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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소통의 힘”…에이블리, 국내 전문몰 앱 중 ‘사용 시간 1위’

에이블리, 와이즈앱 조사 결과 ‘11월 전문몰 앱’ 사용량 1위
이용자 수 740만명으로 성장…“커뮤니티 기능 활성화 성과”

[제공 에이블리코퍼레이션]

[이코노미스트 정두용 기자] 에이블리가 국내 전문몰 애플리케이션(앱) 중 11월 사용 시간이 가장 길었던 것으로 조사됐다.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은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의 조사 자료를 인용해 6일 이같이 밝혔다. 에이블리는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이 운영하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이다.

해당 자료에 따르면 11월 기준 에이블리의 1인당 평균 사용 시간은 59분으로 나타났다. 월간 총 실행 횟수는 약 4억600만회로 집계됐다. 두 지표 모두 전문몰 전체 1위를 기록했다. 이는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한국인 만 10세 이상 안드로이드와 애플(iOS) 스마트폰 사용자를 표본 조사해 도출한 결과다.

에이블리는 지난 10월에도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한 전문몰 앱’ 1위에 오른 바 있다. 당시 와이즈앱이 발표한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한 전문몰 앱’ 리포트에 따르면 에이블리의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720만명을 기록했다. 2위(552만)·3위(541만)와 격차가 크다. 에이블리의 11월 사용자 수는 약 740만명을 기록했다.

에이블리 측은 “앱 내 커뮤니티 기능 활성화가 이번 성과의 배경”이라며 “스타일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소통하는 이용자가 늘며 앱 체류시간이 증가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에이블리는 앱 하단 ‘코디’ 탭을 통해 스타일링·코디 정보 등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처럼 올릴 수 있는 ‘요즘코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11월 한 달간 에이블리 요즘코디에 업로드된 콘텐츠 수는 기능 오픈 시점인 3월 대비 11배 이상(1030%) 증가했다. 콘텐츠를 작성한 이용자 수도 23배가량(2190%) 늘었다.

‘상품 태그’ 기능을 통해 태그한 상품 수도 11배 이상(1,035%) 증가했다. 상품 태그는 콘텐츠 업로드 시 착장 상품 정보를 등록할 수 있는 기능이다. 태그 상품을 클릭하면 상품 상세 페이지로 랜딩된다.

이 같은 기능은 상품 판매 활성화로 이어졌다. 11월 기준 누적 ‘북마크’(콘텐츠에 대한 사용자 관심을 의미) 수 1위 콘텐츠에 태그된 베이델리의 ‘하이틴 반플리츠 스커트’ 거래액은 전월 대비 165% 증가했다. 애니원모어의 ‘시어 밍크 퍼 어그 부츠’는 154% 늘었다.

에이블리는 앱 내 콘텐츠와 소통 기능 강화를 통해 ‘스타일 포털’(Style Portal)로의 도약을 주요 성장 전략으로 삼고 있다. 강석훈 에이블리 대표는 “패션·뷰티·라이프 분야별 연중 최대 세일 행사인 블랙프라이데이가 열리는 11월에도 주요 전문몰 사이에서 독보적인 앱 사용 성과를 기록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향후에도 에이블리만의 차별화된 콘텐츠와 다양한 소통 기능 등을 고도화해 유일무이한 경쟁력을 갖춘 ‘스타일 포털’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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