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애플페이 효과, 반년도 못 갔다?…간편결제 성장에 카드사 ‘우울’
- [제12회 여신금융포럼] ②
현대카드, 애플페이 신규고객 유입 효과 4~5개월 그쳐
간편결제 내 카드사 점유율 3년 새 10%p 급감
오태록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6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제12회 여신금융포럼에 참가해 ‘2024년 카드업 현황 및 전망’ 주제발표를 하며 이같이 밝혔다.
오 연구위원은 “지난 3월 애플페이를 도입한 카드사(현대카드)는 신규고객 유입 효과가 약 4~5개월만 지속되는 등 간편결제 확대가 단기적 효과에 그치는 경향이 있다”며 “간편결제 확대가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을 다양한 각도로 바라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다만 애플페이, 또는 새로운 간편결제 도입이 카드사의 지속적인 매출 증대 효과를 유발할 것인가는 좀 더 중장기적으로 봐야 한다고 진단했다. 오 연구위원은 “애플페이를 도입한 가맹점들을 단위로 도입 전후의 매출을 보는 게 카드사 전체 매출을 보는 것보다 훨씬 의미가 있을 텐데 아직 이 같은 자료를 보지는 못 했다”고 설명했다.
오 연구위원에 따르면 간편결제 내 카드사 제공 서비스 점유율은 2019년 43.8%에서 지난해 33.4%로 약 10%p 감소했다.
카드사가 자체 제공하는 간편결제 서비스에 대해서도 전망이 밝지 않다고 밝혔다. 오 연구위원은 “소비자 입장에서 대형 플랫폼 페이사에서 카드사 페이로 옮기려면 고객 감동에 준하는 정도의 노하우가 필요하다”며 “과연 그런 관점에서 카드사가 얼마나 발전할 여지가 있는지 확실히 어려운 부분이라고 생각된다”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딱 1분… 숏폼 드라마계 다크호스 ‘야자캠프’를 아시나요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09/isp20251109000035.400.0.jpg)
![샤넬부터 친환경 재킷까지...지드래곤의 '화려한' 공항패션 [얼마예요]](https://image.economist.co.kr/data/ecn/image/2025/11/08/ecn20251108000008.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공포 휩싸인 철강·석화…“국내 공장 대탈출 발생할 것”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일간스포츠
싱글맘 최정윤, 전 남편 언급…“함께는 아니지만 딸 지지·응원 고마워” [전문]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국민연금 외환시장 구원투수 등판하나…환율 하락 안정 ‘미지수’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이지스 인수 3파전 확전…국내 원매자 잇단 악재 변수되나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엘앤케이바이오,실적 상승세…매출 1000억 돌파 가능한 이유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