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일반
X로 바뀐 트위터, 유료화 시동…머스크 “새 구독 서비스 곧 출시”
- ‘광고 유무 차이’ 두 가지 구독제 예고
앞서 9월에도 ‘소액 과금’ 전환 언급

머스크는 20일(현지시간) 자신의 엑스 계정에서 “곧 새로운 프리미엄 구독 서비스를 출시한다”며 “하나는 저렴하게 모든 기능을 제공하는 대신 광고는 그대로 붙는다. 다른 하나는 더 비싼 대신 광고가 없다”고 전했다.
머스크는 두 가지 요금제가 구체적으로 어떤 방식인지는 설명하지 않았다.
앞서 머스크는 지난 9월에도 “엑스 시스템 사용에 대해 월 사용료를 소액 과금하는 방향으로 전환하고 있다”며 “엑스의 월간 사용자 수는 5억5000만명으로, 이들은 하루 평균 1억~2억개의 게시물을 생성해낸다”고 밝힌 바 있다.
엑스는 현재도 ‘엑스 프리미엄’이라는 이름으로 월 8달러짜리 유료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엑스 프리미엄 구독자들은 ▲파란색 체크마크 사용 ▲광고 50% 감소 ▲대화 및 검색에서 우선순위 부여 ▲게시물 수정 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올해 4월부터는 유료 구독자들에게만 게시물 추천, 설문조사, 트위터 스페이스 참여 등의 권한을 부여했다.
앞서 엑스는 지난해 10월 일론 머스크에게 인수된 뒤 전체 직원의 3분의 2를 해고하고, 수익 창출을 위한 유료화 전환을 논의해 왔다.
현재 엑스는 연간 1달러의 구독료를 부과하는 테스트도 진행 중이다. 구독하지 않으면 게시물 읽기와 동영상 시청, 계정 팔로우 등 ‘읽기 전용’ 작업만 할 수 있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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