선동에서 삼양라면 출시 60주년 기념 비전선포식을 개최했다. 이날 비전선포식에는 김정수 삼양라운드스퀘어 부회장, 김동찬 삼양식품 대표이사, 정우종 삼양애니 대표이사 등 그룹 주요 경영진과 임직원 등이 참석했다.

이날 김정수 부회장은 기조연설을 통해 ”삼양은 그동안 사회를 더 이로운 쪽으로 만들어 가는 데에 노력을 기울여 왔다“며 ”앞으로는 과학과 예술을 융합한 사고를 바탕으로 식품 산업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세울 것“이라고 밝혔다.

‘삼양라운드스퀘어’라는 새 명칭은 하늘과 땅, 사람을 풍족하게 만든다는 기업 철학 ‘삼양’(三養)에 사람들을 연결하는 음식을 의미하는 ‘라운드’, 과학을 뜻하는 ‘스퀘어’를 더해 만든 것이다. 또 새 그룹명에는 과학기술과 문화예술의 융합으로 한 단계 더 진화한 식품을 만들겠다는 그룹의 비전을 담았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전병우 삼양라운드스퀘어 전략기획본부장(CSO)이 삼양라운드스퀘어 비전선포식에서 발표하고 있다. [사진 삼양라운드스퀘어]

삼양라운드스퀘어, 새 비전 공개...“마이크로바이옴·디지털 콘텐츠 커머스 진출”

삼양라운드스퀘어는 이런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사업 부문별 전략으로 ▲마이크로바이옴 연구를 통한 맞춤형 식품 개발 ▲식물성 단백질 ▲즐거운 식문화를 위한 콘텐츠 플랫폼 및 글로벌 커머스 구축 ▲탄소 저감 사업 역량 집중 등을 제시했다.

우선 ‘삼양스퀘어랩(前 삼양중앙연구소)’은 마이크로바이옴 등 생체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개인 맞춤형 식품을 개발하고 이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해 음식으로 질병을 예방하는 ‘푸드케어’를 실현할 계획이다. 또 ‘삼양라운드힐(前 삼양목장)’은 올바른 식품 섭취를 통해 우리 몸의 생태계를 건강하게 유지시킬 수 있도록 웰니스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예방적 해결법을 제시해 삼양라운드힐을 예방의학의 중심지로 전환하겠다는 포부다.

삼양라운드스퀘어는 식물성 단백질 사업 확대에도 나선다. 고단백 원물인 콩에 대한 기술연구를 강화해 대체육뿐 아니라 단백질을 강화한 라면, 밥, 과자, 두부나 팔라펠 등 고기와 비슷하면서도 다른 단백질 가정간편식(HMR) 등 다양한 식품을 개발할 계획이다.

전병우 삼양애니 대표 겸 삼양라운드스퀘어 전략기획본부장(CSO)은 “식물성 단백질 사업이 기후변화와 건강 문제를 해결하는 매개체로써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다양한 응용 제품 연구를 통해 원물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소비자에게 더 쉽게 수용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겠다. 60년 전 존재하지 않았던 라면처럼 새로운 식문화를 만들어낼 것”이라고 말했다. 

삼양라운드스퀘어 비전선포식에서 (가운데 줄 왼쪽부터) 정우종 삼양애니 CEO, 전병우 삼양라운드스퀘어 전략기획본부장(CSO), 김정수 삼양라운드스퀘어 부회장, 김동찬 삼양식품 CEO, 김홍범 삼양스퀘어랩 연구소장, 김명진 삼양식품 CMO가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 삼양라운드스퀘어]

삼양애니는 한국 음식의 매력을 디지털 콘텐츠와 이커머스 등을 통해 확산한다는 목표를 설정했다. 이를 위해 영향력 있는 미디어 플랫폼과 ‘K-스파이시’, 나아가 K-브랜드를 아우르는 글로벌 커머스를 구축, 전 세계 소비자에게 K-푸드를 일상의 도전이자 즐거움이 되는 ‘이터테인먼트’(EATertainment)로 구현시키겠다는 계획이다. 

이 외에도 삼양라운드스퀘어는 삼양라운드힐의 광활한 초지와 토양의 온실가스 고정 효과, 메탄 영양체를 통한 탄소 저감 연구를 강화할 예정이다. 앞서 삼양식품그룹은 지난 7월 그룹과 지주사인 삼양내츄럴스의 사명을 삼양라운드스퀘어로 변경했다. 최근 10여년 간 국내외에서 K-푸드를 대표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정도로 높아진 인지도, 수출 1위, 연내 매출 1조원 달성을 전망하는 규모 등 역동적인 변화를 반영해 새로운 정체성과 비전을 수립하기 위해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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